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690레벨대의 그저그런 스커 본캐 유저입니다 
요즘에도 스커가 카운터 못친다 안친다는 인식이 있는줄 몰랐는데 유튜브에 올라온 한 영상의 댓글을 보는데 아직도 스커에 대해 안좋은 인식을 가진 분들이 많은것 같아서 끄적여봅니다


옛날엔 이것저것 다른직업 엄청 많이 키웠습니다 (원정대 골드 6캐릭으로 바뀌면서 이것 저것 삭제 했지만) 다른 직업들에 대해 이해도가 그리 높진 않지만 아주 없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또 난무,일격 세팅 모두 했었고 5810난무,2오의일격, 3오의일격(세우라제 붐 시절), 극특 5오의난무, 극특4오의방천난무 이것저것 다 쓰다가 결국 돌고돌아 일격을 쓰고 있습니다 (나로크 첫주클 이후부터 1싸2청 빌드를 사용중입니다)


현재 스커의 세팅을 크게 구분하자면 난무는 현재 모르겠고(아직 연구가 활발함) 일격은 1싸1청빌드와 1싸2청 빌드 두 종류가있습니다 
여기서 난무는 앞으로 말씀드리는 설명에 배제하고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크패시브 출시 이후 직접 써보지는 않았거든요


우선 일격스커가 사용하는 스킬의 무력화수치는 
붕천퇴, 번속, 뇌명각, 운룡각, 삼연권은 무력화 수치가 거의 없습니다  [모두 21]
그외의 스킬 격호, 방천, 월섬, 호왕, 폭쇄, 뇌호, 청염, 전패격으로 무력화를 넣습니다
이 점을 알아두시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스커의 무력화 기믹 능력은 딱 평균보다 아주조금 좋은정도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시점에서 대다수의 유저분들이 즐기는 레이드인 하키드나 하멘 베히모스 에기르 아브렐슈드 이 5개의 레이드의 공통점은 무력화 기믹의 시간이 길다는 점입니다 만약 시련 하누마탄처럼 무력화 시간을 2초정도 주는 기믹이라면 스커의 무력화 기믹능력은 최하일 겁니다 그 짧은시간안에 버블이 없어 오의를 못쓰거나 방천격 월섬각 스킬이 쿨타임일 확률이 높으니까요 하지만 무력화 시간이 길다면 충분히 1인분 이상의 무력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저분들이 생각하기에 어? 무력화 기믹인데 뇌호격을 안넣어? 미쳤나?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사실 무력화 기믹이 아주긴게 아닌 ex)카멘4관 오른쪽 안전 후 무력or 검장판카운터 후 무력 등의 패턴에서는 뇌호격을 쓰는것은 무조건 손해입니다

우선 첫번째 가정 스커가 버블이 있는경우
회오리 수류탄의 무력화수치는 80 뇌호격과 호왕,폭쇄가 회수와 비슷한 수준의 무력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압도를 넣는다면 호왕에 넣기에 호왕이 더 높습니다 폭쇄는 깡 무력수치가 뇌호,호왕보다 높습니다) 무력도 호왕,폭쇄가 더 높은데 선후딜이 더 긴 뇌호격을 쓴다? 이건 스커가 고대앜패를 열어서 호왕이 쿨이고 뇌호격을 쓸 차례가 아니면 말이 안되는 상황입니다 당연히 호왕, 폭쇄를 먼저 넣습니다 뇌호격을 딜을 위해, 사이클을 위해 아끼는 것이 아닙니다 

두번째 가정 스커가 버블이 없는 경우
대다수 분들이 스커의 무력화는 오의스킬이 높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방천격 월섬각이 호왕,뇌호보다 훨씬 높습니다
호왕,뇌호는 딱 회수 딱 그정도입니다 방천격은 100, 월섬은95 정도로 20%가량 더 높습니다 어짜피 버블도 없다면 당연히 월섬or방천 넣습니다 

총 무력화 수치로만 보자면 
앜패를 열기전 : 회수이상급 방천 폭쇄  / 회수급 뇌호 호왕 전패격 / 짤무력 격호 --- 평균 조금 이하
앜패를 연 후 :  회수이상급 방천(103) 월섬(94) 청염(113) / 회수급 뇌호 호왕 / 짤무 격호 --- 평균 조금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뇌/호/청의 쿨이 빠르게 도니까요
(특히 1싸2청 빌드라면 타이밍만 맞다면 기존의 스커보다 순간무력이 2배가까이 되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자기 딜싸이클을 위해 뇌호격을 아끼는게 아닙니다 오해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무력화에 아무스킬도 안쓰는 스커는 범죄자가 맞습니다


