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05-09 1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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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라의 길 브레이커 완벽 가이드 [ 입문자 / 숙련자 ]안녕하세요, 리연입니다.
그 동안 몇 달에 걸친 연구를 기반으로 제작한 여러 빌드와 가이드 영상으로 제작이 된 입문자 편 / 숙련자 편에 대한 상세한 가이드 글 내용입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입문자 편 목차 ] 1 - 수라의 길 메커니즘 2 - 방어구 3 - 특성비 4 - 각인 5 - 스킬트리 6 - 멸화 홍염 배치 7 - 엘릭서 [ 숙련자 편 목차 ] 1 - 팔찌 효율 비교 2 - 수라결 잡기술 3 - 수라결 데미지 증폭 4 - 딜 사이클 휩쓸기 홍염's 5 - 딜 사이클 비뢰격 홍염's 6 - 심판 & 각성기 & 조우 사이클 위와 같이 목차를 나눠두었으니 필요한 정보만 빠르게 가져가시면 되겠습니다 :) 최대한 간략하고 심플하게 핵심 정보만을 요약하였습니다. [ 수라의 길 브레이커 입문자 편 ] Youtube Loading 1 - 수라의 길 메커니즘 먼저 수라의 아이덴티티 스킬 2가지입니다. Z = 수라결 - 수라의 꽃 핵심 딜링기입니다. 기력 -> 충격 -> 기력 -> 충격 스킬을 총 25회 반복하면 수라결이 장전되며 Z를 눌러 수라결에 진입 할 수 있습니다. 이후 평타로 폭딜을 넣는 독특한 딜링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X = 호신투기 - 수라의 두 번째 핵심 스킬이며 어마어마한 유틸을 가진 스킬입니다. X를 누르는 즉시 2초간 쉴드 및 피격이상 면역 상태가 부여되며 이 2초의 시간동안 ' 피격 ' 될 경우 지속시간이 5초로 갱신이 됩니다. 이 지속시간은 5초를 넘어가지 않으며 기존의 호신투기 쉴드가 0.1초가 남았더라면 지속시간이 3.1초로 갱신됩니다. 반대로 지속시간이 1.9초가 남았다면 4.9초로 갱신되는 시스템입니다. 호신투기는 피격, 상태이상 상태가 아니라면 그 어떠한 행동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수라결 사용 도중, 스킬 사용 도중, 각성기 사용 도중, 스페이스바 사용 도중 등등 거의 대부분의 모션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피격이상에 포함되는 경직, 에어본, 넉백, 제압 / 상태이상에 포함되는 기절, 수면, 감전 등등 상태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며 마찬가지로 기상기 시전 도중에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2 - 방어구 수라는 헤드 딜러이며 수라결을 제외한 모든 모션이 간결하여 헤드 난이도가 쉬운편에 속하는 캐릭터입니다. 무조건 사멸 6세트 고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 - 특성비 수라의 길 각인에 있는 효과인 치명타 적중률이 증가하면 수라결이 강해지는 효과로 너프 후에도 딜 지분이 45%에 육박하는 핵심 딜링기인 수라결의 데미지가 강해집니다. 높은 치명타 적중률 = 수라결 데미지 증가로 극치명 스탯을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캐릭터입니다. 