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가 쇠퇴하는 이유?
비쁜현대 사회에... 중위연령이 45세가 되어가는 고령사회에서
가성비 시성비가 다 안좋은 게임이라 그렇지
게임하는데 피로도를 논하는 시대자나...
MMO가 한참 흥했던, 이제는 전설이 된 정액제시절 게임때를 봐

유저들이 점점 현명해졌고 10년 20년전처럼 놀자대학생들이 아닌,
청년들이 지금처럼 빡빡하지 않았을때랑 비교하면
취미생활로서 게임을 선택할때 MMO는 합리적인 선택은 분명히 아님

그럼 MMO를 계속 하게끔 하려면??

금강선처럼 유저들 대가리깨야지
우리는 현실을 낭비하며 MMO의 낭만을 찾고 있는거자나
현실에서 1시간일해서 그돈으로 현질하면 로아에서 일일숙제하는거보다 더 많이 벌수있지
그래도 우리는 일일숙제를 하며 게임을 하고 있자나
그게 MMO를 하는 낭만이자나

로아는 레이드게임이니까 레이드만 잘만들면돼
종막만 잘나오면 로아 다시 날아오른다

말도 안되는 소리지

이미 유명공대들 다 나가리되어가는 마당에 종막 퍼클런이
카멘때 만큼 흥행을 불러일으킬지는 모르겠지만
물론 종막도 잘 나와야하지만 그거만큼 중요한게
종막부터 혹은 종막이후의 스토리,서사,육성이 얼마나 재밌게 나올지
비전을 보여주며 우리의 대가리를 깨는게 정작 중요하다는거임

시즌3의 비전은 우리에게 낭만을 주지 못하고 있다
새로운 두근거림을 달라
다시한번 나의 대가리를 깨어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