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새오, 효율충 리연입니다

오늘 월루하다가 적은 




이 글의 결론인

1640 앜패는 적어도 풀유각 악세 상중 5부위 아니면 가지 말라는 글 이었는데

이 글에 대한 부족한 내용이 이번 글 입니다

기본적으로 사멸, 끝마, 노각 지배는 1640 앜패? 쳐다도 못 봅니다

그러니 아덴 딜러나 극특치 캐릭터 (만월, 소서, 권왕 등등) 가상의 캐릭터를 기준으로 삼았으며

이번 글로도 이해가 안된다면 권왕 들고와서 스킬 계수 대입해서 딜 지분으로 보여줄 예정

그리고 계산기 스샷 들고오면 계산기 잘못된거 아니냐~ 또 이럴테니

이번 글은 계산식의 수식이 모두 적혀 있음

그리고 힘민지 * 무공으로 기본 공격력을 구하는 식은 생략 했습니다. 그거 들어가면 보기도 불편하니 그냥 결과값만 내놨고 오류는 없습니다


귀찮으면 맨 아래로 ㄱㄱ


[ 조건부 - 필히 확인 바람 ]

1. 치명 스탯, 치적 시너지, 정밀, 순환, 약노, 직각 등등의 변수로 기본 치적은 50%에 수렴 (단, 각인 엘릭서 제외)

2. 강화나 엘릭서 공,무공,스탯 초월 상재 등등 모든 변수는 똑같다고 가정

3. 서포터 천상 공격력 버프 또한 포함되어 있음을 알림

4. 초각성기는 서포터의 초각성스킬을 상시 받는다고 가정

5. 각인 중 타대 대신 안상이 들어갑니다, 타대 각성기 미적용 이슈, 돌대 사용 여부 등등 변수 고려해서 안상 채택

6. 아크 패시브는 저받 아드 77돌을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 기본 Base 스펙 1640Lv + 6겁작 + 앜패X ]

기본 공격력 - 72,000
엘초 공격력 - 6,000
천상 공격력 - 18,000
합산 공격력 - 96,000
치명타 적중률 - 50% 
치명타 피해량 - 200%
추가 피해 - 42% (품 100, 갈망 12%)

--------------------------------------------------------------------------------------------------------------------------------------------

[ 조건1. 환각6셋 33333 + 회심 2렙 ]

원한 / 예둔 / 저받 / 아드 / 직각

기본 공격력 - 72,000
엘초 공격력 - 6,000
천상 공격력 - 18,000
합산 공격력 - 96,000 * 1.0744 = 103,142
치명타 적중률 - 50 + 28 + 15 = 93%
치명타 피해량 - 200 + 50 + 7 = 257%
총 치피 효율 - (93 * 257 * 1.12 / 100+(100-93)) = 274.6912
추가 피해 - 42% (품 100, 갈망 12%)
환각 피증 - 32%
각인 피증 - 20%, 16%
예둔 패널티 - 0.98 

총 계수 = 전체 공격력 * 치피효율 * 추피 * 환각 * 원한 * 저받 * 예둔 패널티

총 계수 = 103,142 * 274.6912 * 1.42 * 1.32 * 1.2 * 1.16 * 0.98 = 72,444,910

조건 1의 총 기댓값 = 72,444,910

[ 조건2. 환각6셋 333331 + 회심 2렙 ]

원한 / 예둔 / 저받 / 안상 / 직각 / 아드1

기본 공격력 - 72,000
엘초 공격력 - 6,000
천상 공격력 - 18,000
합산 공격력 - 96,000 * 1.0324 = 99,110.4
치명타 적중률 - 50 + 28 + 5 = 83%
치명타 피해량 - 200 + 50 + 7 = 257%
총 치피 효율 - (83 * 257 * 1.12 / 100+(100-83)) = 255.9072
추가 피해 - 42% (품 100, 갈망 12%)
환각 피증 - 32%
각인 피증 - 20%, 16%, 16%
예둔 패널티 - 0.98 

