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09-07 1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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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40 아크패시브 열어도 괜찮을까?안녕하새오, 효율충 리연입니다 오늘 월루하다가 적은 ![]() 이 글의 결론인 1640 앜패는 적어도 풀유각 악세 상중 5부위 아니면 가지 말라는 글 이었는데 이 글에 대한 부족한 내용이 이번 글 입니다 기본적으로 사멸, 끝마, 노각 지배는 1640 앜패? 쳐다도 못 봅니다 그러니 아덴 딜러나 극특치 캐릭터 (만월, 소서, 권왕 등등) 가상의 캐릭터를 기준으로 삼았으며 이번 글로도 이해가 안된다면 권왕 들고와서 스킬 계수 대입해서 딜 지분으로 보여줄 예정 그리고 계산기 스샷 들고오면 계산기 잘못된거 아니냐~ 또 이럴테니 이번 글은 계산식의 수식이 모두 적혀 있음 그리고 힘민지 * 무공으로 기본 공격력을 구하는 식은 생략 했습니다. 그거 들어가면 보기도 불편하니 그냥 결과값만 내놨고 오류는 없습니다 귀찮으면 맨 아래로 ㄱㄱ [ 조건부 - 필히 확인 바람 ] 1. 치명 스탯, 치적 시너지, 정밀, 순환, 약노, 직각 등등의 변수로 기본 치적은 50%에 수렴 (단, 각인 엘릭서 제외) 2. 강화나 엘릭서 공,무공,스탯 초월 상재 등등 모든 변수는 똑같다고 가정 3. 서포터 천상 공격력 버프 또한 포함되어 있음을 알림 4. 초각성기는 서포터의 초각성스킬을 상시 받는다고 가정 5. 각인 중 타대 대신 안상이 들어갑니다, 타대 각성기 미적용 이슈, 돌대 사용 여부 등등 변수 고려해서 안상 채택 6. 아크 패시브는 저받 아드 77돌을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 기본 Base 스펙 1640Lv + 6겁작 + 앜패X ] 기본 공격력 - 72,000 엘초 공격력 - 6,000 천상 공격력 - 18,000 합산 공격력 - 96,000 치명타 적중률 - 50% 치명타 피해량 - 200% 추가 피해 - 42% (품 100, 갈망 12%) -------------------------------------------------------------------------------------------------------------------------------------------- [ 조건1. 환각6셋 33333 + 회심 2렙 ] 원한 / 예둔 / 저받 / 아드 / 직각 기본 공격력 - 72,000 엘초 공격력 - 6,000 천상 공격력 - 18,000 합산 공격력 - 96,000 * 1.0744 = 103,142 치명타 적중률 - 50 + 28 + 15 = 93% 치명타 피해량 - 200 + 50 + 7 = 257% 총 치피 효율 - (93 * 257 * 1.12 / 100+(100-93)) = 274.6912 추가 피해 - 42% (품 100, 갈망 12%) 환각 피증 - 32% 각인 피증 - 20%, 16% 예둔 패널티 - 0.98 총 계수 = 전체 공격력 * 치피효율 * 추피 * 환각 * 원한 * 저받 * 예둔 패널티 총 계수 = 103,142 * 274.6912 * 1.42 * 1.32 * 1.2 * 1.16 * 0.98 = 72,444,910 조건 1의 총 기댓값 = 72,444,910 [ 조건2. 환각6셋 333331 + 회심 2렙 ] 원한 / 예둔 / 저받 / 안상 / 직각 / 아드1 기본 공격력 - 72,000 엘초 공격력 - 6,000 천상 공격력 - 18,000 합산 공격력 - 96,000 * 1.0324 = 99,110.4 치명타 적중률 - 50 + 28 + 5 = 83% 치명타 피해량 - 200 + 50 + 7 = 257% 총 치피 효율 - (83 * 257 * 1.12 / 100+(100-83)) = 255.9072 추가 피해 - 42% (품 100, 갈망 12%) 환각 피증 - 32% 각인 피증 - 20%, 16%, 16% 예둔 패널티 - 0.98 총 계수 = 전체 공격력 * 치피효율 * 추피 * 환각 * 원한 * 저받 * 안상 * 예둔 패널티 총 계수 = 99,110.4 * 255.9072 * 1.42 * 1.32 * 1.2 * 1.16 * 1.16 * 0.98 = 75,229,350 조건 2의 총 기댓값 = 75,229,350 [ 조건3. 