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의 관심 속에서 총 조회수 50만, 총 댓글 700개를 넘겼습니다!
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여러분의 과분한 관심에 감사를 표합니다.
처음에는 제가 얻은 연구 결과를 빠르게 공유하려고 쓴 글이었는데...
가장 먼저 작성한 글이라 그런지, 첫번째로 관리자 인증이 달려
정말 생각보다도 많은 분들에게 노출이 되었더라구요.
이렇게 된 거, 공략글을 제대로 써보자 하고 갈아 엎었던 게 벌써 10달이 지났습니다.
많은 분들의 연구를 참고했고, 많은 분들의 질문에서 답을 얻어왔습니다.
비록 미천한 재능으로나마, 열심히 노력해서 갈고 닦아온 글입니다.

그러니, 수라의 길에 입문하려는 모든 분께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기믹 만능, 딜 만능, 재미까지 잡은 T3 최고의 직업. 수라 브레이커.
그야말로 인파이팅의 정수이자 정면에서 보스를 상대하는 수라의 길은 정말이지 매력적이죠.
제가 아는 선에선 최대한의 지식을 담으려 노력했으니,
믿고 끝까지 읽어주신다면 이해도가 많이 증가할거라 생각됩니다.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반드시 질문해주세요!








9월 23일 수정!
4티어가 출시되고 많이 바빠져서 그동안 아크패시브쪽은 제대로 갱신을 못했는데,
이제 제대로 수정하려 합니다.
아크패시브 가이드가 필요한 사람은 최소 1660+로 수라의 기본적인 가이드는 필요 없으실테니
글의 최 하단에 아크패시브 가이드를 추가했습니다.

9월 25일 12시 수정!
새로 생긴 밸패에 따른 아크패시브 변경점과,
팔찌 및 카르마 추가에 따른 도약 2노드 가이드를 추가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개념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수라의 길은 치명타 적중률이 높을수록 수라결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그렇기에, 모든 수라 브레이커는 극치신으로 세팅합니다.
타 스탯 (극신, 치신반반 등등)은 갈 이유가 없습니다.

극치신이란?
목걸이 스탯을 치명 신속,
귀걸이를 치명 치명,
반지를 치명 치명으로 세팅하는 걸 극치신이라고 합니다.
같은 이치로 극신, 극특도 챙길 수 있는 모든 장신구에서 특화나 신속을 극한으로 챙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치명으로 아덴기 피해량이 크게 증가하는 매커니즘으로,
치명타 적중률은 100%까지 증가하며, 시너지 등으로 받는
'치명타 저항 감소'는 수라결 피해량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치명 스탯은 다다익선입니다. 높을수록 무조건 좋습니다.

전투중 기본적으로 이속이 증가하기에, 약간의 신속에 갈망만 받아도 이속 135%가 달성되어
공이속 만찬 5%로 140%, 돌대 풀효율이 가능합니다.
쿨타임 역시, 7홍기준으로도 제법 완성도 높은 콤보가 가능하기에 신속을 통한 쿨타임 감소도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도 쿨감은 늘 달긴 하지만, 치명보다 달진 않으므로 실전에선 더더욱 의미가 없어집니다.





악세를 세팅할 때, 아드 1을 채용할 경우 못해도 팔찌 포함 치명이 1750은 넘어야 합니다.
품질을 타협하더라도, 팔찌 치명 70 기준 악세 치명 1450 이상은 챙겨야 합니다.
그래야 스탯 63% + 사멸 3레벨 22% + 아드1 5%로 겨우겨우 88%, 그나마 효율적인 치적이 나옵니다.
이게 타협할 수 있는 정말 최저점이고, 이 밑은 어렵습니다.





~ 목차 ~

  • [ 유물 세트 ]
  • [ 각인 ]
  • [ 스킬 트리 ]
  • [ 룬 세팅 ]
  • [ 보석 ]
  • [ 딜 사이클 ]
  • [ 레이드별 실전 팁 ]
  • [ 아게오로스 가이드 ]
  • [ 수라결 팁 ]
  • [ T4 아크패시브 가이드 ]








◆ 척결 빌드는 다루지 않습니다! ◆
4T로 넘어가며 사멸 세트가 삭제된 지금은,
헤드어택 스킬을 옆구리에 박아도 데미지가 꽤 높게 나옵니다.
이렇게 되면 정말로 이젠 척결 세트의 이점이 아예 없다고 생각되어,
일찍이 청월 세트에 적응하는게 나을거라 생각되는 수준인지라
척결 세트는 삭제하고, 하나의 트리로 정리했습니다.



    [ 유물 세트 ]

  • 사멸 채용합니다.

사멸을 채용해야 극치 치명 1700기준 치적60% + 사멸 23% + 아드 5퍼 = 88퍼센트의 치적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고로 상시치적 한명까지 괜찮습니다.
물론 1800까지 올리고 팔찌옵를 포함하면 90%를 훌쩍 넘습니다.
아드 2~3을 채용하면 거의 100퍼센트까지 가는데다,
치적 시너지는 '대상의 치명타 저항을 감소시키는' 개념이고 수라결은 치명타 확률만 받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치적 시너지는 맛이 없습니다.
치적 시너지는 나의 치확을 올려주는게 아니다보니 수라결에 적용되지 않아 맛없음이 더 심합니다.
1540 이상의 아드 3 채용 수라 브레이커에겐 시너지가 없는 수준으로 보셔도 됩니다.



    [ 각인 ]

  • 333331 기준,
원한3 결대3 돌대3 수라3 예둔3 아드1을 채용합니다.

  • 33333을 채용하신다면,
원한3 결대3 돌대3 수라3 아드3을 채용합니다.

