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07-06 10:37
조회: 14,584
추천: 12
저는 극포실로 돌아가려고 합니다![]() 좌측은 계속 써오던 루포실이고, 우측은 어제 맞춘 극포실입니다. 지금까지 데슬을 해오면서 보조와 관련해 의아했던 점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왜 루포실을 써야 타직업과 클탐이 비슷하게 나오는 것일까? 타직업 몇몇과 비교하기 위해 극포실로 허수아비를 쳐보면 환산대비 딜량은 밀리지 않습니다. 다만 - 파티플레이에서는 환영받지 못하는 65초 극딜, 바인드 이후엔 딜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는 특유의 딜사이클 - 뭔가 6분빼곤 비압축 극딜에 의해 약하다고 느껴지는 직업 사실 실제로 약해집니다. 프레이를 65초간 계속 넣어줄 수는 없으니까요. 잘 쳐줘서 이계여제 지속시간인 40초라고 쳐도 온전히 40초동안 프레이를 받을 수 있는 보스는 아마 거의 없을겁니다. 받았다고 해도 바인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패턴을 신경쓰면서 플레이를 하면, 혹은 메타모포시스, 블러디 레이븐을 사용하면 전부 다 딜로스입니다. 후딜만큼의 어웨이크닝이 날아가니까요. 즉, 루포실 최종뎀으로 긴 극딜에서 발생하는 딜로스를 커버칠 수 있기에 루포실을 썼을 때 타직업과 클탐이 비슷하다고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2. 데슬이 루포실을 장착했을 때의 리스크 대비 리턴은 합당한가? 누군가는 이렇게 질문할 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맞춰서 보조무기를 스왑하면 되는 것 아니냐? 하지만 명장 버프가 off될 것이고, 이를 방지하고자 다른 비약을 마시게 되면 최종뎀 손해를 보게 됩니다. 루포실을 쓰는 이유가 희석됩니다. 그렇기에 보통은 스위칭을 하지 않습니다. 옆동네 데벤의 경우 루포실을 장착하면 흔히 말하는 딸피 컨이 더 쉬워지므로 리스크 대비 리턴은 확실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물론 개복치인건 좀 그렇긴 하지만요. 데슬의 경우 루포실로 얻는 리스크 대비 리턴이 너무나도 적습니다. 말 그대로 이런 느낌입니다. 루포실을 장착해야 파티플레이에서 조금이라도 민폐를 덜 끼치겠구나. 중요한 것은 루포실을 장착함으로 인해 즉사가 아닌 패턴이 즉사로 바뀌게 됩니다. 석양 불기둥처럼요. 이를 제어할 수도 없고, 상시로 짊어지고 가야 할 리스크가 됩니다. 3. 고스펙 데슬에서 루포실은 어느정도 메리트인가? 극포실로 헥사 10만을 맞추려면, 루포실에서의 동일 헥사보다 약 3000이 조금 넘는 환산을 올려야 합니다. 쉽게 말하면 루포실세팅이 에디공 21세팅 둘둘 10만이라고 가정했을 때, 극포실로는 에디 공 30둘둘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눈물을 머금고 루포실을 찾고, 장착 시 귀속되는 루포실을 맞추는 것입니다. 또 다른 분은 이렇게 물어볼 수 있습니다. 법사 방패, 섀도어 방패와 비슷한 느낌 아니냐? 하지만 루포실을 장착해야 파티플레이에서 그나마 동일 환산 유저들과 레이드 진행 시 1인분에 가까워집니다. 추가 딜량을 얻기 위해 장착하는게 아니라 극포실만으로는 딜량이 딸리니까, 구조 상 그럴 수 밖에 없으니까 루포실을 장착하는 선택지를 사실상 강요당하게 됩니다. 