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일본 문화에 있어서는 러브라이브 말고는 거의 문외한입니다 8ㅅ8..

러브라이브와 고시엔 하면 생각나는건 2021년 NHK의 고시엔 중계로 럽스타 1기가 자주 지연/연기되었다는 안좋은 추억입니다..
원래 러브라이브 애니메이선은 도쿄MX에서 방영되었는데 럽스타는 특이(?)하게 NHK에서 방영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고시엔 중계방송 등으로 잦은 지연 및 연기가 ㅠㅠ..
이때쯤 들었던 이야기가 "러브라이브" 컨텐츠의 모티브가 "고시엔"이라는 점이었습니다.
지역 대표를 선발하여 결승에서 붙는게 고시엔틱하기도 하고..
(저는 2000년대까지 있었던 "대학가요제"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3일 금요일 2024 하계 고시엔에서 교토국제고교가 우승을 했는데요
(교가가 우리말이고 NHK 중계화면에 교가가 한글+일어번역으로 나온게 9시뉴스에 나올만큼 화제가 되었습니다)
23일자 박가네 유튜브 방송에서 "폐교 위험에서 살아남기 위해 야구부를 만들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럽뮤즈 스토리가 생각나더군요 ㅠㅠ
- 1기 : 폐교 위험이 있었으나 μ's의 횔약 등으로 오픈캠퍼스의 반응이 좋아 폐교 연기
- 2기 : 다음년도 예비입학생수 급상승(폐교위기 벗어남) 및 μ's의 러브라이브 대회 우승

"폐교를 막기 위해 야구부를 만들었는데 나중에 고시엔에서 우승했다"는 교토국제고교같은 케이스가 흔한지는 모르겠는데요
"폐교를 막기 위해 스쿨아이돌 활동을 시작했는데 나중에 러브라이브 대회에서 우승했다"는 러브라이브 애니메이션의 스토리가 10년만에 고시엔에서 재현이 되네요.

쥿키세키 ㄷ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