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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극딜 40초에 극딜기 후딜로 인한 딜손실과 생존력 저하 됨 > 엘리시온 공격속도가 디바이드와 같아야 한다고 봄, 그렇게 되면 자연스러운 딜 상승과 생존적인 면에서의 불쾌함이 줄어들어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함.

2. 초시축 데미지가 예열방식이어서 파티격 메타에 맞지 않음 처음부터 끝까지 동일한 데미지를 가질 수 있게 패치가 필요함. 현재는 20초 엘리시온 평타 치다가 20초 남았을 때 준극 리레 엔버 올리고 극딜해야 하는데 파티격으로 가게되면 이 방식은 불가능해서 딜적으로도 강제적으로 손해를 보게 됨

3. 트루사이트 지속시간이 너무 짧고, 타직업처럼 본인에게는 패시브로 적용되는 기능이 추가되거나 지속시간을 늘려야 함 + 하이퍼 패시브로 지속시간을 늘리는 것이 아닌 트루사이트 자체 지속시간을 늘려야 함.

4. 그리고 이렇게 시너지를 죽여놓을 거면 시너지를 아예 삭제하고 딜을 더 올려주는 패치가 필요함. 과거에는 시너지 직업으로서의 비중이 더 높았지만 지금의 소마는 트루사이트 너프로 인해 시너지직업이 아니라 퓨어딜러 취급을 받게 되었고, 그로 인해 과거에 시너지로 커버됐던 약하디 약한 딜이 패치 후에 더 부각이 됨.(실제로 동스펙 소마조차도 받아주는 파티가 드물다. 이 현상은 상위보스로 갈 수록 심해짐)

5. 솔루나 파워의 판정이 보스가 아니라 잡몹에 잡히는 경우가 많음.

6. 코스믹 스택이 사라져야 한다고 생각함. 스택 때문에 준극딜이 밀리고, 재획을 할 때는 샤워 설치할 때마다 지속시간이 달라지거나 스택이 없어 설치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겨서 버스터 자동사출을 오프로 해놓고 재획해야 함.

7. 이클립스 폭발딜 - 이클립스 지속시간이 5초 미만으로 남았을 경우 남은 시간이 보이지 않아서 영끌하다가 폭발을 못시키는 경우가 생기는데 지속시간이 끝날 때는 자동으로 폭발데미지가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함. (이 경우는 거의 컨티 사용 시에 해당이 된다고 보면 되는데, 컨티 발동되는 거 기다리다가 눌렀는데도 략간 늦어서 못 터칠 때가 있음 or 까먹거나)

8. 코스믹포지, 소마 자체바인드의 후딜레이가 너무 길다. 후딜을 일반적인 스킬처럼 줄여서 일일이 솔슬로 캔슬을 해야하는 불쾌함을 없애줬으면 함. 실제로 포지 후딜때문에 캔슬을 안 하면 다음 스킬이 안 눌려서 다음 스킬은 씹힌 상태로 다다음스킬이 눌리는 경우도 태반이다.


이것들을 해소해도 자체 딜이 약하기 때문에 딜적인 면에서 패치가 필요함..

+ 추가
9. 무적기가 제일 암덩이임. 강제 이동이 붙어있어서 리레 때는 사용하지도 못한다. 강제이동은 사라졌으면 함. 그리고 무적기 사용 시에 돌진하면서 똥이나 보스패턴에 박으면 데미지 들어오는 판정이 생길 때가 자주 있는데, 이때 실제로 그 데미지에 의해 사망하지는 않지만 물약쿨이 돌게 돼서 진짜 긴급한 상황엔 이것 때문에 죽을 수도 있다고 생각함
제자리 무적으로 개선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