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다, 효율충 리연이다.


초각성 스킬 및 초각성기는 보석을 거의 적용 받지 않는다.

시즌2 보다 당연하게도 보석 효율이 더 낮을 수 밖에 없다.

극단적으로 초각성 스킬로 몰빵해서 전체 딜 지분에서 초각성 스킬이 높은 직업은
보석 효율이 더 더 낮을 수 밖에 없는 구조일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아무리 그렇다 한들 도약 70포가 찍히면 초각성 스킬은 딜 지분이 20%가 넘어가는 직업이 한 트럭인 상황


또한 대다수의 직업들이 초각성 스킬을 제외
나머지 스킬에서 딜 지분 20%가 넘어가는 스킬이 3개가 넘어가는 직업이 손에 꼽는다


북미 하브 2관문 만월 딜 미터기

약 20개 지표 분석 결과 폭주 아덴 캐릭에 길소베 3신기로 불리던 만월 마저도

주력기 소울 시너스가 20%를 넘지 못함


다른 직업들은 더 처참하다



수라는 수라결, 초각성 스킬 : 성운멸쇄권을 제외한 스킬

즉 보석을 적용 받는 스킬 중 가장 강력한 파천섬광 딜 지분이 9.1%
시즌3 이후로는 대다수의 직업들 보석 효율이 처참하게 낮아진다


그럼 보석 7겁 -> 8겁 교체 효율은 어떨까?
 지분 10% 스킬의 교체 효율은 어디쯤일까?




그렇다

그냥 JOAT 그 자체다

아무리 인식겜이라 하지만 방상재 40단계보다 한참 구린 스펙업을 1680 부터 요구하기 시작한다

1680에서 가장 필요한 스펙업은 악세 중중작 (요새 10만 골드도 안함) 이지

ALL 8겁작이 아니라는 소리다

1680에서 스펙업 속도가 급 브레이크 걸리는 이유가 뭘까?
=> 다름이 아닌 보석의 가격 때문이다

그 보석값으로 더더더더더 효율이 좋은 스펙업과 눈에 확 띄는 악세 중중작과 상재를 놔두고

유저들은 인식을 위해 비효율적인 8겁화를 맞추려고 억지로 몸을 비트는 게 지금 현실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인식이 바뀌어야 할까?
과연 8겁작 대신 악세나 상재를 누르는 것이 무조건 정답인가?

그건 또 아니다.

상재 30단계가 끝나면 1700렙인데 17층 7겁작 인식? =
상상이 가는가? 이들의 인식이?





1680에서 장기 주차라면 얘기가 달라진다.

예를 들어 1680에서 반 년 이상 주차를 한다고 가정해보자.

반 년 지나면 악세 가격? 감가 여기서 50% 이상 폭락한다고 확신한다. (이미 3주 사이에 2~30퍼 폭락)

반대로 보석은? 그래도 회수가 가능한 재화이고, 또한 일명 나이스단으로 보석을 돌려서 사용이 가능하다.


결국 타협과 감가 그리고 나이스단의 변수 때문에 8겁작이 틀렸다, 라고 결론을 내릴수도 없다.



그렇다고 해도 8겁작이 아니더라도 점수는 충분히 나올 수 있다!




로펙 : 1187점 / 즐로아 : 1233점 부캐릭 (현재 고대 3셋) 을 

깨포 100 / 악세 중중작 / 무기 상재 20단계 

딱 이 정도만 스펙업을 했을 때 들어가는 비용은 약 80만 골드가 들어가는데

여기서 80만 골드를 순전히 보석에다가 모두 투자했을 때 점수는? (8겁화 4개 교체)



1400점 vs 1300점으로 무려 100점 차이가 난다

아무리 악세 감가가 심하다고 한들

재련과 카르마는 감가가 거의 없다. (완화가 될 때까지 감가 X, 근데 그 완화는 기본 1년 뒤)

카르마는 완전히 고정 지출에
재련은 운파, 수호, 파괴, 돌파석을 귀속으로 누른다면 사실 상 가격 변동은 아비도스 시세로 결정됨


아무리 예의점수라고 하지만 이제는 올 8겁화, 혹은 올 8겁작을 요구하는 메타는 바뀌어야 한다고 본다.


