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6/122305?my=post
2022년버전인데 오래되서 다시 씀




1. 꿀냄새 맡고 왔는데 얘 괜찮음?

좋음. 적어도 찍어먹어보기엔 비추천할만 요소가 거의 없다고 생각함
장점을 서술하자면 현 시점에서 가장 다재다능한 직업이라고 볼 수 있는데

- 보스를 허수아비처럼 내놓으면 데미지 고점이 높은 연계로, ㅈ같이 내놓으면 딜효율이 높은 이슈타르로 어느 곳에서나 괜찮은 상성을 점함
- 저스펙에서는 압도적인 기본스펙으로부터 오는 체급으로, 고스펙에서는 높은 파티 선호도로 평생 손해 안보고 삼
- 저숙련 기준으로 높은 극딜과 이슈타르로 보장된 저점, 고숙련 기준으로는 꽤나 파일럿 역량차이를 타는 연계숙련로 높은 고점을 노려볼 수 있음
- 끝까지 가면 그란디스보스 상성상 우위에 있고, 손에 안맞아서 유기해도 250작 최우선순위에 있어 평생 본캐한테 도움됨

한마디로 얘는 왜 손해보는 구간이 없음?로 요약가능하며 누구 손에 가도 장점을 발휘할 여지가 있어 광범위하게 추천 가능함


 그냥 순전히 데미지가 압도적으로 쌘 직업을 찾아왔다면 무보엠 투자를 어느정도 마친 구간 이후부터는 님들이 기대하시는 그 명성에는 못 미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함
물론 약하다는 소리는 아니고 


2. 얘 사냥 괜찮음?

일단 경험상 불호가 대다수라고 생각하는데 야누스 10렙 찍으면 해결될 문제긴 함
야누스 이전에도 객관적인 능력치는 나쁘지 않은 편이나 방식에 대한 적응의 문제에 더 가까움
단 사냥 불편해서 어쩌지에 대한 걱정보단 사냥도 적응못할거면 연계를 어떻게 적응해야지?를 더 걱정해야됨


3. 얘 주보캐로 좋음?

일단 단순히 숙련도 대비 데미지만 놓고보면 주보캐 레벨에서 메르만한 직업은 없을거임
단 발목을 잡는건 절망적인 데미지 분배능력인데, 데미지 고점이 높고 긴 대신 반대로 저점도 낮고 긴 직업이라서 
카루타를 예시로 들면 카벨룸을 극딜로 잡아도 카반반을 다음 3분극딜 돌기 전까지 못잡을수도 있다는 소리임

주보돌이 특성상 고만고만한 수준의 보스에 고르게 데미지를 분배해야 빠르게 끝내는 상황이 잦기 때문에
가장 상위보스를 극딜 여러번 돌려서 잡는 용도로써는 추천하지만
모든 보스를 1분컷 내는 공장형으로는 안좋은 후기가 꽤 있었음


4. 시드링 뭐씀? 제가 리레랑 컨티 중에서

1) 일단 경매장에 웨폰퍼프 - D링 4레벨을 검색한다
2) 구매한다
3) 그 다음에 생각해본다

리레 4 - 나는 연마석까지 달릴거다 아니면 비추
리레 3 - 자금에 여유가 있다면 구매해도 좋고 스펙따라 웨펖4보다 좋을수도 있음. 그래도 웨4 산 다음 고려
리레 2 - 비추
컨티 4 - 5~6만급까지 생각하면 추천
컨티 3 - 컨티 찍먹하고싶으면 사도 되는데 웨4보다 좋으리라는 보장은 없음


5. 얘는 극딜캐임 평딜캐임? 왜 극딜캐주제에 컨티씀



 메르세데스 하면 이르칼라 극딜을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극딜캐로 단순히 분류하겠지만
 오리진스킬이 60초로 나온 시점에서 오리진 리레딜이 최상위권에 있다고 보기엔 어려우며 (상위권은 맞음)

 메르 본체는 사실 << 이거로 
스펙을 요약하자면 가동률 50%에 소환류를 제외한 본체스킬 최종데미지가 108% 증가함 (풀연계한다는 가정하에)

아무튼 그래서 90초동안 쌘데 나머지 80초동안은 약한 직업은 뭘로 분류해야되냐? 의 문제라서 다소 애매한데
개인적으로 평딜캐로 분류되기 위해선 저점이 높아야한다고 생각해서 아닌거같고 일반적으로도 극딜캐로 분류됨


- 근데 그래서 컨티링 왜씀?
컨티링을 평가하기 위한 비교대상은 리레딜이 아니라 리+윂 스위칭딜이기 때문
애초에 리레 단일로 컨티링을 이기는 직업은 없다고 봐도 무방한데
메르는 극딜은 강력해도 준극딜은 아예 없어 스위칭효율이 마이너스 수준이라 리레+웨펖 종합점수는 낮고
추가로 높은 기본스펙으로 인해 리레효율은 최하위, 웨펖효율은 중하위로 리레웨펖이랑 잘 안맞는것도 있음



