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02-15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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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 이스케이프 연계 모음집 (스압)*주의*
작성자는 몇주 전에 무릉 48층을 막 찍은 저스펙 유저이기에 하드보스에서 이 글의 이동기술들이 필요 없다든지, 겉멋용이라든지 등에 대해 아는게 별로 없습니다. 따라서 일단 그냥 쓸만해 보이면 써보시고, 별로다 싶으면 그냥 안쓰시면 됩니다. 제가 옛날에 썼던 공략에 틀린 정보도 있고 좀 아쉬운 부분들이 많아서 다시 정리할 목적으로 썼고 나름대로 제가 알고있는 거의 모든것을 다 적어놓은 초장문의 글이기 때문에 그냥 재미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편의를 위해 모든 스킬의 이름은 줄여서 썼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목차 0. 공략에 앞서... 1. 이스케이프 연계 기본 2. 이스케이프 연계 응용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0. 공략에 앞서... 짤 하나만 보여드리고 왜 이걸 굳이 "공략" 이랍시고 정리까지 해놨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 왼쪽이 연계 가능한 스킬 목록이고, 오른쪽이 이동에 관여하는 스킬 목록입니다. 왼쪽은 넘어가고 일단 오른쪽부터 봅시다. 우선 메르세데스는 이동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스킬이 총 8개가 있습니다. 저 8개의 스킬 중 하이킥, 이스케이프를 제외한 6개의 스킬은 스킬 시전 직전, 도중, 직후에 이스케이프와 "연계" 하여 사용 가능하고, 또다시 이 이스케이프는 상/하/좌/우 4방향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즉, 단순하게 [이동에 관여하는 스킬 6개 X 이스케이프 4방향] 이렇게 계산을 해도 무려 24가지의 연계이 가능하며, 왼쪽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 6개의 스킬들 조차도 다른 스킬들과 연계가 가능하기에 사실상 메르세데스의 스킬을 활용한 회피기동 조합의 가짓수는 무한하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렇기에 무한한 가짓수의 회피 방법들을 일일히 다 써놓는 것은 의미도 없을뿐더러, 굳이 쓰려고 해도 일단 인벤 짤 30개 제한에 막히기 때문에 저 24가지의 연계중 제가 판단하기에 실전성이 있는 것과 다른 스킬과의 추가적인 연계가 가능한 것만 추려서 적어놓았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이스케이프 연계 기본 1. 스피어 - 이스케이프 ![]() 우선 스피어 - 이스케이프는 주로 빠른옆텔 / 느린옆텔 / 윗텔 3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느린옆텔 입니다. ![]() 스피어 - 이스케이프를 적당히 빠른 속도로 쓰시면 되며, 이렇게 쓰게 되면 연계 사용 직후 공중에 떠있기 때문에 거스트 다이브나 더블점프를 이용해 추가적인 무빙이 가능합니다. ![]() 이런식으로 거스트 다이브를 이용해서 보스의 패턴을 빠르게 피하고 다시 자리를 잡을때 쓰기 좋습니다. 다음은 빠른옆텔 입니다. ![]() 스피어 - 이스케이프를 거의 동시에 쓰셔야 하며, 땅, 공중 어디에서든지 즉발로 사용이 가능하기에 진짜 0.1초만 늦어도 죽는 상황 (ex: 종유석 맞았는데 발밑에 카벨 꼬리표시) 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윗텔 입니다. ![]() 후술할 엔릴/스듀/맆토 - 이스케이프와 떠오르는 높이는 비슷합니다. 다만 스피어에는 저 3개의 스킬과 달리 공중에 잠깐 체공(경직) 하는 판정이 있기 때문에 스킬 사용 후 더블점프나 문썰트 등으로 추가적인 체공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더 많이 사용합니다. 2. 