왜냐하면, 33333은 보통 1540 이하 구간이며 높아봤자 사멸 세트 2레벨이기에
치확 확보가 덜 되어있기 때문에 아드 3 효율이 예둔 3보다 높습니다.
또한, 아드를 아예 빼면 치적이 부족해 예둔 효율을 못 받습니다.
원한, 수라는 뺄 수 없고 결대를 빼면 헤드 직업이 아니게 됩니다. 돌대는 풀효율이라 뺄 수 없죠.
악세와 팔찌를 정돈하고 세트 3레벨이 됐다면 아군에 치적 시너지가 있을 경우 예둔으로 스왑하셔도 무방하긴 합니다.
하익이라면 도가도비에서는 아드3이 무조건 좋습니다! 치명 스탯이 내려가기 때문입니다.

333332를 채용한다면, 원한3 예둔3 돌대3 수라3 결대3에 아드2로
아드를 그대로 2로 올립니다. 치적 너무 맛있습니다.

다른 선택지는 상대적으로 딜이 밀립니다.
돌대 2나 결대 2는 딜이 적게는 2%에서 많게는 5% 넘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아드를 1로 채용할 경우엔 절대로 품질을 타협 보면 안 됩니다.
아드도 1밖에 채용하지 않는데 치명이 1700대면 쓸 수가 없습니다.
타협 보실거면, 차라리 아드3 에포1로 고품질 챙겨가시는 게 딜이 훨씬 잘 나옵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스킬 트리 등의 빌드를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만...

제 공략을 자주 봐주신 분이라면 처음 트리를 보시고 약간 의아하실 수 있을텐데요.
보통의 생각과 정반대인 세팅이기 때문입니다.
왜 딜이 꽤 높은 유성에 홍염도, 멸화도 없지? 이래서야 굴러갈수나 있을까?


왜 이렇게 채용하나요?
유성엔 투자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유성의 실전 딜 비중은 굉장히 낮습니다.
게다가, 경쟁자인 청월난무나 비상격과 가장 큰 차별점으로... 기력 스킬이며 기동성이 높습니다.
이를 딜링기로 사용하기 위해 보석을 투자한다? 효율이 굉장히 낮겠죠.
이후 이어질 충격 스킬을 위해, 헤드를 잡으러 가는 쓸만한 이동기로 사용하는 편이 훨씬 유리하다 판단했습니다.
홍염 역시, 필요가 없습니다.
유성에 홍염을 투자해주지 않더라도 충분히 잘 굴러가거든요.
허수 기준으로도 기-충이 비지 않아, 실전에선 오히려 남아도는 빌드를 구상했으니 필요성은 더더욱 떨어집니다.
그럼에도 딜 비중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파천, 진 파공권, 유성, 비상격은 쿨마다 박을 수 있으며
척결이 아닌 청월을 사용함에도 쿨이 비지 않고 기력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이 빌드의 장점으로는,
수라결이 최단 19초. 최장 24초 (슈모익 보석 + 노속행) 안에 터질만큼
딜사이클을 굴리는 속도가 빠릅니다! 사이클을 굴림에 긴 기다림이 없어 시원시원합니다.
스킬을 더 빠르게 굴리기 때문에, 피해량은 오히려 상승하고 쉬는 시간이 없어집니다.

말만 들으면 장점만 있는 것 같죠?
하지만,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이 빌드의 단점으로는,
사이클이 꼬이거나 보스 패턴 등으로 쿨이 밀리면
우르르 기력스킬이 밀려오기 때문에 기존 사이클이 유지되지 않습니다.
딜 사이클이 왜 무한으로 이어지는지, 왜 쉬는 시간이 없는지.
무엇이 우선이며 어떻게 순서를 바꿀지. 우선도를 이해하고 실전에서 적용하는 걸 정말 중요시해야 합니다.
즉, 이 단점은 사이클을 유연하게 변형할 수 있으면 해결됩니다.
기존 사이클을 지나치게 맹신하지 않고 유연하게 잘 변형할수록 실전 고점이 오릅니다.
청월은 헤드에 집착하기보단 적중에 신경써주세요! 그래도 척결보다 훨씬 세거든요.







[ 스킬 세팅 ]


사진 한 장 요약!


[ 기력 ]

  • Lv 10 / 권왕의 진격 / 212 (파괴 1레벨)
ㄴ주먹 회수를 이용한, 3초의 쿨타임을 가진.
모든 스킬의 사이에 섞이는. 그야말로 윤활유같은 기력 스킬입니다.
유사시 허공에 던지기 1순위이며, 권왕 홍염 채용으로 허공에 던져도 사이클 수복이 금방 됩니다.
그럼에도 적 적중이 굉장히 중요하며, 가토 페로몬 폭탄 타이밍이나
기믹중인 일리아칸, 뱀격중인 에키드나처럼 무적인 상태의 적을 적중해도
적중으로 인정해주는 걸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잡몹은 보통 막타를 맞기 전에 죽는 경우가 있어서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전진성이 굉장히 길어 적을 관통하거나 엉뚱한곳으로 가는 것 역시 조심해야 합니다.
실력을 가르는 스킬이니, 반드시 잘 조준해야 해요!
일라아칸 2관문처럼 부식과 함께 큰 파괴를 요구할 경우 톡톡하게 활약하는 스킬입니다.
3초마다 파괴 1레벨이 공짜에요!

  • Lv 10 / 비뢰격 / 231
카운터 / 시너지 / 이동기. 세 가지를 동시에 가진 스킬입니다.
이 세 가지가 하나에 다 있단 것 만으로도 얼마나 중요한 위치인지 알 수 있습니다.
급할 경우 바닥에 던져도 휩쓸기가 존재하기에 시너지가 비지 않습니다.
상황에 따라 사이클을 변형하거나 미루더라도 아끼거나 이동기로 사용해야 하는,
수라 파일럿의 판단력을 가장 요구하는 기술입니다.

