제가 아는 직업이 캡틴, 보마뿐이고
보마는 와헌과 스킬구조 결이 다른 직업이니
비교적 같은 소환수 스킬셋과 유틸을 가진 캡틴과 비교해보겠습니다.

1. 더미가 다른 직업과 달리 불안정하다. 
더미라는놈이 수시로 이동을 하며 당연히 캐릭터의 포지션도 그에 맞게 강제로 바꿔야하는 치명적인 결함이 있다.
리마스우는 이마저도 아예 안통하게 바뀌었다.
더미 효과가 성공했어도 극딜 또는 라이딩 모드를 사용시 그대로 증발한다.

2. 점프 이후의 후속 이동 스킬이 없다.
(캡틴은 후방이동, 점프 제동, 글라이딩이 존재함)

3. 설치기에 쿨타임이 달려 있어서 재설치가 안됨
(캡틴은 노쿨이라 원할 때 언제든지 재설치가 됨)

4. 그 설치기의 범위도 단방향이라 보스의 제자리에서 쓰면 맞지 않음
(캡틴은 보스가 쫒아왔을 때 제자리에 재설치하거나 에이밍으로 원거리에서 재설치를 하거나, 아예 봄바드를 해제해서 방향을 바꾸는 등 적재적소에 활용 할 수 있음)

5. 심지어 설치기의 지속시간은 10초 30초 60초이며 설치기의 쿨타임까지 25초 30초 8초로 중구난방임
(캡틴은 60초 통일이며, 설치 쿨타임이 없음)

6. 핵심 스킬인 재규어 스톰은 소환수임에도 불구하고 주인을 따라오지 않으며 이동반경도 통제할 수 없다.
위치 갱신을 수동으로 해야하는데 위치 갱신에도 쿨타임이 달려있고
갱신하는 방법조차 커맨드 입력이다.
(캡틴은 원버튼으로 재설치함)

7. 키다운 극딜이라 무빙이 거의 고정된다.
(캡틴의 극딜, 준극딜 마무리는 채널링이라 윗점, 더블점프, 숙이기 모두 가능하며, 상태이상에 걸려도 극딜이 끊기지 않는다.)

8. 소환수 소환뿐만 아니라 소환수 공격까지 수동으로 조종해야하며,
그 공격 스킬의 종류도 5가지나 되고 쿨타임도 각각 다르다.
(캡틴은 소환만 하면 됨)

9. 상태이상 방어가 없다.
(캡틴은 재사용 터지는 45초쿨 2회 방어의 카트리지형 방어기가 있음)

10. 죽으면 메인 재규어와 5차 재규어가 모두 사라지며 재소환을 2차례로 하게 되는 만큼 딜로스도 그만큼 늘어난다.
메인 재규어가 없으면 5차 재규어가 있어도 공격대신 메인 재규어 소환이 우선으로 사용된다.
(캡틴은 애초에 소환수 증발 안함)

11. 점유율을 매우 크게 차지하는 어나더 바이트라는 핵심 디버프는 스택형이며
그마저도 확률이 있다.
진힐라 낫베기 같은 특수패턴 이후엔 지속시간과 관계없이 싹다 초기화된다.
(이에 대치되는 스킬 캡틴의 에이밍은 한발 박으면 100% 확률로 표식이 생기며 낫베기 이후에도 유지됨)

12. 디버프 지속시간이 15초밖에 되지 않으며 시간이 지나면 당연히 처음부터 스택을 쌓아야한다.
(캡틴은 무한 지속임)

13. 40초 극딜이라 맥시멈 노캔 + 바인드 + 해방무적을 모두 동원해도 극딜시간 9초가 남게 되며 40초를 온전히 넣을 수 있는 시간은 오리진 쿨이 돌았을 때 뿐이다.
(캡틴은 해방, 오리진 유무에 관계 없이 일반 바인드+짧무적 한번에 다들어감)

14. 비스트 폼은 70초쿨 2초 무적인데 1초 경직이라 실제로 움직일 수 있는 시간은 1초밖에 안된다.
(캡틴의 데드 아이는 30초에 3초 무적이고 2.5초동안 무적상태로 움직일 수 있음)

15. 재규어가 점샷이 안되는데 주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점프를 계속한다.
당연히 점프 할 때마다 램피지를 포함한 모든 재규어 스킬이 안써진다.
(캡틴의 헤드샷 스킬은 지상이든 공중이든 사용에 아무 제약이 없음)

거의 이정도로 족쇄가 있는 직업이고
이번에 테섭 밸패 내용이 구조개선이라는 단어로 좋게 포장되고 있지만
막상 그 구조개선이라 불리는 내용이 다 들어와도
위에 적은 15개의 하자중 단 2개만 해결, 그것도 반쪽짜리 해결입니다. (2번, 6번)

제약이 있는 스킬이 긍정적으로 작용하려면 그만큼 스킬 매커니즘이 매력적이거나 확실한 리턴이 있어야 하는데
와일드헌터의 스킬구조가 과연 긍정적인 경험을 주냐 물어본다면
저는 전혀 그런 생각이 들지 않는 직업이라 단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