총 계수 = 전체 공격력 * 치피효율 * 추피 * 환각 * 원한 * 저받 * 안상 * 예둔 패널티

총 계수 = 99,110.4 * 255.9072 * 1.42 * 1.32 * 1.2 * 1.16 * 1.16 * 0.98 = 75,229,350

조건 2의 총 기값 = 75,229,350

[ 조건3. 아크패시브 ON + 전각 + 떡작 + 달인 2렙 + 한돌 2렙]

원한 / 예둔 / 저받 / 안상 / 아드

기본 공격력 - 73,700
엘초 공격력 - 6,000
천상 공격력 - 18,000
합산 공격력 - 97,700 * 1.1044 = 107,899.88
치명타 적중률 - 50 + 14 + 7 = 71%
치명타 피해량 - 200 + 44 + 7 = 251%
총 치피 효율 - (71 * 251 / 100+(100-71)) = 207.21
추가 피해 - 42 + 8.5 = 50.5% (품 100, 갈망 12%)
각인 피증 - 18%, 17.75%, 14%
예둔 패널티 - 0.98 
깨달음 사이드 - 2%

총 계수 = 전체 공격력 * 치피효율 * 추피 * 한돌2렙 * 원한 * 저받 * 안상 * 예둔 패널티 * 깨달음 사이드

총 계수 = 107,899.88 * 207.21 * 1.505 * 1.2 * 1.18 * 1.1775 * 1.14 * 0.98 * 1.02 = 63,932,758

조건 3의 총 기댓값 = 63,932,758




[ 중간 결론1 - 도약을 제외하고 봤을 때 ]

조건 1 - 환각 33333 회심 2렙
조건 1의 총 기댓값 = 72,444,910

조건 2 - 환각 333331 회심 2렙
조건 2의 총 기댓값 = 75,229,350

조건 3 - 앜패 전각 + 떡작 달인 2렙
조건 3의 총 기댓값 63,932,758

[ 비교 1 - 환각 33333 vs 앜패 전각 떡작 ]

72,444,910 / 63,932,758 = 1.13314

약 13.31% 격차 발생 ( 환각 승 )

[ 비교 2 - 환각 333331 vs 앜패 전각 떡작 ]

75,229,350 / 63,932,758 = 1.176694

약 17.67% 격차 발생 ( 환각 승 ) 

그렇다면 여기에 도약이 들어가면 어떻게 될까?


도약 아크패시브 설정 - 초각성기 50% 강화 및 초각성 스킬 15% 강화 채용 


[ 도약 포인트 효율 구하기 ]

이번 글의 핵심이자 기준을 어디다 놓느냐에 따라 천차만별로 갈리는 효율입니다

먼저 도약의 기준은 매우 애매합니다

1. 초각성기를 사용하지 못 할 정도의 딜찍 구간 (ex - 아게오로스)

2. 초각성기를 사용 하자마자 끝나는 정도의 애매한 구간 (ex - 베히모스 1관문)

3. 초각성기를 사용하고 나서도 각성기를 1~2회 더 굴릴 만큼 러닝 타임이 긴 레이드 (ex - 카멘 4관문)



이 3개의 구간 모두 효율은 다르죠
그래도 초각성 스킬의 도약 포인트 효율은 이론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거의 대다수의 직업이 ' 도약 포인트를 찍지 않는다는 ' 기준 하에
초각성 스킬의 이론 상 딜 지분은 평균 8%로 나옵니다
이 딜지분 8% 스킬이 간단하게 15%가 강해지는 것 입니다


더 간단하게 가장 마지막에 터는 딜 지분이 낮은 스킬에다가 3레벨 겁화 하나를 껴주는 것 뿐입니다

이 8% 스킬이 15% 강해져 봤자 딜 지분은 9.2% 가 아닌 9%로 상당히 낮은 기댓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딜증으로 환산하면 대략 1.1%에 못 미치는 수치로
굉장히 낮은 효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실전 레이드의 변수 그리고 초각성 스킬을 때려 박자마자 나오는 기믹 등등 환경 변수를 생각해서
이론치 1.1% 가 아닌 더 높게 쳐줘서 1.5% 라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음

가장 애매한 초각성기 입니다


초각성기는 실전 변수가 너무나도 많습니다.


