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XA 매트릭스 업데이트로 제로의 콤보 사이클에 변혁이 일어나 혼란이 이는 가운데 하루라도 빨리 제로 유저분들께 도움을 드리기 위해 밤을 꼬박 새워 수많은 콤보를 고안하고 연구한 결과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 글에서의 콤보 데미지 평가는 총합 계수를 총 소모 딜레이로 나눈 DPS(Damage Per Second, 1초 당 데미지)라는 척도로 설명합니다. 아래 길쭉한 엑셀 표들은 정확한 설명을 위한 것으로 비고 란을 제외하면 표는 슥슥 넘기고 글만 읽으셔도 충분합니다. 하단에 요약 있습니다. 편의 상 '어드밴스드'와 'VI' 수식어는 생략하였으며, 어스 브레이크를 ''로 축약(휠스휠 등)한 점 참고 바랍니다.

계수 측정 기준: 중소형 몹 스로잉 웨폰 5타, 휠 윈드 1타/90ms, 어스 브레이크 전기 지역 5타, 스핀 커터 검기 1타, 롤링 커브 검기 0.5타, 롤링 어썰터 검기 3타, 윈드 커터(윈드 스트라이크와 연계 시) 회오리 1타, 스톰 브레이크 회오리 1타, 전기 지역 4타, V 매트릭스 강화 코어/HEXA 매트릭스 마스터리 코어 만렙 반영, 트랜센던트의 시간의 축복과 타임 피스는 고려하지 않음, DPS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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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 마스터리 스킬 포함 최신 딜레이 표







베타

1. [터닝 드라이브 - 휠 윈드 - 프론트 슬래시 - 스로잉 웨폰 - 기가 크래시 - 점핑 크래시 - 어스 브레이크] 
      
약칭 "휠스브"





기존의 '휠스휠스'에 대응하는 실전용 콤보입니다. 휠스휠스의 이점은 점샷이 가능하고 콤보 도중 시간이 널널하여 이동 등 다른 행동을 수반해도 어시스트를 모두 보내는 데 어려움이 없었다는 점인데, 이 이점을 최대한 계승하고자 한 콤보입니다. 휠스휠스의 DPS는 32845%로, 이에 비해 약 19% 강합니다.

휠스휠스의 이점을 계승한다고는 했으나 기점어 자체가 딜레이도 길고 점샷도 안 돼서 이게 포함된 순간 사실상 반쪽짜리 계승입니다. 따라서 유사시에는 어스브에 집착하지 않고 기존의 휠스휠스와 병행할 필요도 있겠습니다.

현재는 아래의 휠스휠브를 두고 쓸 이유가 없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2. [터닝 드라이브 - 휠 윈드 - 프론트 슬래시 - 스로잉 웨폰 - 터닝 드라이브 - 휠 윈드 - 기가 크래시 - 점핑 크래시 - 어스 브레이크] 
        
약칭 "휠스휠브"





기존의 '휠스휠스'에 대응하는 실전용 콤보입니다. 휠스휠스의 이점은 점샷이 가능하고 콤보 도중 시간이 널널하여 이동 등 다른 행동을 수반해도 어시스트를 모두 보내는 데 어려움이 없었다는 점인데, 이 이점을 최대한 계승하고자 한 콤보입니다. 휠스휠스의 DPS는 32845%로, 이에 비해 약 33.4% 강합니다.

휠스휠스의 이점을 계승한다고는 했으나 기점어 자체가 딜레이도 길고 점샷도 안 돼서 이게 포함된 순간 사실상 반쪽짜리 계승입니다. 따라서 유사시에는 어스브에 집착하지 않고 기존의 휠스휠스와 병행할 필요도 있겠습니다.

3. [터닝 드라이브 - 휠 윈드 - 기가 크래시 - 점핑 크래시 - 어스 브레이크 - 터닝 드라이브 - 휠 윈드 - 어퍼 슬래시 - 파워 스텀프] 
        
약칭 "휠브휠어"





기존의 '휠어휠어스'에 대응하는 말뚝딜용 콤보입니다. 무릉도장이나 바인드 등 말뚝딜 상황에서 최대의 딜을 내기 위한 콤보로, 휠어휠어스와 같이 다소 빡빡하게 굴려야 의미가 산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휠어휠어스의 DPS는 37578%로, 이에 비해 약 33.8% 강합니다.