6. 극딜순서 알려죠요

디버프() 묻혀두고 
 - 긴버프() -  - 극딜버프() -  -  - 하차

오리진과 바인드 사이에 오리진바인드 활용을 위해 짤딜 넣어도 좋음


- 실피디아 왜타요?
극딜버프딜레이 감소 + 공버프 20% 때문에요 (+6차강화 시 최종뎀)

- 실피디아 왜내려요?
연계할거면 연계하려고 / 연계안할거면 타수기반 파이널어택/이슈타르 낙인에서 손해보기 때문에


7. 연계 어케해요?

https://www.youtube.com/watch?v=uH9esFHH8gk

참고할만한 영상


 엘리멘탈 고스트가 꺼져있을 때

 엔릴 쿨타임이 돌았을 때 엔릴-스듀 정도만 써주며 
 1분마다 디버프만 갱신, 나머지 시간동안 이슈타르


 엘리멘탈 고스트가 켜져있을 때

 - 노쿨뚝 기준
 - 쿨뚝 1초 기준



중요한것은 해당 콤보의 처음과 끝이 계속 이어져야 한다는 점


이런식

- 스킬이 중간에 쿨타임이 안돌아요
메르는 두 스킬을 연계해서 사용하면 모든 연계스킬의 쿨타임이 1초 감소하는데
연계 중간에 두 스킬이 제대로 이어지지 않아서 쿨감을 못받아서 그럼
모든 스킬은 앞선 스킬 딜레이가 끝나기 전에 선입력되어야 하며 스킬이 나갈때까지 일찌감치 연타하는걸 추천


7.1. 연계하면 보스에서 뚝배기 깨지는데요?

메르 연계는 채신직업이랑은 다르게 연계 도중 이동 선택에 대한 지원이 딱히 없음

 아니 족사기 이스케이프 있잖아요 약코 ㄴ
공중에서만 쓸수있는건 둘째치고 쿨타임이 6초인데 상위보스에서는 6초가 아니라 0.6초마다 뚝배기 깨짐
이스케이프는 말 그대로 비상탈출용이고 기본적인 패턴회피는 연계스킬로 피한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어야 함


 즉 이 사이클을 기본적인 뼈대로 갖추되 패턴회피는 중간에 이동기를 섞는 것
최종적으로는 해당 사이클은 참고용일 뿐 상황에 맞는 스킬로 데미지를 넣는게 종착지

기본은 지상과 공중에서 돌진기를 섞어서 피하는 것이며
진힐라처럼 미세이동이 필요할 경우 지상에선 연계를 끊고  공중에선  을 고려해볼 수 있음


단 이동기를 섞으면 섞을수록 데미지 기대값은 내려가며
너무 과하게 무빙을 쳐서 연계사이클을 변형시켜버리면 오히려 이슈타르 꾹보다 약해져버림
연계와 이슈타르의 데미지격차는 20~30% 정도라서 오히려 미숙한 연계는 이슈꾹을 못이긴다고 봐야함
그럴때에는

1) 그냥 예절주입하고 이슈타르를 쓴다
2) 회피동작을 안죽는 선에서 최소화 / 회피기를 딜링용으로 적중 / 최대한 dps가 높은 스킬로 회피하는 식으로 연계가 더 쌔지도록 숙련도를 올림

중 하나를 택해야 하는데
특정 상황에서 연계가 더 약한지 판단해서 욕심부리지 않는것도 어느정도 짬이 필요하며
연계가 더 강한 상황을 많이 만드는건 상위보스로 갈수록 대가리 깨져가면서 감을 잡는 수 밖에 없음


나는 이 직업에 크게 공들일 생각 없다면 그냥 일찌감치 연계를 내려놓는것도 충분히 좋은 선택임
단 수로/프리드/그로기 등 말뚝딜 가능한 환경을 위해 마을에서 기본연계사이클만은 익혀놓는걸 권장


7.2. 쿨뚝 있어야되요?