시즌3 직후 시즌2보다 작살나버린 보석, 8겁작 보다도 더 더 더 중요한 다른 스펙업 (재련, 카르마) 를 누르지 않고


1680 레벨대에서 해야 하는 효율적인 스펙업

가격 대비 스펙업 성장 체감을 더 잘 느낄 수 있는 그런 스펙업을 하지 않고

수십 수백만 골드를 비효율적인 보석에 투자하여
단번에 성장 체감이 박살나는 인식과 메타는 고쳐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 지경을 만든 스마게도 반성하고 또 바뀌어야만 한다.

유저들의 눈을 가리고 숙련도와 진도사기로 지친 유저들에게
시즌3 성장을 위해 쥐어짜는 유저들이 어쩔 수 없는 선택 (더 높은 스펙을 요구) 을 할 수 밖에 없게 끔
메타를 이 지경으로 만든 스마게 책임이 매우 크다고 본다



유저들이 어째서 예의 점수랍시고 8겁작을 요구하고
더 나아가 효율적인 스펙업을 젤 뒷전으로 미루게 되는 이 상황

특히나 진화의 카르마 또한 유저들 눈을 가려버리고 진화 1랭크에서 멈추고
마지막에나 해야 할 스펙업을 가장 먼저 해야하는 이런 메타가 정상적이라고 보는가?



보석을 원정대화 하고 이런 개초딩스러운 패치가 아닌 근본적인 패치를 해야 한다

가장 급한 '가시성'

그리고 더 나아가 '성장 체감'


인게임에서 당장 즐로아 로펙마냥 점수 내주고 딜미터기 만들어달라 이런 소리가 아니지 않는가?


스펙업을 했는데도 더 중요도가 높은 스펙들은 마우스로 일일이 올려보거나
진화의 카르마는 아예 표기조차 되지 않는다. (물론 상세정보 낙인력 역산해서 뜯어볼 수는 있음)

이런 JOAT 박은 가시성 때문에 유저들이 매우 비효율적인 보석을
인식 하나 때문에 우선 순위를 높게 택하는 것이 아닐까?






이런 내용을 3줄 요약하면 후폭풍이 무섭기는 하나 그래도 3줄 요약을 해보자면

1. 유저들의 인식과 메타가 이제는 바뀔때가 충분히 지났다, 지금은 시즌2가 아니라 시즌3다.
2. 1680+ 구간 8겁작 과하다, 올 7겁작에서 멈추고 악세나 카르마 무기재련 상재 이런 스펙을 우선으로 하자
3. 스마게도 UI 가시성 개편으로 카르마, 악세 연마, 엘초월 등등의 가시성을 개편 '해줘'





솔직히 스마게 뚝심 (나쁜말로 똥고집) 이 어마어마하다...

섭종때까지 딜 미터기는 커녕 트리시온 허수아비 전투 분석 조차도 안 해줄 가능성이 매우매우매우매우 높다.

또한 즐로아 로펙마냥 인게임 스펙 점수는 더더욱 안 해줄 것이다.

그래도 가시성 정도는 언급이 나왔으니 스펙 중요도가 보석보다도 높은
악세, 카르마, 엘초월, 상재 등등 가시성 만큼은 발 빠르게 개선해주지 않을까? (매우 기대 중)



가장 BEST는 그냥 인게임 전투력 추가인데...

이미 즐로아 로펙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니

그냥 시원하게 전투력 = 점수 도입 부탁한다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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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000% 확률로 7겁작 버러지 딜폿 쌀먹들은 끼리끼리 가세요 이런 의견이 나올 것 같은데

이 글의 취지는 7겁작 + 떡작 + 96/60 이런걸로 쌀먹하라는 글이 아닌
7겁작에서 비효율적인 8겁작이 아닌 다른 스펙을 우선하는 메타가 더 좋지 않을까요? 하는 취지의 글 입니다.

그냥 쌀 쌀 쌀 쌀 쌀 쌀 쌀 쌀 쌀이러면

 ㅇ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