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는 어느정도 관성이 필요한 게임인데

지금처럼 일숙 가치 낮다고 하루 이틀 유기 때려버리고

한 번 안하면 계속 안하게 되는데

점차 접속이 줄게되면서

아 베히 하나정도야 하며

주간 숙제마저 유기 때리게됨



특히 로아처럼 인구수가 중요한 파티 레이드게임은 이게 꽤나 치명적임

인구수 빠지면 흔히 말하는 끼리끼리 파티는 더더욱 출발하기 힘들어지고 꼬접하는 사람도 늘어나서

점점 더 인구가 줄어드는 악순환이 생김


절대적인 재미가 있다 하더라도

결국엔 반복게임이라 소수의 인원을 제외하면 실증이 나기 마련임

그런데다가 몇 없는 도파민인 물욕아이템들도 가치가 자꾸 내려가니까 더더욱 인원이 빠지고 또 악순환인 거임


Rpg에서 쌀값 생각보다 중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