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리움의 현 위치

전체 직업을 줄 세웠을 때, 컨텐츠별 등급을 주관적으로 평가해보면 아래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사냥 : 10/46
 : 원킬컷이슈, 야누스 10(15)레벨 이상이 강요되지않는점, 현 최상위 사냥터에서 새벽사냥이 메인인점 모두 고려했을 때 야누스 존재이전 세손가락 안에 드는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하고, 원킬컷이 높다는 이유로 안좋은 평을 주기에는 야누스강화가 강제되지 않는다는 점과 자동회수 포탈사냥은 여러번 너프먹었음에도 여전히 타 직업이 보기에 매력적이라고 생각하기에 10등 안팎이 적당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솔플보스 (~검마 이전) : 15~20/46
 : 일단 일리움은 깡마력 보뎀% 등 저점이 아주 탄탄하게 잡혀있기때문에 모든장비가 22성이 맞춰지기 이전 단계에서 매우 강력해서 검밑돌이로는 3분직업 중 최상위 티어입니다. 실제로 검밑솔 수준의 5천만~8천만 구간의 일리움 캐릭터는 타 3분극딜직업이랑 비교했을때 확실히 강하다고 느꼈어요. 보스 상성도 검밑기준 안좋은 보스가 딱히 없기 때문에 후한 점수를 줬습니다.

 단, 일단은 3분극딜러라는 현 메이플 메타에서 최악의 포지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3분극딜러중 최상위권일 뿐이지 역시 강세인 2분평딜 직업들에게는 따인다고 생각해서 중상위권 점수를 줬습니다.

*솔플보스 (검마~익스우) : 20~25/46
 : 딱 중위권입니다. 일단 보스마다 편차가 있지만, 가장 큰 문제가 되는게 ' 힘든 11극딜 최소컷 ' 입니다. 
후술할 파티보스에서 다시 다룰 내용인데, 일리움은 극딜 구조 상 11극딜을 하려면 타 직업보다 훨씬 빡빡하게 극딜을 굴려야하기 때문에 좀 문제가 되는데, 이게 세렌 스우 등 페이즈쪼개기 보스 특성상 조금조금씩 밀리다보면 10극에서 끝나버리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11극딜 난이도 자체가 높아요.

 최소컷이 아닌 여유컷 기준으로는 전직업 최장거리 리치를 이용한 딜 안정성을 가져가기에 (동시에 자오자오 후딜리스크를 안고가긴합니다) 대부분의 보스에서 나쁘지 않은 상성을 보이긴 하기에 중위권을 줬습니다. 
 마찬가지로 2분직업이 강세입니다. 솔플은 3분직업이 높은 점수를 받기가 너무 힘들어서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노말카링은 조만간 해보고 추가할게요.

*파티보스 : 20/46 (단, 파티에 에반있으면 -5, 트팟일시 -5) 
 : 사기 직업은 아닙니다. 하지만 나쁜 직업도 아닙니다. 그냥 딱 중간은 가는 ' 퓨딜 ' 입니다.
그란디스 보스 이후 보스를 파티격으로 많이 다녀봤는데, 프레이 너프 패치를 직빵으로 맞은 극딜몰빵퓨딜이기도 하고, 림보는 3분 죽이기보스로 나오는 바람에 림보상성이 정말 안좋습니다.
 
 적당히 널널한 스펙컷을 맞춰서 편하게 스킵을 다니거나, 널널하게 보스를 잡는 파티라면 파티원들도 좋아하고 보다 편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은 할 수 있지만, 스펙이 모자라면 (특히 최상위보스인 익스트림/하드림보 등) 눈치보일 수 있습니다.
 
 체급이 낮은건 아니지만, 실전 보스에서 노쿨뚝직업+노컨티직업 이기에 11극딜 빡빡하게 해야하는 특정 보스에서는 굉장히 머리아파질 수 있습니다. 재사용운빨에 따라 클리어유무 갈리는 애매한 컷에 걸치면 더 스트레스받을거고요.

 단, 현재 마력최종뎀10% 시너지가 있는 에반을 필두로 한 법사파티 구성시, 상위권직업으로 훌쩍 뛰어오르긴합니다.
상위난이도 칼로스카링에서는 파티무적있으면 안정성 올라가긴합니다. (딜은 뒷받침되어야합니다.)

*수로, 펀치킹 : 23/46
: 그냥 딱 중간정도 갑니다. 재사용터지면 한번 터질때마다 2~3등씩 올라갑니다. 


2. 일리움의 가장 큰 문제점

 다른 분들도 공감하실 일리움이 가진 불합리한 단점 두가지만 생각나는 걸 추려봤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 크리스탈 게이트 버프 (마력, 폭격) 갱신 문제
: 버프 시간 25초밖에 안되는것도 너무 황당한데, 이거 조차 바로바로 안켜져서 글로리윙 상태에서 빠르게 버프갱신을 위해 게이트근처로 갔다가 보스패턴 회피 등을 위해 텔포하면 묻지도않음. 일정시간 게이트근처에 체류해야 버프갱신해주는게 말이되나 싶음

- 패스트차지 쿨타임 180초
: 오리진 출시 전에는 무리해서 재사용 끌어다쓰는거 아니면 큰 문제 없었으나, 오리진 출시하면서 글로리윙 시간을 10초 연장시켜주면서 쿨이 자연스럽게 10초 밀리게되어 다음 극딜때 10초 추가딜레이하지않고 리레쿨 돌았다고 바로 비오리진 극딜을 올리면 변신끝나서 바로 패차하고 연속변신해야하는 타이밍에 쿨타임이 10초 남아있는 말도안되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결국 임시방편으로 오리진극딜땐 이거 감안해서 극딜10초전에 미리 변신올리거나 변신시간 10초는 그냥 캔슬하고 패차를 쓰는 상황입니다. 당연히 딜은 체급에 비해 딸리게 나오고요.
 
 이는 운영진이 오리진사용시 글로리윙 지속시간 10초 증가시킨 의도와는 너무 반하는 상황이므로 패차쿨을 지나친 재사용 뽑아먹기를 견제한다면 못해도 170초로는 바꿔줘야 정상적으로 극딜을 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과장없이 진짜 일리움 혼자 11극딜 파티기준 첫 극딜쿨 190초인 병신같은 직업이에요.

 문제가 둘 뿐인건 아니지만, 이 두가지 문제에 추가적으로 언급하게되면 위 두 문제점이 묻힐 수 있다고 생각하고, 딜링과는 관계없이 말도안되는 불합리한 부분은 꼭 개선받고 싶은 마음에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하는 점 두가지만 적어봤습니다. 

 특히 패차 쿨 이슈는 진짜 심각한 문제에요. 파티보스하면서 경험하셨을지 모르겠지만 일리움 때문에 나머지 파티원 5명한테 10초만 기다려달라고해야하고, 혹시나 깜빡하고 말 못해서 리레타임에 맞춰 극딜하면 변신끝나고 10초동안 재변신못해서 노변신딜 허우적허우적해야하는데 딜로스 끝장납니다. 널널팟이면 문제 안 생기는데 빡빡하게 잡는 파티면 무조건 딜모자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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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솜씨가 부족해서 예상보다 글이 너무 길어지기도 했고, 쓰고나니 가독성에도 문제가 있는것같아 읽는데 불편하실까봐 염려되긴하지만 게임하면서 느낀점을 가감없이 그대로 적었으니 일리움으로 목표하는 스펙/보스까지 가기전에 한번정도는 읽어보셨으면 해서 주절주절해봤습니다. 

 다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