  • Lv M / 유성낙하 322 (서브 무력화) (파괴 1레벨)
채용한 기력 스킬 중에서는 가장 피해량과 아덴 수급이 높은 기술입니다.
이와 비슷한 쿨타임과 기동성을 가진 스킬은 연속전격밖에 없죠.
딜비중이 낮아 이동 목적으로 편하게 사용하셔도 무방하지만,
없진 않기 때문에 헤드가 아니더라도 적중은 하면 좋습니다.
피해량이 낮기 때문에, 피면이 꼭 필요할 경우 강인함을 찍으셔도 괜찮습니다.


충격

  • LM / 청월난무 / 111 (서브 무력화)
청월 난무는 원거리 공격이 가능해 몇몇 딜로스 패턴에서도 딜이나 무력을 하거나
쿠크 공딜이 수월해지는등의 장점이 있지만 자체 딜 자체는 딱 '버리긴 아쉬운 수준' 정도긴 합니다.
그래도 딜 비중이 없진 않으므로 신경써서 히트시켜줍시다.
몹이 눈에 보인다면 히트하는 수준이지만,
멀리서 히트할수록 타수가 허공에 새서 데미지가 큰 폭으로 약해집니다.

  • LM / 진 파공권 / 131 (메인무력화) (파괴 2레벨)
파천 섬광 다음가는 피해량을 가진 주력기입니다.
반드시 헤드에 맞춰주셔야 하며, 큰 무력화를 요구할 때 가장 먼저 터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유성 낙하와 쿨타임이 비슷하단 점을 이용해 둘을 묶어서 관리하면 관리가 편리합니다.

  • Lv 7 / 휩쓸기 / 12
카운터 / 시너지를 가진 3M 돌진 카운터입니다.
카멘 4관문의 경우, 13으로 채용하면 노전진 카운터로 87줄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12로도 충분히 좋기 때문에 12로 쓰셔도 괜찮습니다.
권왕의 진격처럼 보스가 없을 때 필드에서 허공에 던지는 충격스킬 1순위입니다.

  • Lv M / 비상격 / 131 (서브무력화)
모든 충격 스킬을 털었을 때 2연속으로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이러한 특성상, 처음 보스를 향해 갈 때 1스택까진 이동기로 사용하셔도
사이클을 굴리며 다시 도는 스킬이에요.

  • Lv M / 파천섬광 / 322 (주력딜링기) (메인무력화) (파괴 2레벨)
메인 딜링기이며, 큰 무력화와 파괴까지 모두 갖춘 기술입니다.
어마어마한 피해량을 가졌기 때문에 뎀감이 있는 무력 기믹에선,
털기 전에 정말 이걸 써야만 무력이 될지 고민하고 사용할 정도입니다.
시전 속도가 매우 빨라, 전설 질풍을 채용하지 않아도 크게 체감되지 않습니다.



[ 룬 세팅 ]

  전설 속행
  전설 출혈
  전설 질풍 or 정화 (정화 중요도가 낮을 경우)

  전설 광분 or 전설 중독
  영웅 질풍 or 정화 (정화 중요도가 낮을 경우)
  전설 질풍 or 무력화 부족시 영웅 비전 (압도도 가능)
  영웅 속행 or 정화 (정화 중요도가 높을 경우)
  영웅 질풍 or 무력화 부족시 영웅 비전 (압도도 가능)
 
상황에 따라 압도, 정화를 스위칭하시면 되며
유성에 정화를 채용하셔도 좋습니다만 청월이 좀 더 빈도수가 높기에 청월을 추천드립니다.

단심은 추천드리지 않아요.
단심의 장점은 각성기가 포함되는 쿨감, 마나 회복인데 수라는 마나가 존재하지 않아요.
그렇기에 의의는 각성기 쿨감일반 사이클 쿨감인데,
비뢰격에 단죄를 넣는다면 타수가 3타밖에 안되서 단심이 터질 확률이 급격히 내려가요.
단심때만 가능한 사이클은 결국 단심이 안터질 때 사이클도 대비해야 하고,
이미 기충에 묶인 이상 단심이 없어도 가능한 사이클이
단심 사이클에 비해 큰 차이점이 없다면 일반스킬 쿨감은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심이 터진다고 한 번 박을 파천을 두 번 박진 못하거든요.
그럼 남은건 각성기 쿨감인데, 룬 두자리에다가 단심스킬 시전으로 인해 쌓인 수라 게이지를 버리고,
각성기 타이밍을 묶어가면서까지 쓰는건 손해뿐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T4로 넘어가며 전설 중독룬이 생겼고
사멸이 사라지며 헤드 백어택 비 적중시에도 어느정도 피해량이 나오게끔 변했고,
필드에서 치적이 굉장히 높은 극치 수라에게는 더더욱 중독룬 자리가 필요하게 됐습니다.
수라결 ㅡ 각성기 ㅡ 수라결로 쓰는게 보통인데,
수라결 ㅡ 단심 ㅡ 각성기 ㅡ 수라결로 지나치게 딜타임이 늘어지고, 족쇄가 길어지고 말아요.

즉, 장점도 없고 룬은 두자리나 쓰면서 단심으로 스킬을 묶는.
머리 치기 바쁜 수라에게 족쇄를 달아주는 룬이라고 생각하여,
저는 단심룬 자체가 수라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 보석 ]

   멸화 (5멸, 딜스킬 중 유성 배제)
  • 수라결, 
      딜 비중에 따라 배치된 순서로, 멸화 레벨을 올려주신다면 왼쪽부터 올려주시면 됩니다.
      유성 멸화가 청월 멸화나 비상격 멸화보다 딜 비중이 낮기에 과감히 버렸습니다.
      이로써 유성을 더 자유롭게 허공에 박거나 이동기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홍염 (6홍, 유성 배제)

     사이클상 쿨이 밀리는 구간을 고려해 배치된 순서로, 홍염 레벨을 올려주신다면 왼쪽부터 올려주시면 됩니다.
     도약 2노드를 찍게 되어 성운을 쓰게 된다면, 청월이나 비상격 홍염을 제외하고 유성 멸화를 주셔도 됩니다.
     조금 더 취향에 맞는 쪽을 사용하시면 되며 개인적인 추천은 비상격입니다.

