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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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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연월일: 2004 11.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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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8.26 ~ 2026.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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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4+(p*r+(1+t)*r)/17.5입니다. 이게 주스탯으로 들어가는거죠. (단, 모든 템피는 1/2로 줄어드는 페널티를 받으며 아케인포스로 오르는 HP는 예외적으로 받지 않음)
대신 데벤져는 순피를 알기가 힘들기 때문에 모든 템피 총합을 알아야 합니다.
모든 효과로 증가하는 HP를 합산하고, 피%도 따로 계산해서 최종 값을 구해 주셔야 하구요. 물론 컨버전 스타포스로 증가하는 HP도 모두 구하셔야 합니다(이쪽은 스타포스당 얼마나 오르는지 값이 정해져 있습니다). 스탯%랑 % 미적용 스탯만 알면 쉽게 효율계산이 가능한 타 직업과 달리 이쪽은 MaxHP 계산 공식 자체가 독특해서 방정식을 세워 풀어야 합니다. 순피를 알기 위해서는 MaxHP = 순피 + 순피*(1+HP%/100)/2 + (아케인포스 제외 나머지로 MaxHP+n 값으로 증가하는 HP)*(1+HP%/100)/2 + (아케인포스로 증가하는 HP) 이 방정식을 풀어 주시면 됩니다. 어차피 순피 빼고는 계산으로 다 알 수 있는 값이니까요.
그리고 부스탯이 2개인 섀도어/듀블/카데나, 제논을 제외한 모든 직업의 스탯공 계산 공식은
(4*주스탯+부스탯)*(총 공격력)*무기상수*스탯상수*0.01*(1+데미지%/100)*(1+f1)*(1+f2)*....죠.
여기서 f1, f2, ....는 곱적용으로 붙는 최종 데미지 %값을 100으로 나눈 값입니다.
물론 총 공격력은 공%가 적용된 값이니 소수점 이하 버림을 무시한다면 깡공*(1+공%/100)으로 계산해도 무방합니다.
이 스탯공이 일반적으로 딜량에 정비례하는 값이죠. 물론 추가 데미지%가 적용되고 해서 완전히 정비례하지는 않습니다만, 데미지%가 변수가 아니라면(즉 데미지%의 효율을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면) 스탯이나 공격력값의 상대적 효율을 계산할 때는 서로 나누어져 사라지기 때문에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아무튼 여기서 HP를 특정 값 증가시켰을 때, 공격력을 특정 값 증가시켰을 때 스탯공을 계산하여 기존 스탯공과 비교하여 얼마나 오르는지를 비교해주시면 됩니다. 위에
적어놓은 스탯 계산공식과 스탯공 계산공식을 이용하시면 되겠죠. 당연히 AP 직접투자를 제외한 HP는 템피로 취급되니 1/2 페널티가 동일하게 적용되고, HP%가 적용되며 공격력에도 공%가 적용되니 이를 간과하지 말고 계산해 주셔야 합니다.(사실 무기상수 스탯상수 0.01보정 뎀% 최종뎀% 싹다 변수가 아닌 경우가 많으니 일반적으로는 주스탯 p 부스탯 s 총공/총마 a라 쳤을 때 (4p+s)*a값으로만 상대적 효율을 비교하셔도 무방합니다)
데벤져의 스탯 환산 공식은 타 캐릭에 비해 좀 복잡하고 , 어쨌든 나머지는 타직업과 똑같습니다. 부스탯 2개인 직업들은 부스탯값을 STR+DEX값, 제논도 스탯상수 0.875, 주스탯 STR+DEX+LUK 환산값, 부스탯 0으로 계산하시면 되구요.
어쨌든 충분히 계산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드렸네요. 이제 되셨나요?
강조하지만, "스펙에 따라 크게 변동되는 값"입니다. 가장 정확히 아는 방법은 직접 계산하는 방법 뿐이죠. 경매장에서 찾아보는 방법은 올림/버림에 따른 편차가 상당히 있거든요(당장에 제 데슬로 힘1, 힘2 비교해봐도 2배보다 더 큰 차이가 나거나 훨씬 작은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게 이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