문썰트 - 이스케이프 ![]() ![]() 순간적인 기동력은 거다 - 이스케이프에 비해 좀 떨어지지만 보스의 여러 패턴에 대응하는데 있어 때때로 거다 - 이스케이프보다 더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무언가를 위로 뛰어넘어 갈때 / 5단점프 / 메르콥터 도중 좌우로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할 때 등등등 여러가지 용도로 쓸 수 있기 때문에 익혀두시면 나쁘지 않습니다. 3. 거다 - 이스케이프 ★ ![]() ![]() 차지 - 이스케이프와 함께 순간속도가 가장 빠른 연계 방식이며, 차지 - 이스케이프와는 달리 전방에 적이 없어도 사용 가능하기에 최대한 빠른 속도로 어느정도 먼 거리를 이동하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개인적으로 이스케이프 연계 중에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생각해서 ★표시를 해놨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중요한 사실이 있는데 거다 - 이스케이프는 돌진 / 텔포 판정을 내가 원하는대로 쓸 수 있습니다. ![]() 텔포 -> 돌진 ![]() 돌진 -> 텔포 -> 돌진 ![]() 돌진 -> 텔포 이런식으로 돌진/텔포판정을 자신의 목적에 맞게 쓸 수 있기 때문에 이스케이프 쓰는 타이밍을 잘 연습하시면 더 정교한 무빙이 가능할 겁니다. 4. 라엣&차지 - 이스케이프★ ![]() 라엣과 차지는 사용 목적이 비슷하고 공통점/차이점이 있기에 묶어서 서술합니다. ![]() 라엣 - 이스케이프 ![]() 차지 - 이스케이프 우선 두 연계는 주로 땅에서 어느정도의 거리를 빠르게 이동하고 싶을 때, 즉 거다 - 이스케이프와 비슷한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두 연계는 비슷해 보이면서도 다른 점이 많기에 각각의 특징을 잘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라엣 - 이스케이프 : 거리 더 김 / 앞에 몬스터 없어도 됨 / 라엣 디버프(이슈뎀증20%, 충돌무시) / 선딜 O 차지 - 이스케이프 : 거리 더 짧음 / 차지 사거리 안에 몬스터 있어야함 / 선후딜 X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라엣 - 이스케이프는 유틸적인 장점이 많지만 선딜 (후딜은 이스케이프로 상쇄)이 긴 것이 발목을 잡고, 차지 - 이스케이프는 유틸적인 측면도 없고 스킬 사용에 제약도 있지만 선후딜이 아예 없습니다. 따라서 연계 이후의 상황까지 고려했을 때 라엣 디버프가 묻는 라엣 - 이스케이프가 더 효율적 이라고 볼 수 있지만, 라엣 디버프에 크게 신경을 안쓰시고 차지 사거리가 닿는 상황이라면 라엣 - 이스케이프보다 빠른 이동을 위하여 차지 - 이스케이프를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 그리고 라엣&차지 - 이스케이프 또한 거다 - 이스케이프와 마찬가지로 돌진 / 텔포 판정을 원하는 대로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라엣 - 이스케이프 의 경우에는 선딜로 인해 텔 -> 돌진 판정이 불가능하고 돌진 -> 텔 -> 돌진 / 돌진 -> 텔 두가지 판정만 가능합니다. 반면 차지 - 이스케이프는 텔 -> 돌진 / 돌진 -> 텔 -> 돌진 / 돌진 -> 텔 세가지 판정이 모두 가능합니다. 움짤은 생략! 5. 엔릴/스듀/맆토 - 이스케이프 ![]() ![]() 이스케이프를 가장 텔레포트답게 쓰는 방식입니다. 앞선 4가지 연계보다 손맛은 별로 없으나, 엘고 연계사이클 or 메르콥터 도중에 운석이나 보스 패턴을 회피하기 위한 탈출기or회피기로 사용합니다. 공중에서만 사용 가능하기에 점프를 쓰고 시작해야하며, 스피어 - 이스케이프와 달리 텔포 후 바닥으로 뚝 떨어지기 때문에 추가로 더 체공을 하고싶다면 사용 즉시 스피어나 문썰트를 써주셔야 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2. 이스케이프 연계 응용 *주의* 1번의 내용과는 달리 2번의 내용은 솔직히 겉멋용 연계가 많습니다. 여긴 진짜 재미로 보셈 1. 거다 - 이스케이프 => 유사 하강기 / 발판 착지용 ![]() 먼저 유사 하강기 입니다. 