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트 컷

전투력 7655만 + 방무 95.58%
컨티 4렙 + 일필
노블 15포 + 헤도
환산 42727, 헥환 36979 [연습모드]
배율 161.19%

29분 47초

태양과 맞서 싸우고 왔습니다...

1. 서론
검밑솔에 비해 또 다시 큰 격차를 내는 보스입니다. 딜레이가 굉장히 빠른 찌르기 패턴, 무적을 제외한 어떠한 생존기로도 방어할 수 없는 태양 게이지, 페이즈마다 가끔씩 맵에 도배되는 맵 패턴들까지, 개발자의 악의가 돋보이는 보스입니다. 근데 어쩌겠어요, 깨야지.
미해방 기준입니다.

2. 태양 게이지
아시다시피, 태양 게이지가 가득 차면 5초 동안 행동 불가, 회복 불가 상태에 걸립니다. 태양 바인드는 상태 이상 내성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태양 바인드를 풀기 위해서는 5초가 지나든지, 아니면 죽어야 합니다. 태양 바인드에 걸린 상태에서는 태양 게이지가 상승하지 않지만, 다른 상태이상은 방어할 수 없습니다.
태양 바인드에 걸렸을 때 특정 스킬을 사용하여 죽을 확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 에테리얼 폼을 먼저 사용하면, 3초 동안 피격 데미지를 MP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 화중군자를 사용한 상태에서 HP가 0이 되면, 부활 후 3.5초 동안 무적 상태가 됩니다.
  • 산 에움은 태양 바인드에 걸리면 끊깁니다.

거의 모든 패턴은 피격 시 태양 게이지를 증가시킵니다. 태양 게이지를 증가시키지 않는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 1페이즈: 팔각 레이저 (하드 이하), 똥
  • 2페이즈 정오: 12각 레이저 (하드 이하)
  • 2페이즈 석양: 태양 베기
  • 2페이즈 자정: 모든 패턴
  • 2페이즈 여명: 없음

또한, 1페이즈 (하드 이하)와 2페이즈 자정에서는 태양 게이지가 조금씩 감소하나, 2페이즈 자정 이외 시간대에서는 태양 게이지가 조금씩 증가합니다. 노멀 기준으로 정오에는 1분에 10%, 석양과 자정에는 1분에 5%씩 증가하며, 이는 무적이든, 사망 상태이든 상관없습니다. 단, 자연 증가만으로 태양 바인드에 걸리지는 않습니다.

3. 숙이기
세렌의 공격 패턴은 거의 다 숙여서 피할 수 있습니다. 숙여서 피할 수 있는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공통: 찌르기, 검광 돌진
  • 1페이즈: 태양의 검기
  • 2페이즈 정오: 전방 레이저
  • 2페이즈 석양: 태양 베기
  • 2페이즈 자정: 공통 외 없음
  • 2페이즈 여명: 공통 외 없음
그렇기 때문에 자정을 제외하면, 때리다가 숙이고, 때리다가 숙이고, 때리다가 숙이는 행동을 보스전 내내 반복해야 합니다. 찌르기 패턴 사이에는 공격 스킬을 두 번 쓸 수 있기 때문에, 자정을 제외하고 공격 스킬을 두 번 쓰면 숙일 준비를 해야 합니다.

4. 왕궁 메인홀
라라는 마법사입니다. 용맥의 자취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물론 선딜이 있기 때문에 공격 중 텔이나 눕텔같은 사기 스킬은 못 씁니다.

1페이즈에서 가장 위험한 요소는 일명 장판입니다. 노멀 기준 태양 게이지가 12%로 가장 많이 차오르며, 한 곳에 장판이 두 번 나올 수도 있습니다. 대신, 세렌과 멀리 있을 때는 태양 게이지를 채우는 패턴이 장판과 태양의 검기뿐이므로 태양 바인드에 걸리기 위해 장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용맥이 자연 생성되는 간격은 장판의 폭보다 좁습니다. 때문에 용맥의 자취를 장판 회피에 사용한다고 해도, 폴짝과 연계해서 기동성을 최대한 확보해야 합니다. 세렌이 계속 칼로 찌른다고요? 태양 게이지 4%짜리인데 그거 피할 시간에 장판부터 피하세요. 또는 잠 깨우기 VI를 통해 어딘가에 자유로운 용맥을 깔아 두었다면, 텔 거리를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세렌과 멀리 있으면 높은 확률로 태양의 검기를 날립니다. 숙여서 피할 수 있지만, 굉장히 느리기 때문에 장판에 맞기 쉽습니다. 피격 시 1초 간 기절에 걸리며, 태양 게이지가 6% 차오릅니다. 라라는 다가오는 검기를 뛰어넘을 수 있으므로 검기를 숙여서 보내는 걸 권장하지 않습니다. 즉, 위로 폴짝 - 폴짝 - (필요 시) 블링크 - 용맥의 자취로 검기를 뛰어넘으면 됩니다. 또한, 검기 밑에서 숙이고 있는 상태에서 장판이 뜬다고 해도, 장판을 피하기 위해 일어섰다가는 둘 다 맞고 게이지가 18% 이상 차오를 확률이 높습니다.
태양의 검기는 보이는 것보다 범위가 큽니다. 검기 뒤쪽의 별 이펙트도 피격 범위에 포함되며, 세렌 바로 뒤에 서 있어도 1틱은 피격됩니다. 가능하다면 폴짝 뛰어서 최대한 세렌의 뒤쪽으로 가거나, 아예 세렌 앞쪽으로 도망가서 검기를 뛰어넘을 준비를 하면 됩니다.
똥, 장판, 팔각 레이저 세 개 패턴은 피격 시 빗나감 상태이상에 걸립니다. 팔각 레이저의 피격 데미지가 50%이므로 펫 물약을 50%에 놓고 입장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전부 다 웬만하면 일일이 피할 것을 권장하지만, 만약 준극딜 날려야 하는데 맞았다면 의지 쓰세요. 빗나감 상태이상은 산 에움으로 방어할 수 있으므로, 팔각 레이저는 산 에움으로 막아도 좋습니다.

