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유지해온 레이드 시스템을 아주 약간만 바꿔주면 좋겠습니다. 

로스트아크의 지금 레이드 시스템은 1610 노말, 여기서 레벨을 올리면 1630 하드 이렇게 되어있죠. 이걸 1610 하나로 통일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단 노말은 사람뽑기를 어지간히 하지 않아도 깰 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와 피통으로, 하드는 딜이 완전히 깎여야 깰 수 있는 레이드로. 

다들 줄글은 싫어하시니 정리해보겠습니다.


- 하드와 노말의 입장레벨 컷은 같음.

- 골드 보상보다는 하드에서만 얻을 수 있는 각종 아바타, 이동효과, 탈 것, 칭호, 벽지 또는 희귀 아이템 드랍률 증가, 더보기 효율 극대화, 숨결이나 오레하 드랍 등 골드 외의 부가적인 보상 차이를 늘리는 것이 중요. (어차피 골드 벌려고 선발대 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완화 때까지 안 올리는 게 돈 버는 거죠.)

- 노말은 패턴 시전 속도가 더 느리고, 피통도 하향 조정해 엥간히 딜 깎이면 깰 수 있게 설계. (해피강선랜드에 부합하는 레이드)

- 하드는 인게임 미터기 제공. (외부 프로그램 사용 방지, 레이드를 하드하게 즐기고 싶은 사람들 피드백용)
- 총 공증 수치 등 상세 미터기가 나오면 서폿 성장 체감도 어느 정도 가능.



이렇게 출시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점들이 좋습니다.


1. 선발대는 하드를 깸으로써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2. 레이드 하드 유저는 딜이 다 깎여 숙제화가 돼도 미터기를 보며 스스로 더 피드백 할 수 있습니다. 

3. 라이트 유저는 레이드에 스트레스 받지 않고 해피강선랜드 레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 평균 스펙이 오르면 라이트 유저들도 하드 도전 가능.)



금강선 전 디렉터님이 왜 미터기 사용을 반대한 이유는 저도 백번 공감합니다. 다만 미터기의 도입이 유저들에게 새로운 놀이거리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시야가 넓지 않아 부족한 점이 많을 수도 있지만 미터기 사용을 원하는 사람끼리, 아닌 사람끼리 게임하면 좋을 것 같아 부족하게나마 적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