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07-14 2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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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3
에고웨폰의 컨셉 + 구조에 대한 단상테섭에서 사냥 좀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사냥 효율 때문에 타겟수가 요로코롬 책정된 것임
베타 3타겟 3타 = 최다 9마리, 알파 검기 9개 = 9마리 해서 사냥에서 놓친 몬스터들을 어느정도 잡아주기 때문에 은근히 사냥에서 효율이 잘 나옴 즉 에고웨폰은 사냥에서는 놓친 마릿수를 커버해주는 스킬이라 넥슨은 과도하게 사냥 성능이 좋아지는걸 원하지 않음 뭐 검기원킬이 시커원킬컷보다 높고, 로디드 다이스도 없는 제로가 이 정도 받아봐야 얼마나 사기냐? 하실 순 있는데 애초에 사기라는 유저들의 논쟁과 그에 이은 버프, 너프는 사실관계와 무관하게 이루어짐 스킬의 성능, 혹은 사기 여부는 정치의 결과지 실제 성능과는 큰 관계가 없음 정치 잘 하는 직업에게는 시커원킬+로디드조차 "너프무새들 또 분탕치네" 로 사기가 아닌 거고 정치 못 하는 직업한테는 그냥 비숍 빅뱅보다 좋으면 다 사기인 거임 ㅇㅇ (비숍 빅뱅 범위 버프먹었다가 귀신같이 롤백된거 기억해보세요) 그냥 베타 에고웨폰 타겟수를 8로 늘리고 3타가 아니라 1타만 발동되게 하면 되지 않느냐? 개발진은 또 그게 싫음. 왜? 에고 웨폰의 컨셉은 사냥, 보스 둘 다 도움이 되지만 둘 다 애매한 효율을 내는 스킬이니까. 다시 말해서, 에고 웨폰의 스킬 구조에서 느껴지는 개발진의 에고 웨폰 기획 의도는 사냥, 보스 둘 다에서 도움이 되는 스킬을 만들되 사냥 효율도 그렇게까지 높여선 안되며 보스전 효율도 그렇게 크게 높여주고 싶지 않다는 것임. 왜 그렇게 느꼈는지에 대해 아래에서 설명함 알파 에고웨폰은 검기 원킬 기준 8개의 검기가 나오면 근처 몬스터가 8마리 있을 때 검기가 하나씩 고르게 분배됨 검기 투킬이면 4마리에게 2개의 검기가 분배되어 들어감. 근처 몬스터 8마리 있다고 1개씩 분배되거나 어떤 몬스터에게 7개 몰빵되어 들어가고 어떤 몬스터는 안 들어가고 하지 않음 즉, 에고웨폰은 오버킬을 계산해서 검기를 스마트하게 분배해줌. 사냥 성능에 기여가 0이 아니도록 이미 시스템적인 장치를 해 놓은 것임 그런데 maxHP 우선 타겟팅 기능이 없어서 보스전에서는 이 구조가 잡몹이 있으면 "없는 스킬" 이 된다는 걸 의미함 실제로 엘리트 몬스터 나왔을 때 테스트해보시면 아시겠지만 maxHP 높은 적에게 몰리는 판정이 아예 없음 이 뿐만이 아니라 보스가 숨어버리면 당연히 데미지는 안 들어가고 체공도 안 되어서 데미지 그대로 증 ㅡ 발 베타 에고웨폰도 마찬가지임. 쿨 15초 짜리 스킬이 1 - 3타가 모두 들어가는데 약 3초 정도가 걸림. 대놓고 풀히트를 보장하지 않겠다는 의도가 느껴짐. 유저가 직접적인 조작으로 베타 에고웨폰을 풀히트시킬 수 있는 방법은 사실상 없음. 크리티컬 바인드는 발동 타이밍을 제어할 수 없으며 리밋브나 에르다 노바를 에고웨폰을 히트시키기 위해 쓸 수도 없기 때문. 많은 분들이 maxHP 높은 몬스터 우선 타겟팅을 건의했으나 지난 테섭에서 나온 변경 내용 중 구조적인 변경은 베타 1타 판정이 빨라지는 것과 베타 타겟수를 1 증가시키는 것임. 즉, 개발진의 의도는 보스전에서의 좋은 구조를 의미하는 알파의 maxHP 우선 타겟팅과 베타 에고웨폰이 빠른 시간 안에 액면가 딜 다 넣게 해주는 건 절대 줄 수 없다는 뜻이고, 유저가 좀 드러누우니까 사냥에 좀 도움이 더 되게 해주는 선에서 협상하자라는 뜻. 또 다른 성능이 애매한 스킬이 컨셉이라는 또 하나의 방증은 공중 체공 판정이 없는 것. 검기 원킬 기준 8개의 검기가 나오는데 근처 몬스터가 2마리다? 각각 검기가 4개씩 들어감 이상적인 스킬 구조라면 저 경우에 각각 검기 1개씩 들어가고 나머지 6개의 검기는 공중에서 빙빙 돌다가 다음 젠 되면 몬스터 자동으로 공격해줬을 거임 그런데 개발진은 이 스킬의 성능이 그렇게 좋은 사냥기가 되는 걸 원치 않음. 그래서 공중 체공 판정이 없음. 사냥만 안 좋으면 말을 안 함. 제로 사냥은 이미 준수한 성능을 내고 있고, 단지 투사체와 로디드 둘 다 없다는 이유로 최상위권에만 못 들 뿐이니까 ㅇㅇ 공중 체공 판정이 없다는 건 보스전에서도 딜 로스가 있다는 것임. 보스 숨어버리면 알파 에고웨폰 검기도 증발하고 베타 에고웨폰도 당연히 허공 때리고 있음. 종합하면 애초부터 사냥, 보스 둘 다 쓰이지만, 둘 다에서 애매한 성능의 스킬이 목표라는게 결론. 