아크패시브 ON + 전각 + 떡작 + 달인 2렙 + 한돌 2렙] 원한 / 예둔 / 저받 / 안상 / 아드 기본 공격력 - 73,700 엘초 공격력 - 6,000 천상 공격력 - 18,000 합산 공격력 - 97,700 * 1.1044 = 107,899.88 치명타 적중률 - 50 + 14 + 7 = 71% 치명타 피해량 - 200 + 44 + 7 = 251% 총 치피 효율 - (71 * 251 / 100+(100-71)) = 207.21 추가 피해 - 42 + 8.5 = 50.5% (품 100, 갈망 12%) 각인 피증 - 18%, 17.75%, 14% 예둔 패널티 - 0.98 깨달음 사이드 - 2% 총 계수 = 전체 공격력 * 치피효율 * 추피 * 한돌2렙 * 원한 * 저받 * 안상 * 예둔 패널티 * 깨달음 사이드 총 계수 = 107,899.88 * 207.21 * 1.505 * 1.2 * 1.18 * 1.1775 * 1.14 * 0.98 * 1.02 = 63,932,758 조건 3의 총 기댓값 = 63,932,758 [ 중간 결론1 - 도약을 제외하고 봤을 때 ] 조건 1 - 환각 33333 회심 2렙 조건 1의 총 기댓값 = 72,444,910 조건 2 - 환각 333331 회심 2렙 조건 2의 총 기댓값 = 75,229,350 조건 3 - 앜패 전각 + 떡작 달인 2렙 조건 3의 총 기댓값 = 63,932,758 [ 비교 1 - 환각 33333 vs 앜패 전각 떡작 ] 72,444,910 / 63,932,758 = 1.13314 약 13.31% 격차 발생 ( 환각 승 ) [ 비교 2 - 환각 333331 vs 앜패 전각 떡작 ] 75,229,350 / 63,932,758 = 1.176694 약 17.67% 격차 발생 ( 환각 승 ) 그렇다면 여기에 도약이 들어가면 어떻게 될까? 도약 아크패시브 설정 - 초각성기 50% 강화 및 초각성 스킬 15% 강화 채용 [ 도약 포인트 효율 구하기 ] 이번 글의 핵심이자 기준을 어디다 놓느냐에 따라 천차만별로 갈리는 효율입니다 먼저 도약의 기준은 매우 애매합니다 1. 초각성기를 사용하지 못 할 정도의 딜찍 구간 (ex - 아게오로스) 2. 초각성기를 사용 하자마자 끝나는 정도의 애매한 구간 (ex - 베히모스 1관문) 3. 초각성기를 사용하고 나서도 각성기를 1~2회 더 굴릴 만큼 러닝 타임이 긴 레이드 (ex - 카멘 4관문) 이 3개의 구간 모두 효율은 다르죠 그래도 초각성 스킬의 도약 포인트 효율은 이론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거의 대다수의 직업이 ' 도약 포인트를 찍지 않는다는 ' 기준 하에 초각성 스킬의 이론 상 딜 지분은 평균 8%로 나옵니다 이 딜지분 8% 스킬이 간단하게 15%가 강해지는 것 입니다 더 간단하게 가장 마지막에 터는 딜 지분이 낮은 스킬에다가 3레벨 겁화 하나를 껴주는 것 뿐입니다 이 8% 스킬이 15% 강해져 봤자 딜 지분은 9.2% 가 아닌 9%로 상당히 낮은 기댓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딜증으로 환산하면 대략 1.1%에 못 미치는 수치로 굉장히 낮은 효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실전 레이드의 변수 그리고 초각성 스킬을 때려 박자마자 나오는 기믹 등등 환경 변수를 생각해서 이론치 1.1% 가 아닌 더 높게 쳐줘서 1.5% 라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음 가장 애매한 초각성기 입니다 초각성기는 실전 변수가 너무나도 많습니다. 1. 베히 약포같은 데미지 2배 관련 딜증이 초각성기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2. 기존 각성기 데미지를 대체해서 들어가는 스킬이기 때문에 극특 딜몰이 캐릭에게 초각성기 이점이 낮습니다 이런 변수를 어떻게 통합해서 봐야 할까요? 솔직히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서포터 버프 용맹타임을 각성기마다 적용시키고 매 각성기 마다 아드 + 암수가 들어갔느냐 그리고 그 딜몰에 서포터 초각성 스킬이 얼마만큼 적용됐느냐 베히 머리 때 각성기가 들어갔느냐, 날개에 초각성이 들어가면서 서포터 초각성 스킬 데미지 버프를 받지 못했냐 등등 고려해야 할 변수가 너무나도 많습니다. 이 변수 중 그나마 정확하게 보는 방법은 레이드 체력과 잔혈 혹은 강투의 딜 지분을 통한 초각성기 딜 비중의 추측 방법 외에는 사실상 거의 불가능하죠 하멘 3관문에서 밑잔 20%가 나왔다고 하면 하멘 3관, 히든 니나브 사용 그리고 웨이 풀틱을 맞췄다는 기준 하에 하멘 3관 체력 - 1221억 & 칼멘 체력 - 195억 두 체력 합 소숫점 포함 총 1,417억 이라는 수치가 나오네요 여기서 히나브 65억 & 웨이 54억을 제외하여 에스더 제외 체력 1,298억 이라는 수치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잔혈 20% 수치가 나왔더라면 최대 오차 범위는 20.00% ~ 20.99%로 259.6억 ~ 272.4502억 사이가 나오게 됩니다 도약 5포인트 기준 초각성 데미지는 대략 25억, 여기에 20퍼 버프를 포함하면 30억 도약 0포인트 기준 초각성 데미지는 대략 16.66억 여기에 20퍼 버프를 포함하면 20억이 되겠습니다. 