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호자/버스 성행
게임의 근본적 재미 중 하나인 레이드하는 재미 하락


2. 나이스단 성행
직업 선택에 있어서 비용고려가
가장 큰 요소가 되어 직업선택의 자유 감소.
게임의 근본적 재미 중 하나인 좋아하는 캐릭하는 재미 하락


3. 지나찬 스펙 격차
스펙업요소를 시즌초부터 모두 풀어
격차 가속화.
스펙업 비용도 급상승해 오히려 성장동기를 저해하는 지경.
게임의 근본적 재미 중 하나인 성장하는 재미 하락



현시점에서 이게맞냐아니냐,
어쩔수없니마니가 아니라

그냥
당위적으로 보면, 게임 자체로 건강한 구조는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