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6회 제한 시절부터 애초에 9캐릭을 엔드 컨텐츠까지 플레이하던 입장임.

물론 모든 캐릭터는 버는 골드보다 쓰는 골드가 훨씬 많았고.
당시에도 문제되던 건 낮은 레벨 구간(아르고스 발탄 비아) 골드를
저렙 캐릭터로 쉽게 벌던 상황 때문에 발생했던 거였음.


6회 제한을 넣는다고 해결이 되었냐?
당시에 사람들은 전부 1계정 다캐릭에서 다계정 다캐릭으로 갈아타고
괜히 한 계정에서 6캐릭 이상 키우는 사람만 더 불편하게 되었음.


저레벨 구간의 골드 수급이 문제다? = 그 수급을 줄이는 게 맞는 일
저레벨 골드 수급이 줄어들면 뉴비가 힘들다? = 그걸 보상해 줄 다른 걸 주면 해결되는 일

특히나 지금은 북미나 중국섭에 "귀속 골드" 개념이 나왔으니
7번째 캐릭부터는 귀속 골드를 지급해서 쌀파려는 목적으로 골드 수급을 막으면 되었는데

지금은 이제 다계정으로 갈아탔으니 단순히 그것만으로는 기존이랑 똑같겠지.



최 상위 엔드 컨텐츠 3개만 골드를 지급하고(현재 기준 아브 에기르 에키드나or베히모스)
그것보다 하위 컨텐츠에서 골드 획득을 하면 귀속 골드로 지급되게 한다던가
암튼 다계정 쌀먹은 막고, 순수하게 자력으로 고렙 다캐릭 키우는 사람한테는
7번째 이후의 캐릭터도 충분히 키울 만한 메리트를 주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