또한 법사 방패, 섀도어 방패는 에디 공마30 보조로 커버가 가능하나, 데몬류의 경우 올이탈에 에디 33 극포실을 가져와도 루포실 5줄 정옵과 겨우 비빕니다. 또한 상시 리스크는 최상위 보스에 있어 디메리트입니다. 그래서 운영진들이 뱀피릭 터치 / 메타모포시스 / 블러디 레이븐 / 데몬 베인과 같이 안정적 딜과 생존을 보조해줄 수 있는 여러 장치들을 마련해준 것으로 추측됩니다. 중요한 것은 리턴이 확실히 존재했다면 애초에 루포실 장착 여부에 대한 고민이 필요없지 않았을까요? 이 직업이 최상위 보스에서 선발대로 가기가 어려운 근본적인 이유는 저게 아닐까요? 리스크를 안고 가려고 해도 비압축 특성상 딜효율은 엄청나게 떨어지죠. 그래서 헥사 10만을 찍을 필요가 없는 직업이고요. 10만 찍어서 동일 환산 유저들과 최상위 보스 트라이를 가는 것이 민폐니까요. 아, 6분 타임에만 도움이 되겠군요. --- 마치며, 그래서 저는 루포실은 사냥/무릉/수로용으로 두고, 극포실을 쓰려합니다. 최근 보스들은 패턴의 불합리함 + 흔히 말하는 짤짤이 패턴이 겹치기 때문에 피격뎀 증가가 굉장한 디메리트입니다. 림보는 어떻게 나올 지 잘 모르겠지만 당분간 루포실을 보스에서 사용하진 않으려고 합니다. EXP
18,385 (9%) / 20,201
|
인벤 공식 앱
댓글 알람 기능 장착! 최신 게임뉴스를 한 눈에 보자
저는 개인적인 바람이지만 개선을 한다면 루포실에 더 많은 혜택을 주는 방향이 아니라 그냥 루포실이라는 존재를 삭제하고 모든 루포실을 극포실로 변환시켜주는 걸로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그냥 루포실이라는 존재 하나가 데몬 직업군 발목을 잡고 있는 것 같네요.
고점을 뚫어주는 직업 고유의 특색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루포실을 사용해야만 남들만큼의 딜이 나오는 것과 영교불+매물적음 리스크는 정말 불합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언제까지 이 구시대의 잔재를 방치할 것인지, 루포실에 대한 운영진의 생각은 어떤지 말이라도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데슬은 평딜넣기도 힘들고 루포실 피격뎀증 리스크가 너무 크게 다가오는듯.. 루포실기준으로 패치하고있다는게 정설
누가봐도말이안되는거고, 루포실에 돈쓴 모든사람들한테 돈물어줄것도아니니.
영교불이라는 조건이 붙는데
피격뎀증가만빼주면 딱 좋을거같은데.
강해지는대신 영교불이냐, 조금 약한대신 교가냐.
그래야 방패직업군들이랑 똑같은거같은데
진짜 올이탈 에공삼 극포를껴도 정옵 루포를 못이김....
근데 방패는 에마삼을끼면 방패랑 비빌수가 있음
분명히 교불루포실은 디폴트가 아니라 선택지인데
최종뎀10이란 수치가 괴랄해서그런가(과거에 미래생각 안하고 찍어낸거같음. like놀장) 패치를 루포실기준으로 하는 것 같음,,
물론 스펙이 다른 경우 제가/혹은 타직업 분이 아이템을 빼고 비교했고, 헥사 강화 차이가 존재하며, 컨트롤적인 요소 역시 영향을 주는 만큼 허수아비를 제외하고는 정확하게 비교가 된 것은 아닙니다. 아마 이는 모든 타 직업간 비교에서의 딜레마일겁니다. 환산을 동일하게 맞췄더라도 동일 헥환 = 동일 딜량을 말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데슬의 루포실/극포실, 그리고 환산과 관련된 얘기는 다음 게시물에 잘 서술되어있습니다. 조금 시간이 지난 게시물이지만, 기조 자체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327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