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크로아 서버에서 블래스터를 육성하고 있는 또래곤(인게임 아이디 : 꺅토)라고 합니다.
게시판에 세렌 공략을 원하시는 분이 있어서 한 번 적어봅니다.
제가 쓰는게 완벽한 공략은 아닐 수 있지만(제가 설명을 잘 못합니다), 트라이 하시는 분들께 어느정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은 하드 모드, 3바퀴 클리어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가져온 영상이 좀 오래된 영상입니다. 저는 세렌 첫 클리어를 작년 12월에 했고, 지금은 저를 포함한 파티원분들의 포스가 210이기 때문에 반바퀴컷을 하고 있어, 3바퀴를 도는 최근 클리어 영상이 없어 이 영상을 가져왔습니다.





1페이즈

1페 체력관리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게이지 빼기 직전에 인듀어런스 실드 쓰세요. 바닥 기둥 운 나쁘면 인듀어런스 실드 없이 버티기 힘들기 때문에, 웬만하면 2페 넘어가기 전까지 게이지 1번만 빼는 수준으로 연습하시는게 좋습니다.
즉, 기둥, 오라웨폰, 평타 게이지 채우는 패턴들 잘 피하셔야합니다.
(근데 세렌이 전체적으로 패턴 억까가 심합니다. 피할 수 없게 나오는 경우도 많아요.)
1페이즈 한정으로 패턴을 잘 피하다 보면, 쌓인 게이지가 서서히 줄어듭니다.


(영상 1:54 부분)

근데 저 영상이 첫 클리어 영상이라 그런지... 저도 초보라 인듀어런스 실드를 못써서 헤도가 까여버렸네요.
기둥 피하는것도 좀 미흡해서 두 번이나 게이지가 차버렸네요.
이딴식으로 하시면 안됩니다!
게이지 꽉 찰것 같으면 미리 인듀어런스 실드 눌러주세요.





2페이즈

공통

1. 3바퀴 기준 클리어 파티의 경우 게이지 관리는 일반적으로 1사이클에 1번, 많을 경우 2번 이하의 바인드가 걸릴정도로 연습하셔야 합니다. (3번 이상은 안돼요!)

2. 찌르기와 찌르기 사이의 텀이 검마 밀격에 비해 매우 짧은 편이라 3매그팡도 빡센것 같아요. 숙련되기 전까지는 2매그팡 정도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3. 2페이즈는 게이지가 가득차서 바인드에 걸리는 경우와 자정을 제외하고는, 쌓인 게이지가 줄어드는 경우가 없습니다.





정오


1. 석양이나 여명에 비해 피격 시 태양 게이지가 굉장히 많이 차기 때문에 웬만하면 모든 패턴(찌르기, 레이저, 플래시, 미트라의 불꽃) 다 피하셔야합니다.

2. 특히 레이저는 태양 게이지를 가장 많이 채우는 패턴이면서, 모션에서 발동까지 시간이 짧기 때문에, 디코를 하면서 레이저 모션이 보일때마다 반응을 해주는게 파티 전체적인 게이지 관리에 좋습니다.

3. 정오에서 바인드 없이 발칸펀치 쓰는건 어느정도 숙련이 되신 분들한테도 비추합니다. 잘못하면 딜 조금 더 넣으려다가 게이지 망하는 수가 있습니다.
 
4. 석양 넘어가기 이전에 게이지가 2/3 이상 차 있다면 정오에서 미리 초기화 하고 들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절반 정도까지는 석양에서 버티기 무난한것 같아요. 체력관리가 빡센 석양에서 바인드에 걸릴경우 데카가 거의 까이기 때문이죠.


(영상 4:15 부분) 레이저 맞기 이전


(영상 4:16 부분) 레이저 맞기 이후

게이지 정말 많이 찹니다. 조심하세요.


(영상 5:26 부분) 게이지 초기화

석양 넘어가기 이전에 게이지 많이 차 있다면, 게이지 초기화 후 진입.




