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장작 넣는거 같아 불편하긴 한데
지금 아니면 적당한 시기가 없을 것 같아 또 적어봅니다


메르는 현재 연계 컨셉이지만 반쪽짜리라고 봐야합니다
다른 연계 직업들과 다르게 활용성이 굉장히 제한적이거든요
프리드 해방무적 없이는 틈봐서 잠깐잠깐 찔러넣는 정도가 대부분일 겁니다
검마3페에서만 봐도 그 한계는 명확하죠

저도 여러 검밑솔 직업들을 돌리고 있지만
메르처럼 낼 수 있는 기대딜량을 완전히 포기하게 되는 직업은 없었어요
윌 루시드 같이 회피성 기믹패턴에 들어가는 경우엔 극딜 긴 직업들이 벙찌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도 더스크까지고 그 후의 보스들은 그런 패턴들이 거의 사라지는 추세입니다
(칼로스도 파워인플레로 루윌 취급될 수 있지만 먼 이야기)

보통 다른 직업들의 딜사이클은 단순합니다
평타치다가 스킬쿨 돌면 스킬쓰고 또 평타
플레이어는 그 직업이 낼 수 있는 딜의 최대치에 수렴시키도록 딜사이클을 설계하죠
패턴을 파훼하고 타협없이 본인들 최적의 딜사이클을 꽂아넣으려 합니다
그런데 낼 수 있는 최대치 딜을 스스로 포기하는 직업이 있다?
제가 알고 있는 직업들 중엔 메르말고 없습니다

제대로 된 연계 직업이라면 검마 카링 림보 등
모든 보스에서 다른 연계 직업들처럼 평딜치듯 숨쉬듯 녹아들어야 합니다
나는 할 수 있는데 너는 못해 ㅋ??
이건 무슨 유저들 간의 피지컬 싸움이 아니에요 그렇게 직업을 설계해 놓지도 않았고



사실 지금 메르도 굉장히 매력적이고 만족스럽습니다
다른 직업들처럼 활용법이 일률적이지 않으면서 지겨움이 없고
여러 상황마다 다양하게 공략하게 되고 거기에 손맛과 더불어
플레이어들마다 각자 다른 방식으로 즐기게 되는 그런 매력적인 직업 같아요
그런데도 이런 말들을 하는건 어디까지나
완전히 자리잡지도 못한 연계딜 데이터 가지고 패치하는 기분이 들어서 입니다
이건 직업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 다른 직업과의 밸런스 문제니까요

이번 너프가 어느정도 영향이 올 지 저는 모릅니다
진짜 별거 아닐 수도 있고 너프했음에도 여전히 상위권일 수도 있죠
여전히 메르가 좋다라는 결론이 나오면 이런 말들도 단순 헛소리로 지나가는 거고
하지만 언제나 메르가 저런 구조적인 문제들이 있다는 점은 알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