1. 베히 약포같은 데미지 2배 관련 딜증이 초각성기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2. 기존 각성기 데미지를 대체해서 들어가는 스킬이기 때문에 극특 딜몰이 캐릭에게 초각성기 이점이 낮습니다


이런 변수를 어떻게 통합해서 봐야 할까요?

솔직히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서포터 버프 용맹타임을 각성기마다 적용시키고 매 각성기 마다 아드 + 암수가 들어갔느냐

그리고 그 딜몰에 서포터 초각성 스킬이 얼마만큼 적용됐느냐

베히 머리 때 각성기가 들어갔느냐, 날개에 초각성이 들어가면서 서포터 초각성 스킬 데미지 버프를 받지 못했냐 등등

고려해야 할 변수가 너무나도 많습니다.

이 변수 중 그나마 정확하게 보는 방법은

레이드 체력과 잔혈 혹은 강투의 딜 지분을 통한 초각성기 딜 비중의 추측 방법 외에는 사실상 거의 불가능하죠


하멘 3관문에서 밑잔 20%가 나왔다고 하면

하멘 3관, 히든 니나브 사용 그리고 웨이 풀틱을 맞췄다는 기준 하에


하멘 3관 체력 - 1221억 & 칼멘 체력 - 195억

두 체력 합 소숫점 포함 총 1,417억 이라는 수치가 나오네요

여기서 히나브 65억 & 웨이 54억을 제외하여

에스더 제외 체력 1,298억 이라는 수치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잔혈 20% 수치가 나왔더라면

최대 오차 범위는 20.00% ~ 20.99%로 259.6억 ~ 272.4502억 사이가 나오게 됩니다

도약 5포인트 기준 초각성 데미지는 대략 25억, 여기에 20퍼 버프를 포함하면 30억

도약 0포인트 기준 초각성 데미지는 대략 16.66억 여기에 20퍼 버프를 포함하면 20억이 되겠습니다.

잔혈 20.99% 기준 도약 5포 초각성기 데미지 딜 지분은 = 11%
잔혈 20.99% 기준 도약 0포 초각성기 데미지 딜 지분은 = 7.34%

대략 효율만 따지면 3.4% 효율 차이를 보여줍니다



변수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1. 투사가 뜰 정도로 딜 지분이 절망적으로 낮을 때

2. 잔혈 20퍼를 넘어서 25% 30%가 떴을 때

1번은 초각성기 도약 포인트 효율이 올라가고 2번은 도약 포인트 효율이 감소합니다

이러한 변수가 매우 많은 조건부 에서

1. 초각성기를 사용하지 못 할 정도의 딜찍 구간
2. 초각성기를 사용 하자마자 끝나는 정도의 애매한 구간 - 강투 라인 (초각성 도약 포인트 효율 상승)
3. 러닝 타임이 긴 레이드 (초각성 도약 포인트 효율 감소)

3개의 상승/감소 구간을 기준으로

1번 구간 - 도약 포인트 효율 = 1.5%
2번 구간 - 도약 포인트 효율 = 1.5% * 5%
3번 구간 - 도약 포인트 효율 = 1.5% * 2%

이 정도의 평균값을 낼 수 있었으며

각 구간에 따라서 비교를 다시 해 보겠습니다

[ 중간 결론 2 - 도약을 포함하고 봤을 때 ]

조건 1 - 환각 33333 회심 2렙
조건 1의 총 기대 값 = 72,444,910

조건 2 - 환각 333331 회심 2렙
조건 2의 총 기대 값 = 75,229,350

조건 3 - 앜패 전각 + 떡작 달인 2렙
조건 3의 총 기대 값 = 63,932,758
상황 1 - 63,932,758 * 1.015 = 64,891,749
상황 2 - 63,932,758 * 1.015 * 1.05 = 68,136,336
상황 3 - 63,932,758 * 1.015 * 1.02 = 66,189,584


가장 최적의 조건부를 가져와도

환각 333331과 앜패 전각 떡작의 데미지 격차는

75,229,350 / 68,136,336 = 1.104100314404
75,229,350 / 66,189,584 = 1.136573845214


약 10.4 ~ 13.6%로 아직 메꾸기에는 많이 힘들어 보입니다

이 수치도 심지어 도약 포인트에서 굉장히 후하게 효율을 높게 쳐줬으며

실전에서 대다수의 상황에서 이 보다 효율은 낮을 것 입니다.



