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급 깨달음 물약의 포인트는 5

이는 현재 구할 수 없는 크림슨네일의 지도 보상 깨달음 물약 3을 제외하고

각 직업 깨달음 4티어 레벨을 2로 올릴 수 있냐 없냐가 정해지는 중요한 수치입니다.




직업 별로 다르지만 4티어 2레벨은 딜량에 상당한 차이를 주는 레벨인데

이를 그저 "순수 운빨 ㅈ망겜" 으로 결정짓는 건 명백한 설계미스입니다.



9월에 나올 예정인 카제로스 레이드 2막에서 과연 깨달음 포인트 92로 모집을 하는 유저가 없을까요?

막말로 엘라엘라까지 부여 할 수 있는 부자일지언정

그저 순수 운이 없다는 이유로 

같은 직업
같은 시간
같은 돈을 투자해도 결과값이 낮아집니다.



이와 비슷한 필수 내실이라고 불리는 스킬 포인트 물약을 비교해보면


@이그네아의 증표 

초반8개에 하나가 있는데
뉴비는 호감도 때문에 시간이 걸릴지언정 그저 순수 운빨이라고만 보기엔 어렵습니다.
당초 아크패시브 킬만한 유저들을 생각해보면 그때까지 이그네아증표를 8개를 안했다는거 자체가 좀..



@섬의 마음

초반4번째 보상에 하나 있습니다
요즘엔 내실 익스프레스도 있고 해서 간단합니다.



@거인의 심장



스킬 포인트 물약을 모두 얻기위해 얻어야 하는 거인의 심장은 13개


총 15개의 보상 중
순수 운빨로 얻어야 하는 건 

필드보스 - 타르실라 1개 뿐입니다.

설령 타르실라에서 먹지 못하더라도 스킬 포인트 물약은 모두 수령 가능합니다.











그럼 오르페우스의 별은?






총 10개 중 스킬 포인트 물약까지는 6개


그 중 확정으로 얻을 수 있는 개수는 4개이며

나머지 6개 중 2개는 필드 보스 보상으로 얻게 됩니다

그나마 비빌려면 오르페우스 별 정도일까요?

6마리의 필보and몬스터(비탄의섬)  중 2개를 먹으면 가능합니다.


그런데 솔직히.. 지금 아크패시브 킬만큼 키운 유저들 중에..이것조차 안한 사람이.. 있나요?
그건 그거대로 대단하네요.







이와 같이 필수 내실이라 불리는 스킬 포인트 물약은 대다수가 그저 순수 운빨만이라고 하기에는 오르페우스 별을 제외하고는 전부 노력과 시간으로 보상을 얻게됩니다.






그런데 지금, 

새로운 레이드가 다가오고
슬슬 당장 이번 주부터 아크패시브로 사람들이 몰려가는 시점에

운이 없다면? 4티어는 1렙에 남는 포인트로 사이드 노드나 깔짝 찍고 마는 상황이 정상적인걸까요?



대양의 주화 10만개 사태에서 사람들이 말하던게 뭐엿는지 기억하실겁니다.

"필수내실을 왜자꾸 인질로 잡냐"
"필수내실인데 재화가 너무 빠지는거 아니냐"

이것도 저는 비슷한 맥락이라고 봅니다.



깨달음은 "직업"의 스킬 특성을 찍는 최 중요 포인트입니다.





빠른 시일 내에 제대로 된 보상 설계로 바꿔주시길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