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샤이어

버서커: 딜은 좀 쌔진거 같은데 (특히 비기) 결국 레더랑 선후딜이 전혀 개선이 안되서 욕이 많음. 주로 광기가 불만이 더 많음.

디트: 이펙트가 조금 아쉽다는 평이 있지만 양 직각 모두 대체로 강해진 딜에 만족하며 연구하느라 바쁨.

워로드: 전태는 배쉬 족쇄 완화 + 체감되는 딜에 좋아하는 유저들이 좀 있는 반면에 고기는 창격+아드채용 이라는 새로운 족쇄에 방어태세 실드랑 넬라 너프로 불쾌한데도 무지성 쳐맞딜 해도 되는 전태가 더 많이 쌔져서 서로 싸우는 중.

홀나: 딜홀나들은 연구하느라 바쁘고 (잘 모름 ㅈㅅ) 폿홀나는 안그래도 케어력 구리고 고점 막혀있다는 평가 받는데 저점올리기 딸깍이라 불만이 많음. 

슬레: 처단자는 부모인 버서커한테 물려받은 시전 2.5초 걸리는 8초지속 선러스트 족쇄맛에 정신 못차리는 중. 포식자는 딜기믹레이드 구조에서 안 그래도 폭주 유지가 안되는데 추가로 30초 예열을 해야해서 불만이 많음. 


애니츠

배마: 비버답게 연구가 매우 활발한 모습. 오의는 무카파가 많이 구려져서 기믹 수행능력을 걱정하고 있고, 초심은 악몽, 지배 족쇄 없어진게 많이 체감 된다고 함.

인파: 체술은 대지가르기(대지안갈라짐, 권왕 풍랑 하위호환), 충단은 더킹(선봉대)족쇄 추가로 눕는중

기공: 역천은 원기옥을 못쓰고 세맥은 특화를 가야하는데 딜이 세진건 맞아서 일단 연구는 해보고 있지만 직업의 정체성이 대체 뭔지 스마게도 모르고 유저도 모름.

창술: 절제가 받은 연가비기는 그래도 괜찮은 편인거 같은데 (피면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은 있음) 절정이 받은 연가심공은 경면도 없는데 시전시 자체 경직이 걸려서 ㅈ같다고 함. 청룡진도 써야하고 연가심공도 써야해서 사이클가지고 몸 비트는중

스커: 워낙 자게에도 많이 올라와서 스킵

브커: 권왕 dps가 수라보다 높아져버리니 수라에서 권왕으로 넘어가는 사람이 많음. 권왕은 뭐 즐기시는 중이고


아르데타인 

데헌: 워낙 자게에도 많이 올라와서 스킵

블래: 포강은 대체적으로 만족인거 같은데 순간이동이 강제인게 조금 별로라고 함. 화강은 오버히트가 8초라는 짧은 시간인데다가 이거 때문에 사이클 안정성은 줄어들고 포강처럼 굴려야하는데 딜은 정작 포강 하위호환이라 애매하다는 말이 많음. 쓰고나면 현타도 있고

호크: 얘네도 워낙 많이 바뀐 역사를 가진 직업이라 이번에도 여러가지로 연구중이긴 한듯. 죽습 피면 없어진건 확실하게 불만인거같고 불만인 사람이랑 어느정도 만족인 사람이 섞여있는듯.

스카: 유산은 전략적탈출이 모션이 개 ㅄ인데 딜때문에 찍어야해서 개선요구하는 의견이 많고 기술은 구원족쇄 벗는건 좋은데 뭐 달라진게 없다고 함. 최고의 합작에 버프가 갱신 되지 않는 버그가 있다고 함.

건슬: 피메는 공속 올라간거 때문에 쾌적해진거 체감 잘된다고 함. 사시는 평가가 거의 없어서 잘 모르겠음.. 별로라는 후기 하나 괜찮다는 후기 하나가 끝. 딜에 관해선 늘 그랬던것 처럼 약한애들중에선 쌘데 상위애들은 못이기는 판독기 위치 그대로라는 평.


실린

바드: 서폿 자체의 문제점이 아닌 아크패시브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만족하는 느낌이고 (특히 4버블) 마나 문제는 아직 연구중인듯.

서머너: 상소는 피닉스 알리마지 딜 올려주는건 옆그레이드라 개선해야 한다는 쪽과 실전딜쪽을 봐야한다는 쪽이 나뉘어서 아직 연구중인거 같고 교감은 아직도 상소노드 써야할수 있다는 말이 나옴. 

알카: PV에 나온 황후의 기사 라는 카드가 황후쪽 노드임에도 불구하고 황제가 훨씬 효율이 좋아서 "황후"의 기사인데 왜 황제가 더 잘쓰냐 vs 황후도 황제 이보크 갖다 쓰지 않았냐로 싸우는 중.

소서: 점화는 뭐 크게 바뀐거 없고 점멸도 쓸수 있는데 딜은 세져서 만족중이고 환류는 점화가 신속으로 점멸쿨이 줄일수 있어서 극신점화를 하면 환류보다 점멸도 더 많이쓰고 족쇄도 없어져서 환류를 할 이유가 없어졌다고 함.


데런

블레: 버스트는 족쇄 두배로 달아줘서 대부분 욕하고 있는데 가끔 내가 잘치면 더 쌔지는거 아니냐는 사람들이랑 싸우는 중. 잔재는 슈차 즉발 노기습 노닥셀 여러가지로 연구중인듯. 

데모닉: 충모닉은 100스택이 너무 과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고 억모닉은 세지긴 했는데 주력기들의 ㅈ같은 점을 개선 안해준게 불만인듯 (설치기, 다단히트 등)

리퍼: 갈증은 페이탈을 제외하면 플레이스타일에 큰 변화가 없는건지 수치적인 연구정도 밖에 없고, 달소는 잠행이라는 새로운 매커니즘 때문에 연구가 매우 활발함. 달소가 좋아졌다는 평이 꽤 있음

소울: 만월은 대체로 만족하고 연구하는 중이고 그믐은 이번에 받은 영혼참수가 경계모드에서 살귀스킬을 10번 써야해서 너무 빡빡한 족쇄라고 불만이 꽤 있음.


요즈

도화가: 1버블 실전에서 활용 거의 불가능하고 3버블 달라고 눕는 사람 많음.

기상: 질풍은 공가, 이슬비는 눈나를 중심으로 활발히 연구하는 중. 불만사항은 딱히 없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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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 고저점 차이 심한 직업은 저점 보완 패치를 많이 했고 저점 높은 직업은 족쇄주고 고점 올리는 쪽으로 받은 것 같음. 근데 버스트는 지금도 고점직업인데 족쇄를 더 추가한건 어디까지 고점 뽑아먹나 보려는건가 싶긴 함...

본인은 알카 기공 말고는 잘 몰라서 다른 직업들은 그냥 내가 본대로 썼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