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적으로 모든 캐릭터를 본캐,애정 급으로 진심을 다해 다뤄보았고
또 여러 입장을 많이 생각 해본 사람이라 생각해서 써봅니다



동양 설정

언덕 아
난초 란

공식 타이틀로는 전장을 지배하는 폴암의 전사

과거 스토리,현재 스토리의 관계는
추운 지대 , 눈보라가 치는 곳
마하의 폴암(정령)과 함께 성장 하는 스토리


이 키워드 들을 묶어서 해석한다면
언덕 아 / 난초 란
언덕은 상징적으로 고난길이라 하고

난초는 상징적으로 정신적인 완성 또는 순결로
또 다른 뜻은 군자라고 한다

군자 같은 경우는 군단장 같이 들리겠지만
학식이 높은 지성인으로

아란은 어떠한 고난 길에서도 군자로써 냉철한 행동/판단 한다

이는 스토리와 타이틀과 맞물린다

본래 추운지역이 가진 특성은 식량,동물,식물이 별로 없는 곳이므로
이 곳에 서식하는 세력끼리 전쟁을 많이 일으키는게 당연한 순리이고
이에 대해 냉철한 판단은 기본적으로 적용 되는게 맞다
(어느 작가든 이정도의 설정이 기본적인 설정이라고 생각한다)

이번에 리마스터로 바뀐 스토리에서도
나오는 키워드에는 부모를 잃은 자신을 키워준 할아버지의 길을 따라 나서는 것 과
(북쪽으로 향하는 길)

사람을들 지키지 못한 후회를 뭔지 깨달은 것으로 이미
아란이라는 이름과 알맞는 스토리로 알아보시면 됩니다

다시 아란이란 캐릭터의 설정을 읽어보면
추운 지대에 익숙하고
냉철한 지성인 , 전장을 지배하는 폴암의 전사
그리고
관여되는 설정은 마하의 폴암(정령) 이 되겠다

아란 유저들이 이 캐릭터를 본캐로 선택한 이유는
다른 직업들과 달리 설정 자체가 가장 매력적인 부분을 가지고 있다는 거에요
공식 여성 캐릭터가 전장의 지배자라는 점/위험하지만 아주 강력한 폴암(도끼,창 류)
거기다가 정령이 깃든 폴암이라고 먼저 생각할 겁니다(저는 개인적으로 이 캐릭터가 너무 좋음)

그래서

이 설정을 가지고 본격적으로 리마스터에 대한 문제점을 얘기 해볼겁니다

먼저 문제점을 얘기하기전에 정리를 할건데
이 경우는 개인적인 주관이지만 상대방 입장을 고려해서 수집해온 데이터이므로
그렇게 막 진지하게 생각하셔도 됩니다 어차피 반박시 니 말 다 맞아요

1. 리마스터 패치 내용
2. 설정
3. 스킬 구조
4. 컨셉과 관련된 스킬 이미지
5. 유저들이 가장 불편하게 생각하는 부분

데미지를 왜 안따지냐 하시는데 jop 잡수세요
게임은 원래 기본 설정이랑 컨셉을 보고 하는거지
그게 관심이 없으면 그냥 수학을 공부하세요 rjffp 잡수지 말고
참~ 니가 와헌 밸패 해주면 고맙겠다....


일단 먼저 아란 리마스터에 대해 김창섭님이 직접 말한 내용을 적어드리겠습니다

1. 아란 이름을 '"언덕위의 꽃"이라 언급  

1. 언덕 아 / 난초 란 으로 언덕위의 난초 = 언덕은 고난길 상징 , 난초는 정신적인 완성의 상징으로어떠한 고난이 닥치더라도 판단을 할 수 있는 설정임 


2. 엔버 리마때 느낀 부분 > "퀄리티 있게 잘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 

2. 이에 대한 부분은 스킬이나 컨셉 설정 담당 부서는 잘하고 있음 


3. "각 직업들에게 리마스터의 필요성을 정확히 판단" 

3. 당장이라도 필요한 직업은 아직도 리뉴얼도 못받음 


4. 아란의 설정을 "폴암이나 얼음 그리고 분노동양풍 스타일의 어떤 전사" 매력적인 전사라고 확실하게 인지하고"컨셉을 최대한 잘 보존하면서 조금 부족했던 부분을 강화하는 형태로 컨셉작업" 

4. 아란의 설정은 동양이라 할지라도 그런 설정이 강하게 느껴지지 않고 오히려독립체형 설정을 가진 캐릭터로서 "폴암이나 얼음 그리고 냉철한 판단으로 전장을 지배하는 전사"로지속딜러로 쭉 갔던 길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부족했던 부분을 강화하는 형태로 작업


5. "핵심스킬 비욘더에서 나오는 기존 동물들을 사신수로 구체화"
5-1. "스킬의 개연성을 높임"
5-2. 폴암의 전사라 언급하지 않고 "동양풍의 전사"라고 언급하며아란의 정체성을 조금 더 강화