모든 악세와 팔찌를 치명에 올인하며 부가 스탯은 신속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4 - 각인 유물 구간 = 원한 / 아드 / 결대 / 돌대 / 수라 고대 구간 = 원한 / 예둔 / 결대 / 돌대 / 수라 / 아드 1~2 각인은 취향 차이가 어려울 만큼 확고하게 정해져 있는 캐릭터입니다. 거의 최고 효율을 보이는 각인들이 모두 모여있으며 아래 각인들은 가성비의 영역으로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아드3 / 에포1 예둔을 가지 않고 아드3 에포1 세팅이 가능하지만 워낙에 치명타가 높고 아드3레벨 기준이면 오버 치적이 발생하여 반지 한 부위를 신속 스탯을 주어야 합니다. 신속 스탯을 살리기 쉬운 캐릭터가 아닐 뿐더러 쿨감이 아무리 높아도 25회 스킬 사용 고정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효율이 높은 각인은 아닙니다. 저받3 / 아드1 예둔 대신 저받을 갈 수 있습니다. 효율이 막상 나쁘지는 않지만 엘릭서 회심과 시누마탄, 카멘 4관문, 베히모스 폭풍 풀스택 등등 일부 구간에서 예둔에 비해 효율이 매우 낮습니다. 본인이 엘릭서 40이 나오는 1620이 넘어간다면 추천드리지 않으며 본인이 1580 배럭으로만 사용할 것이다 라면 갈 만한 각인이긴 합니다. 5 - 스킬트리 수라의 스킬트리는 2가지 빌드로 나뉩니다. 단 2가지 빌드로 나뉘며 7개의 스킬은 고정, 나머지 한 개의 스킬은 척결과 청월난무 한 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고정 스킬트리 ] 권왕의 진격 - 10Lv - 파괴 1Lv 핵심 기력스킬 입니다. 쿨타임 감소 50% 트포를 통해 25회의 충격&기력 스킬 사용에서 많은 지분을 가진 핵심 스킬입니다. 소소하게 파괴도 달려 있습니다. 비뢰격 - 10Lv 시너지, 이동기, 카운터 모두를 가진 스킬입니다. 다만 경직 면역이 없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룬은 단심을 활용하지 않는다면 속행이나 광분룬 채용해주시면 됩니다. 유성낙하 - 12Lv - 파괴 1Lv 1회 사용으로 가장 많은 충격 게이지를 회복시켜주며 딜 지분도 높은 기력스킬 입니다. 이동기, 무력, 충격회복, 여기에 파괴까지 만능 스킬로 반드시 채용해줍니다. 휩쓸기 - 7Lv 비뢰격과 마찬가지로 시너지, 카운터를 가진 스킬입니다. 다만 경직 면역이 없고 돌진 거리가 짧습니다. 충격 스킬 중 쿨타임이 가장 짧아 25회의 충격 & 기력에서 높은 지분을 가진 충격 스킬입니다. 2스택의 유틸과 높은 딜을 가지며 적당한 타수로 심판의 활용도 가능한 스킬입니다. 다만 룬 선택지가 갈리는데 척결 트리 = 심판 청월 트리 = 속행 을 추천해드립니다. 진 파공권 - 12Lv - 파괴 2Lv 선딜이 약간 존재하지만 수라결 다음가는 주력 딜링기인 파천섬광 다음으로 단일 딜이 가장 강력합니다. 높은 파괴 레벨과 더불어 무력과 단타 딜 까지 보유한 스킬입니다. 파천섬광 - 12Lv - 파괴 2Lv 수라결 다음으로 가장 강력한 충격 스킬입니다. [ 선택 스킬트리 ] 수라결을 모으는 안정성을 대폭 증가시키는 스킬입니다. 다만 수라에 익숙해질 수록 실전에서 수라결을 모으는 시간이 척결이나 청월난무나 거의 차이가 없으며 게이지 관리 또한 익숙해지면 굳이 채용을 할 필요는 없어지는 스킬입니다. 그 이유는 딜이 없는 수준으로 매우 약한 유틸기 이기 때문에 제 추천은 입문자라면 척결로 실전에서 수라결을 모으는 연습과 충격 게이지 관리를 익힌 뒤 숙련자로 넘어가면서 청월난무를 사용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천해드립니다. 청월난무 - 12Lv 충격 게이지를 많이 소비하나 유성낙하보다 강한 딜과 매우 높은 타수, 원거리 딜링까지 여러 장점을 가진 충격스킬입니다. 