레전 뚝배기 쓸거면 1~2초는 추천할만함
레전까지 갈 생각 없으면 없어도 사는데 큰 지장없음

마코가 덜 나온 현 시점에선 4초, 6초 뚝배기도 유효하긴 하지만
가성비가 좋다고 말하긴 어려우며 스듀샷 마코가 나오면 멸망이 거의 정해져있음



8. 실피디아 어케써요

극딜때 실피디아는 그냥 버프셔틀 / 이르칼라 발사대이며 
90초 이후 실피디아는 데미지딜링 및 뎀감용임



 /  /  / 

실피디아의 돌진데미지 자체는 이슈타르보다도 약하지만
돌진 딜레이를 특정스킬 ( 등)로 끊고 다음 돌진까지 이슈타르를 쓰면 데미지 상승을 노려볼 수 있음 (돌진캔슬)

스듀샷은 왜쓰나요
앞스킬 딜레이 캔슬용

혹은 그냥 돌진캔슬을 포기하고 공버프 및 최종뎀 셔틀로도 써도 괜찮은 편


단 실피디아를 엘고 꺼진 다음에 쓰면 다음 극딜때 쿨이 다소 밀릴텐데
엘고만 쿨 도는대로 단독으로 먼저 쓰고 나머지 극딜버프는 실피디아에 맞추면 됨
그런거 신경쓰기 싫으면 90초는 그냥 아예 안써도 크게 무방함


9. 프리드



프리드는 처음 쓰기엔 분명 까다로운 스킬이긴 하지만 방무 없는 마약급이며, 연계를 확정적으로 30초간 풀콤보로 박을 수 있다는 점, 그리고 60초 지속의 오리진 풀딜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생각보다 매우 중요한 스킬임

프리드는 6스택을 쌓는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적절한 타이밍에 발동시키는 것도 중요한데,
6스택을 쌓고 오리진 극딜을 시작하면 실질적인 무적효과는 바인드가 끝난 이후의 10초 남짓 받는게 전부이며
4스택만 쌓고 극딜하면 핵심버프인 보공을 극딜때 받지 못하며 오리진이 끝날때쯤에야 무적이 들어옴
반면 5스택을 쌓고 극딜을 쓰면 무적효과 30초와 5스택 버프효과를 1분가량 풀로 활용가능함


입장할 때 프리드를 쌓고 가는 경우에 대부분의 경우 5스택이 아닌 4스택에 입장하는 것을 추천하며
(보스컷씬 스킵 패치가 들어오면 4스택 끝물에 입장)
그 다음부턴 노쿨뚝 기준 엔버링크의 쿨타임이 10~15초 남았을 때부터 1스택 시작하면 됨


10. 크확 효율 어때요

크확은 크리인 도중의 딜비중에 영향을 받는 스탯이라 정확하게 평가하긴 다소 어려운 감이 있긴 한데
개인적으로는 크확 1% = 보공 0.7 ~ 0.9% 정도로 생각하고 있음
(극딜비중을 고평가할수록 크확효율이 올라감)

단순 주보캐 노예가 아닌 부캐 정도 관심도라면 마약에서 크확 10% 정도 찍어주는게 가성비라고 생각함


11. 방무 얼마찍나요

방어율 380보스 기준으로 표기방무 91%에서 보공 1% ~= 방무 1% 정도 됨.
보통 방무를 효율적으로 가져올 수 있는 정도가 방무 2% ~= 보공 1% 수준이라 (대영웅 -> 반파별)
표기방무 91%까지는 방무를 보공보다 우선해서 챙겨야하는 상황
표기방무 95.5%까지는 (비교군을 보공으로 치환했을 때) 방무를 보공의 2배 수치로 가져올 수 있다면 가져온다고 보면 됨


12. 찍먹용으로 5/6차 얼마나 찍어야되나요

- 6차
이슈타르 개방은 안하면 6차 안한 수준이고 (6차 오리진 개방보다도 이슈타르 개방 딜상승폭이 더 큼)
개인적으론 엔릴 개방 / 이르칼라 개방까진 추천
연계가 손에 맞아서 자주 쓴다면 엔릴 7레벨 정도까진 가성비 좋다고 생각하며
그 이상 조각이랑 솔을 투자할거면 환산기나 메르계산기 참고

- 5차
필수 마스터:   (노바는 10레벨까지)
마스터 추천:  (순서대로 중요)
그 외 맘대로

코강은 2중6코 하시고 스피드 듀얼샷 빼고 다 마스터
코어 투자 안할거면 3중6코 해도 무방


13. 키세팅


+ 오리진, 시드링자리

키세팅 한 빡셈 하는 직업이라서 사람마다 편차가 매우 큰 편이라 뭐가 올라와있어야되는지만 보는걸 추천
정말 찍먹만 할거다 하는 분은 차지 하이킥정도까지는 빼도 괜찮을듯
정말 개인적인 사견으로는 극딜버프 너무 흩어놓는거랑 alt점프만 아니라면 다 개인 취향 영역이라고 생각함

실피디아는 너무 먼곳에 보내버리지 않는걸 추천하며
공격키는 실피디아 하차용
무공소울까진 당연히 없어도 됨

14. 얘 일필이 아니라 치격 쓴다고요?



15. 메르 고수가 될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