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과거 레이드들보다 
지금 나오는 레이드들이 하나같이 피곤한가 했더니 

잡몹구간 차이도 있지않나 싶음 

아브 나오기 이전
발비쿠 생각해보면

발,비 쿠는 잡몹구간 ㅈㄴ 쾌적했음

발탄 1관 =건너 뛰어가서 잡몹잡고 문부수고 바로 정비소 
발탄 2관 = 계단 올라가서 잡몹잡고 절벽 등반하고 잡몹잡고 정비소

비아키스 1관 = 계탄다고 올라가서 잡몹잡고 또 계단타고 올라가서 잡몹 촉수잡고 
g키 점프 3번 정비소
비아키스 2관 =  잡몹 x 그냥 정비소까지 런닝맨
비아키스 3관 = 2관 끝나고 3관입구  정비소 

쿠크 1관 = 내려가서 잡몹잡고 g키 누르고 잡몹잡고 g키 누르고 정비소 
쿠크 2관/3관 = 잡몹없 

1. 잡몹 + 네임드 보스가 있냐 없냐의 차이 
2. 내 캐릭터가 피격당해서 쪼금이라도 피를잃냐 안잃냐 차이 
3. 정비소까지 거리가 머냐 안머냐 차이 

이런면에서 
노기르랑 쿠크가 진짜 쾌적함 

그외 것들은 
지들 연출딸 칠려고 어떻게든 유저들 접률 높일려고 
조금이라도 더 붙잡을려고 개지랄하는게 눈에 다보임 

그리고 스토리던전을 일반던전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은데 (ex 구 카양겔, 구 상하탑  )
스토리던전이랑 일반던전이랑 다르게 해야하는데

지들 일하기 귀찮다고 
스토리던전을 일반 던전이랑 똑같게 복사붙여넣기 하는게 맞는거냐? 

그래서 지금까지 나온 던전들중에 관문삭제 당한게 ㅈㄴ 많은거 아니냐

피곤하니까 피로도가 줫같으니까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