타수가 많아서 심판을 터트리기 매우 좋습니다. 충격 게이지 관리가 익숙해지면 충분히 실전에서도 무리없이 굴릴 수 있습니다. 숙련자로 갈 수록 추천해드립니다. 6 - 멸화 홍염 배치 멸화 홍염 배치는 척결 트리는 거의 고정에 가깝지만 청월난무는 대중적인 빌드인 비뢰격 홍염 빌드와 제가 연구한 휩쓸기 빌드 2 가지로 나뉩니다. 청월난무에서 어떤 홍염을 택하실지는 숙련자편 & 딜 사이클의 설명을 보시고 본인 손에 맞는 딜 사이클을 선택 후 그에 맞는 홍염 트리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척결 빌드 ] 멸화 - 파천섬광 / 진 파공권 / 비상격 / 유성낙하 / 수라결 홍염 - 파천섬광 / 진 파공권 / 비상격 / 비뢰격 / 권왕의진격 / 휩쓸기(or척결) [ 청월난무 빌드 - 비뢰격 홍염 트리 ] 멸화 - 파천섬광 / 진 파공권 / 비상격 / 유성낙하 / 청월난무 / 수라결 홍염 - 파천섬광 / 진 파공권 / 비상격 / 권왕의진격 / 비뢰격 [ 청월난무 빌드 - 휩쓸기 홍염 트리 ] 멸화 - 파천섬광 / 진 파공권 / 비상격 / 유성낙하 / 청월난무 / 수라결 홍염 - 파천섬광 / 진 파공권 / 청월난무 / 권왕의진격 / 휩쓸기 7 - 엘릭서 자체 치명타 확률이 90%를 기본으로 넘기며 예둔도 핵심 각인인 직업입니다. 이견이 없습니다. 회심 고정으로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하의 옵션이 갈리는데 추피나 치피나 실 효율이 비슷합니다. 부가 옵션에서 레벨이 더 높은 옵션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EX) 추피5 무공4 vs 치피5 힘5 (승) [ 수라의 길 브레이커 숙련자 편 ] Youtube Loading 입문자에 이은 숙련자편 입니다. 영상은 휩쓸기 빌드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본문에는 휩쓸기 뿐만이 아닌 비뢰격 홍염 트리도 다루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메커니즘과 각 빌드의 장단점을 소개해드리며 상황에 맞는 딜 사이클과 실전 운용 팁 수라결의 잡기술과 수라결 데미지 증폭 등등을 다루는 편 = 숙련자 편 입니다. 1 - 팔찌 효율 비교 가장 논란이 많은 순환과 정밀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내용입니다. Q. 수라결의 치명타 확률 증가에 정밀이 적용되지 않으니 정밀은 구린것이 아닌가? A. 결단코 아닙니다. 본인이 아드 2렙 이상이 아니라면 절대 섣불리 갈아서는 안되는 옵션입니다. 분명 수라결에 정밀 치명타 적중률이 적용이 안되는 건 맞습니다. 다만 " 치명타 확률 " 은 그대로 적용됩니다. 수라결의 계수는 그대로일지 언정 수라결 치명타 확률이 91% 에서 96%까지 증가하여 치명타 확률이 늘어가는건 정상 적용됩니다. 이 뿐만이 아닌 다른 모든 스킬에도 적용되는 옵션이기에 섣불리 갈아서는 안되는 옵션입니다. 치명타 시너지가 없다면 분명 우월보다 좋은 옵션이 맞으며 순환도 마찬가지로 스킬 피해가 수라결에 적용되지 않는다고 한들 순환의 치적 증가는 수라결에 적용됩니다. 정밀과 순환이 동시에 같이 뜬 경우에만 정밀을 먼저 갈아버리면 됩니다. 이 이외의 상황에서 아드 2렙이 아니라면 떴으면 들고가는걸 적극 권장해드립니다. 더 좋은 옵션 뽑을려면 습격도 아닌 동일한 등급의 망치, 결투, 열정을 뽑아야 하는 데 확률이 극단적으로 낮습니다. 정밀이 떠도 우월보다 좋다고 생각하시고 들고가주세요. 