잔혈 20.99% 기준 도약 5포 초각성기 데미지 딜 지분은 = 11% 잔혈 20.99% 기준 도약 0포 초각성기 데미지 딜 지분은 = 7.34% 대략 효율만 따지면 3.4% 효율 차이를 보여줍니다 변수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1. 투사가 뜰 정도로 딜 지분이 절망적으로 낮을 때 2. 잔혈 20퍼를 넘어서 25% 30%가 떴을 때 1번은 초각성기 도약 포인트 효율이 올라가고 2번은 도약 포인트 효율이 감소합니다 이러한 변수가 매우 많은 조건부 에서 1. 초각성기를 사용하지 못 할 정도의 딜찍 구간 2. 초각성기를 사용 하자마자 끝나는 정도의 애매한 구간 - 강투 라인 (초각성 도약 포인트 효율 상승) 3. 러닝 타임이 긴 레이드 (초각성 도약 포인트 효율 감소) 3개의 상승/감소 구간을 기준으로 1번 구간 - 도약 포인트 효율 = 1.5% 2번 구간 - 도약 포인트 효율 = 1.5% * 5% 3번 구간 - 도약 포인트 효율 = 1.5% * 2% 이 정도의 평균값을 낼 수 있었으며 각 구간에 따라서 비교를 다시 해 보겠습니다 [ 중간 결론 2 - 도약을 포함하고 봤을 때 ] 조건 1 - 환각 33333 회심 2렙 조건 1의 총 기대 값 = 72,444,910 조건 2 - 환각 333331 회심 2렙 조건 2의 총 기대 값 = 75,229,350 조건 3 - 앜패 전각 + 떡작 달인 2렙 조건 3의 총 기대 값 = 63,932,758 상황 1 - 63,932,758 * 1.015 = 64,891,749 상황 2 - 63,932,758 * 1.015 * 1.05 = 68,136,336 상황 3 - 63,932,758 * 1.015 * 1.02 = 66,189,584 가장 최적의 조건부를 가져와도 환각 333331과 앜패 전각 떡작의 데미지 격차는 75,229,350 / 68,136,336 = 1.104100314404 75,229,350 / 66,189,584 = 1.136573845214 약 10.4 ~ 13.6%로 아직 메꾸기에는 많이 힘들어 보입니다 이 수치도 심지어 도약 포인트에서 굉장히 후하게 효율을 높게 쳐줬으며 실전에서 대다수의 상황에서 이 보다 효율은 낮을 것 입니다. 그럼 이제 떡작 -> 상 or 상중 그리고 유각이 들어가면 어떻게 될까요? [ 조건4. 아크패시브 ON + 유각 + 떡작 + 달인 2렙 + 한돌 2렙] 원한 / 예둔 / 저받 / 안상 / 아드 기본 공격력 - 73,700 엘초 공격력 - 6,000 천상 공격력 - 18,000 합산 공격력 - 97,700 * 1.1044 = 107,899.88 치명타 적중률 - 50 + 20 + 7 = 77% 치명타 피해량 - 200 + 52 + 7 = 259% 총 치피 효율 - (77 * 259 / 100+(100-77)) = 222.43 추가 피해 - 42 + 8.5 = 50.5% (품 100, 갈망 12%) 각인 피증 - 21%, 20.75%, 17% 예둔 패널티 - 0.98 깨달음 사이드 - 2% 총 계수 = 전체 공격력 * 치피효율 * 추피 * 한돌2렙 * 원한 * 저받 * 안상 * 예둔 패널티 * 깨달음 사이드 총 계수 = 107,899.88 * 222.43 * 1.505 * 1.2 * 1.21 * 1.2075 * 1.17 * 0.98 * 1.02 = 74,065,624 조건 4의 총 기댓값 = 74,065,624 상황 1 - 74,065,624 * 1.015 = 75,176,608 상황 2 - 74,065,624 * 1.015 * 1.05 = 78,935,438 상황 3 - 74,065,624 * 1.015 * 1.02 = 76,680,140 [ 조건5. 