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4-24 07:18
조회: 2,548
추천: 1
와우는 왜 한국에서만 망한걸까?아시아도 아니야 그냥 진짜 ‘한국‘에서만 인기 없음.
유럽 서양쪽은 그냥 탑급이고 중국 타이완 동남아에서도 아직까지 3대장 mmo 자리 지키고 있음. 전세계 와우 매출이 한국돈으로 20조원 정도. 여타 krpg들이랑 스케일이 다른 수준임 대체 왤까? 그래픽이라기엔 그래픽이 뭐 한국섭만 구린게 아니자나? 전세계 사람들은 괜찮아 하는데 한국 유저들만 싫어하는 요소가 뭘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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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게임 문화 자체가 다름
상위권가면 극에 극은 통한다고 스펙 로그 다 보는데
해외섭 와우는 그냥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라 스펙 실력 안보고 모이면 그냥 출발함
그러다 시간 지나면 갈사람은 그냥 알아서 나가고 빈사리 아무나 들어와서 출발하고
아침에 생성된 공대가 안에 사람만 바뀌고 밤까지 유지된다더라
정말로 각잡고 클리어하면서 즐기려면 길드 들어가야겠지 ㅇㅇ
대부분의 북미애들이 하는 방식이 아닌 공팟가서 경험해보고 아 북미는 레이드 문화가 다르구나 이러는거 자체가 웃긴거임.
뷱미애들은 한국 공팟 문화를 그냥 길팟으로 한다고. 길드 종류도 라이트, 자유 참석, 아무때나 가고싶을때 사람 모아서 출발, 하드코어, 서버 순위권, 명전 등등등 존나 많아서 그냥 본인 입맛 맞는데로 들어가서
왜 보이는 차이점은 조건을 달고 없애려고 하고
안보이는 차이점을 찾으려고 하지?
보이는 차이점을 없애는게 아니라 그냥 그게 팩트임.
더 쉽게 예를 들면 한국 유저들이 세팅 바뀐거 연습해보러 공팟을감? 딜싸이클 눌러보러 공팟을감? 정해진 목표치만큼의 보스를 잡고 템먹으러 가는게 한국 공팟 아님?
북미애들은 그 똑같은걸 길팟으러 간다는거임. 공팟은 그냥 트릭시온 연습장이고.
단순히 이름만 같은 공팟이니까 서로 비교하면서 문화 차이 운운하는게 웃기다는거임. 애초에 목적이 다른데
우리 게임 RPG는 전부 귀엽고 이쁜얘들만나오는데
거긴 울브락불그락
룩딸 못하는게 문제 맞음
와우 우리나라도 인기 많았음
그래픽 이라기엔 메이플 던파는 -_-;;
2. 돈쓰고 우월감 느끼기 어려움
3. 세대교체 실패로 기존 유저들 이탈/신규 유저 유입X
레이드 게임이라 부담스럽다는 이미지가 강한게 주요 원인
4. 한국에서 정액제 게임은 거부감이 있음
2. 정액제 호불호 캐쉬템은 쉽게 지르는데
이상하게 정액제는 아까워 하는사람이 많음
3. 하드리셋 형 시즌제 호불호
경쟁심리를 자극하는 요소가 별로없음
모드를 사용하는것에 대한 이질감을 느낌
가정집 컴퓨터보다 높지않을까?
아이템 파밍이 너무 힘들었음 셋트 풀셋 맞추는기간만 거의 반년리상 걸렸으니 그것도 40인레이드에 2명 뿐인 드루이드인데도 반년정도 걸린거 같은데 이것도 아마 한몫했지 싶음
왜 그 못생김 요소가 한국에만 크게 작용하냐 이 질문임.
전세계에서 다 못생겼다 하는건 똑같은데 한국만 망했자나
동서양 전세계 국가중 한국만 미의 기준이 달라서?
한국 유저만 캐릭이 못생긴걸 못 참아서?
대체 뭘까?
댓글만봐도 그래픽이랑 정액제 두개나오네
접은 이유가 진짜 못생겨서 맞음
아무리 착즙하려고 해도 못생겨서 안되겠음
과거 한국 사람들은 게임에 돈을 쓰는거에 부정적인 인식이 강했던것도 한몫하지 않았을까 싶음
심지어 콘솔겜은 복돌이도 엄청 돌아다녔을 정도로 다들 게임에 돈을 안쓰려고 했지
한두달은 좀 에바지;;
그리고 한달 2만원도 안되는 돈이고
게다가 인게임 골드 버는걸로 그것마저도
공짜인데 거의 무과금 게임이지
그리고 하드리셋 게임이라 걍 다 같이
비슷한 상태에서 시작함
그리고 힐러체감도 와우는 딜러만큼 티가남
로아는 1700이나 1500이나 ㅋㅋ 드라마틱한 차이 없잖슴
그리고 해외도 보는 눈 있는데 자꾸 와꾸에 목숨거네
와꾸 원툴임?