한 줄 요약 아드 1렙 열정 > 결투 > 망치 > 습격 = 순환 > 정밀 > 우월 > 쐐기 아드 2렙 열정 > 결투 > 망치 > 습격 > 우월 > 순환 > 정밀 > 쐐기 2 - 수라결 잡기술 수라결은 2회의 잽 -> 1회의 훅 -> 수라결 연타로 이어지며 이 2회의 잽과 1회의 훅 에는 약간의 전진 판정이 있습니다. 또한 이 잽 -> 훅 -> 연타 모든 순서에서 방향 전환이 자유롭습니다. 이 판정 때문에 피해를 볼 때도, 이걸 역 이용해서 포지션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 먼저 옳지 못한 예 입니다. 헤드에 딱 붙은채로 잽 훅 전진마저도 돌진으로 사용하는 바람에 라자람이 약간만 전진해도 수라결이 보스를 뚫고 백어택으로 적중하는 모습입니다. ![]() 다음은 올바른 예 입니다. 잽과 훅을 역방향으로 사용한 뒤 역방향으로 수라결 연타를 사용하여서 안정적으로 수라결 연타를 적중시키는 모습입니다. 미세한 돌진이 많은 레이드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은 잡기술 입니다. 3 - 수라결 데미지 증폭 두 번째 수라결 잡기술 입니다. 수라결을 의도적으로 '캔슬' 하여 사용하면서 데미지를 끌어 올리는 잡기술입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영상에서 2분 50초 부터 영상으로 보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 1. 수라결 막타 캔슬 방법 버프 시간이 2초 남았을 때 연타를 중지합니다. 그리고 막타가 나간 후 다시 연타를 시작해 주시면 됩니다. 2. 수라결 전진 캔슬 방법 수라결 연타 도중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약간의 전진과 함께 수라결이 강제로 캔슬됩니다. 이후 연타를 다시 이어나가 주시면 됩니다. 타이밍을 극한으로 재면 대략 버프시간이 3초 남았을 때 캔슬해주시면 됩니다. 3. 공격속도 29% 이상 수라결 2회 자동시전 공격속도 29% 부터 가능한 극한의 고점 잡기술입니다. 사용 법은 간단합니다. 수라결 막타가 적중할 때 까지 연타를 해주신 뒤 또 다시 연타를 이어가 주시면 수라결이 한 번 더 나가면서 최대 25% 까지 데미지를 끌어 올리는 잡기술입니다. 다만 29%에서 '가능' 할 뿐이지 성공 확률은 굉장히 낮습니다. (추측컨데 로아 특유의 프레임 밀림 현상 버그로 보입니다.) 다만 공격속도가 36%가 넘어가는 지점에서 성공 확률이 대폭 올라가며 천상 공속 버프같은 구간에서는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4 - 딜 사이클 휩쓸기 홍염's 대망의 딜 사이클 입니다. 기본 딜 사이클의 틀은 다음과 같습니다. 휩쓸기 -> 진격 -> 충격 -> [비뢰격(단죄) -> 청월난무(심판)] -> 유성 -> 충격 -> 진격 -> 휩쓸기 -> 진격 -> 충격 여기서 휩쓸기 빌드의 특이점이 나옵니다. 수라결 종료 직후 -> 휩쓸기를 사용하는 것.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수라결 사용 전 기력 스킬을 사용해주어야만 합니다. 13 충격 / 12 기력 -> 12충격 / 13기력을 왔다 갔다 하는것이 아닌 딜 사이클의 안정성과 충격 게이지 관리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13충격 / 13기력을 사용합니다. 1회를 오버로 사용하지만, 수라결 사용 직전 기력스킬로 포지션을 잡고 사용하는 경우가 굉장히 빈번하기에 아예 스킬 딜 사이클을 13 / 13 으로 맞췄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꼭 13 / 13으로 갈 필요는 없습니다. 