'휠어휠브', '휠브휠스' 등 다른 콤보도 계산해 보았으나 중소형 몹 상대로는 휠브휠어가 가장 강력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DPS는 휠어휠브 44877%, 휠브휠스 47468% 나왔습니다. 대형 몹 상대로는 후술하겠습니다.





알파

4. [윈드 커터 - 윈드 스트라이크 - 스톰 브레이크 - 문 스트라이크 - 피어스 쓰러스트 - 쉐도우 스트라이크 - 문 스트라이크 - 피어스 쓰러스트 - 쉐도우 스트라이크] 
        
약칭 "윈윈스문피쉐문피쉐"





기존에도 실전에서 자주 사용하던 그 윈윈스문피쉐문피쉐입니다. 기존의 DPS는 25724%로, 이에 비해 약 30.7% 강합니다. 하지만 이 콤보는 쓰라고 적은 게 아니라 문제점을 설명하기 위해 적었습니다.

제로의 태그 쿨타임은 3.12초(3120ms)입니다. 그러나 이 콤보는 표에서 보시듯이 3.66초(3660ms)가 되어야 태그할 수 있게 되어 태그 쿨타임이 0.54초, 17.3%나 밀려버리는 비효율적인 콤보입니다. 다들 아시듯이 제로 딜링의 핵심은 태그가 밀리지 않는 것인데, 이 콤보는 그 정반대편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의 원인을 설명하는 것은 복잡하니 넘어가고, 이를 어느 정도 해결한 콤보를 말씀드립니다.

5. [윈드 커터 - 윈드 스트라이크 - 스톰 브레이크 - 문 스트라이크 - 피어스 쓰러스트 - 쉐도우 스트라이크 - 윈드 커터 - 윈드 스트라이크 - 스톰 브레이크] 
        
약칭 "윈윈스문피쉐윈윈스"





태그 쿨타임이 3.54초까지 줄었습니다. 여전히 많이 밀리긴 하지만, 그 단점을 강력한 퍼뎀의 윈윈스로 커버했습니다. 위의 윈윈스문피쉐문피쉐의 DPS와 비교하면 약 20.3%, 거기에 6차 미적용인 기존 버전과 비교하면 약 57.2% 강합니다.

두 번째 윈윈스에 어시스트 기점어가 하나도 나가지 않는 것에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 상 어시스트 기점어는 어차피 못 나오고, 설령 나온다 해도 태그 쿨타임이 더 많이 밀려서 안 나오는 게 더 이득이니 그냥 쓰시면 됩니다.

말뚝딜 할 때도 이 콤보를 쓰면 됩니다. 기존 말뚝딜 콤보인 '문피쉐x3윈'의 DPS는 32747%로 이에 비해 23.5% 강합니다. 문피쉐윈윈스문피쉐, 윈윈스문피문피쉐, 문윈윈스문피쉐윈 등 말뚝딜을 가정한 온갖 조합을 계산해봤지만 이 콤보가 제일 강력했습니다. 다시 말해 실전 & 말뚝딜 겸용 콤보입니다.

※추가: 마지막 스톰 브레이크를 뺀 "윈윈스문피쉐윈윈"        의 형태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DPS는 37054%로, 스톰 브레이크를 넣은 형태보다 약 9% 약하지만 딜레이가 줄어들고 태그가 좀 더 빠르게 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실전에서는 상황에 따라 우열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되니 상황 혹은 취향 따라 쓰시면 됩니다.





6. [윈드 커터 - 윈드 스트라이크 - 스톰 브레이크 - 윈드 커터 - 윈드 스트라이크 - 스톰 브레이크] 
     
약칭 "윈윈스윈윈스"





윈윈스가 재사용이 터지면 쓸 수 있는 운빨 콤보이자 기존 '문피쉐x3윈'을 계승하는 말뚝딜 전용 콤보입니다. 기존에도 가능은 했으나 의외로 약해서 쓰이지 않았지만, 이제 충분히 강해져서 중소형 몹 상대로는 최고의 딜량을 보여줍니다. 위의 윈윈스문피쉐윈윈스에 비해 약 8.4% 강합니다.

하지만 역시 운에 기대야 한다는 점과, 재사용이 터지는지 안 터지는지 스킬창을 주시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윈윈스 한 번 쓰고 다른 스킬 써야 하는데 갑자기 재사용 터졌다고 억지로 두 번 쓰려다가는 오히려 손해일 수도 있으니 여유가 있고 확실한 각일 때만 씁시다. 

