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골드 공급량 조절:

. 배럭 시스템 효율 감소: 다중 캐릭터 육성을 통한
골드 획득 효율을 점진적으로 감소시키는 방안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특정 콘텐츠의
캐릭터별 보상 획득 횟수 제한,반복 클리어
페널티 강화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버스 시스템 규제 강화: 버스 행위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거나, 시스템적으로 버스 행위의 효율을
낮추는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이는 유저 간
협력 플레이를 장려하고 골드 획득 편중 현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이벤트 및 보상 조정: 이벤트나 업데이트를 통해
과도하게 골드가 풀리는 것을 방지하고, 골드 외
다른 가치 있는 보상 비중을 늘려야 합니다.

2. 골드 소모처 확대 및 다양화:

. 성장외적인 꾸미기 요소 강화: 아바타, 칭호,
이펙트 등캐릭터를 꾸미는 다양한 아이템을
추가하고, 이를 골드로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골드 소모처를 늘려야 합니다.

생활 콘텐츠활성화 및 연계 강화: 생활 콘텐츠의
보상을 매력적으로 개선하고, 이를 다른 콘텐츠와
연계하여 골드 소모를 유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생활 콘텐츠 제작 아이템의 거래 활성화,
생활 콘텐츠 관련 신규 시스템 도입 등이 있을수
있습니다.

. 길드 콘텐츠 강화: 길드 아지트 꾸미기, 길드 상점
활성화 등 길드 활동을 통해 골드를 소모할 수
있는 요소를 확대해야 합니다.

. 신규 엔드 콘텐츠 추가: 꾸준히 새로운 엔드
콘텐츠를 추가하고, 해당 콘텐츠 진입 및
플레이에 상당량의 골드 소모를 유도하여 고레벨
유저들의 골드 소모처를 마련해야 합니다.

경매장 시스템 개선: 경매장 수수료 조정, 아이템
가치 보존을 위한 시스템 개선 등을 통해 골드
소모를 유도하고 건전한 거래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3. 게임 경제 시스템 개선:

골드 회수 시스템 강화: 현재 시행 중인 골드 회수
정책(예: 큐브 유물각인서 회수)을 더욱
강화하고, 새로운 골드 회수 시스템을 도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고액의 골드를 소모하는
유틸리티 아이템 추가, 골드 기반의 게임 내
서비스 도입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억제 정책: 장기적인 관점에서 골드
가치 하락을 억제하기 위한 근본적인 시스템 개선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현금 거래 근절 노력: 불법적인 현금 거래를
강력하게 단속하고, 유저들에게 건전한 게임 이용
문화를 장려하는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4. 개발사와 유저 간 소통 강화:

경제 시스템 변화에 대한 투명한 정보 공개:
개발사는 게임 경제 시스템 변화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이유를 유저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해를 구해야 합니다.

유저 의견 수렴: 게임 경제 시스템 개선 방향에
대해 유저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려는 노력을 보여야 합니다.

핵심은 단기적인 처방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골드
공급과 소모의 균형을 맞추고, 게임 내 다양한
콘텐츠를 활성화하여 골드가 자연스럽게 순환될 수
있는 건강한 경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개발사의 지속적인 노력과 함께 유저들의
협조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