그럼 이제 떡작 -> 상 or 상중
그리고 유각이 들어가면 어떻게 될까요?

[ 조건4. 아크패시브 ON + 유각 + 떡작 + 달인 2렙 + 한돌 2렙]

원한 / 예둔 / 저받 / 안상 / 아드

기본 공격력 - 73,700
엘초 공격력 - 6,000
천상 공격력 - 18,000
합산 공격력 - 97,700 * 1.1044 = 107,899.88
치명타 적중률 - 50 + 20 + 7 = 77%
치명타 피해량 - 200 + 52 + 7 = 259%
총 치피 효율 - (77 * 259 / 100+(100-77)) = 222.43
추가 피해 - 42 + 8.5 = 50.5% (품 100, 갈망 12%)
각인 피증 - 21%, 20.75%, 17%
예둔 패널티 - 0.98 
깨달음 사이드 - 2%

총 계수 = 전체 공격력 * 치피효율 * 추피 * 한돌2렙 * 원한 * 저받 * 안상 * 예둔 패널티 * 깨달음 사이드

총 계수 = 107,899.88 * 222.43 * 1.505 * 1.2 * 1.21 * 1.2075 * 1.17 * 0.98 * 1.02 = 74,065,624

조건 4의 총 기댓값 = 74,065,624

상황 1 - 74,065,624 * 1.015 = 75,176,608
상황 2 - 74,065,624 * 1.015 * 1.05 = 78,935,438
상황 3 - 74,065,624 * 1.015 * 1.02 = 76,680,140

조건5. 아크패시브 ON + 전각 + 상단일 + 달인 2렙 + 한돌 2렙]

원한 / 예둔 / 저받 / 안상 / 아드

기본 공격력 - 73,700
엘초 공격력 - 6,000
천상 공격력 - 18,000
합산 공격력 - 97,700 * 1.1354 = 110,928.58
치명타 적중률 - 50 + 14 + 7 = 71%
치명타 피해량 - 200 + 44 + 7 + 8 = 259%
총 치피 효율 - (71 * 259 / 100+(100-71)) = 212.89
추가 피해 - 42 + 8.5 = 50.5% (품 100, 갈망 12%)
각인 피증 - 18%, 17.75%, 14%
예둔 패널티 - 0.98 
깨달음 사이드 - 2%

총 계수 = 전체 공격력 * 치피효율 * 추피 * 한돌2렙 * 원한 * 저받 * 안상 * 예둔 패널티 * 깨달음 사이드

총 계수 = 110,928.58 * 212.89 * 1.505 * 1.2 * 1.18 * 1.1775 * 1.14 * 0.98 * 1.02 = 67,529,025

조건 5의 총 기댓값 = 67,529,025

상황 1 - 67,529,025 * 1.015 = 68,541,960
상황 2 - 67,529,025 * 1.015 * 1.05 = 71,969,058
상황 3 - 67,529,025 * 1.015 * 1.02 = 69,912,799

조건6. 아크패시브 ON + 전각 + 상중옵 + 달인 2렙 + 한돌 2렙]

원한 / 예둔 / 저받 / 안상 / 아드

기본 공격력 - 73,700
엘초 공격력 - 6,000
천상 공격력 - 18,000
합산 공격력 - 97,700 * 1.1354 = 110,928.58
치명타 적중률 - 50 + 14 + 7 + 1.9 = 72.9%
치명타 피해량 - 200 + 44 + 7 + 8 = 259%
총 치피 효율 - (72.9 * 259 / 100+(100-72.9)) = 215.911
추가 피해 - 42 + 8.5 + 1.6 = 52.1% (품 100, 갈망 12%)
각인 피증 - 18%, 17.75%, 14%
예둔 패널티 - 0.98 
깨달음 사이드 - 2%
무공% 중옵 2개 - 1.4%