10멸 10홍일 때 가장 안정적으로 완벽하게 굴러가는 트리입니다.
엥? 전 10홍까지 둘둘해줄 재력은 없어요!
괜찮습니다!
슈모익 보석으로도 속행에 따라 21초 ~ 24초(속행 0회) 안에 수라결이 켜지는 걸 확인했습니다.
10멸 10홍의 경우 20초 ~ 22초 안에 켜집니다!
쿨은 실전을 가면 패턴을 보던, 기믹을 하던 허수치듯 치지 못하여 무조건 밀리기 때문에,
홍염 레벨이 낮더라도 실전에선 오히려 쿨이 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딜 사이클 ]


딜사이클을 소개드리기 전에!
이 딜사이클은 버스트 블레이드의 딜사이클같은것과는 개념이 다릅니다.
허수로 치실 땐 이게 가장 강하고 안 비고 굴러가는 사이클이다,
하고 최고의 순서를 미리 지정해드린 것 뿐이에요.
즉, 쿨 손실이 없을 때. 쉬지 않고 스킬을 칠 때 가장 좋은 순서입니다.

호신투기가 있더라도, 헤드 딜러인 수라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는
비지 않는 딜사이클을 굴리는 것이 아닌,
높은 피해량과, 필요할 때 쓰기 위해 빠르게 수라결을 모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위험한 패턴은 골라내고, 스페나 호신투기가 없다면 유동적인 이동기 사용으로 피해가면서
그 때 그 때 돌아오는 스킬을 보고 판단하여 피해를 최대한으로 밀어넣는 것.
그리고 수라결이 차더라도 잠시 고르며 중요 패턴에 터는 것.
이것을 중요시하신다면 좀 더 유의미한 피해를 가할 수 있을겁니다.


Youtube Loading

해당 영상은 아래 소개해드릴 딜 사이클을 모두 준수하며 친 영상으로, 꽤 높은 dps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우 수라결, 아드 6 쌓고 시작 등 더 높일 요소가 정말 많습니다만
사이클을 보여드리기 위해 사이클에 집중하며 천천히.
어려운 부분은 일부러 잠시 멈추기도 하는 등 교육용으로 촬영된 영상입니다.
(사용된 스펙 1602 무강16, 33333아드1, 정흡3 공이속감1, 엘릭서 x 야추피 1.79%)
실전에서까지 저렇게 멈추실 필요는 없습니다!


일단 어떻게 굴리는지 글로 먼저 설명드리자면,

시작 사이클 (이하 1사이클이라 칭함)
권왕 휩쓸 비뢰 파천
권왕 청월 유성 진파
권왕 비상 비뢰 휩쓸
권왕 비상
권왕 휩쓸 비뢰 청월
권왕 비상 유성 진파
권왕 휩쓸 비뢰 파천
수라결! (수라결 중간 호신투기 잊지 않기)

이후 사이클 (이하 2사이클이라 칭함)
권왕 휩쓸 유성 진파
권왕 청월 비뢰 비상
권왕 휩쓸
권왕 비상 비뢰 휩쓸
권왕 파천 유성 진파
권왕 휩쓸 비뢰 청월
권왕 비상 권왕 휩쓸
수라결! (수라결 중간 호신투기 잊지 않기)
다시 1사이클로 돌아가서 반복!

입니다.

엥??? 무슨... 순서 52개를 다 외우라고요?
아닙니다!

물론 외우는 게 더 빠르신 분도 있지만, 저는 변수나 속행 등을 고려하면
아래의 절대 5 법칙을 '이해'하고 준수하시는 걸 더 추천드립니다.

아래 법칙을 따르시면 위의 사이클대로 자연스럽게 쳐질겁니다!
약간 달라지더라도 속행이나 실전 쿨 밀림을 통해 생기는 차이점으로, 사이클이 막히는 일은 없을겁니다.

1. 타 조건을 만족하는 상황이 아닐 시 충격 스킬은 휩쓸기 > 청월 > 비상 순으로 털기
2. 유성은 진 파공권과 묶어서 관리. 유성을 쓴 후거나, 유성을 쓰기 직전이라면 되도록 진 파공권을 쓰기.
3. 파천은 1사이클 시작때만 비뢰 시너지 이후 박고, 나머지는 전부 돌때마다 바로바로 넣어서 털기.
4. 기력 스킬만 떼서 순서를 볼까요.
권비권유권비권권비권유권비 수라결!
권유권비권권비권유권비권권 수라결!
...기력만 떼도 이렇게 보이는데, 이걸 달달 외우라고? 하고 막막하실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법칙을 보면 쉽게 보입니다.

권 비 권 / 유 / 권 비 권 / 권 비 권 / 유 / 권 비 / 수라결
권 / 유 / 권 비 권 / 권 비 권 / 유 /  권 비 권 / 권 / 수라결

이렇게 보니, 외울게 엄청 줄어들었죠?

  • 유성 한번에 /권비권 권비권/ 권비권이 두 번 들어간다는 점.
  • 1사이클은 비뢰격 이후 유성, 2사이클은 유성 이후 비뢰격이 들어간다는 점. 
why? : 1사이클은 파천을 바로 박아야 하기 때문에 비뢰격을 빨리 땡기며, 2사이클은 파천이 당장 없을 때 쓰는 사이클이기 때문에 유성을 빨리 땡겨 진 파공권을 땡겨오는 것.
  • 비뢰격도, 유성도 사이에 권왕이 무조건 섞인다는 점.
  • 유성 사용 이후 무조건 권비권 권비권으로 두 번 이어진다는 점.
  • 모든 사이클의 시작은 권왕이라는 점.


