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07-26 2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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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68
비숍의 전반적 스킬 개선안0. 서론
메이플은 극단적으로 격수 / 힐러의 비율이 깨져있는 게임입니다. 43개의 직업 중 대부분이 격수이며, 배틀메이지/플레임위자드/제로/은월/팔라딘 정도가 보조격수라 불리며 유일하게 퓨어 힐러는 '비숍' 단 한직업만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러다보니 비숍은 비정상적일정도로 파티유틸을 몰아 받았'었'습니다. (지금에 와서는 대부분의 신직업들이 비숍이 제공하는 유틸을 스스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과거형으로 썼습니다) 이러다보니 상위보스에서 1파티 1비숍이 거의 강제되었고, 자연스럽게 비숍의 딜적상향은 조심스러워지게 되었습니다. 상대적으로 하드보스를 쉽게가는 비숍이 딜마저 강해진다면, 유틸이 많은 비숍이 딜이 강해지면 당연히 격수 직업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메이플이 계속 파티사냥 & 보스 파티격을 장려했다면 이러한 비숍의 딜적 약화는 크게 문제가 아니었을 것입니다. 비숍은 딜이 약하지만 대신 대체불가능한 파티 유틸을 바탕으로 컨텐츠를 즐기면 되니까요. 하지만 슬프게도 메이플의 게임기조는 솔로 플레이 + 소수의 파티격으로 흘러갔습니다. 상위보스의 보상이 너무 창렬하다보니 최대한 입을 줄이려했고, 심지어 최종컨텐츠인 제네시스 해방은 솔로플레이를 강제하고 있습니다. 이 와중에 비숍 자체의 유틸은 꾸준히 하향을 당했으며, 그에 상응하는 비숍 개인의 상향은 항상 배제되었습니다. 이게 몇년간 반복된 결과, 비숍은 쉘 정도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유틸이 불구가 된 주제에 딜도 불구인 직업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비숍의 현 상황을 개선하고자 이 개선안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1. 디바인 프로텍션 ![]() 모법들은 공통적으로 상태이상 면역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썬콜의 엘리멘탈 어댑팅은 발동하면 30초간 상태이상 면역을 부여해주며, 불독의 어댑팅은 1회 상태이상을 면역시켜준 뒤 80% 확률로 재생성되는 식으로 최대 5회까지 방어해줍니다. 하지만 비숍의 디바인 프로텍션은 오로지 단 1회 상태이상을 방어해준 뒤 사라지며, 오로지 디스펠로 상태이상을 해결했을 때 60초의 쿨이 줄어드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하나하나의 상태이상이 치명적인 상위보스에서 최소 2번의 디스펠을 돌려야지만 재생성되는 디바인 프로텍션은 너무 구시대의 유물입니다. 문제점: 구시대적인 초기화 구조. 저열한 상태이상 방어 능력 개선안: 디스펠로 1회 상태이상을 풀어준 경우 쿨타임 감소치 60 -> 100초로 상향 or 디스펠로 2회 상태이상 풀어준 경우 자동 재생성 2. 홀리 심볼 ![]() 비숍의 영원한 상징 홀리심볼입니다. 다이스, 쇼다운 챌린지처럼 몇 없는 경험치 증가 스킬이며 단일 경험치 증가량으로는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이며 동시에 유일한 파티 경험치 증가량 버프입니다. 하지만 이 스킬 역시 사냥의 메타가 파티사냥 -> 솔로사냥으로 바뀐 점, 쓸만한 스킬의 출시, 그리고 무엇보다 매크로 저격 패치로 인해 현재는 찐 스킬이 쓸 스킬에 밀리는, 그런 스킬이 되어버렸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최근 패치로 인해 거리가 멀어질 경우 적용량 1/2 감소 + 하이퍼 미적용입니다. 이 스킬은 드랍율이 하이퍼로 추가되는데 하이퍼 미적용으로 인해 드랍율이 기본으로 포함되는 쓸만한 홀리 심볼에 비해 열화판이 되어버렸습니다. 문제점: 사냥 메타의 변화, 거리가 멀어지면 경험치 증가량 감소, 하이퍼 미적용 개선안: 쓸만한 홀리심볼에도 기본으로 붙어있는 드랍율을 기본으로 붙여준 후, 그 칸에 메소 획득량 증가를 추가(30%) 3. 리저렉션 ![]() 팔라딘과 함께 유이한 파티원 부활기입니다. 하지만 부활 이후 정작 비숍은 무적이 없어 후딜 사이에 패턴을 맞는 경우가 많고, 또한 현재 메이플 보스시스템은 죽는 순간과 동시에 데스카운트가 사라지기에, 이 스킬의 효용성은 버프프리저를 까먹고 온 아군을 살려주는 것 이외에는 용도가 없으며, 심지어 언스테이블 메모라이즈에서 등장시 죽어서 패턴을 넘기려는 아군에게 민폐를 끼치기도하는, 우르스 외에 쓸모가 없는 스킬입니다. 문제점: 부활 시 아군의 데스카운트 보존 불가, 비숍 자체에게 효과 없음 개선안: 사용시 비숍 개인에게도 3초 무적 부여 or 이를 통해 부활시 파티원의 데스카운트 + 1(이 경우 쿨타임 조정) 4. 제네시스 ![]() 모법을 대표하는 3개의 광역기, 블리자드/메테오/제네시스 중 비숍의 광역기 제네시스 입니다. 이 중 두 모법의 블리자드/메테오는 재사용대기시간에 파이널 어택이 발동할 뿐 아니라 저번 후딜레이 패치때도 16%의 후딜레이 감소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제네시스는 홀로 10%의 후딜레이 감소만 받았을 뿐만 아니라, 파이널 어택 류의 스킬역시 달려있지 않습니다. 