총 계수 = 전체 공격력 * 치피효율 * 추피 * 한돌2렙 * 원한 * 저받 * 안상 * 예둔 패널티 * 깨달음 사이드 * 무공%

총 계수 = 110,928.58 * 215.911 * 1.521 * 1.2 * 1.18 * 1.1775 * 1.14 * 0.98 * 1.02 * 1.014 = 70,184,410

조건 6의 총 기댓값 70,184,410


상황 1 - 70,184,410 * 1.015 = 71,237,176
상황 2 - 70,184,410 * 1.015 * 1.05 = 74,799,034
상황 3 - 70,184,410 * 1.015 * 1.02 = 72,661,919


조건7. 아크패시브 ON + 유각상단일 + 달인 2렙 + 한돌 2렙]

원한 / 예둔 / 저받 / 안상 / 아드

기본 공격력 - 73,700
엘초 공격력 - 6,000
천상 공격력 - 18,000
합산 공격력 - 97,700 * 1.1354 = 110,928.58
치명타 적중률 - 50 + 20 + 7 = 77%
치명타 피해량 - 200 + 52 + 7 + 8 = 267%
총 치피 효율 - (77 * 267 / 100+(100-77)) = 228.59
추가 피해 - 42 + 8.5 = 50.5% (품 100, 갈망 12%)
각인 피증 - 21%, 20.75%, 17%
예둔 패널티 - 0.98 
목걸이 적주피 - 2%
깨달음 사이드 - 2%

총 계수 = 전체 공격력 * 치피효율 * 추피 * 한돌2렙 * 원한 * 저받 * 안상 * 예둔 패널티 * 적주피 * 깨달음 사이드

총 계수 = 110,928.58 * 228.59 * 1.505 * 1.2 * 1.21 * 1.2075 * 1.17 * 0.98 * 1.02 * 1.02 = 79,818,436

조건 7의 총 기댓값 = 79,818,436

상황 1 - 79,818,436 * 1.015 = 81,015,712
상황 2 - 79,818,436 * 1.015 * 1.05 = 85,066,498
상황 3 - 79,818,436 * 1.015 * 1.02 = 82,636,026

조건8. 아크패시브 ON + 유각 상중옵 + 달인 2렙 + 한돌 2렙]

원한 / 예둔 / 저받 / 안상 / 아드

기본 공격력 - 73,700
엘초 공격력 - 6,000
천상 공격력 - 18,000
합산 공격력 - 97,700 * 1.1354 = 110,928.58
치명타 적중률 - 50 + 20 + 7 + 1.9 = 78.9%
치명타 피해량 - 200 + 52 + 7 + 8 = 267%
총 치피 효율 - (78.9 * 267 / 100+(100-78.9)) = 231.763
추가 피해 - 42 + 8.5 + 1.6 = 52.1% (품 100, 갈망 12%)
각인 피증 - 21%, 20.75%, 17%
예둔 패널티 - 0.98 
목걸이 적주피 - 2%
깨달음 사이드 - 2%
무공% 중옵 2개 - 1.4%

총 계수 = 전체 공격력 * 치피효율 * 추피 * 한돌2렙 * 원한 * 저받 * 안상 * 예둔 패널티 * 깨달음 사이드 * 무공% * 적주피

총 계수 = 110,928.58 * 231.763 * 1.521 * 1.2 * 1.21 * 1.2075 * 1.17 * 0.98 * 1.02 * 1.02 * 1.014 = 82,931,737

조건 8의 총 기댓값 = 82,931,737

상황 1 - 82,931,737 * 1.015 = 84,175,713
상황 2 - 82,931,737 * 1.015 * 1.05 = 88,384,498
상황 3 - 82,931,737 * 1.015 * 1.02 = 85,859,227





[ 중간 결론 3 - 모든 수치 모아보기 ]

[ 조건1. 환각6셋 33333 + 회심 2렙 ]
조건 1의 총 기댓값 = 72,444,910

[ 조건2. 환각6셋 333331 + 회심 2렙 ]
조건 2의 총 기댓값 = 75,229,350

[ 조건3. 아크패시브 ON + 전각 + 떡작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3의 총 기댓값 = 63,932,758