왜 1사이클과 2사이클이 다른가요?
1사이클은 파천섬광을 당장 들고 있을 때의 사이클입니다!
파천이 있기 때문에, 비뢰격 ㅡ 파천으로 빠르게 파천을 털 수 있죠.
또, 시작하자마자 파천을 터니 마지막에 파천을 사용하며 수라결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2사이클은 파천을 들고있지 않을 때의 사이클입니다!
파천이 없기 때문에, 유성 ㅡ 진 파공권을 빨리 돌려
초반부 빈 파천의 자리를 유성 ㅡ 진 파공권을 땡겨와서 채웁니다.
즉, 2사이클은 파천을 한 번만 쓰며 빈 파천섬광을 수복하는 사이클입니다!

전 조우하기 전 이미 수라결을 채웠습니다!
비뢰격 ㅡ 파천섬광을 넣은 후 수라결을 친 뒤 사이클을 시작하고 싶은데, 파천이 없어요!
어떻게 할까요?

수라결 ㅡ 2사이클 ㅡ 1사이클 ㅡ 2사이클 이렇게 굴리시면 됩니다.
위의 말과 이어지는 대답입니다. 파천이 없기 때문에 파천 수복 사이클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레이드별 실전 팁 ]






  •  발탄
샌드백입니다. 별다른 팁은 없습니다.
카운터나 기믹 후 무력 등 고정적인 수라결 타이밍이 뉴비도 알 수 있을만한 타이밍에 나오며,
잡기 등 헤드가 위협적인 패턴도 존재하며, 카운터도 적당히 섞였기에
수라의 기본에 집중할 수 있는 레이드라 생각합니다.
발탄의 공략을 숙지한다면, 호신투기를 조합해 머리를 쉽게 잡을 수 있을겁니다.



  •  비아키스
조금 난이도가 올라간 샌드백입니다. 헤드에 있으면 위협적인 패턴이 몇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1관문에서 내부쿨인채로 나오는 카운터 (3갈래로 쏘는) 가 있습니다.
공격이 대부분 정직하여, 호신투기를 켜는 습관을 익히기 좋은 레이드라고 생각되며
2관문 늪 패턴처럼 타이밍을 모르고 지르면 죽는 패턴도 있습니다.
갑자기 하늘로 날아올라 무적이 되는 등의 패턴이 있으므로, 패턴을 보고 수라결을 써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로기 시간이 길고 카운터의 전조가 길어 카운터를 치고 쓰는것도 좋습니다.

기믹 ㅡ 딜 ㅡ 기믹 ㅡ 딜 레이드기에 수라결을 아꼈다 기믹이나 찐무 이후에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워낙에 기믹이 많아 하나하나 짚어드리지는 않겠습니다.
도는대로 아꼈다가 보스 무력화 후 공격, 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보스가 아예 사라지는 경우가 많아 조우 수라결 각성기 수라결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여러모로 수라에게 맛있는 레이드는 아니니, 까다로운 적을 상대하는 법을 배우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  쿠크세이튼
특이사항으로 상태이상과 화상이 존재합니다.
정화로 풀 생각을 하며, 불을 쏘는 패턴에서 호신투기를 켜고 맞딜을 하는것도 유효합니다.
1관문에서는 샌드백 패듯 패면 되며, 2관문은 망치질, 후~ 가 호신투기로 씹히니 적극 활용하시면 됩니다.
2관문 바닥 화상장판은 안 아프다고 뜨끈하게 지지면 10스택을 넘어 활활 타오르는 자신을 볼 수 있습니다.

3관문은 첫 90줄은 수라결 한두번이면 가니, 90줄 이후까지 아껴둔 수라결을 아드먹고 넣으시면
딜몰이가 되는 1540 이상 팟이면 한 번에 넘어가고, 아닐 경우 3마를 보는데.
쇼타임 넘어가서 수라결 ㅡ 각성기 ㅡ 수라결로 시원하게 딜 모시면
보통 본인만 1560? 쯤이라도 3마를 안 보긴 합니다.

특이사항으로는 미리 반 쌓아둬도
마리오를 들어가기 위해 인형에 몸 지질 때 호신투기 쓰시면 큰일납니다.
광기 게이지가 절반밖에 차지 않아 제 시간 안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게이지가 거의 풀틱으로 찼을 때 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아브렐슈드
달리 강조해서 말할 게 없습니다. 모든 관문이 수라를 위한 레이드입니다. 열심히 패십쇼.
1, 2관문이 조금 고개를 돌리는 게 많은데, 다 정해진대로고 뻔한데다 헤드가 고정되는 패턴이 많아
호신투기를 적극 활용해 맞딜하시면 됩니다.
3관문은 기믹 ㅡ 딜 ㅡ 기믹 ㅡ 딜의 반복이므로 최근 신나게 딜을 하셨다면 곧 기믹이 시작되며 뎀감이 될테니
수라결은 늘 장전해뒀다가 기믹이 끝나면 쓰는식으로 쓰시면 대충 아귀가 맞습니다.
정확하고 세밀하게 넣고 싶으시다면 기믹 시작줄을 달달 외우시면 됩니다.


  •  카양겔
노말과 하드의 차이는 피해량과 약간의 기믹 정도입니다.
1관문은 고개를 자주 돌려서 힘듭니다. 사멸 분쇄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와 별개로 1인분을 하긴 쉽습니다. 낙사, 높은 피해량은 호신투기로 무장한 수라에게 무섭지 않고,
전방 위험 패턴이 많지만 공격이 대부분 뻔하고 보고 피하기 쉬워 이동기가 많은 수라에게 크게 유효하진 못합니다.
서폿이 맞딜이 가능한 패턴에서 얼마나 잘 케어를 해주냐에 따라 딜각이 갈립니다.
2관문은 체력줄에 따라 큰 기믹을 하러가며 피해량이 경감되는 구간에서 수라결이 많이 샙니다.
기믹 시작줄을 외우시는 게 좋고, 패턴을 하며 사라지는 경우가 많아
'패턴이 끝날때보단 패턴이 시작될 때 머리를 들이밀며 맞딜'하는 게 특히 유효합니다.
3관문도 맞는 걸 각오하기만 한다면 헤드 고정 패턴이 몇 개 있습니다.
평상시의 라우리엘은 그걸 노리는 게 좋습니다.