석양

1. 석양은 패턴에 피격될 경우 게이지 증가량이 크지 않아 게이지 관리는 정오에 비해 매우 쉬운 편이지만, 체력관리가 매우 빡셉니다. 블래스터의 가드가 석양에서 매우 효과적일것 같은데 의외로 그렇지 않아요. 체력 관리가 어려운 다른 보스인 듄켈과 비교하자면, 듄켈의 경우에는 큰 피격 데미지가 자잘한 데미지의 연타로 이루어져있는 것이 많은데, 이 경우 1번 피격 후 인듀어런스 실드 형성을 여러번 반복하는 거라 체력관리가 잘됩니다. 반면, 세렌의 경우에는 그 큰 피격 데미지가 1타로 되어있어(특히, 불기둥의 경우 체력비례 90%) 가드를 사용하더라도 체력이 매우 위험해집니다. 그리고, 세렌의 경우에는 회복률 20%(물약을 먹어도 체력의 20%만을 회복), 1초마다 최대 체력의 1%씩 까이기 때문에 일단 맞으면 다시 회복하기가 너무 힘들어요. 가드로 막고 나서 다음 물약을 먹을때까지 버텨내고 회복을 해야 일반적인 보스에서의 블래 운용과 맞아 떨어지는데, 세렌에서는 그게 안 통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당연하겠지만, 가드로 막아냈다고 하더라도 피격은 피격이니 게이지는 찹니다. 즉, 웬만하면 가드를 하기보다 그냥 다 피하는게 좋습니다.

2. 1의 이유로 파티의 비숍이 있을 경우, 홀리 파운틴을 적극 사용하시는걸 권장합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회복률이 20%라 여러번 먹어야 최대 체력을 만들 수 있으니 웬만하면 다 피하는게 좋겠죠?)

3. 충돌 데미지 무시(나이트로드, 팬텀, 메르세데스, 불독)가 걸려 있을 경우, 3연베기의 1타와 2타는 데미지가 없습니다. 이때 딜 열심히 넣으세요. 3타때 숙이는것을 잊지 않기위해 카운트 하시는걸 권장합니다.

4. 위에서 떨어지는 낙하물에 피격될 경우 봉인 상태 이상에 걸립니다. 웬만하면 맞지 않도록 하고, 만약 맞았을 경우 이동기도 같이 봉인되기 때문에 세렌 본체의 공격이나 맵 불기둥 패턴이 겹칠 경우 피할 수 없게 됩니다. 바로 의지 써주세요.

5. 웬만하면 가운데에서 딜하시고, 세렌이 돌진으로 맵의 양쪽 끝으로 갈 경우 쫓아가서 딜 하지 마세요. 시간이 어느정도 지나면 맵 양쪽에 화염장막이 생기면서 맵을 3분할 하게 됩니다. 양쪽 끝에 있을 경우 피할 수 있는 공간이 좁아 불기둥이나 다른 패턴으로 인해 데카가 갈려나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6. 대부분의 파티에서 정오에서 게이지를 미리 빼고, 석양에서는 바인드에 걸리지 않고 자정으로 넘어가면서 자정 시간을 확보하는걸 전략으로 하고 있습니다.

7. 최근 업데이트로 체력바 아래에 바인드 저항 알림이가 있으니 확인하고 리볼빙 벙커 무적기로 활용하세요.


(영상 6:50 부분) 기둥 맞기 전


(영상 6:51 부분) 기둥 맞은 후

불기둥 - 체력 비례 90%의 위엄. 여기서 가드를 썼다 하더라도 반피 넘게 까일테니, 후속 패턴에 매우 취약해 질 수 있습니다. 영상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 불기둥의 피격 범위가 보이는것 보다 상당히 넓습니다. 피했다고 생각했는데 맞아버렸네요. 다행히 이후 자동 회복 + 팬텀 분이 힐을 쓰신것 같아서 데카가 까이진 않았습니다.





자정

1. 맵 지역폭발이 최대 체력 15%, 찌르기가 최대 체력 10%라 여러개를 겹쳐 맞을 경우 데카가 까이는 경우를 가끔 보긴하지만, 블래스터는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될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2. 다만, 밀쳐내기에 맞으면 빗나감 상태이상에 걸리니까 모션보고 스웨이로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리치가 짧은 블래 특성상 가까이서 딜을 하게 될테니 피하기 좀 까다롭습니다.)

3. 리레 사용할 경우, 밀려나지 않도록 바디오브스틸 사용.