5. 핵심 스킬 비욘더에서 나온 기존 동물들의 이미지는 본래부터 북극,설산지역에 사는동물로 만든거기에 유저들은 이 부분이 아주 알맞는 설정이라 인식함근데 다른 키워드와 전혀 맞지 않는 사신수 설정이 들어오게 됨5-1. 사신수의 개연성이 어디서 나오는 지 유저들한테 설명을 해줘야함5-2. 동양풍의 전사로 밀고 들어간다고 하면 오히려 한손검,양손검,무술,무예 관련해서 밀고 들어가야하는데아란의 정체성을 오히려 떨어트림 


6. "아란의 핵심이라는 콤보와 아드레날린상태지속시간동안 강력한 전투를 더욱 재미있게 집중했다"
6-1. 이에 대해 "최신 트렌드에 맞게 빠르고 합리적으로 전투가 가능하게여러가지 개선사항을 반영함"  

6. 아란의 핵심이라는걸 잘 인지 했으나 지속시간에 대한 유저들의 불편은 해소됐지 않음
6-1. 최신 트렌드로 바꾼건 반은 맞고 반은 잘못된 패치임지속딜러를 반은 극딜 반은 지속딜러로 반반극딜러로 변경 된 수준임양념치킨을 후라이드 치킨으로 바꿔서 한쪽에 반만 간장 묻힌거라 보면 됨

지속딜러에게 비중이 크고,적은 스킬을 중점으로 구조를 간소화,개선,상향 해줘야함
구조에 추가적으로 온타겟팅,논타겟팅도 포함임
그래서 최신 트렌드에 맞게 빠르고 합리적으로 전투가 가능하게 할려면
보스마다 다른 직업과 달리 차별점을 가진 장점을 만들어줘야하는데

콤보라는 시스템을 쥔 아란에게 보스는
기믹,순간이동하는 보스에겐 딜 누수가 심함
하지만 가만히 있는게 비중이 큰 보스에겐 다른 직업들과 달리 강력한 성능을 뿜낸다
라는 식으로 개선을 해주는 게 좋음


7. 아드레날린에 추가된 초각성이 180초 단위로 한번씩 진입 

7. 요즘 트렌드로 개선 한댔는데 초각성에 추가된 스킬로 인한 평균 데미지는 전과 똑같이 그대로극딜 주기가 오히려 맞추기 힘들어졌고, 유저들이 이에 대한 진입장벽이 더 높아져버림 


8. "콤보 시스템에 대해 유저들에게 설명"으로기본적으로 연결된 시스템이라 하며 "저차수 단계부터 콤보를 단계적으로 강화 효과를 부여받고 상시화"아드레날린과 부스트엔드 , 초각성과 하이퍼 부스트엔드 식으로콤보가 단계적으로 성장하는 경험을 보강 

8. 아드레날린 지속시간을 2분으로 개선해주고 특정 스킬을 여러번 그리고 파티와 같이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줘야함 > 강화 효과를 부여받고 상시화 한다는 말이 이런 소리임
 그리고 "아드레날린과 부스트엔드는 한번 쓰는데에 30초 이상 걸리고 극딜 주기와 맞지 않아서 자율적으로 맞춰야한다
 초각성과 하이퍼 부스트엔드를 한번 쓰는데에 3분이 소모되는걸 모르는 것 같은데 이를 줄여주고 딜 누수를 막아주던지 해줘야함


9. "콤보 수에 대한 스트레스를 스킬에 콤보수급을 넣어 낮춤" 

9. 이건 잘했으나 아직은 유저들의 불편한 스킬 구조가 남아 있음 


10. "아드레날린 상태에서 얼음파동으로 사냥 경험을 개선" 

10. 아드레날린 주기가 30~40초이며 얼음 파동 지속시간은 15초로 사냥에 무엇 영향도 주지 않습니다


11. "블리자드 템페스트에 기존에 있던 바인드와 극딜을 분리해온전히 데미지를 넣을 수 있게 바꿈" 

11. 바인드에 관해선 저는 중립 박고블리자드 템페스트한테 재발동 시간을 넣어준게 대참사로
인지 해주셔야함


12. "오리진 스킬을 사용하면 즉시 초각성 상태로 진입 

12. 오리진 쿨타임이 6분이라 다른 스킬들에 비해 감흥이 없는 패치 이에 관해선 유저들의 개선사항을 모아서 연구

그리고 오리진 스킬 사용후 강화평타를 없앤건 유저들에겐 폴암의 정체성을 뺏어버린거나 마찬가지로 유일한 스킬임




2. 설정
아란 직업이란 지속딜러/퓨어딜러
파티보다는 솔로 플레이가 가장 강한 직업라고 보면 된다

높은 스텐스,체력,뎀감,내성
보뎀,방관40% 등등 자체 패시브와
스킬에도 추가효과로 방관,크확이 있습니다

아란은 높은 솔로 플레이력,단단하고 강한 체급으로
뉴비가 하기 좋은 직업이기도 합니다


3. 스킬 구조
먼저 중심적인 역할은 "콤보"입니다
콤보는 몬스터를 때릴 시 콤보 수가 오르고 최대는 1000콤보(대략 채우는데에 40초),

콤보가 꽉 차게 될 시 "아드레날린"을 사용할 수 있어요

이를 사용할 시 강한 버프를 받고,특정 스킬을 사용 할 수 있게 되는데
"아드레날린"이 가장 중심적이고 비중이 큰 스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번 리마스터로 "아드레날린"에서 다음단계 "초각성"이 생겼는데
특정 준극딜 스킬까지 이 스킬들의 주기가 고렙유저 기준 3분입니다