  •  일리아칸
모든 관문 공통점으로는 맞으면 카운터가 안 나오는 등 패턴이 더 괴랄해지기 때문에,
최대한 그런 패턴은 골라서 피하며 맞딜을 해주셔야 합니다.
회복이 제한되는 등 여러 제약이 많아 애초에 딱렙으론 적극적인 맞딜이 어려운데다가,
헤드가 안전하면서도 고정되는 패턴이 은근히 매 관문마다 있어,
억지로 맞딜하며 비호감 수라가 되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최근 일리아칸에서 적당한 숙련도로 숙련파티에 가 비호감 수라짓을 하시는분이 많다 들었습니다.
절대 그러시면 안됩니다. 맞을 패턴을 구분하며 맞딜하셔야 합니다.
이게 되는건가? 라는 생각이 든다면 하면 안됩니다. 트라이 가셔서 맞아보세요.

1관문 마우르그는 시작하자마자 수라결 각성기 ㅡ 창 꽃힌 후 수라결로 시작하시면
파티 딜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보통 히제나때 수라결이 돌아오기 때문에
히제나때 아드 수라결 ㅡ 각성기 ㅡ 수라결이 가능합니다.
이 때 아드를 먼저 빨고 수라결을 발동시켜야 2회 시전이 되며 그것만 잘 준수하셔도 무난하게 클리어합니다.
2관문부터는 처형이 생깁니다. 처형 모션과 사운드 잘 구분하시고 피하셔야 합니다.
모든 레이저빔 패턴은 게이지도 잔뜩 쌓이는데다 아픕니다. 게이지가 치명적이니 맞딜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모든 기믹은 수행중에 수라결 게이지 쌓기가 가능합니다.
주력기는 털지 않는 선에서 권왕, 휩쓸기, 비뢰격, 청월정도는 부담없이 터시며 모아주세요.
무적인 개체를 권왕으로 때려도 쿨감이 되는 걸 적극적으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  혼돈의 상아탑
1관문
조우하자마자 나오는 큰 기믹이 없어 수라결 ㅡ 각성기 ㅡ 수라결 사용하시면 되며
화염 수류탄 대신 유성 낙하를 사용하면 되니, 아군에게 이를 알려 딜을 모는게 좋습니다.
칼테이아 앞에 부메랑 3개쏘는거만 조심하면 되며, 그 외 어려운 패턴은 딱히 없으나
전방의 적을 채찍으로 후려쳐 등 뒤로 넘기는 패턴을 호신투기로 반응해주면 매우 좋습니다.
가시 먹고 무력화하기 패턴 진입 전에 수라결을 한 번 더 털어주면 좋습니다.
무력화를 진행하며 어느정도 수라결이 차기 때문입니다.
분진을 묻힐 때에도 가능하다면 열심히 게이지를 쌓아줍시다. 보스를 피격하지 않도록 조심하면서요?
물론 기믹 수행이 우선입니다!
2관문
마지막의 마지막, 보스 파괴된 후에 수라결을 쓰는게 가장 뎀증이 잘 될때라 잔혈의 핵심입니다.
그 전의 핵심은 피 먹었으면 유성 비뢰격 / 파천 진파공권 청월or비상격 교차 사용이 좋고 
전방 물기 패턴이 있는데 미리 전조 확실하게 봐두고 피하는거 연습하셔야 합니다. 물리면 죽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3관문
회폭으로 편하게 원거리 무력하는게 좋습니다.
청월 채용시 청월로도 가능은 하나 아군 모두가 근캐면 부족할 순 있습니다.
돌방망이를 들면, 틈을 봐 유성 낙하, 진 파공권, 비뢰격 ㅡ 비상격 등으로 무력넣고 빼고 반복하면 됩니다.
원거리에서 쿨 돌때마다 청월난무를 던져주면 좋습니다.
전방 세갈래 레이저, 슈퍼 잡기 등 전방 조심 패턴이 많으니 조심하셔야 하며
설령 맞딜이 되는 패턴이라도 화상 스택을 보시고 관리하셔야 합니다.
4관문
들어갈 때 잡몹이 없으니 각물을 추천드립니다.
첫 조우 후 패턴 보고 수라결 ㅡ 각성기 ㅡ 수라결 추천드리며
조우하자마자 각성기를 돌려야 각성기 쿨이 빨리 돌아와서 추후 잘 굴러갑니다.
보스가 무력화되는 패턴이 많은데, 덕분에 수라결 각이 매우 잘 나옵니다.
패턴, 기믹을 보고 아껴주는 게 유효합니다.
호신투기를 이용하면 수정에서 나오는 부채꼴 빔이 맵 대부분을 덮을때도 딜각을 볼 수 있는데,
보스가 나한테 어그로라 아군한테 안 가면 아군이 욕할 수 있으니 자리나 상황 보고 하시기 바랍니다.
무력화와 부파를 요구하는 기믹이 있는데, 이를 가늠하여 진입 전에
메인 무력기인 진 파공권, 비상격 1스택, 청월.
메인 파괴기인 진 파공권, 유성낙하를 아껴주는게 좋습니다.
일단 기믹을 시작하면 진 파공권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기믹 수행 능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내부에 진입하면 빠른 무력화로 딜을 몰 수 있으며,
첫번째로 들어가면 세번째 딜러가 오기 전 혼자 7~8할을 까는 경우도 심심찮게 나옵니다. 1:1이 강하거든요.
오버렙이 아니라면, 서폿이 와서 낙인과 공버프를 묻히자마자
수라결 ㅡ 각성기 ㅡ 수라결을 넣는게 가장 딜을 잘 미는 비법입니다.
줄 잡아서 라자람이랑 1:1에 진입하는것도 제법 좋습니다.
헤드 딜러라서 혼자서 보스를 상대할 때 다른 딜러들보다 훨씬 좋은 성능을 보입니다.