아크패시브 ON + 전각 + 상단일 + 달인 2렙 + 한돌 2렙] 원한 / 예둔 / 저받 / 안상 / 아드 기본 공격력 - 73,700 엘초 공격력 - 6,000 천상 공격력 - 18,000 합산 공격력 - 97,700 * 1.1354 = 110,928.58 치명타 적중률 - 50 + 14 + 7 = 71% 치명타 피해량 - 200 + 44 + 7 + 8 = 259% 총 치피 효율 - (71 * 259 / 100+(100-71)) = 212.89 추가 피해 - 42 + 8.5 = 50.5% (품 100, 갈망 12%) 각인 피증 - 18%, 17.75%, 14% 예둔 패널티 - 0.98 깨달음 사이드 - 2% 총 계수 = 전체 공격력 * 치피효율 * 추피 * 한돌2렙 * 원한 * 저받 * 안상 * 예둔 패널티 * 깨달음 사이드 총 계수 = 110,928.58 * 212.89 * 1.505 * 1.2 * 1.18 * 1.1775 * 1.14 * 0.98 * 1.02 = 67,529,025 조건 5의 총 기댓값 = 67,529,025 상황 1 - 67,529,025 * 1.015 = 68,541,960 상황 2 - 67,529,025 * 1.015 * 1.05 = 71,969,058 상황 3 - 67,529,025 * 1.015 * 1.02 = 69,912,799 [ 조건6. 아크패시브 ON + 전각 + 상중옵 + 달인 2렙 + 한돌 2렙] 원한 / 예둔 / 저받 / 안상 / 아드 기본 공격력 - 73,700 엘초 공격력 - 6,000 천상 공격력 - 18,000 합산 공격력 - 97,700 * 1.1354 = 110,928.58 치명타 적중률 - 50 + 14 + 7 + 1.9 = 72.9% 치명타 피해량 - 200 + 44 + 7 + 8 = 259% 총 치피 효율 - (72.9 * 259 / 100+(100-72.9)) = 215.911 추가 피해 - 42 + 8.5 + 1.6 = 52.1% (품 100, 갈망 12%) 각인 피증 - 18%, 17.75%, 14% 예둔 패널티 - 0.98 깨달음 사이드 - 2% 무공% 중옵 2개 - 1.4% 총 계수 = 전체 공격력 * 치피효율 * 추피 * 한돌2렙 * 원한 * 저받 * 안상 * 예둔 패널티 * 깨달음 사이드 * 무공% 총 계수 = 110,928.58 * 215.911 * 1.521 * 1.2 * 1.18 * 1.1775 * 1.14 * 0.98 * 1.02 * 1.014 = 70,184,410 조건 6의 총 기댓값 = 70,184,410 상황 1 - 70,184,410 * 1.015 = 71,237,176 상황 2 - 70,184,410 * 1.015 * 1.05 = 74,799,034 상황 3 - 70,184,410 * 1.015 * 1.02 = 72,661,919 [ 조건7. 아크패시브 ON + 유각 + 상단일 + 달인 2렙 + 한돌 2렙] 원한 / 예둔 / 저받 / 안상 / 아드 기본 공격력 - 73,700 엘초 공격력 - 6,000 천상 공격력 - 18,000 합산 공격력 - 97,700 * 1.1354 = 110,928.58 치명타 적중률 - 50 + 20 + 7 = 77% 치명타 피해량 - 200 + 52 + 7 + 8 = 267% 총 치피 효율 - (77 * 267 / 100+(100-77)) = 228.59 추가 피해 - 42 + 8.5 = 50.5% (품 100, 갈망 12%) 각인 피증 - 21%, 20.75%, 17% 예둔 패널티 - 0.98 목걸이 적주피 - 2% 깨달음 사이드 - 2% 총 계수 = 전체 공격력 * 치피효율 * 추피 * 한돌2렙 * 원한 * 저받 * 안상 * 예둔 패널티 * 적주피 * 깨달음 사이드 총 계수 = 110,928.58 * 228.59 * 1.505 * 1.2 * 1.21 * 1.2075 * 1.17 * 0.98 * 1.02 * 1.02 = 79,818,436 조건 7의 총 기댓값 = 79,818,436 상황 1 - 79,818,436 * 1.015 = 81,015,712 상황 2 - 79,818,436 * 1.015 * 1.05 = 85,066,498 상황 3 - 79,818,436 * 1.015 * 1.02 = 82,636,026 [ 조건8. 아크패시브 ON + 유각 + 상중옵 + 달인 2렙 + 한돌 2렙] 원한 / 예둔 / 저받 / 안상 / 아드 기본 공격력 - 73,700 엘초 공격력 - 6,000 천상 공격력 - 18,000 합산 공격력 - 97,700 * 1.1354 = 110,928.58 치명타 적중률 - 50 + 20 + 7 + 1.9 = 78.9% 치명타 피해량 - 200 + 52 + 7 + 8 = 267% 총 치피 효율 - (78.9 * 267 / 100+(100-78.9)) = 231.763 추가 피해 - 42 + 8.5 + 1.6 = 52.1% (품 100, 갈망 12%) 각인 피증 - 21%, 20.75%, 17% 예둔 패널티 - 0.98 목걸이 적주피 - 2% 깨달음 사이드 - 2% 무공% 중옵 2개 - 1.4% 총 계수 = 전체 공격력 * 치피효율 * 추피 * 한돌2렙 * 원한 * 저받 * 안상 * 예둔 패널티 * 깨달음 사이드 * 무공% * 적주피 총 계수 = 110,928.58 * 231.763 * 1.521 * 1.2 * 1.21 * 1.2075 * 1.17 * 0.98 * 1.02 * 1.02 * 1.014 = 82,931,737 조건 8의 총 기댓값 = 82,931,737 상황 1 - 82,931,737 * 1.015 = 84,175,713 상황 2 - 82,931,737 * 1.015 * 1.05 = 88,384,498 상황 3 - 82,931,737 * 1.015 * 1.02 = 85,859,227 [ 중간 결론 3 - 모든 수치 모아보기 ] [ 조건1. 