극최소컷 기준, 1페이즈를 클리어할 때 다음 극딜 쿨이 30초 이상 남아 있어야 합니다. 최소컷 기준, 숙련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태양 게이지를 빼고 진입해도 좋습니다.

5 세계의 경계
3바퀴 기준 2페이즈에서 태양 바인드를 8번 정도 걸리면 자정 시간이 사라지고 쫓겨나기 때문에, 하루에 바인드를 두 번 이하로 걸려야 클각이 보입니다. 또한, 자정을 제외하면 패턴들의 피격 패널티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모든 패턴을 피한다는 마인드로 보스전을 진행해야 합니다.

모든 돌진 패턴에 대해 주의해야 할 것이 있는데, 세렌이 돌진을 멈추고 나서도 이펙트가 끝날 때까지 피격 판정이 남아 있습니다. 세렌이 캐릭터를 완전히 지나가면 바로 일어나도 되지만, 캐릭터의 위치에서 멈췄다면 꽤 오랜 시간 동안 숙이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돌진에 피격돼서 구석으로 밀려나면, 경직 시간 동안 찌르기에 한 번 더 피격되므로 일어날 타이밍을 잘 재야 합니다.

찌르기 패턴은 캐릭터가 세렌의 공격 범위 내에 있을 때만 시전합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플레이어가 범위를 벗어났다면, 범위 내로 들어올 때 뛰어서 들어오는 걸 삼가주세요.

1페이저의 장판, 2페이즈 정오의 미트라의 불꽃, 석양의 타오르는 검, 여명의 광휘의 검은 모두 판정 범위가 중첩되지 않지만, 판정 범위의 경계에 서 있으면 양쪽에 떨어지는 패턴에 피격됩니다. 특히 1페이즈와 2페이즈 석양에서 누울 자리를 찾을 때 유의해야 합니다.

5.1 세계의 경계 - 정오
입장하고 렉 풀릴 때까지 숙이세요.

태양 게이지 증가량이 상당히 높게 잡혀 있어, 캐릭터를 태양 바인드에 걸리게 하는 시간대입니다. 다만, 세렌과 멀리 떨어져 있다면 태양 바인드에 걸렸을 때 생존율이 가장 높습니다.

미트라의 불꽃 패턴은 캐릭터의 위치와 관계없이 이펙트 발생 후 일정 시간 뒤에 튀어나옵니다. 나오는 순서대로 터지므로, 시간차를 두고 여러 개가 발생한다면 폴짝이나 용맥의 자취를 이용해 먼저 터진 자리로 넘어가서 모두 피할 수 있습니다. 안 그러면... 위로 폴짝 쓰세요. 오른쪽 구석은 보이지 않는 미트라의 불꽃이 터질 때 피격되는 자리이므로 위험합니다.

전방 레이저는 세렌이 플레이어의 시야 밖에 있더라도 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예고 사운드가 매우 작게 들리니 소리에 집중해주세요. 피격 시 태양 게이지가 25% 차오르고 5초 간 행동 불가 + 회복 봉인에 걸리며, 산 에움이나 의지로 방어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패턴과 함께 석양으로 넘어가기 직전 태양 게이지를 뺄 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스케일링 패턴으로 게이지를 빼고자 할 때, 데미지가 지속적으로 들어오므로 에테리얼 폼을 먼저 사용해야 합니다. 주의할 점으로는 위로 폴짝에는 후딜이 있으므로 윗점 - 에테폼만으로 스케일링에 몸을 던지는 건 위험하며, 윗점 - 더블 점프 - 에테폼으로 몸을 던져서 체공 시간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스케일링의 공격 범위가 보기에 비해 작은 것 같은데, 이건 감으로 익히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5.2 세계의 경계 - 석양
회복 효율을 낮추고 높은 패턴 데미지와 회복 봉인을 기반으로 캐릭터의 체력을 위협하는 시간대입니다. 태양 바인드 걸리면 죽었다고 보면 됩니다.
화상 (도트 데미지 + 회복 봉인)을 입히는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타오르는 검: 4초
  • 찌르기: 4초
  • 검광 돌진: 4초
  • 화염 장막: 7초

  • 타오르는 검은 맵을 7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떨어집니다. 피격 범위가 예고 이펙트의 두 배이므로 인접한 예고 이펙트의 사이에 있다가는 둘 다 맞아서 죽습니다. 정오의 미트라의 불꽃과 마찬가지로 떨어지는 순서를 보고 동선을 정하면 되며, 정 못 피할 때는 에테리얼 폼이라도 질러야 합니다. 에테리얼 폼 시전 동작 중에는 강제로 일어나므로 세렌 패턴에 피격될 수 있습니다.