표를 보면 막바지에 본체 시간이 많이 남는 게 보이실 겁니다. 저 시간에 아무 스킬이나 집어넣어도 된다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문 스트라이크밖에 없지만 쉐플이나 버프 스킬을 넣어도 되고, 재사용 또 터지면 윈커를 넣어도 좋습니다. 비고에 적어놨지만 마지막에 쉐레 섞으면 예술적으로 강합니다.

참고로 이 콤보 보고 브브(기점어기점어)랑 휠브브도 되지 않을까 싶어서 계산해봤는데 휠브휠어보다 약합니다. 굳이 쓸 메리트도 없고요.

※'아크로스'님 제보: 트랜센던트의 빛의 창에도 래피드 타임 쿨감이 터져서 빛의 창 사출 시 윈윈스윈윈스가 거의 확정으로 됩니다. 특히 트랜센던트를 켰다는 건 극딜타임이라는 의미이므로 윈윈스윈윈스 쉐레       가 확정적으로 된다는 것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움짤 오른쪽 아래 윈드 커터의 쿨타임에 주목해 보세요.







대형 몹(수로, 무릉 일부 층 등)

7. [터닝 드라이브 - 휠 윈드 - 기가 크래시 - 점핑 크래시 - 어스 브레이크 - 터닝 드라이브 - 휠 윈드 - 프론트 슬래시 - 스로잉 웨폰] 
         
약칭 "휠브휠스"





휠브휠스는 대형 몹 상대로 가장 강력한 베타 콤보입니다. 비고의 '스로잉 12타 기준'을 보시면 됩니다. 기존의 대형 몹 베타 최강 콤보인 '스휠스휠스'에 대응합니다. 스휠스휠스의 DPM은 51252%로, 이에 비해 약 3.1% 강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대형의 기준은 스로잉 웨폰 12타를 다 맞는 아르카누스 5단계, 피아누스 정도입니다. 무릉 연습장의 대형 무공 석상은 스로잉 12타를 다 맞지 않습니다. 더스크는 대형이긴 한데 운석 피하느라 이 말뚝딜용 콤보를 쓰기는 어려울 겁니다.

8. [플래시 어썰터 - 스핀 커터 - 윈드 커터 - 윈드 스트라이크 - 스톰 브레이크 - 플래시 어썰터 - 스핀 커터 - 문 스트라이크 - 윈드 커터] 
        
약칭 "플윈플문윈"





알파의 대형 몹 최강 콤보는 플윈플문윈입니다. 기존 알파 대형 몹 최강 콤보인 '플문플문윈'에 대응합니다. 플문플문윈의 DPS는 44522%로, 이에 비해 약 16.2% 강합니다.





쉐레 섞기

9. [터닝 드라이브 - 휠 윈드 - 어퍼 슬래시 - 파워 스텀프 - 기가 크래시 - 점핑 크래시 - 어스 브레이크 - 쉐도우 레인] 
       
약칭 "휠어브 쉐레"





쉐레 섞은 콤보까지도 따로 적는 이유는 기존과 다른 딜레이의 스킬을 사용하게 되면서 쉐레 사용 타이밍도 다시 살펴봐야 할 필요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이 표와 아래 표들의 쉐레 사용 시간이 이상하다고 느끼실 수 있는데, 직접 해본 결과 저렇게 써도 쉐레 캔슬 잘 되더라구요.

기존의 '휠어휠어 쉐레'에 대응하는, 어스 브레이크와 쉐레를 조합한 베타의 최강 콤보는 휠어브 쉐레입니다. 휠어휠어 쉐레의 DPS는 50795%로, 이에 비해 약 8% 강합니다.

휠스브 쉐레로도 가능합니다. 단 휠어브 쉐레나 휠스브 쉐레나 둘 다 맨 위의 휠스브와는 다르게 다른 행동을 수반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 그렇게 하면 쉐레 캔슬 실패해서 5초간 셀프바인드 걸립니다.

10. [문 스트라이크 - 윈드 커터 - 윈드 스트라이크 - 스톰 브레이크 - 문 스트라이크 - 피어스 쓰러스트 - 쉐도우 스트라이크 - 쉐도우 레인] 
       
약칭 "문윈윈스문피쉐 쉐레"





기존의 '문피쉐x3 쉐레'에 대응하는, 스톰 브레이크와 쉐레를 조합한 알파의 최강 콤보입니다. 문피쉐x3 쉐레의 DPS는 45838%로, 이에 비해 약 11.3% 강합니다.

