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2막하드너프는 필연적으로 들어갈거라 생각함

카멘부터 쭉 있었던 기조인데
보통 하드 트라이시작하는 공팟스펙기준으로는 항상 암수릴레이+최소 반숙이상급 딜각숙련도를 8명이 달성해야 깰수있는 난이도라 매번 실력을 알수없는 신원미상 공팟인원을대리고 클리어하는 난이도가 매우높은 게임임
특정 숙련도이상 차고나서부터는 성불팟에서 파티원 뽑기가챠게임이 되버림
이런 상황에서 항상 나온 해결책은
해당레이드 클리어로 나오는 스펙업이 느리게 누적되는방식이라 매주 돌아도 딜차이가 크게 없는경우(카멘하드 에키드나 하드)는 한달동안 지표본다음 떡너프를 시켜버리고

클리어보상으로 미친듯한 딜상승이 가능하면(에기르하드 상아탑하드) 너프없이 자연스럽게 난이도가 수직하락하게 되는 방식을 1년넘게 고집해옴

물론 상아탑이나 에키드나쪽은 추가적인 너프가 더 있긴했지만 이건 한참뒤이야기고

베히모스는 워낙 쉬워서 언급안하겠음 여기도 원숭이들댈고가면 지옥이긴한데 그거감안해도 첫주부터 쉬웠고
날날렌같은 아드택틱 정형화되고나서는 더더쉬워짐

일반적으로 한달뒤 들어오는 너프만 먹여도 하포자인원들도 충분히 갈수있게끔 설계함

2막 하드도 1관부터 딜부족이 자주나오는레이드라 하포자/지표 전부다 박살나있을거라 확신하고 카르마가 깨달음 4포인트 도약 12포인트를 달성하기전까지는 미미한 스펙업효율을 보여줘 당분간은 클리어해도 매주 공팟에서 상당한 피로도를 보여줄거라 예상하기때문에 한달뒤 너프는 거의 무조건 들어올거라 예상함

저번주 하드 첫클하고 이번주 지인 도와준다고 트팟 한번 더 깨고나서 너프먹을만한거는
1관

피통너프or 피통+광폭시간추가(전통적으로 하드 국룰너프안)
부메랑 날아가는 속도 감소
3잡 어글추적 돌아가는 각도or속도 너프
드레이븐 좌우 타격판정 너프
180 60줄 쉴드패턴때 딜로스짤패(외곽찌르기 납치등) 나오는 빈도 조정

2관
체력너프
2페 보스 외곽으로 나가면 강제로 가운데로 자리이동
2페 풀정산 대검 체력너프
1페 암흑레이저 본체장판터지는 선딜 증가
1페 프로켈카운터 판정시간 증가
프로켈 출혈장판 경직으로변경
3페 반정산 개인장판 데미지감소
3페 중앙저가후 매혹빔 선딜 증가


뭔 레이드를 병신으로 만드는수준의 너프방안이냐고 하는데
실제로 카멘 에키드나도 한달뒤 저정도로 반 병신만들어서 공팟 활성화시킴

심지어 에키드나는 그렇게 완화먹고도 지표 구려서 최근까지 너프 또 먹인수준인거보면

공팟활성화하려면 저정도로 만드는게 맞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