[ 조건4. 아크패시브 ON + 유각 + 떡작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4의 총 기댓값 = 74,065,624
상황 1 - 74,065,624 * 1.015 = 75,176,608
상황 2 - 74,065,624 * 1.015 * 1.05 = 78,935,438
상황 3 - 74,065,624 * 1.015 * 1.02 = 76,680,140

[ 조건5. 아크패시브 ON + 전각 + 상단일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5의 총 기댓값 = 67,529,025
상황 1 - 67,529,025 * 1.015 = 68,541,960
상황 2 - 67,529,025 * 1.015 * 1.05 = 71,969,058
상황 3 - 67,529,025 * 1.015 * 1.02 = 69,912,799

[ 조건6. 아크패시브 ON + 전각 + 상중옵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6의 총 기댓값 = 70,184,410
상황 1 - 70,184,410 * 1.015 = 71,237,176
상황 2 - 70,184,410 * 1.015 * 1.05 = 74,799,034
상황 3 - 70,184,410 * 1.015 * 1.02 = 72,661,919


[ 조건7. 아크패시브 ON + 유각 + 상단일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7의 총 기댓값 = 79,818,436
상황 1 - 79,818,436 * 1.015 = 81,015,712
상황 2 - 79,818,436 * 1.015 * 1.05 = 85,066,498
상황 3 - 79,818,436 * 1.015 * 1.02 = 82,636,026

[ 조건8. 아크패시브 ON + 유각 + 상중옵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8의 총 기댓값 = 82,931,737
상황 1 - 82,931,737 * 1.015 = 84,175,713
상황 2 - 82,931,737 * 1.015 * 1.05 = 88,384,498
상황 3 - 82,931,737 * 1.015 * 1.02 = 85,859,227



??? 분명 풀 유각에 상중 5부위를 껴야 비빈다면서

위에 수치만 보면 

환각 333331은 75,229,350 이고 유각 상중이 88,384,498 이 수치면

유각 상중이 1640 기준 17% 더 강한데 뭔 소리임????????????????????????

라고 할 수 있으나

위 본문의 조건부 중 거의 최상의 조건을 모두 달았을 때를 기준으로

그리고 도약 포인트를 실전을 감안하더라도 이론상 수치보다 훨씬 높게 줬을 때를 기준으로 이만한 격차를 보여준다는 것 입니다



[ 이 기댓값에 대한 변수들 ] 

1. 먼저 깨달음 포인트에서 직각 효율이 까이는 클래스가 다수 존재합니다
-> 실질적인 효율이 2% 이상 까이는 경우도 다수 존재합니다

2. 깨달음 사이드가 2% 이상 나오는 못하는 직업도 다수 존재합니다.
-> 이 경우는 사이드 노드에 유틸이 집중적으로 달렸을 때 2%에 미치치 못하더군요

3. 도약 포인트중 초각성기 변수가 너무 크게 작용합니다
적게는 1% 따리, 많게는 6~7%를 뚫어버리는 실전 효율로 변수가 너무 큽니다.




1~3번의 변수를 생각해서

1. 깨달음 직각 메인 노드의 효율 감소

2. 깨달음 사이드 노드의 유틸 집중으로 인한 딜 기댓값 감소

3. 도약 포인트 초각성기 변수 차단 시 발생하는 딜 기댓값 감소

4. 환각 기댓값은 최대한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저3 아1 세팅)

4번을 제외하고 1~3번의 변수를 모두 포함하면

조건 8의 총 기대 값 = 82,931,737
상황 1 - 82,931,737 * 1.015 = 84,175,713

이 상황1에서 메인 노드의 감소, 사이드 노드 감소를 적용하면

82,931,737/1.024/1.004 = 80,665,362

이런 식으로 값이 까이게 됩니다

물론 최적의 상황을 모두 감안하면 88,384,498 으로 거진 격차가 9.5% 이상 벌어지게 됩니다.


반대로 메인 노드는 그대로인데 사이드 효율이 미친듯이 높아서

17% 격차는 커녕 20% 이상 넘어가는 직업도 존재합니다.