급할때는 13 / 12 -> 12 / 13 빌드로 틀어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유동성 있게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여기서 문제가 생깁니다. 휩쓸기 ~ 휩쓸기 사이에는 충격 스킬을 최대 3개 밖에 사용을 못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파천 & 진파 & 청월 & 비상 이 4개를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처합니다. ![]() 휩쓸 5회 / 비상 3회 / 진파 2회 / 청월 2회 / 파천 1회 -> 여기서 파천을 1회 더 사용하여 휩쓸기 5회 대신 4회를 사용합니다. 휩쓸 4회 / 비상 3회 / 진파 2회 / 청월 2회 / 파천 2회 이를 통해 딜 사이클을 파천 -> 진격 -> 비상 -> [비뢰격(단죄) -> 청월난무(심판)] -> 유성 -> 진파 -> 진격 -> 휩쓸기 -> 진격 순서로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파천섬광 10홍 기준 쿨타임은 21초로 수라결을 채우는 시간인 20~21초와 비슷한 쿨타임입니다. 파천이 쿨타임이 돌아와 있다면 수라결 종료 직후 파천 스타트로 딜 사이클을 시작해주면 그만입니다. 다만 이 딜 사이클이 가능할려면 충격 게이지를 미리 모아두어야만 가능합니다. 수라결 직전 충격 스킬을 사용하고 들어갔다면 유성 -> 파천을, 유성 -> 수라결을 사용했다면 직후 파천을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상황에서는 이렇게 대처합니다 EX) 비상격 스택이 없을 때 휩쓸 5회 / 비상 3회 / 진파 2회 / 청월 2회 / 파천 1회 -> 여기서 파천을 1회 더 사용하여 비상격 3회 대신 파천 2회를 사용합니다. 휩쓸 5회 / 비상 2회 / 진파 2회 / 청월 2회 / 파천 2회 이런 식으로 비상 스택이 없을 때 혹은 파천이 돌아왔을 때 등등 실전에서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굴려주시면 됩니다! 휩쓸기 빌드에서 홍염 우선순위는 역시나 파천섬광입니다. 파천 섬광 2회 사이클을 위해서 파천 홍염을 우선으로 올린 뒤 다음 홍염을 휩쓸기만 올려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휩쓸기 & 파천 두 개만 10홍이라면 나머지는 홍염이 7홍이나 10홍이나 DPS적으로 큰 차이는 없는 빌드입니다. 5 - 딜 사이클 비뢰격 홍염's 휩쓸기 이전 대중적인 빌드인 비뢰격 트리입니다. 비뢰격 홍염을 통해 기력스킬인 비뢰격을 1회 더 사용하여 충격 게이지에 여유를 주는 트리입니다. 딜 사이클의 틀 자체는 휩쓸기와 비슷하나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비뢰격 트리는 반드시 13 / 12 -> 12 / 13 을 반복해야 합니다. 여기서 문제는 충격 13회 구간에서 휩쓸기 4회 / 비상격 3~4회 / 진파 2회 / 청월 2회 / 파천 1~2회 로 비상격을 4번 사용할 것이냐, 파천을 2회 사용할 것이냐 상황으로 나뉘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무리 비상격을 10홍을 사용한다 한들 2스택이 장전되어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4회 사용이 버거운 상황이 여럿 존재합니다. 이 때 파천으로 상황을 대부분 모면하여 큰 불편이 없지만 무작정 비상격을 난사하면 뒤에 수라결을 채울 때 충격 스킬이 없어 현탐에 빠지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여기서 휩쓸기 5회를 선택하면 수라결이 25초 이상, 비상격 4회를 선택해도 25초 이상으로 수라결이 밀려 버립니다. 