[ 아게오로스 가이드 ]

아게오로스가 헤드 혐오다, 헤드에게 힘들다,
수라로 아게오로스가 너무 힘들다! 하시는 분들이 있어
숙련되니 아게오로스가 어떤 가디언보다 편했던 경험을 토대로 아게오로스 가이드를 추가합니다.

+ 만약 본인이 40 깡통~방풀인데, 40 딜러로 4딜러 매칭이 됐다면
초각성기 사용이 가능하므로 수라결을 채워주는 각성기가 아닌
종 치기를 채용해서 각성기를 아끼다 초각성기 데미지를 박아넣으시는게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구슬 뒤에서 사용하면 날아가는 종이 메인딜이라 보스에게까지 닿아
40파티에서 난관인 구슬을 한 번에 깰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피해량이 강해서 유용합니다.
초각성기는 '전투 상태일 때 스킬을 사용하면' 빨리 차므로 최대한 빠르게 스킬을 굴려서 채워봅시다.

혼자서만 초각성기를 사용했다면 딱렙 4인 밑줄 강투도 뜰 수 있습니다.
















[ 수라결 팁 ]

수라결은 2회 시전이 가능합니다.
138%의 공격속도가 수라결 시전시부터 적용되어 있어야 하는데,
갈망 12% 만찬 5% 신속650 11%까지 총 28%는 스스로 땡길 수 있지만 10%가 부족합니다.
그래서, 정석적인 수라들은 평상시에 1번밖에 시전하지 못하며 이 때 끊어치기 등의 잡기술을 사용합니다만
끊어치기의 피해량 상승률은 높아야 10%가량으로 그다지 영향이 크지 않아요.
즉, 공격 속도를 만족해야 하는데
에아달린의 축복 3%를 받으면, 타 공이속 시너지 8%를 받고 발동이 가능합니다.
혹은, 아드로핀 물약으로 공속을 챙겨야 합니다.
즉, 공이속 5% 만찬과 에아달린의 축복 3%, 신속 600 (10%) 이상이어야
타인의 8% 공속 시너지를 받는것만으로 수라결 2회가 가능하며 아닐 시 광분룬, 아드로핀 등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공이속 시너지에 해당되는 클래스로는,
블레이드의 마엘, 바드의 천상, 배마와 스커의 바속, 질풍 기상의 아덴인 여우비,
제한적으로 채용하는 도화가의 난치기와 해그리기(둘 다 제한적으로 채용, 채용이 불가능하진 않으나 대중적인 세팅이 아니므로 기대하지 않는게 좋습니다)가 있습니다.
해당 클래스와 함께 갈 경우 광분룬의 기대치가 내려가 채용하지 않아도 되며, 시너지를 매번 신경쓰며 수라결을 쓸 순 없으니 시너지를 콜해줄 수 있는 지인이면 금상첨화고, 켜졌음이 눈에 잘 띄는 질풍 기상(대신 치적은 맛없어요), 공속 유지율이 좋은 바드, 백헤드 시너지가 별도로 존재하는 블레이드 등을 가장 선호합니다.













[ T4 아크패시브 가이드 ]

1640이 T4로 지정되며 다들 T4가 되었고,
1660 에기르를 잡고 계승을 하게 되면서 아크패시브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그에 따른 가이드를 추가합니다.
선택지가 그리 다양하지 않아 많이 갈리지 않는데,
트리시온에서 쳐보고, 공이속 등 실전을 가정해서 쳐보고 하면서 가장 효율적이었던 트리로 소개드립니다.

우선 간결하게 먼저 소개해드리고, 이후 선택 이유에 대해 서술합니다.


우선 진화는 예리한감각+일격으로 치적을 확보하고, 뭉툭한 가시를 사용합니다.
남는 포인트를 한계돌파에 넣습니다.
아군이 쌍치적이 될 경우 예리한 감각을 모두 빼서 한계돌파 3으로 바꿉니다. (뭉가 최대 효율을 넘었기 때문)

깨달음은, 4티어 노드는 찍으면 딜이 오히려 손해를 보므로 찍지 않습니다.
이제 찍어도 됩니다!!! 25일 변경으로 꽤 많은 이득을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추가로 포인트를 얻을 경우 메인 4노드 3레벨 > 전면전 > 호신투기 강화 순으로 찍어주면 됩니다.

도약은 500500.
2티어 노드를 찍기 전까지는 천왕지무, 찍은 뒤에는 성운멸쇄권을 사용합니다.
긴 피면이 필요하다면 천왕지무-우직한 공격도 좋을 것으로 보이지만,
대부분의 상황에선 성운멸쇄권-사방타격이 훨씬 좋아보입니다.


아크패시브는 고대 2부위 계승부터 켜면 되며, (4티어 장신구는 당연히 필요합니다)
이 땐 뭉툭한 가시가 없으니 한계돌파 2 + 일격 2를 사용합니다.

뭉툭한 가시는 3계승으로 1레벨만 찍을 수 있을 때에도 찍어주는게 좋고
이 때부터 예리한 감각으로 교체 채용합니다!

호신투기 강화보단 전면전이 더 나으며, 도약은 동일하게 사용합니다.





왜 뭉툭한 가시를 가나요?
수라결이 치적으로 피해가 늘어나기 때문에 손해지 않나요?

