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가지 이유가 있음

1. 유저 평균 나이가 높아짐

25세 로오레 금지 하던 시절에서 14년만에 로오레 복각되니까 이제 농담삼아 40세 이상 노오레 금지 이런소리가 나올정도로 평균 나이대가 20대 겜에서 30대 겜으로 오름

다같이 늙어가느라 컨트롤적인 부분이 쳐짐


2. 딜딸보다 기믹중심으로 옮겨감

옛날 던파 보스들은 님누몇으로 통칭되는 샌드백형 보스들이거나, 루크처럼 딱 정해진 시간에만 딜이 가능한 극딜형 보스만 있었음

그래서 누가누가 딜 잘하나가 중요했는데

지금 보스들은 로아마냥 랜덤 상시패턴 + 특수 전멸패턴 등

딜타임이 예전처럼 일정하지 않음



3. 레이드 진행택틱이 복잡해짐

던파의 개인 전투정보는 딱 5개 던전만 저장됨

안톤 루크의 경우 입장하는 던전 갯수가 적었고, 루크는 선형구조라 딱 정해진 던전만 가면 되었음

그럼 중간에 망하지 않는이상 레이드 끝나면 주요 던전의 내 전분표는 다 볼수 있었음

실제로 그 시절엔 딜지분 까고 범인찾기가 일상이었고


근데 핀드워부터 여러개의 파티가 제한시간 내에 수도없이 많은 던전에 들어가고

상황따라 공대장 오더 따라 여기 갔다 저기갔다 하는게 일상임

로아의 광폭화 타이머를 잡던전이 하게되어 있는데 (쉬운 던전을 계속 클 하지 않으면 제한시간이 줄거나 즉시 실패처리됨)

이거 몇번 다녀오면 주요 네임드 던전 전투분석표는 따로 저장하지 않는이상 보이지도 않음

자연스레 끝나고 깔만한 지표도 없음


4. 딜딸 연대책임제

던파는 이시스부터 최종보스를 한번의 전투로는 못잡도록 출시하고 있고 최종보스 딜타임이 최종보스를 만난 파티가 아니라 그 외 파티가 만들어주는 증뎀환경, 딜타임에 의존하게 되어있음

그러니 소위 에이스팟인 레드가 최종보스를 보기위해 준비를 끝내도

옐로 그린이 삽질하면 레드가 딜한번 못하고 30초만에 보스에서 쫒겨날수 있단거임


그러니 딜표까는게 의미없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