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작년 1월 웡스토랑 때(껨디 시즌)부터 메이플 시작해서 소마 키우고 있는 사람입니다


저 때 만해도 유튜브나 각종 커뮤니티에 '메이플 직업추천' 만 검색해도
소마가 1,2순위를 다투던 시절이라 무작정 소마를 본캐로 선택했었고,
대략 1년 6개월동안 소마를 키워보고 난 후, 개인적인 소마의 장단점을 서술해보려 합니다

(다른 소마분들과 생각이 다를 수 있다는 점 미리 알립니다) 


소마의 장점

1.높은 기본스펙

-자력 공속 최대치, 기본크확 50프로로 평균급, 기본 방무도 37%로 괜찮은 편,
주력기인 솔라 슬래시의 퍼뎀도 높아 전 직업중 상위권 수준의 낮은 원킬컷까지 보유중입니다,
게다가 자체바인드(후딜이길어서 안쓰긴하는데 비상용), 자체설치기 까지 보유중입니다
따라서, 아무것도 없는 수준의 뉴비도 어느정도까지 내실없이 육성이 간편합니다

2.매우 쉬운 코강

-소마는 코강할게 솔라 슬래서, 코스믹 버스트, 코스믹 샤워 단 세개입니다
심지어 스킬 가짓수도 8개 뿐이라 유효 코어 뽑는것도 수십개 이내로 뜹니다
(이동기인 솔루나 슬래시도 뽑는다는 사람 있는데, 285렙에서 도원경 사냥할때나 씀)

따라서, 주력 코어가 단 두칸으로 해결됩니다 나머지 쓸만한 스킬은 물론,
전혀 쓸모없지만 소소하게 패시브로 올스탯 +5짜리 스킬들도 모두 넣을 수 있습니다

3.트루사이트


-사실상 소마의 존재의의라 보는 스킬입니다
버튼하나로 보스에게 최종뎀 17프로 급을 그냥 넣을 수 있습니다
하이퍼 스킬로 지속시간을 50초로 늘릴 수 있어, 신경을 잘 안써도 거의 30분 내도록 디버프를 걸 수 있죠,

이러한 점은 저스펙과 고스펙에서의 높은 파티 구직률을 보여줍니다

저스펙에선 당연히 검밑파티에서 인기가 많은 편이며,
고스펙 선발대 라인에서도 트루사이트의 존재는 매우 큽니다
플위,베매가 있으면 시너지 중첩이 안되어 소마의 트루사이트가 빛을 바래지만,
고스펙 플위,베매가 많이 없기 때문에 그나마 인구수가 있는 소마가 고스펙라인에서도 구직률이 높습니다


4.주력기의 매우 긴 리치

-소마의 4차주력기인 솔라슬래서, 5차 주력기인 앨리시온은 어지간한 보스맵의 40%정도를 때릴 수 있는 수준입니다
어느정도냐면

맵 중앙에서 왼쪽 끝쯤에 있는 듄켈에게 4차 주력기가 닿는 모습입니다
앨리시온도 저정도 리치가 나옵니다
거의 어지간한 궁수급으로 나오기 때문에, 딜을 넣는데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특히, 카링 3페에서 혼돈과 도올을 앨리시온으로 동시타격이 가능하여, 높은 딜지분을 보여줍니다

+아 참고로 트루사이트는 리치가 짧기 때문에 트루 넣을때는 붙어줘야합니다

5.멋진 스킬 이펙트


-사실상 작년 여름 소마를 시작하신 분들은 소마 오리진 보고 본캐로 정한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됩니다
(주변 유입 소마들에게 물어 본 결과 다 오리진보고 했다고 함)

대체 미하일이 뭘 가르쳤는진 모르겠지만, 해,달,우주를 다루는 기사답게 스킬 이펙트가 하나같이 멋진것들 뿐입니다

6.어빌 자유도가 높음

-소마는 필수 어빌리티가 없습니다
무난한 보공이 레전1티어
나머지 유니크는 크확, 벞지, 공격력, 상추뎀 중에서 유동적으로 선택합니다
(보통 보상벞, 보상공으로 갑니다 크확은 아티팩트,유니온등으로 수급이 가능해서)