모든 변수를 감안할 수는 없습니다만 

거의 모든 캐릭터들이 변수가 없이 안정적으로 

기존 환각 333331 보다 강해질려면 최소한 풀 유각에 상단일 + 중옵으로 메꿔줘야 한다는 것이 제 결론이었습니다.


[ 결론, 그리고 다양한 해석 ] 

어려운 변수는 고려하지 말고 평균값에 집중한 결론입니다

0. 33333 vs 1640 전각 + 떡작

[ 조건1. 환각6셋 33333 + 회심 2렙 ]
조건 1의 총 기댓값 = 72,444,910

[ 조건3. 아크패시브 ON + 전각 + 떡작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3의 총 기댓값 = 63,932,758

1번 결론 = 약 13.3% 격차로 각인 한 줄이 없다. 유틸 감안하더라도 전각 떡작은 에바다...

1. 33333 vs 1640 전각 + 상 단일

[ 조건1. 환각6셋 33333 + 회심 2렙 ]
조건 1의 총 기댓값 = 72,444,910

[ 조건5. 아크패시브 ON + 전각 + 상단일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5의 총 기댓값 69,912,799

1번 결론 = 약 4% 격차로 충분히 고려는 가능하나 직업 편차를 주의할 것. 메인 노드 효율이 까이면 극히 주의

2. 333331 vs 1640 전각 상 단일

[ 조건1. 환각6셋 333331 + 회심 2렙 ]
조건 1의 총 기댓값 = 75,229,350

[ 조건5. 아크패시브 ON + 전각 + 상단일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5의 총 기댓값 69,912,799

2번 결론 = 약 7.6% 격차로 고려하기에는 많은 무리가 따른다, 본인 직업의 사이드 노드 효율이 높으면 고려 OK

3. 333331 vs 1640 전각 상중옵

[ 조건1. 환각6셋 333331 + 회심 2렙 ]
조건 1의 총 기댓값 = 75,229,350

[ 조건6. 아크패시브 ON + 전각 + 상중옵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6의 총 기댓값 72,661,919

3번 결론 = 약 3.5% 격차로 사이드 노드 유틸이 높으면 충분히 가능함


4. 333331 vs 1640 유각 + 떡작

[ 조건1. 환각6셋 33333 + 회심 2렙 ]
조건 1의 총 기댓값 = 75,229,350

[ 조건4. 아크패시브 ON + 유각 + 떡작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4의 총 기댓값 = 76,680,140

4번 결론 = 약 1.9% 격차로 아무런 생각 없이 넘어가도 좋은 조건, 다만 가토같은 딜찍에선 힘이 빠지니 주의

5. 333331 vs 1640 유각 + 상 단일

[ 조건1. 환각6셋 33333 + 회심 2렙 ]
조건 1의 총 기댓값 = 75,229,350

[ 조건7. 아크패시브 ON + 유각 + 상단일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7의 총 기댓값 82,636,026

5번 결론 = 약 9.8% 격차로 초각성기를 사용할 수 있다면 환각과 같은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다만 본인이 깨달음 메인 노드 및 사이드 노드 효율이 까인다면 특정 구간에서 더 약할 수 있습니다.

6. 333331 vs 1640 유각 + 상중옵

[ 조건1. 환각6셋 33333 + 회심 2렙 ]
조건 1의 총 기댓값 = 75,229,350

[ 조건8. 아크패시브 ON + 유각 + 상중옵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8의 총 기댓값 = 85,859,227

5번 결론 = 약 14% 격차로 그 어떠한 구간에서도 무조건 환각 333331보다 비슷~강한, 초각성을 사용하지 못하는 레이드도 환각과 같은, 혹은 그 이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다

본인이 깨달음 메인 노드가 까이고
사이드가 별로이며
초각성도 사용 못하는 구간에서도 비슷한 효율을 보여줍니다














아 그리고 악몽은

풀 마중 딜링이면 애초에 환각과 기댓값이 거의 비슷하니 오차가 아주 약간씩은 있지만 거의 비슷합니다


오랜만의 수기 계산으로 글을 적어봤는데 중간에 빠진 게 있다거나 오류 있다면 짚어주심 ㄳㄳ

태클 환영합니다

근데 레이드 돌러 갈꺼라 칼 답변은 ㅁ?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