연구하면서 제일 기묘했던 콤보입니다. 윈윈스를 먼저 쓰는 '윈윈스문피쉐윈 쉐레' 콤보가 가장 강한 것으로 계산했었는데, 설마 싶어서 이거랑 문피윈윈스문피 쉐레, 문피쉐윈윈스문 쉐레 등 다 계산해보니까 이게 가장 세더랍니다. 하지만 생김새도 손에 안 익게 생겼고, 실전에서 이거 노린다고 문스 먼저 쓰는 것도 좀 그렇긴 합니다. 위 6번에서 적은 것처럼 트랜센던트 켜고 윈윈스윈윈스 쉐레 쓰는 게 훨씬 강하고 마음 편할 것 같습니다.





대형 몹 쉐레

11. [터닝 드라이브 - 휠 윈드 - 기가 크래시 - 점핑 크래시 - 어스 브레이크 - 프론트 슬래시 - 스로잉 웨폰 - 쉐도우 레인] 
       
약칭 "휠브스 쉐레"





기존의 '휠스휠스 쉐레'에 대응하는 베타 대형몹 최강 쉐레 콤보입니다. 휠스휠스 쉐레의 DPS는 59499%로, 이에 비해 약 3.6% 강합니다. 딜 상승률이 적긴 하지만 수로나 무릉같은 기록 갱신 컨텐츠에서는 이 정도도 감지덕지죠.

'휠스브 쉐레'로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휠스브 쉐레와 휠스휠스 쉐레는 차이 0.1% 나는 엄대엄입니다.

12. [플래시 어썰터 - 스핀 커터 - 윈드 커터 - 윈드 스트라이크 - 스톰 브레이크 - 플래시 어썰터 - 스핀 커터 - 문 스트라이크 - 쉐도우 레인] 
        
약칭 "플윈플문 쉐레"





기존의 '플문플문 쉐레'에 대응하는 알파 대형몹 최강 쉐레 콤보입니다. 플문플문 쉐레의 DPS는 59593%로, 이에 비해 약 5.8% 강합니다.

위 8번으로 적은 플윈플문윈에서 마지막 윈드 커터를 쉐레로 바꾸기만 한 순서입니다. 이 콤보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스핀 커터 이후 반대 방향을 바라보는 컨트롤을 두 번이나 해야 하는데 그러다 손이 꼬이거나 하면 쉐레 캔슬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저도 이거 하는 데 실수 많이 했습니다. 실사용하려면 수많은 연습을 해야 하고, 노리고 쓰는 도중 실수하면 쉐레를 안 쓴다는 판단도 필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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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의 계산은 전부 마스터리 코어 30레벨 기준으로, 마스터리 코어 레벨이 낮다면 거의 대부분 기존에 쓰던 콤보보다 강하지는 않을 겁니다. 이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쓰던 콤보나 새로 쓸 콤보도 다르고 또 콤보마다 딜 변화율도 다르기 때문에 어느 레벨부터 뭘 쓰라고 정확히 계산하기는 매우 힘듭니다. 대충 어림잡아 15레벨쯤 되면 이 콤보들을 쓰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약

베타 실전휠스휠브         
알파 실전: 윈윈스문피쉐윈윈스         


베타 말뚝딜: 휠브휠어         
알파 말뚝딜윈윈스문피쉐윈윈스          AND 윈윈스윈윈스      



베타 대형몹: 휠브휠스          
알파 대형몹: 플윈플문윈         


베타 쉐레: 휠어브 쉐레        
알파 쉐레: 문윈윈스문피쉐 쉐레         OR 윈윈스윈윈스 쉐레       


베타 대형몹 쉐레: 휠브스 쉐레        
알파 대형몹 쉐레: 플윈플문 쉐레         



마스터리 코어 저렙 때는 해당 콤보들의 강함을 보장하지 못 하므로 중간 정도 강화했을 때부터 쓰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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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스 브레이크 모션 버그 있습니다. 간헐적으로 어스 브레이크 마지막 찍는 모션이 한 번 더 재생돼서 딜레이가 늘어지는 버그인데, 발동 조건을 알아내지는 못했습니다. 이 버그가 발생하면 그 긴 딜레이의 어스브가 더 길어질 뿐만 아니라 원래 나가야 할 어시도 안 나가게 됩니다. 따라서 반드시 고쳐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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