문제는 라이트하게 즐길 수 없다 임
레이드정도는 공찾(매칭),일반(싱글) 정도로 갈 순 있는데
그 이상은 힘듬
최근 1시즌까지 했는데 영웅부턴 1~2주차 클 못하면
거의 못간다고 보면 됨 길드 잘 들어가서 길팟가거나 손님팟 혹은 가뭄이 콩나듯 있는 학원팟
직업에서도 많이 갈림
시너지때문에 갈수 있는 직업이랑 인원수가 정해져있음
취업하려고 파찾 하루종일 하다 끄는거랑 비슷할듯
이제 좀 하드하게 신화(하드) 난이도로 간다면 얘기가 달라짐
아래부터 비싼 장신구 장비 파밍하면서 올라와야하는데
레이드가 당장 로아처럼 하루이틀 안에 클 나오는것고 아니고
최소 1~2달은 잡아야함
매주 같은시간에 20명이 모여서 몇시간을 한달 이상 꼬라박는다? 이제 그정도의 열정을 가진 유저가 얼마나 될지 모르겠다
당장 카멘때만 봐도 더퍼때 엄청 힘들어했잖아
뉴비 배척하는 게임임 걍
와우 10년 넘게했고 레이드 쐐기 상위권 다 해봤는데
로아하면서 세상 편할수가 없다
아무리 라이트해졌다곤 하지만 지금세대 게이머들한텐 아직도 힘든거같다
와우는 일단 한국섭 기준으로 레이드 한번가면
몆시간은 앉아있어야하고
우리나라도 게임 그렇게 하던 시절이 있긴했었지
근데 이제 다들 30분 전후로 끝나는 걸 좋아하잖아
롤도 그렇고 로아도 1시간도 긴편이고
다들 30분 전후가 알맞다고 생각할듯
외국 와우야 애들이 워낙 자유로우니 걍 잡다가 나가고
그러는데 한국섭은 그게 아니니깐
와우는 다들 헤비하다고 느껴서 점점 접는거지
미리미리 밥먹고 똥싸고 족히 20명은 모여서
안빠지고 개빡겜하는 그런걸 요세는 못하지 ㅋㅋㅋ
1. 와우는 돈으로 스펙업을 할 수 있는 요소가 적고, 그 마저도 시즌중에 따라잡힐 뿐 더러, 하드 리셋도 함. krpg라는 말이 있듯이 가치 보존이 어느정도 되지 않는 게임은 기피하는 경향이 있음.
위와는 별개로 정액제를 싫어하는 사람도 많고..
2. pve 컨텐츠가 라이트 해졌다고 해도 하드함. 확고팟 기준으로도 레이드는 짧아도 1~2시간은 묶여있어야 하고, 쐐기도 구인시간 제외하고 30분임.
트라이 때는 훨씬 심하고, 애드온 세팅 포함해서 공부해야 할 양도 많음.
로그까지 신경써야 한 다면 더 더 많아짐.
그리고, 혼자 뇌 빼고 무지성으로 할 수 있는 pve 컨텐츠가 최근까지 없었음.
3. 게임 캐릭터가 이쁘지 않음.(그래픽)
한국 게이머들이 다른 나라 게이머들보다 캐릭터 외모랑 그래픽에 많이 신경쓰는거 같음. "내 캐릭터가 이쁘지 않으면 게임 할 맛이 안나" <- 이러는 유저가 한국이 많음.
북미 애들이 눈이 없다는게 아니라. 걔내 요즘 나오는 게임들 캐릭터가 어떻게 생겼는지 보셈..
로아를 지금 쯤 접는 사람들이 3년 후에 로아가 갓겜이라고 다시 돌아올까?
힘들거라고 봄. 예전에 게임을 접었던 이유들이 생각나기 때문임.
시스템이 완전히 바뀌어서 게임을 접게 만들었던 이유가 없어졌어도 "그 게임이 그럴리 없어" 라는 생각을 바꾸는데 오래 걸림.
오베때 로아하다 욘 전에 접은 나도 복귀하고 1년 동안은 금강선을 안 믿었음.
예전 기억에 매몰된 겜한분이 많은게 와우임. 와우를 오래 했다면서 미터기 논란에도 로그라는걸 전혀 모르는 사람이 로벤에도 꽤 많이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