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란 9년차 헥환 8만대 유저 테섭 1시간 해봄
개인적으로 느낀 개선안도 추가해봅니다.

1차 스킬
  1. 스윙
     스윙 속도가 느려짐. 공중에서 체공할 때 스윙 1타-2타 사이 딜레이가 너무 심해서 체공 가능 시간이 짧아짐.
     본섭과 비교 시 체감 심함. 스윙 딜레이 감소 필요
  2. 파이널 토스
     다이나믹 마스터리 스킬이 삭제되며 다른 커맨드 스킬들이 커맨드가 더 이상 강제되지 않도록 바뀐 와중에
     파이널 토스만 커맨드가 사실상 강제됨.
     키셋팅으로 사용해도 현재 커맨드 사용 만큼의 거리를 점프하도록 되어야 함
  3. 페이브 (본섭 바디프레셔)
     스킬 아이콘만 똑같고 그냥 다른 스킬이 됨. 본섭 반사뎀 500% 스킬에서 그냥 기본 스펙 올려주는
     패시브 스킬이 됨. 원래 가능하던 50초 가량의 바디프레셔-인스톨마하 연계 잠수사냥이 불가능해짐.
     드레인처럼 기본 스펙 상승 효과는 패시브로 두고 액티브 온오프 효과로 몸박뎀이 롤백되어야 함
     어차피 인스톨 마하 삭제로 이전같은 사냥은 불가능해졌지만..

3차 스킬
  1. 프로즌 그라운드
     가동률 딱 100%의 설치기 = 보스에서 쿨 돌 때마다 설치해야 하는 족쇄가 추가된 느낌. 원래 기존에 설치기와는
     거리가 멀던 직업으로써 이 스킬은 그냥 없애고 다른 스킬들 퍼뎀을 더 올려주면 좋겠음
  2. 아드레날린 부스트 액티베이트
     리마스터를 했는데도 300초 족쇄를 그대로 가지고 올 줄은 몰랐음... 콤보 어빌리티도 바뀌어서 콤보가
     주기적으로 올라가서 1000콤도 자기 맘대로 찍혀버리는데 5분안에 써야되는 족쇄까지... 아다리 안맞으면
     딱 아드레날린 켜서 극딜해야할 타이밍에 콤보가 날라가버리는 불쾌한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 큼
     이 부분은 본섭처럼 800콤보로 되돌려달라고 요청할 것도 아니고 그냥 300초 유예 자체를 없애버려야 함
     또, 아드레날린 부스트 이후 최대 300콤보로 돌아오는 것도 문제 큼. 안그래도 인스톨마하 삭제로 콤보 수급이
     더 힘들어진 마당에 1000콤보 도달을 왜 더 힘들게 해놨는지 이해가 안됨.
     아드레날린 부스트 이후 조건 없이 500콤보로 돌아오도록 되어야 함

4차 스킬
  1. 아드레날린 맥시멈
     아란을 유사 이중 게이지 직업으로 만들어버림. 버프 창과 게이지 UI를 더 유심히 봐야하는 문제.
     초각성 자체가 그냥 구조적으로 문제가 커서 개선안을 어떻게 써야할 지도 모르겠음.
     이번 리마스터로 바뀌거나 추가된 스킬중에 제일 불쾌감이 심함.
     최고 딜효율을 위해 초각성 타이밍을 어떤식으로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직관적으로 알기가 어려움.
  2. 헌터즈 타겟팅
     본섭처럼 헌터즈 타겟팅 이후 잔여 무적 롤백 필수. 그리고 추가적으로 헌터즈 타겟팅이 커버하는 범위에
     대한 가시성이 현재 본섭 헌터즈처럼 확실하지가 않음. 타격 판정 범위가 좀 더 명확해야 함

하이퍼 스킬
  1. 하이퍼 부스트 엔드 - 라스트 스탠드
     키셋팅 부담 덜기 위해 커맨드 추가 희망
  2. 마하의 가호
     쿨 짧아진 부분 감안, 퍼뎀 약하게라도 해서 광역기로 롤백되어야 함. HP/MP 회복 기능도 롤백되어야 함

5차 스킬
  1. 파이널 비욘더 - 백호
     이 스킬은 그냥 롤백해서 펜릴로 다시 돌아와야 함. 이펙트부터 스킬 범위, 직업 컨셉, 아드레날린 빙산
     효과까지 모든 면에서 완벽히 하위호환이 됨. 펜릴 크래시로 온전히 롤백되어야 함
  2. 블리자드 템페스트
     나름 퍼뎀 높은 광역기로써의 역할도 있었는데 사용시 광역딜이 사라짐. 사용시 데미지 롤백되어야 함
     그리고 리마하면서도 안 고치는게 너무 괘씸한데 두번 누르면 꺼지는 기능 없애야 함
     마지막으로 0.4초 쿨 달린 부분도 없애야 함. 서버렉 때문에 5초 미만 버프는 표기도 안하는 게임에서
     0.4초 쿨 달아놓은 부분이 얼척없음.
     전분 확인해보니 블템 점유율도 떡락했던데 굳이 쿨을 왜 새로 만들었는지 의문

6차 스킬
  1. 비욘더 VI
     이펙트 진짜 정신 나갈거같음. 오히려 테섭 이펙트에서 현재 본섭 이펙트로 개선되었다고 하면
     그게 더 납득 될 듯. 직업 컨셉이고 나발이고 간에 이펙트랑 범위가 제대로 보이질 않음. 이펙트 롤백 필수

좋아진 점
  1. 커맨드가 강제되던 부분이 사라져 조금 더 편해짐.

나빠진 점
  1. 스킬 가시성이 엉망임. 죄다 시퍼런색에 이펙트가 너무 크고 난잡해서 무슨 스킬이 발동중인지, 설치기가
     제대로 깔려있긴 한지, 내가 사용하는 스킬이 몇타까지 나갔는지 등 알수가 없음.
     극딜 타이밍에 블템, 서지, 비욘더, 설치기, 라스트 스탠드 겹치면 스킬 하나 안썼거나 씹혀도 알아채기가 힘듦.
  2. 콤보 수급이 너무 어려워졌고 콤보 관리가 힘들어짐.
  3. 보스전에서 사실상 맘편히 짤짤이로 쓰던 브마를 쿨마다 사용하는 게 강제됨.
  4. 일부 스킬의 커맨드가 새로운 스킬로 가서 적응하는 데 시간이 필요할 듯.
     게더링 캐처의 커맨드가 아드레날린 서지가 되었고 스매시 웨이브의 커맨드가 파이널 차지가 됨.
     파이널 블로우 커맨드도 프로즌 그라운드로 바뀜.
  5. 딜이 약해진 게 대놓고 체감됨. 그렇다고 구조가 좋아진 것도 아님.
     구조는 여전히 나사 빠진 채로 딜만 약해짐.

쓰고보니 개선안의 반절이 롤백이네요... 얼마나 리마스터를 개떡같이 했는지가 잘 느껴지네요..

총평 3줄요약
1. 구조 개선은 되지 않으면서 족쇄가 더 추가되었고 더 복잡해졌다.
2. 그러면서 딜은 더 약해졌다
3. 스킬 이펙트가 너무 난잡해서 뭐가뭔지 알아볼 수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