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 시작

성장구조가 박살이나고 불합리한 이 지랄이 난 가장 큰 이유는
로아가 무지성 완화를 하기 때문임
완화 때리고 강제로 재화를 퍼주는건 뉴비 성장에 하나도 도움이 안됨
부계정만 꿀빠는 병신같은 결과를 초래하지

그런데 이 완화를 하게된 이유와 당위성을 따져보면
아랫구간에 주차된 캐릭터를 상위구간으로 올라가게 만들기 위해서라는거임

그 방법으로 로아가 택한게 아랫구간까지의 진입을 쉽게 만들고
(실링강화, 점핑권, 대륙패스, 재련지원, 모챌익 등)
해당 구간의 보상을 너프해서 윗구간이 상대적으로 맛있어 보이게끔 만드는것임
그런데 이 방식을 계~~~~~~~~~~~속 하다보니 결국 한계에 봉착함



문제의 현황

아랫구간 너프로 뉴비기준 자급자족이 안되니까 그게 더 큰 완화를 부르고
더 큰 완화가 더 빠른 너프를 해야하는데 이미 코밑까지 물이 찬 상황이라 그게 불가능함
완화는 점점 더 빠르고 급진적으로 하는데 너프는 멈춰버림
이 스노우볼이 구르다 구르다 못해서 산사태가 터진거임

엔컨노말레벨이 1680인 상황에서 모챌익은 1660까지 캐릭터를 데려다 놓기 시작했고
대부분 최종보석이 8겁작인 상황에 7겁작을 공짜로 주고있으며
모챌익 클골이 만렙 클골의 65%에 육박하는 상황이 되어버림
(1700렙 123막하드 92000골, 1660렙 1막노말+베에 60000골)

그렇다고 엔컨까지 갔을때만 먹을수 있는 배타적인 보상이 있느냐?
없음. 진짜 말그대로 없음.

이벤트만 참여하면 다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거나
1640도 접근이 가능한 보상테이블을 엔컨가는 캐릭터가 공유하고 있음
그렇다면 확률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느냐? 그것도 아님 ㅋㅋ

그래서 결과는 3막하드 클리어가능한 캐릭터 2개 = 1660캐릭터 3개
말이됨?



유저들의 발버둥
이대로는 답이없으니까 유저들이 선택하기 시작함

1. 버스/보호자를 돌린다
17층 유저가 차별화 할수있는게 극한으로 쥐어짜서 버스 돌리고 보호자 돌리는게 끝이거든
할게 이거 뿐이라니까?
지금의 대 보호자 버스시대는 스마게가 만든거임

2. 나이스단
매출(아웃풋)은 어느정도 고정되어 있다
그렇다면 비용(인풋)을 줄이는게 가장 효과가 있는 방향이다
최소한의 투자로 최대한의 이득을 뽑아내려면 이 방법 뿐인데 뭐 어쩌겠음

3. 부계정
나도 무지성 완화를 받아먹고 써먹자
위에 써놨잖아 17층2캐릭 = 에기르노말3캐릭이라니까 클골이?

4. 1번 2번 3번 다 동시에하기
저 세개는 종속돼 있는게 아님 독립임
맘먹으면 셋다같이 할 수 있는거임



해결방안

리셋이 가장 확실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지만
시즌3 준리셋을 한지 얼마 안돼서
시즌4 준리셋을 또다시 하기엔 너무 부작용이 큼

그렇다면
성장구조는 어느정도 유지하되
경제구조를 리셋하는식으로 가야함

※ 유저가 주차를 하지않고 성장을 할 수 밖에 없도록
※ 유저가 급진적인 완화없이 자연스레 성장을 할 수 있도록

0. 현재 소지중인 모든 골드의 일정% 강제로 귀속골드화
절반 정도가 딱 적당하다고 생각함
당장 귀속골드를 도입하더라도 시장에 풀려있는 골드가 많으면
그 효과는 매우 제한적일 것이기 때문에 할거라면 일단 시장에 충격을 줘야함

1. 레이드 클골 귀속골드 도입 - 입장레벨별 차등적용 필수
엔드컨텐츠 진입기준 상위3레이드에만 거래가능 골드가 100% 떨어지도록 조정
이하 도태된 컨텐츠들은 거래가능 골드비율 50%이하로 제한하고
한참 아래구간은 그냥 거래가능 골드 0 지급. 무조건 귀속골드로
뉴비는 그럼 경매장 못쓰나요? 에포나 증표 있음 그걸로 하셈ㅇㅇ 급하면 마리샵 ㄱ

2. 거래 수수료 상향
5% 너무 쌈. 내다팔기보다 자기가 쓰는걸 선택하게 하려면 10%정도로 올리는것도 괜찮아보임

3. 레이드 더보기 삭제
그냥 더보기를 기본사양으로 돌리고 그만큼 클골을 차감시켜야함
대신, 성장에 드는 재화를(파괴,수호,돌파석,파편) 더 많이 주도록 사양 변경

4. 누골 완화 방안 도입
상재 스크롤은 그 예시로 매우 좋은 수단임
일반 재련에도 숨결말고도 재화를 더 소모해서 누골을 줄이거나 확률을 올릴 수단을 늘려야 함
지금 재화가 모자란게 아니라 누골 자체가 부담 돼서 못올리는 경우가 많음
뭐 실링을 팔아서 골드로 바꿔준다거나.. 귀속골드도입 + 수수료강화 하면 충분히 할수있는 부분임

5. 레이드 난이도 세분화
지금처럼 어거지로 노말 하드 2등분 할게 아니라 3등분 해도됨
싱글 노말 하드가 3난이도 아닌가요? 라고 하면 맞음
장기적으론 이걸 엔컨까지 확장하고 끌고 가야함
카양겔때는 그 간격이 너무 촘촘해서 실패한거임
난이도도 그냥 피통차이가 끝이었고
싱글은 확실히 유의미 하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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