환각6셋 33333 + 회심 2렙 ] 조건 1의 총 기댓값 = 72,444,910 [ 조건2. 환각6셋 333331 + 회심 2렙 ] 조건 2의 총 기댓값 = 75,229,350 [ 조건3. 아크패시브 ON + 전각 + 떡작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3의 총 기댓값 = 63,932,758 [ 조건4. 아크패시브 ON + 유각 + 떡작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4의 총 기댓값 = 74,065,624 상황 1 - 74,065,624 * 1.015 = 75,176,608 상황 2 - 74,065,624 * 1.015 * 1.05 = 78,935,438 상황 3 - 74,065,624 * 1.015 * 1.02 = 76,680,140 [ 조건5. 아크패시브 ON + 전각 + 상단일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5의 총 기댓값 = 67,529,025 상황 1 - 67,529,025 * 1.015 = 68,541,960 상황 2 - 67,529,025 * 1.015 * 1.05 = 71,969,058 상황 3 - 67,529,025 * 1.015 * 1.02 = 69,912,799 [ 조건6. 아크패시브 ON + 전각 + 상중옵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6의 총 기댓값 = 70,184,410 상황 1 - 70,184,410 * 1.015 = 71,237,176 상황 2 - 70,184,410 * 1.015 * 1.05 = 74,799,034 상황 3 - 70,184,410 * 1.015 * 1.02 = 72,661,919 [ 조건7. 아크패시브 ON + 유각 + 상단일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7의 총 기댓값 = 79,818,436 상황 1 - 79,818,436 * 1.015 = 81,015,712 상황 2 - 79,818,436 * 1.015 * 1.05 = 85,066,498 상황 3 - 79,818,436 * 1.015 * 1.02 = 82,636,026 [ 조건8. 아크패시브 ON + 유각 + 상중옵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8의 총 기댓값 = 82,931,737 상황 1 - 82,931,737 * 1.015 = 84,175,713 상황 2 - 82,931,737 * 1.015 * 1.05 = 88,384,498 상황 3 - 82,931,737 * 1.015 * 1.02 = 85,859,227 ??? 분명 풀 유각에 상중 5부위를 껴야 비빈다면서 위에 수치만 보면 환각 333331은 75,229,350 이고 유각 상중이 88,384,498 이 수치면 유각 상중이 1640 기준 17% 더 강한데 뭔 소리임???????????????????????? 라고 할 수 있으나 위 본문의 조건부 중 거의 최상의 조건을 모두 달았을 때를 기준으로 그리고 도약 포인트를 실전을 감안하더라도 이론상 수치보다 훨씬 높게 줬을 때를 기준으로 이만한 격차를 보여준다는 것 입니다 [ 이 기댓값에 대한 변수들 ] 1. 먼저 깨달음 포인트에서 직각 효율이 까이는 클래스가 다수 존재합니다 -> 실질적인 효율이 2% 이상 까이는 경우도 다수 존재합니다 2. 깨달음 사이드가 2% 이상 나오는 못하는 직업도 다수 존재합니다. -> 이 경우는 사이드 노드에 유틸이 집중적으로 달렸을 때 2%에 미치치 못하더군요 3. 도약 포인트중 초각성기 변수가 너무 크게 작용합니다 적게는 1% 따리, 많게는 6~7%를 뚫어버리는 실전 효율로 변수가 너무 큽니다. 1~3번의 변수를 생각해서 1. 깨달음 직각 메인 노드의 효율 감소 2. 깨달음 사이드 노드의 유틸 집중으로 인한 딜 기댓값 감소 3. 도약 포인트 초각성기 변수 차단 시 발생하는 딜 기댓값 감소 4. 환각 기댓값은 최대한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저3 아1 세팅) 4번을 제외하고 1~3번의 변수를 모두 포함하면 조건 8의 총 기대 값 = 82,931,737 상황 1 - 82,931,737 * 1.015 = 84,175,713 이 상황1에서 메인 노드의 감소, 사이드 노드 감소를 적용하면 82,931,737/1.024/1.004 = 80,665,362 이런 식으로 값이 까이게 됩니다 물론 최적의 상황을 모두 감안하면 88,384,498 으로 거진 격차가 9.5% 이상 벌어지게 됩니다. 