'엥? 소마 벞지 적용되는 스킬 없지 않나요?'
소마는 극딜이 40초라 벞지 적용을 받는 엔버링크가 효율이 괜찮게 나옵니다


소마의 단점


1.무적기의 강제이동

-소마의 45초쿨짜리 무적기인 블레이징 어썰트는 강제 이동기 입니다
따라서, 극딜 중 리레탈출, 세렌 권능패턴에서의 트롤 등, 변수가 많이 생길 여지가 있습니다
특히, 해방전 해방무적이 없는 상태에서의 리레극딜중, 리레탈출이 많이 일어날 것입니다

2.40초의 극딜시간

-대부분 소마유저들의 최대 단점으로 꼽는 것입니다
극딜기인 앨리시온,소울이클립스의 지속시간이 40초라 내도록 보스를 패야하죠,
이러한 점은 버프시간이 15초정도인 엔버링크, 시드링과의 상성에서 불리합니다
40초중, 25초는 극딜버프가 없는 상태로 때려야하며,
심지어 가만히 있지 않는 보스가 태반이어서 딜누수가 잘 발생합니다

특히, 그로기시간과 눈열리는 시간이 단 15초인 가엔슬, 더스크에서 딜누수 체감이 크게 다가오실 겁니다
 
-해방하고 나면 해방무적+일반바인드+6차바인드로 30초를 팰 수 있기에,
해방하면 어느정도 해결이 가능하나,
카링같이 일반바인드가 먹히지 않는 보스의 경우, 3분중 한번은 그냥 해방무적으로 10초만 프리딜이 가능하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3.딜 사이클

-개인적으로 40초 극딜만큼이나 단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소마의 6차오리진인 아스트랄 블리츠는 7~8초의 긴 컷신을 자랑하기에,
그 시간동안 앨리시온을 넣을 수 없다는 문제가 생깁니다

앨리시온의 딜 지분이 낮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총 딜지분에서 절반을 차지하기 때문에
컷신중에 앨리시온을 넣지 못한다는게 상당히 뼈아프게 다가옵니다

'그럼 6차를 먼저쓴다음 앨리시온을 쓰면 안되나? 시전후 최종데미지 버프도 있는데'

이러면 극딜 주기가 꼬일 뿐만 아니라, 초시축,리레,엔버등 극딜버프를 받지 못해서 오히려 딜량이 떨어지는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특히, 위의 40초 극딜과의 문제도 생기게 되는데,
소마의 극딜은 소울 이클립스의 존재 때문에, 40초 끝자락에 딜이 몰려있습니다
(극딜 25초뒤, 코스모스+엔버+시드링 10초뒤에 소울이클립스 터트리기)

따라서, 비숍의 프레이 등, 파티원의 극딜버프를 못받을 수 있게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보스가 15초 뒤에도 그자리에 있을 가능성이 거의 없기 때문이죠
(특히 당신이 파티 오더자가 아니면 더더욱)

세렌같이 돌진스킬을 쓰는 보스의 경우,
맵 왼쪽에서 때리다가 슬슬 시작할까 하고 코스+엔버+리레를 켰는데 세렌이 저멀리 가버리면 프레이도 같이 거기로 가기때문에
딜넣는데 문제가 생깁니다
(보통 파티에선, 딜넣을 때 시작부터 바인드,오리진바인드를 넣기에, 극딜 포텐이 나중에 터지는 소마같은 경우, 꽤 딜넣기가 힘들 것입니다)


4.폴링 문으로 인한 공용코어 딜손해


 -소마에겐 폴링 문 이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타수를 두배로 해주는 대신 최종뎀이 90%로 감소되는 스킬이죠,

