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마 유입으로 한 6년 정도 소소하게 아란하고 있는 284 6만 아란임
이것저것 천천히 개선 받다가 하루아침에 리마로 무너져 내리는 거 구경하면서 참.. 점점 오만정이 떨어지고 있는 것 같긴 한데 일단은 플레이 해보고 이미 깎여서 들어와버린 딜량 제외 플레이하면서 "개인적으로" 느꼈던 큰 문제점들 적어봄



1. 비욘더 선입력+후딜 / 범위

이거는 완화 패치 받은 지 얼마나 됐다고 이따위로 만들어 놓은 걸까
2>3타 넘어갈 때랑 4타>1타 넘어갈 때 가장 심하다고 느끼는데 다른 아란 유저분들은 어느 부분에서 느끼는지 잘 모르겠네요
보스컨할 때 꽤 불편함을 느꼈음. 비욘더 치다가 끊고 무빙치는게 훨씬 뻑뻑해진 상태임. 검마 3페 같이 끊어치면서 해야 하는 보스에서 특히 불편함을 크게 느낌.
리마 전에 무빙이 꽤나 부드러운 직업이었음. 이걸 막으려는 게 의도였는지, 아니면 아란 컨을 안해 본 사람들이 자꾸 스킬을 건드리는 건지 현재 비욘더는 많은 사람들한테서 말이 계속 나올 정도로 하자 있는 상태로 들어옴
그리고 비욘더 이펙트랑 실제 타격 범위랑 차이가 좀 있음 이팩트가 타격 범위보다 큼 



2. 콤보 수급

아드 끝나고 나면 200콤보로 시작하는 이유를 잘 모르겠다
원래 패치 전에는 500시작+인마로 수급해주는 콤보로 800 초중반 까지 쌓으면 바로 1000콤 까지 쌓을 수 있었음
근데 이걸 브마에 콤보수급을 넣어주고 블템에 200 달아준거..? 사실 왜 이렇게 고친건지 의도를 모르겠음
콤보 수급하는 방식이 중구난방해졌다고 해야 하나 아드 꺼졌을 때 기본으로 들어오는 콤보를 200에서 더 높이고 다른 콤보 수급용 스킬에서 좀 뺐어도 되지 않았을까 싶음
현재는 실전에서 콤보 수급 난이도가 좀 올라갔다는 느낌을 받았음 콤보수급할 수 있는 스킬에 붙은 콤보량을 늘려주던지 아드 꺼지고 돌아오는 콤보 수를 늘려주던지 둘 중 하나는 해줬으면 좋겠음..



3. 극딜 스킬 나눠놓기

1리+2헌터즈 였던 극딜을 서지랑 라스랑 헌터즈로 나눠 놓은 이유가 뭐였을까
극딜을 20초 안에 넣을 수 있는건 꽤나 장점이라고 생각함
근데 이 안에 써야하는 스킬을 기존 헌터즈에서 왜 이렇게 쪼개 놨나? 싶음
자질구레한거 지우고 차라리 초각성 진입을 아드키고 들어갈 수 있는 상태가 아닌 아예 180초 쿨 강화아드로 킬 수 있게 하고 강화아드상태에선 강화된 헌터즈가 나가게 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
뭐 이건 다들 의견 차이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간단하게 생각해본 거



4. 캔슬기 부재

게더링 캐쳐가 사라지고 나서 오라웨폰, 프리드, 블템, 스인미, 크오솔과 같이 후경직이 조금씩 있는 스킬들을 캔슬할 수 없어진 게 보스컨하면서 꽤 큰 불편함을 줌
할 수 있던 걸 왜 못하게 하는 거지



5. 설치기 범위

설치기 쿨타임이나 지속시간 테섭에 비해 좋게 고쳐서 들어온 건 괜찮음
근데 범위가.. 얘도 이펙트랑 실제 타격범위랑 좀 다름. 비욘더랑 같은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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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평은 직업이 리마 전보다 지저분해졌다는 느낌이 가장 크게 듦
스킬 하나 바꿨다가 '여기가 빵꾸났네 여기를 메꿔볼까?' 하면서 덕지덕지 스킬들을 붙여놓은거 같음

참 정 많이 들었던 직업이었는데 이제 지금은 잘 모르겠음


+다른 아란 분들이 느끼시는 불편함도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