반대로 메인 노드는 그대로인데 사이드 효율이 미친듯이 높아서 17% 격차는 커녕 20% 이상 넘어가는 직업도 존재합니다. 모든 변수를 감안할 수는 없습니다만 거의 모든 캐릭터들이 변수가 없이 안정적으로 기존 환각 333331 보다 강해질려면 최소한 풀 유각에 상단일 + 중옵으로 메꿔줘야 한다는 것이 제 결론이었습니다. [ 결론, 그리고 다양한 해석 ] 어려운 변수는 고려하지 말고 평균값에 집중한 결론입니다 0. 33333 vs 1640 전각 + 떡작 [ 조건1. 환각6셋 33333 + 회심 2렙 ] 조건 1의 총 기댓값 = 72,444,910 [ 조건3. 아크패시브 ON + 전각 + 떡작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3의 총 기댓값 = 63,932,758 1번 결론 = 약 13.3% 격차로 각인 한 줄이 없다. 유틸 감안하더라도 전각 떡작은 에바다... 1. 33333 vs 1640 전각 + 상 단일 [ 조건1. 환각6셋 33333 + 회심 2렙 ] 조건 1의 총 기댓값 = 72,444,910 [ 조건5. 아크패시브 ON + 전각 + 상단일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5의 총 기댓값 = 69,912,799 1번 결론 = 약 4% 격차로 충분히 고려는 가능하나 직업 편차를 주의할 것. 메인 노드 효율이 까이면 극히 주의 2. 333331 vs 1640 전각 상 단일 [ 조건1. 환각6셋 333331 + 회심 2렙 ] 조건 1의 총 기댓값 = 75,229,350 [ 조건5. 아크패시브 ON + 전각 + 상단일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5의 총 기댓값 = 69,912,799 2번 결론 = 약 7.6% 격차로 고려하기에는 많은 무리가 따른다, 본인 직업의 사이드 노드 효율이 높으면 고려 OK 3. 333331 vs 1640 전각 상중옵 [ 조건1. 환각6셋 333331 + 회심 2렙 ] 조건 1의 총 기댓값 = 75,229,350 [ 조건6. 아크패시브 ON + 전각 + 상중옵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6의 총 기댓값 = 72,661,919 3번 결론 = 약 3.5% 격차로 사이드 노드 유틸이 높으면 충분히 가능함 4. 333331 vs 1640 유각 + 떡작 [ 조건1. 환각6셋 33333 + 회심 2렙 ] 조건 1의 총 기댓값 = 75,229,350 [ 조건4. 아크패시브 ON + 유각 + 떡작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4의 총 기댓값 = 76,680,140 4번 결론 = 약 1.9% 격차로 아무런 생각 없이 넘어가도 좋은 조건, 다만 가토같은 딜찍에선 힘이 빠지니 주의 5. 333331 vs 1640 유각 + 상 단일 [ 조건1. 환각6셋 33333 + 회심 2렙 ] 조건 1의 총 기댓값 = 75,229,350 [ 조건7. 아크패시브 ON + 유각 + 상단일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7의 총 기댓값 = 82,636,026 5번 결론 = 약 9.8% 격차로 초각성기를 사용할 수 있다면 환각과 같은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다만 본인이 깨달음 메인 노드 및 사이드 노드 효율이 까인다면 특정 구간에서 더 약할 수 있습니다. 6. 333331 vs 1640 유각 + 상중옵 [ 조건1. 환각6셋 33333 + 회심 2렙 ] 조건 1의 총 기댓값 = 75,229,350 [ 조건8. 아크패시브 ON + 유각 + 상중옵 + 달인 2렙 + 한돌 2렙] 조건 8의 총 기댓값 = 85,859,227 5번 결론 = 약 14% 격차로 그 어떠한 구간에서도 무조건 환각 333331보다 비슷~강한, 초각성을 사용하지 못하는 레이드도 환각과 같은, 혹은 그 이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다 본인이 깨달음 메인 노드가 까이고 사이드가 별로이며 초각성도 사용 못하는 구간에서도 비슷한 효율을 보여줍니다 아 그리고 악몽은 풀 마중 딜링이면 애초에 환각과 기댓값이 거의 비슷하니 오차가 아주 약간씩은 있지만 거의 비슷합니다 오랜만의 수기 계산으로 글을 적어봤는데 중간에 빠진 게 있다거나 오류 있다면 짚어주심 ㄳㄳ 태클 환영합니다 근데 레이드 돌러 갈꺼라 칼 답변은 ㅁ?