문제는 이 타수 두배가 공용스킬에는 적용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스인미,크오솔,시그너스팔랑크스 등)
따라서, 타수는 그대로에 최종뎀만 낮아진채로 스킬이 들어갑니다

그나마 얘들이 딜지분이 낮아서 괜찮지 높았으면 또다른 단점으로 작용했을 것입니다
(한 때 에르다 샤워도 이랬어서 어지간한 스펙으로도 사냥터 설치기 원젠컷이 안됐었는데, 작년 12월에 해결됨 ㄱㅇㄷ)


애매한 문제들

1.코스믹 오브 생성확률


-소마의 코스믹 오브는 평타 한번당 생성확률이 무조건 100프로가 아닙니다.
해-달 번갈아서 때려야 1스택이 쌓입니다
따라서 운이 나쁘면 평타를 세네번을 쳐야 오브스택이 1이 쌓이는 경우가 생기죠,

이때문에 사냥터에서 제자리 사냥을 할 경우, 1분마다 코스믹 오브로 코스믹 샤워를 설치할려는데, 스택이 5가 아니라서 장판 지속시간이 1분 미만인 채로 설치가 될 때가 있습니다
특히, 운이 나빠서 30초가 지나도 코스믹오브가 쌓이지 않을 경우, 모아뒀던 오브도 한방에 사라지기 때문에, 설치할려고 왔는데 스택이 없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 땐 울며 겨자먹기로 하이퍼 스킬인 코스믹 포지를 쓰거나, 앨리시온으로 한방에 스택을 5로 만들어줘야합니다




2.스토리 문제

-이건 소마 자체의 문제라기 보단, 소마의 스승인 미하일이 npc가 아닌 직업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스토리에선 미하일이 npc로 등장하는 일이 적습니다
다른 시그너스 직업들의 경우, 자신의 스승과의 상호작용대사가 존재하지만,
소마의 경우 그냥 시그너스기사단으로서의 상호작용만 존재합니다
(작년 아르테리아에선 미하일이 npc로 따로나오게 설정하여, 개선의 가능성이 보임)

스토리를 집중해서 보는 유저들에겐 소소한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3.스킬의 후딜

-이건 어지간한 직업도 해당되겠지만,
소마는 거의 대부분의 스킬에 후딜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력기는 물론, 트루사이트 조차도 후딜이 있기 때문에

검마 3페의 싸대기, 카링 3페의 도올번개 등에서 맞을 확률이 다분합니다


4.낮은 무릉층수

-해결되었다기 보단 전투력,환산으로인해 단점이었던게 약화된 느낌입니다
소마의 주력기들은 40초기 때문에 앨리시온이 어중간하게 남았으면 10초를 기다리지 말고 무조건 바로바로 층을 올라가야 합니다 따라서 쿨을 돌리기가 힘듭니다
 
또한, 소울이클립스는 맵이 바뀌는 순간 바로 사라지기에, 더욱 철저한 빌드가 필요합니다

게다가 소마는 플위,베매같이 리셋직업이기에, 타 직업에 비해 딜도 덜 들어갑니다

리셋직업이란?
(트루, 디버프오라 등 속성내성 스킬을 보유중인 직업들로, 이게 무릉보스들에겐 적용이 되지않아, 딜손해가 발생함)


5.딜량

-이건 제가 타직업을 딥하게 해보지 않아 애매한 점으로 넣어놨으며, 확실하게 답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예전부터 환산이 크게 차이 나는 직업들과 보스클탐이 비슷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손가락 이슈를 감안해도, 딜량이 높지는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DPM으로 이슈가 된거 같은데, 좀 더 지켜봐야 될 거 같습니다)



마치며

다른 사람들도 늘 말하는 거지만,
자기 직업은 가슴이 시키는걸 하는게 최고입니다
무작정 남들 말 듣고, 본캐를 정하게 되면 그 직업에 하자가 하나씩 드러날 때마다 원래 하고 싶었던 직업이 눈에 아른거릴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소마 육성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