리마스터로 받은 스킬도 초각성 특정 스킬들은 새로 3분 주기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아드레날린 특정스킬들은 방향키 + 공격키로 특정 콤보로 발동 시킬 수 있는데
아란 유저들은 부족한 스킬칸을 비우기 위해서 많이들 사용하십니다

또한 현재는 준극딜,평딜을 책임지는 버프와 스킬들이 전부 30초 40초 60초 90초 180초 360초
등등 여러가지 스킬들이 가지고 있고

몬스터를 때려야 "콤보"가 차오르는 구조는
아드레날린 발동하는데에 걸리는 시간이 무조건 30초가 넘습니다
고렙 기준 대략 40초고요

즉 지속/퓨어딜러인 아란이 평딜을 하는데에 스킬 주기들은
30초 40초 60초 90초 180초 360초 
오리진(초각성)까지 720초 인데
스킬이 다른 스킬 쿨타임 때문에 밀리는 상황이 발생해야 하는데

현재 아란 유저들은 딜사이클을 혼자서 연구하시 분들이 대다수시며
밀리는 스킬들을 알아 맞춰서 사용하시는 겁니다.

이에 대해선 스킬 주기를 통일해서 지속시간을 늘려주고 각각 데미지를 조정하거나
유저들의 개선사항을 아직까지 더 받아줘야 한다고 봐야합니다


3. 컨셉과 관련된 스킬 이미지
현재 아란유저분들이 가장 불만을 품고 있는 건

전장을 지배하는 폴암의 전사인 아란이
직접 휘두르는 폴암 이미지의 비중이 짧거나 직접적으로 하지 않는 스킬들이 많고
유저들한테는 당연하듯이 마법으로 부리는 것처럼 느끼고 있습니다




마법



아란 유저들이 가장 반감을 사는건  사신수 : 비욘더 인 이유도
이제 잘 느껴지시게 될겁니다



백호 사진은 없음

존나 사신수 다루는 정령사 같아요



5. 유저들이 불편하게 생각하는 부분


모아서 정리 하자면

1. 현재 비욘더 이미지가 아란과 맞지 않고 개연성이 없다 

1. 비욘더의 컨셉을 다시 얼음이나 폴암,추운지대에 사는 동물로 바꿔주었으면 한다 


2. 아란 설정의 방향성이 너무 맞지 않고 미약하다 

2. 물리 직업으로 폴암과 눈보라,정령을 다루는 설정인데
현재 비중이 얼음 눈보라 정령으로 마법직업처럼 치우치고 있다


3. 현재 "초각성" 개입으로 최신 트렌드에 맞게 짧은준극딜러로 변했고
 스킬들이 전부 쿨타임들이 제각각이며 현자타임이 길게 느끼는 경향이 있다

3. 최신 트렌드로 바꿀거면 극딜 주기를 2분대로 바꿔주고 지속시간을 늘려줘서 타격감을 늘려주던지유저들의 개선사항을 모아 지속딜러로 알맞게 변화 시켜줘야한다 



4. 스킬 구조가 이전보다 나아졌지만 스킬 주기가 밀리는 상황이 발생했다 

4. 스킬 주기를 각각 통일/압축 해줘야 한다 


5. 평딜에 속하는 스킬들의 구조가 율동성이 없다 

5. 리마스터를 받은 스킬들 구조가 하자로 향할 수 밖에 없는 요인이기에
이를 개선 해야한다


6. 아란의 후천적 설정인 분노인 아드레날린이 이중 게이지로 초각성을 만든 것이딜 사이클에 큰 영향이 있어 불편하고 피로도가 높아졌다 

6. 초각성을 없애거나 이중 게이지들의 지속시간을 늘려 평타 딜링기에 더 강한 효과를 부여 해줬으면 좋겠다
유저들의 개선 사항을 모아 알맞게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7. 오리진 발동시 초각성 효과 

7. 현재 오리진을 유지하나 발동 후에 초각성 효과와 기존 강화평타를 유지 시켜줬으면 좋겠다 




280~294 아란 유저분들의 의견들을 모두 수렴한 게시글입니다

생각보다 아란 콤보 시스템에서 나오는 스킬 구조들이 모두 심각한 상태이며
이에 대한 리마스터의 개선 방향성이 너무나도 부족하고 추가적인 개선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무엇보다 비욘더의 컨셉 자체가 너무 부정적인 느낌이 강하며
아란유저들이 고사하던 폴암컨셉을 전부 다 얼음되거나 변형이 되고 삭제되며
정령사,얼음마법사로 느껴지는 반면입니다


그리고 초각성에 대한 아란유저들의 의견들은
모두 부정적이고 피로하다는 말이 많아 삭제 또는 개선이 크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