ㄹ EX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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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스트] 1 + 1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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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절한닉] 라방 언제 하는지 공지 하라고.. 그게 그렇게 어려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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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전사] 갓겜충들 소리질러~~~ 대재학 이대로만 갑시다 섭종ㄱ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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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으카] 사시 너프해라
[더워요33] 무적007은......
[또루] [루페온]'세계수의공명' 즉시가입 혈석길드 많이와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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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료헤이노카미] 나는 이 흉흉하고 각박한 로벤! 도로롱침식이나 받아라!
저 기댓값이 진짜 후하게 쳐준거라 저거보다 못한 직업들 많습니다
8인레이드기준 16.3~16.5를 기준으로 둬야 하지 않나요?
'보스 체력에 1인분 딜하는 딜러 기준으로 초각성의 도약포인트 효율'을 보자면 해당 레이드의 러닝타임은 상관이 없습니다.
동일하게 16% 강투를 기준으로 보면 짧게 딜하나 길게 딜하나 보스에게 가한 피해는 동일하기 때문이죠
근데 님이 쓴 글을 보면.. 해당 내용을 이미 이해하신 것 같고 단순히 단어선택때문에 오해가 생기는 것 같은데
그냥 단순하게
1. 투사구간(10%) - 도약포인트 효율 증가
2. 강투구간(16%) - 도약포인트 기준 효율
3. 잔혈구간(20%) - 도약포인트 효율 감소
이런 식으로 말씀하시면 오해가 없을 것 같긴 하네요
2. 현시점 대부분의 레이드에서 딜찍 양상을 보이는데 결과의 평균값에 모든 상황의 가중치를 동일하게 계산하는 것이 옳은지?
2. 베히모스같은 특수 상황에서 데미지 증가가 있을 때 딜찍에서 초각성기 효율이 대폭 감소합니다. 그렇기에 가중치를 평균값 가 이상으로 계산을 해놨으며 본문에도 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1. 유각을 읽었을 정도면 이미 부캐릭들도 1660이상일 것이다.
2. 유각을 안읽은 일반유저들은 1640캐릭에 상중악세 이상 투자해주는 경우가 드물다.
3. 1640에 상중악세까지 끼워줬다고 쳐도 앜패 열기 전 컨텐츠랑 달라지는게 없다.
그럼 그냥 상중악세 사줄돈 아껴서 1660찍고 5계승 유물떡작이 더 이득아닌가? 굳이 온몸비틀기로 앜패를 켤 이유는 딱히 없어보이네요...
고생해서 연구해주셨는데 결론은 '굳이 할 이유가 없다' 인것 같네요
"이 글의 결론인 1640 앜패는 적어도 풀유각 악세 상중 5부위 아니면 가지 말라는 글 이었는데, 이 글에 대한 부족한 내용이 이번 글 입니다"
앜패 여라고 연구한 글이 아니라, 하지 말고 받지 마라는 글입니다;;;;;;
추천눌렀어
'저도 나중에 깨포가 내실로 더 풀리게 되면 1640 앜패시기가 더 빨라질것 같다' 라고 생각해서 제가 키우는 1640+캐릭 세개를 올전각 기준으로 직접 허수쳐서 사이클을 돌려봤었습니다
세 캐릭터 중에 두캐릭인 권왕과 기공사는 깨포 각각 80,82에 더 쌔졌습니다
결국 이 두캐릭은 원래도 환각이었고 앜패를키면 기하급수적으로 쌔지는 얘들이라 그런것이라 결국 케바케가 너무 큰것같네요
특히 나머지 한캐릭은 사멸캐릭이라 비교불가능한 수준이었구요
다만 결국 시즌3의 시간이 지나면 1640에 바로 앜패를 키는게 정상적인 흐름으로 갈것 같네요, 그걸위한 각인지원처럼보였어요
아마 나중에는 완화패치의 일환으로 케누아트 장비 풀파츠에 70랩을 찍으면 진화 90포가 되게하지 않을 까하네요
유물 중하,혹은 중단일 올전각 입니다
솔직히 아크패시브키고 딜은 비슷한것같은데 편의성이 좋습니다.
