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이맘때 쯤 접은 아란 유저고, 그당시 검마 솔플까지는 했었음.
눈팅만 가끔하러오는데, 결국은 접게된 이유 고질적인 문제가 아직 1도 안 고쳐졌다는게 보임

얘네들 BM과금구조는 거의 한 국가의 법안 만들듯 치밀하게 구성하는데
본질적인 게임 플레이 관련 사항은 허술하다 못해 초딩이 만든건가 싶을수준임

과금구조는 과거, 현재, 미래를 모두 고려해서 만드는게 눈에 띄도록 보이고,
가격또한 치밀하게 책정 하는편임. 
간혹 테섭에서 유저들한테 기싸움도 한번 걸어보고 가격 조정을 하기도함

본게임은, 과거는.. 모르겠고, 현재도 모르겠고 미래도 모르겠음임.
개연성이나 완성도 고려는 1도없이 그냥 꼴리는대로 뜬금포로 넣질않나
(꼭 아란 은월 아니어도. 익셉셔널 강화 아이템 드랍 등 이해안되는 패치들)
하는 패치마다 이해가 안될 뿐더러 나오고난 후에는 허술함에 치가 떨림
(보스 드랍아이템 조정 패치결과가 어떰? 밸런스패치는 제대로 해왔나?)

지금드는 생각은, 본게임의 패치 방향성 또한 
추후 만들어질 BM구조를 위한 빌드쌓는 과정이 아닐까 의심됨
그정도로 본게임의 패치 흐름은 뜬금포에 개선사항없음 그자체임.


접었기때문에 그냥 강 건너 불구경 하듯 오는데, 나름 재밌기도하고 안타깝기도함
아란 참 좋아했는데 이제는 아예 돌아올 생각이 0.1도 남아있질 않음


결론은 지금의 메이플은 과금구조 덩어리에 게임이라는 프레임만 씌운 무언가라고 생각함
이 근본적인 문제가 고쳐지지 않는한 지금 아란의 문제점은 반복 될 수 밖에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