스커의 부위파괴 능력은 상위권이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립니다
파괴 Lv1 : 뇌명각or삼연권[둘중 하나만 채용]/번속/청염/호왕
파괴 Lv2 : 뇌호

뇌명각과 삼연권은 쿨타임이 굉장히 짧습니다 가동률이 굉장히 높아요
또 앜패를 연다면 뇌호 호왕의 가동률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파괴가 꽤 좋은편입니다
1싸2청 빌드라면 뇌호의 가동률은 조금 떨어지고 호왕/청염의 가동률은 크게 올라가는데요 부식이 들어가있다면 기존의 빌드보다도 파괴를 많이 넣습니다 

스킬 9개중 부파가 있는 스킬이 5개이고 어떤 직업보다 초각성 스킬의 가동률이 높습니다 
스커 파괴 꽤 좋아요 정말 !!


스커 카운터 능력은 솔직히 이게 제일 고민되는데요 전 자신있게 그래도 상위권에 속한다고 생각하는데,,,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케바케가 어느정도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어떤 직업이든 카운터 성능과는 별개로 플레이 하는 유저가 카운터 전조를 얼마나 잘 캐치하느냐
[나로크의 점프, 카멘4관 백스탭후 도끼 불 꺼짐 등] 에 따라서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카운터 좋다고 잘 알려진 리퍼 홀나 등등의 캐릭이라도 유저가 전조를 잘 못보면 결국 못치는거거든요 

별개로 카운터 스킬 붕천퇴의 성능만 놓고 보자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1타의 짧은돌진과 생각보다 괜찮은 양옆판정, 2타의 방향전환 가능성까지 경면 없는건 솔직히 대부분의 딜러가 경면 없으니 패스 쿨타임? 꽤 짧은편이죠
여기까지만 보면 정말 좋아보이지만 문제는 사이클에 묶여있기 때문에 쿨타임인 경우가 꽤 많다는 점이죠
하지만 사이클에 묶여있다 하더라도 쿨타임이 짧기에 짤패 카운터 치기에 그렇게 불리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나로크, 아브렐슈드와 프로켈 같은 경우 전조가 길고 확실하기 때문에 스커에게 꽤 유리한 점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카멘 4관에서는 점찍협카- 지진이 나온다면 두번 다 칠 수 있구여, 지진이 안나오더라도 8작이 되어있다면 카운터 제한시간이 끝나기 직전에 칠 수 있습니다 [보통 그전에 다른사람이 치긴하죠] 
풀정산에서는 처음 카운터, 분신카운터, 마지막카운터 모두 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87카운터, 야마카시 카운터 들고오지 마세요 그거 못치는건 그 스커가 숙코색기입니다 저 기준으로 트라이때부터 87카운터 단 한번도 못친적 없습니다 그거 못치면 걍 캐릭이해도or기믹이해도 떨어지는겁니다 스커유저분들도 87이 불리하네뭐네 찡찡 그만하세요 아직도 이거 찡찡거리면 그냥 못하는거임 ㅇㅇ 

결론 - 스커 카운터도 좋습니다 하지만 케바케가 좀 있다는점 양해 바랍니다 
저 스커색 카운터를 안치네? 카운터를 유기하네?-----x
저 스커색 숙련도가 부족하네or붕천퇴가 쿨이네?------o

첫짤은 나로크 첫주클입니다 1싸1청사이클이구여 섬멸자,섬봉 먹었습니다
두번째짤은 3회클당시입니다 [2클때는 사진기사였습니다] 여기선 1싸2청 빌드로 갈아탄 상태이구여 밑섬봉,섬멸자 먹었습니다 저당시는 서폿 한분은 급타유각을 읽고 오셨고 한분은 급타를 빼고 오셨습니다 그 한분을 제외하더라도
무력화 14%면 14x7 = 98 무력화 1인분은 했다고 생각합니다 

스커 기믹 안좋지 않아요 미워하지 마세요 기믹유기 스커는 저희업계에서도 취급 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