악몽을 미리키지않아도 된다는점과, 마중,끝마를 생각안해도된다는점, 사이드노드를 찍어줌으로인해 2베스티지가 가능하다는점.
조우사이클에 궁까지 넣을수있다는점 등등 장점이 크다고봅니다.
혹시 1640앜패 키실분들은
1660빠르게찍어주실분들은 악패미리키시는것 나쁘지않다고봅니다. 어차피 333331로가면 다시유물셋팅해줘야하고 페온이중지출이됩니다. 단 최악의단점이 인식이 망해서 파티잘안받아줄수 있습니다.
이런 고려사항이 많은 세팅들의 문제가 검사해야할 내용이 많아서 인식을 끌어 올릴수가 없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고대떡작 vs 유물 상중인데 결과는 80렙인데 유물 섞으면 하기르 거절율이 체감이 될 정도로 높아지죠
0크패시브 권왕 최대 4.2억(목걸이만 상옵 나머지 중+공용)
심지어 전각 하나는 15장(예둔) 이건 왜그런걸까요?
10분 수련장 쳐봤을 때도 dps는 서로 비슷하게 4500정도 나왔습니다
상단일 전각악패(dps6991만) , 각인지원(dps7244)가 필요한 시간을 계산하면
각각 328.99, 331.30 으로 상단일 악패가 근소하게 빠른시간안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1인분 기준인 강투를 기준으로 삼으면 격차가 유의미하게 벌어지는것으로 보아,
각인지원 유저는 악패를 키는것이 더 유리해 보이네요.
1660~1679 구간에서 어차피 써야하는 세팅이기도 하고, 1인분 기준에선 유리해진다고 해석되니까요.
각각 230억 240억을 까는데 335.57 331.30 (s)가 필요함으로, 각인지원이 '잔혈' 딜량 기준으로 1.2% 더 빠른 시간에 도달합니다.
이게 1인분 기준인 16%인 170억 180억을 기준으로 계산을 한다면,
각각 248.03 248.48으로 1인분 도달 시간이 역전하게 됩니다.
본1부1의 파티 같은 경우에선 전각 상단일 악패 유저가 훨씬 유리한 지표를 보일것이고, 순간 딜몰이 초각성 스킬 활용 (마나 문제로 각인지원은 활용이 제한적) 등의 수치가 포함 안된 dps 임을 고려하면, 메리트는 충분하다고 보여집니다
근거가 없는거같은데
연구는 고생하셨음
모든 캐릭 앞으로 가는데 혼자 뒤로 간다? 이거는 좀 약해져도 가야..
전각+상단일+깨달음80포+@(4티팔찌) 이 시점이 1640앜패 타이밍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4티메인노드1이 얼마의 효율을 보여주는지 아시나요?
4티어 1레벨노드가 효율이 좋은 캐릭터(전태)
효율이 구데기인 캐릭터 (창술)
4티어 노드를 찍음으로 편의성이 올라가고 족쇄가 풀리는 캐릭터가 있고, 족쇄도 차고 데미지도 낮은 캐릭터가 있죠.
저도 영상으로만 본거라 기억나는 케이스가 전태밖에 없는데 얘는 배쉬 자공증 사전준비가 사라지고 그로인한 리턴값으로 1레벨 데미지를 보완해줘서 효율이 좋은편이라고 합니다.
반면 창술같은 경우는 족쇄도 차고(사전준비x키 하나 늘고 x를 쓴다음 반드시 딜지분이 높은 스킬을 사용해야함) 데미지도 족쇄를 찬 것에 비해 낮은(스텐스마다 스킬 하나 데미지 23퍼 증가, 러프하게 계산하면 7-9퍼 쯤으로 보임 특치기준) 캐릭터가 있죠.
캐릭마다 다른듯 보통 4티 3랩찍으면 20퍼 이상의 효율이 나온다고 하니 대충 7퍼정도라 보시면 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