높은 위치에서 이스케이프를 아래방향으로 쓰시면 되는데, 문제는 하강을 제자리에서 하지 않고 거다 X축거리만큼 움직이며 하강 경로상에 발판이 있다면 발판을 뚫지 못하고 그 발판에 착지합니다. 실전에서 쓸일이 거의 없?지 않을까 생각하지만 그냥 이런게 있긴 하다구요 예 ![]() 다음은 발판 착지용으로 연계하는 방식입니다. 이스케이프를 위방향으로 쓰시면 되고, 결과적으로 거스트 다이브를 시전한 위치의 오른쪽 / 왼쪽 대각선 으로 이동합니다. 발판이 많은 가엔슬, 루시드, 검마3페(안가봤음 ㅈㅅ) 등의 보스에서 대각선 위의 발판에 착지 or 대각선 위로 이동해야 할 때 쓸만합니다. 2. 스피어 - 이스 => 슈퍼윗점 ![]() ![]() 가장 짧은 시간에 가장 높이 올라갈 수 있는 연계입니다. 스피어 - 이스케이프 (윗텔) 후 곧바로 윗점을 쓰시면 되는데, 문제는 지금 문썰트 툴팁수정으로 인하여 윗점 사용 후 문썰트로 더블점프 초기화가 안되기 때문에 공중에서 땅에 떨어질 때까지 좌/우 방향 이동에 제약이 심하게 걸립니다. 그래도 순수하게 높은 위치로 올라가야 하는 상황에선 Y축 길이가 엄청 길기 때문에 나쁘지 않습니다. 3. 문썰트 - 이스 => 밑차지 연계 / 멀리뛰기 ![]() ![]() 앞선 문썰트 - 이스 설명에서 무언가를 뛰어넘어 갈때 쓴다고 한게 이것입니다. 밑차지 - 하이킥 후 문썰트를 쓰면 약간 버그걸린듯이 조금 더 위로 올라가는게 원리인데, 이 밑차지 - 하이킥 - 문썰트 높이가 밑차지 - 맆토 - 스피어 - 맆토 높이와 같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더 빠른 밑차지 - 하이킥 - 문썰트 로 연계하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밑차지 - 하이킥 - 문썰트 높이가 윗점 높이보다 낮기 때문에 문썰트 툴팁수정이 만약에 고쳐지면 아마 이 연계는 윗점 - 문썰트 - 이스케이프 - 덮점이라는 완벽한 상위호환 콤보에 묻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다음은 멀리뛰기용으로 사용한 모습입니다. 앞선 밑차지 연계만큼의 Y축 이동이 필요 없고, 단순히 옆쪽으로 더 멀리 이동하고 싶을때 씁니다. 보스전에서는 그냥 뛰어가는거랑 별 차이가 없어서 굳이 움짤처럼 쓰지는 않는데, 대신 이를 응용해서 체공 도중에 좌우 방향으로 장거리 이동이 가능합니다. ![]() ![]() 중간에 낙하물에 맞지 않는다면 거의 맵 끝에서 끝까지 이동 가능합니다. 또 이 연계를 쓸때 스피어의 활용도 중요한데, 엔버 트점마냥 저 멀리 날라가는 도중에 스피어를 써서 원하는 위치에 정확히 멈출 수 있습니다. 4. 라엣&차지 - 이스 => 융합 ![]() ![]() 실전에서 쓸만한지...는 잘 모르겠고 라엣 - 차지 - 이스케이프 순서로 쓰시면 됩니다. 주의할점은 라엣 끝나고 반드시 차지로 연계해야 매끄럽게 된다는거 정도? 라엣 끝나고 이스케이프를 쓰면 그냥 라엣 - 이스케이프로 뚝 끊깁니다. 이 역시 텔포 / 돌진 판정을 조정 가능하기는 한데, 앞부분의 라엣 거리만큼은 무조건 돌진밖에 못하고 이후부턴 차지 - 이스케이프 판정 조절하는것과 같습니다. 돌진(라엣) - 텔포 - 돌진(차지) 돌진(라엣) - 돌진(차지) - 텔포 - 돌진(차지) 돌진(라엣) - 돌진(차지) - 텔포 이렇게 3가지로 조절 가능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4시간 걸려서 썼는데 되게 힘드네요... 아마 이거 이후로 더이상 공략은 안쓰지 않을까 싶은데 추후에 스킬 변경사항(특히 문썰트 툴팁수정) 이 생긴다면 조금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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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닥에 아주아주아주 조금 떨어져 있는(?)
이상한 현상이 발생하는데
여기서 더블점프를 쓰면 써져서 은근 맛있음
무슨 말인지는 해보셔야들 이해하실 거예요
라고 생각했더니
맨 마지막꺼빼고 다 쓰고있던거자너
추가로 거다->반대방향이스케이프
습관적으로 거다 급발진하다가 뒤질뻔할 때 나옴 ㅋㅋㅋ
에이 몰라 아델계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