    태양 베기는 1타와 2타는 돌진, 3타는 범위 공격입니다. 1타와 2타는 세렌 본체만이 공격 범위이므로 세렌이 지나가면 일어나거나, 세렌이 정지하는 곳에서 숙이고 있을 경우 꽤 오래 숙여야 합니다. 3타는 공격 이펙트가 발생한 직후 일어나도 됩니다. 준즉사 데미지 외에는 어떠한 패널티도 없으므로, 맵 패턴이 도배되고 에테리얼 폼을 사용할 수 있다면, 태양 베기는 잠시 무시하고 맵 패턴을 피하는 데 집중해주세요.

    화염 장막은 맵을 삼등분하는 지점 근처에 갑자기 소환됩니다. 소환 1초 뒤부터 데미지가 들어오며, 타오르는 검 영역의 개수를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가운데에서 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피사의 불꽃 패턴은 피격 시 긴 시간 동안 봉인에 걸리므로 간격이 넓은 자리를 찾아야 합니다. 산 에움 쓰고 지우는 방법도 있지만 실제로 시도해보지는 않았습니다. 노멀 난이도에서는 세렌이 그렇게 기분이 나쁘지 않아서 타오르는 검 때문에 자리를 옮겨야 할 일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5.3 세계의 경계 - 자정
    태양 게이지가 증가하지 않고 감소하는 시간대입니다. 세렌의 돌진 거리의 절반 정도에 서면, 돌진 외의 어떠한 패턴도 무시하면서 프리딜이 가능합니다. 혹시나 죽을 거 같다면 제자리에 파운틴 깔아놓으면 끝입니다.

    5.4 세계의 경계 - 여명
    절대로 가운데에 서 있으면 안 됩니다. 어떻게든 죽습니다.

    온갖 상태이상으로 플레이어를 괴롭히면서, 동시에 세렌이 체력을 회복하는 시간대입니다. 여러 가지 맵 패턴을 각개격파하면서, 극딜과 준극딜 쿨이 돌 때마다 극딜과 준극딜을 써야 합니다.

  • 구슬: 18 ~ 14초마다 가운데에 깔립니다. 가까이 가면 잠시 후 터지며, 폴짝이든 위로 폴짝이든 멀리 벗어나거나 용맥의 자취로 뒤로 돌아가면 피할 수 있습니다. 피격 시 혼란 상태이상에 걸리며, 용맥의 자취는 혼란 상태이상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자취를 사용하여 최대한 구석으로 도망칠 수 있습니다.
  • 노루: 캐릭터를 향해 천천히 걸어오다가, 공격 범위 내에 들면 박치기를 합니다. 폴짝 뛰어가면 노루의 공격보다 빠르게 노루를 추월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양쪽 구석을 왕복하여, 최대한 노루를 가운데에 가둬야 합니다.
  • 럴커: 세렌이 캐릭터를 향해 발사하며, 2초마다 폭발합니다. 피격 시 넉백되므로 타이밍을 잘 재서 맞지 않는 타이밍에 반대로 넘어가세요.
  • 똥: 불규칙적으로 위에서 똥이 떨어집니다. 피격 시 기절하므로 최대한 맞지 않는 타이밍을 재야 하며, 넘어가는 도중 맞을 거 같으면 의지를 먼저 써야 합니다. 다른 패턴에 피격되지 않는다면, 산 에움으로 기절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 세렌: 돌진이 생각보다 빠릅니다. 반대로 넘어갈 때 위로 폴짝부터 쓰는 걸 권장합니다. 만약 넘어가는 도중 돌진에 맞더라도, 오히려 캐릭터는 구석으로 빠르게 처박히고 세렌은 가운데에 멈춰서 천천히 따라옵니다.

  • 남는 시간에는 세렌이 같은 쪽에 있다면 평딜을 하고, 그렇지 않다면 관망을 하다가 돌진으로 따라올 때 분출을 깔면 됩니다. 준극딜은 쿨 도는 대로 쓰고, 극딜은 바인드부터 걸고 구석에서 5차 스킬을 빠르게 털면 됩니다. 그러다가 또 구슬 생기면 아름드리 나무는 버리고 구슬 지우러 가야죠 뭐.

    6 결론
    세렌이 리듬에 맞춰 캐릭터를 공격하고 캐릭터 또한 리듬에 맞춰 몸을 숙이면서, 맵 패턴에 따라 좌우로 움직이면 됩니다.
    가끔씩 세렌이 초점을 잃고 멍청해지면 저도 안절부절못하네요. 어쩌겠어요, 이러다가도 갑자기 정신 차리고 저를 찔러버리는 게 세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