A. 여러 이유가 있는데,

1. 기존 트리는 자치적이 100%에 달하기 때문에 치적 시너지를 못 받지만, 뭉가를 쓰면 받습니다.
(+ 치적시너지가 두 명이 될 경우, 최대로 받을 수 있는건 119%이므로
아군 치적 시너지가 두 명이 되면 전각 기준으로 11%, 유각 기준으로 17%를 손해보게 됩니다.
고로 쌍치적이 될 경우 예리한 감각을 한계돌파로 바꾸고 치명스탯을 신속으로 넣는 등
본인의 치적에 따라 계산해 따로 아크패시브 프리셋 세팅을 맞추어 둡시다 )

2. 예감 2를 가면 아드 전각 기준으로 110%, 유각 기준으론 116%에 달하는 치적을 가집니다.
뭉가 풀효율 치적은 119%로, 뭉가의 효율이 굉장히 좋습니다.
고로 엘릭서도 회심을 그대로 유지한 채 사용할 정도로 뭉가가 이득입니다. 달인으로 바꾸지 않습니다.

3. 치명타가 안 터질 20%까지 고려해도 뭉가의 데미지 효율이 굉장히 좋습니다.
파천 노크리 스트레스가 생길 순 있는데,
파천의 쿨이 대단히 길진 않고 주력기인 수라결 등 대부분의 기술이 타수가 매우 높아
수라는 한방 캐릭터들과 다르게 단타 노크리가 터져도 큰 지장은 없습니다.
그러니 노크리 한대 한대에 스트레스 받으실 필요 없습니다!



왜 도약을 이렇게 찍나요?
수라 초각성기 피해량 별로던데... 천왕난무 수라결 채워주던데 천왕난무는 쓰지 않나요?

A.
우선 초각성기 피해량을 투자하고 쿨타임 감소를 찍지 않는 이유에 대해 서술합니다.

수라는 초각성기 피해량이 낮긴 하나, 초각성스킬 쿨타임에 비해서는 밸류가 더 높다고 판단했습니다.
가장 생각 없이, 범용성 높게 쓸 수 있는건 초월적인 힘이라고 생각했죠.
물론 무조건 이거만 쓰라는 건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 교차 채용하시는게 좋아요.

제 캐릭터 트리시온 기준 초각성기 피해량이 7억정도 떨어지는데,
성운멸쇄권이 가장 높게 잡아도 5억정도 뜨는데
쿨마다 따박따박 머리에 박는다 가정해서 쿨감 10% 감소인 5천만의 피해가 늘어난다고 가정하더라도,
성운멸쇄권을 레이드동안 14번을 박아야 7억을 메꿉니다.
이는 쿨타임 50초 기준 11분 40초가 걸리는데,
물론 실전에서는 서폿의 공증같은 변수가 존재하고, 서폿분의 수치에 따라 편차가 매우 심해지고
레이드가 길어질수록 초각성스킬 쿨타임 감소가 이득을 보는 구조인지라,
이 효율을 정확히 계산하는 법을 모르니 넉넉하게 두 배 증가한다 가정하고,
절반인 7번으로 가정해도 50x7=350초=5분50초 이상.
1.5배 증가할 경우 8분 40초 이상 레이드를 지속해야 합니다.
러프하게 계산한거지만, 평균적으로 9~11분이라고 생각하고 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서폿분이 강할수록, 레이드가 길수록, 초각성기 딜찍 택틱을 쓰지 못할수록
잠재력 해방의 가치는 상승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교차 채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면, 레이드 시간이 오래 걸리는 딜이 빡빡한 하브 트라이같은 경우가 있겠네요.
검딜이 모자란 직업도 아닌지라, 초각 피해량보단 초각성스킬 쿨타임이 더 유의미합니다.

위 계산식은 성운멸쇄권 - 사방타격 기준으로,
2노드를 찍지 못하는 80 이하 수라 유저분들은 초월적인 힘 고정 채용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성운멸쇄권 - 사방타격을 사용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 적겠습니다.
1. 작열 레벨이 오를수록 무한히 순환하는 기력보단 충격스킬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며,
2. 사방타격을 찍으면 충격을 20 소모하게 되는데 이는 비상격보다도 낮은 수치입니다.
3. 그리고 무엇보다 경쟁자인 우직한 공격보다 공격모션이 간결해 수라결을 빨리 쌓을 수 있죠.
4. 경쟁자 대비 피해량이 높은 편인데, 피해량 대비 모션도 압도적으로 간결합니다.
수라에게 필요한 옵션만 가득가득 챙겨져 있습니다. 단점은 하나, 헤드어택을 해야한다는 것 뿐.
어디 이런 충격스킬 없나 하고 헤메던 바로 그 스킬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의 변신이에요.

천왕지무 - 천왕난무는 채용하지 않습니다.
1. 초각성스킬의 피해량이 긴 시간 헤드를 전부 적중하더라도 타 노드 대비 거의 절반 수준이며,
2. 3레벨까지 찍은 성운멸쇄권의 피해량이 수라결의 절반에 달하는 수준입니다.
3레벨까지 찍어도 기존 기ㅡ충 25회가 23회로 단축 될 뿐이고 이것도 2사이클중 한번만 가능하므로,
우직한 공격만도 못한 천왕난무는 고려할 가치가 없습니다.
즉, 경쟁자 대비 밸류가 지나치게 떨어져요.
3~50정도 올려줬다면 고려해볼만할지도 모릅니다만, 지금은 아닙니다.

천왕지무 - 우직한 공격의 피해량은 사방타격과 비슷하지만 조금 더 낮고,
기존 분신이 넘겨주던 후딜레이를 직접 쳐야해서,
너무 오랜 시간동안 공격해야 해 별로 좋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긴 피면이라는 확실한 장점이 있기는 하니,
긴 피면으로 이득을 자주 챙길 수 있는 레이드에서는 제한적으로 채용할 만 합니다.



제 의견이 무조건 맞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제가 적은 공략글이 틀릴수도 있습니다.
그저 제가 연구하고 얻은 결과와, 실전 경험을 나열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보시면서 드는 의문점이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편하게 말씀해주세요!
많은 의문을 통해 이전보다 더 나은 공략글을 작성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