물론 제네시스에 파이널 어택류 추가를 위해서는 후술할 벤젠스 오브 엔젤의 개선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제네시스 사용을 위해 벤젠 온오프를 반복해야한다면 아무 의미없는 추가니까요. 문제점: 혼자만 없는 파이널 어택, 지나치게 긴 후딜레이 개선안: 격수들과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재사용 대기시간 중 공격시 60%확률로 단일 적에게 제네시스를 떨어뜨려 180%의 데미지+ 동일하게 후딜레이 감소 5. 헤븐즈 도어 ![]() 비숍의 완소 스킬이자 보스를 가는 모든 메이플 유저들이 가장 애타게 바라는 스킬인 헤븐즈 도어입니다. 파티원의 사망을 1회 무효화시켜 데카 +1 효과를 내주며, 비숍의 몇 안되는 광역기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한번 헤도를 받은 유저는 10분간 헤븐즈 도어를 받을 수 없는 저항효과가 생기기에 지금의 180초 쿨은 과하게 길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저항시간 동안 재적용이 안되는 만큼, 쿨타임을 조절하여 광역기로 사용가능하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쿨이 조정되면 실제 보스에서 서로 다르게 끝나는 격수들의 헤도 저항에 맞춰 상시 지급이 가능합니다. 문제점: 저항이 있음에도 지나치게 긴 쿨타임, 낮은 타수로 인한 빠른 맥뎀 개선안: 400% * 12타, 45초 쿨타임의로 제네시스와 비슷한 퍼뎀의 광역기로 변경 6. 벤젠스 오브 엔젤 ![]() 비숍의 만악의 근원입니다. 인레이지 형 스킬이지만 이런저런 부가효과와 함께 스킬제한을 거는 하이퍼 스킬입니다. ON/OFF 스킬인 주제에 쿨타임 1초가 있어서 보스전에서 스무스한 전환을 방해하며 스킬의 제약은 하이퍼 스킬이 상위 스킬인 5차 스킬을 봉인하는 모순적인 구조입니다. 이로 인해 공격 스킬인 스인미, 제네시스의 사용이 막히며 또한 모법의 인피티니를 위한 언스테이블 메모라이즈 역시 봉인하게됩니다. 문제점: 지나치게 구식 구조, 일관성 없는 스킬 봉인, on/off임에도 존재하는 쿨타임 개선안: 쿨타임 1초 삭제, 내 모든 스킬의 회복량을 최대 체력의 8%로 제한하는 대신 스킬 제한 삭제 7. 엔젤오브 리브라 ![]() 비숍의 유일한 극딜기 엔젤 오브 리브라입니다. 하지만 소환수형 공격임에도 불구하고 120초 쿨타임 대비 너무 짧은 30초의 지속시간, 지나치게 긴 공격 주기로 인해 지속 시간동안 단 9회만 공격하며 무엇보다 인공지능이 너무 저열해서 보스 대신 보스의 잡몹을 타격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 보시는 것처럼 보스가 더 근접해있고 보스를 타격중임에도 보스 대신 뒤의 잡몹을 타격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리브라가 사라지고나면 바하뮤트를 다시 소환해줘야 합니다. 이를 자동으로 해주는 정도의 편의성 패치를 추가해주면 좋겠습니다. 문제점: 지나치게 긴 공격주기, 심각한 AI 개선안: 보스 우선 타겟 로직 추가, 공격주기 감소를 통해 지속시간 동안 현재 9회 -> 12회 타격으로 상향, 사라질 때 자동으로 바하뮤트 소환 8. 디바인 퍼니시먼트 ![]() 비숍의 새로운 웃음벨 디바인 퍼니시먼트입니다. 아무런 유틸도 없고, 그런 주제에 딜도 깡 엔레대비 0.8% 강한 것에 불과하고, 그런 주제에 사용에 도움되는 스탠스도 없는 구데기입니다. 얘는 그냥 존재 자체가 문제에요. 게다가 테섭에서 본섭으로 오는 과정에 시전 중 스택 충전시간 초기화 및 충전 불가라는 잠수함 너프까지 받았습니다. 충전시간 자체도 너프당했는데.. 문제점: 너무 약한 딜, 아무런 부가효과도 없음, 사용중 부가효과 부재 개선안: 모든걸 개선해야합니다 1) 딜: 현재 30강 기준 330% * (5 + 5)타에서 440% * (7 + 7)타로 상향. 대부분의 키다운 극딜기는 타당 880%의 퍼뎀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 절반을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2) 충전시간: 현행 8.5초에서 7.5초로 롤백해서 주기를 60초에 맞추면서, 시전중 스택 충전 여부 및 초기화 롤백 3) 사용중 슈퍼 스탠스 추가를 통한 안정적인 딜링 기능 추가 **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7. EXP
498,043 (83%) / 504,001
비숍Lv.290 해방완료 생성년도 : 2018년 최근 갱신일 : 25.04.19 전투력3억 5000만+ 유니온9,604 시그니쳐 아이템![]() 거대한 공포 ★22핵사강화 (솔 에르다: 844 / 조각 : 22,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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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걸 바라는게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이중에 하나도 이뤄지질 않는걸까요
웃픈데 언제쯤 개선해줄런지
저 짤찍으려고 카파풀 들어갔는데 원트만에 성공한게 정말...
표식에 걸린적을 공격시 xxx%로 x회 공격하고 표식 삭제. (배메 징표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