(영상 8:17 부분)
+ 자정 시간이 조금 남았는데 여기서 딜을 중단한 이유는 '지나친 자극'이라는 패턴 때문입니다.
세렌 2페이즈는 자정에서 체력이 10%, 40%가 남는 지점을 통과하게 되면 자정 시간이 끝나지 않아도 바로 여명으로 진입하게 되고, 여명의 노루 마리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체력 40% 이상일 경우 노루 1마리, 10~40% 일 경우 노루 2마리 10% 미만의 경우 노루가 3마리가 등장합니다.
즉, 딜을 더 넣는다 해서 자정에서 40% 이하로 깎을 수 없으며(깎는 즉시 여명 돌입), 여명에서 노루가 2마리로 늘어나 여명 패턴이 빡세지기 때문에 딜을 멈춘 것입니다.





여명

1. 어설픈 딜 넣을 생각 하지 마세요. 딜 넣다가 패턴에 피격당하게 되면, 까는 딜보다 회복하는 실드량이 훨씬 커서 손해입니다.

2. 15초마다 생성되는 구슬(캐릭터 접근 시 폭발, 혼란상태 이상)이 양쪽 끝에 안깔리기 때문에 대부분 벽에 붙어 피해 있을겁니다. 구슬 담당자가 구슬을 지운 직후에는 노루의 위치를 보면서 반대쪽 벽이나 중앙으로 이동하는 등 노루가 벽쪽으로 더 이상 이동하지 않도록 어그로를 끌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구슬이 나올때마다 계속 벽으로 피하게 될텐데, 이때 노루가 벽에 있으면 밀격 때문에 매우 위험해지겠죠? 그러나 다음 구슬이 나오기 이전에 중앙에서 다시 벽쪽으로 이동하지 못하면 구슬을 지우려던 다른 사람에게 피해가 갈 수 있어 이것도 위험할 수 있으니 시간을 정확하게 체크하는것이 중요해요. (구슬이 나오는 타이밍에 구슬 담당자를 제외하고 다른 사람이 중앙에 있을 경우 중앙에 있는 구슬이 빨리 터져 구슬 담당자가 지우려고 지나가다가 위험해 질 수 있음.)
위 영상에서는 제가 그렇게 잘했다고 볼 수는 없겠지만, 애초에 노루 3마리 여명이 그냥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또한, 낙하물 운이 잘 안따라 준다면, 아무리 연습을 많이 했다 하더라도 정오 진입 전 게이지가 꽉차는 일도 빈번합니다.

3. 블래스터로 구슬을 지우게 될 경우, 더블 점프 후 이동하고자 하는 방향의 반대쪽을 바라보면서 익스플로전 무브를 연속으로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이때 익스플로전 무브를 사용하는 타이밍에는 방향키에서 손을 때 주세요. 가끔씩 구슬로 인해 혼란 상태 이상에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방향키를 누르고 있다가 혼란이 걸리면 왔던 방향으로 다시 이동하게 되기때문에 구슬도 못 지우고 위험해 질 수 있어요. 의지가 남아 있다면 의지를 쓰고 지우는 것도 좋습니다.

4. 구슬 지우기 전에 낙하물 떨어지는지 확인하세요.

(노루가 벽쪽에 몰려 있으면 안된다는 것을 알려주는 좋은 예시)
빠져나갈 타이밍을 안줍니다 ㅋㅋㅋㅋㅋㅋ
차라리 맞고 빨리 죽었으면 그나마 괜찮았을텐데, 그 와중에 블래 뎀감때문에 죽지도 않고, 게이지 2번이나 채우네요..
마지막에 낙하물 저딴식으로 떨어지면, 답이 없습니다.
여명은 패턴 운도 정말 중요해요.

사실 뭐 여명 뿐만 아니라, 석양도 불기둥이 무슨 리듬게임 마냥 2연속 3연속으로 나오고, 정오도 플래시가 나오는 도중에 바닥에 미트라의 불꽃이 쫙 깔리거나 하는 일들이 비일비재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패턴운이 잘 따라줘야하는 보스입니다. 세렌이 전체적으로 패턴 보정이 안된 부분이 있는것 같아요. 잠잠하다가 갑자기 말도 안되는 패턴이 나오고 그러기 때문에..

그래도 피할 수 있는것들은 웬만하면 다 피할 수 있어야겠죠.
맞아야하는건 어쩔 수 없이 맞더라도 말이죠.

세렌은 블래스터하고 상성이 나쁜 보스라 트라이 초반에 많이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너무 겁먹진마세요.
연습하다보면 게이지 관리도, 딜 효율적인 면에서도 나아질테니까요.

세렌 트라이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