그래서 애초부터 이 컨셉 스킬이 목표인 이상 저 구조적인 문제를 고쳐주진 않을 것 같음 (애초에 저 구조적인 문제가 다 최상으로 고쳐지고, 베타 에고웨폰 1-3타 들어가는 시간이 블토급이 되어도 제로 딜량이 여전히 처참한건 함정) 저번 글에서 말씀드렸듯이 제로의 문제는 [짧쿨 극딜] 메타와 완전 상극인 딜링 구조를 가졌음에도 허수아비 딜량 자체도 처참하다는 데 있음. 구조도 문제고, 숫자도 문제여서 총체적 난국인 것. 숫자가 문제면 숫자를 높이면 되는데 구조는 어지간하면 안 바뀜. 그래서 처음부터 좋은 구조 받아야 함. 왜? 구조를 바꾸는 건 해외 직업까지 거의 45직업 커버쳐야 하는 개발진 입장에서 엄청난 자원을 쓰는 거기 때문. 특히나 제로같이 괴상한 컨셉의 직업들은 기획한 사람들이 퇴사하거나 타 부서로 이동하면 더 답이 없게 됨. 2014년 2015년 레지스팅스 및 아란/에반 리워크가 스킬셋을 대규모로 공사해준 사례의 전부임. 그 때는 심지어 제로 크바 카벨 투명꼬리도 고쳐줄 정도로 직업 하나하나에 관심 쏟던 시절이었는데, 지금은 별 관심이 없음. 제로 구조 바꿔줄 인력과 시간으로 숫자놀이만 있으면 되는 다른 직업 10직업 20직업 손봐줄 수 있는데 구조 안 좋은 거 받아도 숫자 조금만 바꿔주면 쉽게 만족하고, 딜 구조가 노후되어서 1-2-3타 딜 배율이 3:4:17 이어도 몇년동안 별 불만이 올라오지 없는 제로를 손 봐줄 이유가 별로 없음 ㅠㅠ 그렇게 자꾸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 스킬을 받으니까 구조는 구조대로 안 좋아지고, 구조가 좋아지도록 손 봐주는 패치를 받을 가능성은 나날히 떨어져만 감. 가벼운 구조 문제일수록 쉽게 고치지 그게 누적이 되니 지금 제로 구조 문제는 어디서부터 손 봐야 할지 제로 유저들조차 감이 안 잡히는데 40직업씩 커버치고 있는 개발진들은 오죽하겠음. 어웨이크 패치 내용 보면 코로나 떄문에 직원들이 일을 잘 안 하는 것인지 뭐 복잡한 내부 사정이 있는진 모르겠지만 전체적으로 게임에 쓸 인력과 시간이 많이 부족해 보임. 그럴수록 더더욱 제로에 대한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은 낮아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 아무래도 늘상 그래왔듯이 에고 웨폰도 이틀 뒤 목요일 패치 때 퍼뎀만 한 10%쯤 올려주고 끝나지 않을까 싶은데 ㅋㅋ 제로가 50층 초중반 대부터 힘이 빠지기 때문에 지금은 일반 유저들 (대략 50-51층 정도로 스데루윌 6인팟 즐기는 분들) 에게는 딜 구조가 나사빠진게 별다른 문제가 없을 수도 있음. 딜 구조와 나사빠진 딜이 체감되는건 대략 무릉 53층 이후부터 잡는 보스와 컨텐츠기 때문임. 그런데 새로운 5차와 같이 신규 컨텐츠가 나와서 점점 화력 인플레가 일어나면 저 이야기가 일반적인 유저 이야기가 됨. 18성 둘둘에 적절히 에디두줄 맞춘 사람들부터 해서 점점 구조적 문제로 고통받기 시작할 거라는 거 ㅇㅇ 시간이 흐르면 지금 파티로 깨던 보스를 당연하게 솔플로 깨게 되고, 지금은 꿈도 못 꾸던 보스를 파티격으로 참여하게 될 거고 농담삼아 이야기하는 거지만 5년 뒤에는 부캐로 검마돌이 하고 고인물들이 엠블럼 빼고 검마 챌린지 한다 이런 이야기도 나오는데 제로 현 구조는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는게 아니라 오히려 더 많은 유저층이 구조적 문제의 한계에 노출된다는 점에서 더 심각하다고 생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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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0ㄱ 몰랐던사실..
애매한 성능으로 줬다는건 너무 꼽게만 보려는게 아닌가 싶으요
신스킬이 사냥에서 드라마틱한 도움은 안 될거라는 생각은
동의하지만 그건 스킬 성능이 애매해서라기보단
그냥 저거 없이도 제로 자체 사냥능력이 좋아서 라고 봄
저게 사냥 못 한다는 어느 직업으로 갔다면
가뭄에 단비가 아니었을까 싶음
최대젠 1.68~1.7 나오는 중6에서 에고 추가 되도
1.67에서 1.7되지 1.78 되진 않을테니
마리수가 늘어나는건 애시당초 시스템적으로도
어느 수준이상으론 불가능한 부분일뿐
스킬 자체가 사냥에 도움 되지 않을 구조는 아니라고 보임
게시판의 다른 분들과 다르게 저는 에고웨폰 사냥 성능이 어느 정도는 된다고 생각합니다. (검기 원킬 기준으로 최대한 많은 수의 몬스터를 공격시키는 쪽으로 코딩되어 있기 때문에)
만약에 공중체공 + 다음 타겟으로의 전환이 있었으면 사냥 기여도는 선을 좀 넘게 된다고 생각하구요. 다만 제로에게 필요한 건 더 추가적인 사냥 성능보다는 다른 쪽인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