고점은 휩쓸기 빌드와 큰 차이가 없지만 수라결을 채울 때 약간의 불편함이 존재하는 빌드입니다. 다만 비뢰격 트리는 기력 -> 충격만을 반복하며 기력 -> 충격을 사용한다는 기본 메커니즘을 쭉 유지하는 수라이기 때문에 적응이 매우 편합니다. 또한 조우시 비뢰격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비뢰격의 긴 사거리를 통해 조우 시 포지셔닝에 유리함이 높으며 비뢰격을 1회 더 사용하기 때문에 충격 게이지 관리도 유용하기도 합니다. 본인이 비뢰격 홍염 트리가 손에 맞으면 비뢰격, 휩쓸기 홍염 트리가 손에 맞으면 휩쓸기로 선택하셔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6 - 심판 & 각성기 & 조우 사이클 심판 사이클은 간단합니다. 비뢰격 -> 청월난무로 심판을 터트리고 각성기를 사용한다. 아주 간단하지만 여기에 일부 잡기술이 있습니다. 바로 청월 -> 비뢰격 순서 사용입니다. 허수아비 패턴이나 확정타가 가능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청월난무 설치 판정 도중 비뢰격 단죄를 터트려 심판을 즉시 터트리는 방법으로 청월 -> 비뢰 -> 파천 -> 각성 이라는 극한의 딜 압축이 가능해집니다. 다만 파천 -> 각성 사용 직후 충격 게이지가 매우 모자르기 때문에 딜 + 충격게이지 수급으로 유성 정도는 사용한 뒤 수라결 사용해주시면 뒤의 사이클이 매우 편해집니다 :D 조우 사이클은 아주 간단합니다. 휩쓸기 빌드면 휩쓸기로 시작 / 비뢰격 빌드는 비뢰격으로 시작 여기서 시너지 부터 바른 뒤 선택지가 갈립니다 1. 아드 6스택을 완성시키고 파천 -> 수라결을 사용할 것이냐 2. 아드 6스택 이전 확정 파천을 맞춘 뒤 아드 6스택을 완성하고 수라결을 사용할 것이냐 저의 추천은 2번입니다. 실전에서 파천각이 항상 나오는 건 아닙니다. 아드 6스택이 아니더라도 딜 사이클이 밀리지 않기 위해, 그리고 파천을 확정으로 맞춰서 저점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여기서 파천을 빨리 털어버리는 행위 자체는 고점 행동에 속합니다. 고점 행동과 저점 행동이 정확히 반 반 섞여서 비효율적인 사이클이 절대 아닙니다. 아드 6스택을 채웠으나 파천각이 나오지 않는다면 쿨타임 손해를 많이 보게 되기 때문이죠. 여기에 아드 6스택 채우고 파천 헤드도 빗나갔는데 헤드가 돌아가서 수라결 각도 밀려버리면 딜로스가 최악으로 치닫게 됩니다. 아드 6스택을 미리 쌓아두고 조우하는 게 가장 좋으나 그렇지 못한 상황이 빈번하기 때문에 파천 확정타 각이 나오면 아드 스택에 상관 없이 파천부터 터는 걸 적극 권장해드립니다. 궁금한 사항은 댓글 질문 혹은 더 빠른 답변은 디스코드 로아꿈나무 - https://discord.com/invite/4hpDusr6v9 여기로 오셔서 질문 게시판에 질문 남겨주시면 모두 답변해드리고 있습니다. 가이드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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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사이클 중간에 파천 전에 어떤 스킬 사용하시는지..
바닥 상태에서 비뢰만 던져도 파천 나가나요?
이런식으로 쓰다가
파천 돌았으면 첫 휩쓸을 파천으로만 하면 될까요?
혹시 휩쓸홍 보석세팅에서 유성멸->비상홍 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멸화 - 수라결/진파/유낙/파천
홍염 - 파천/진파/권왕
이렇게 맞춰주면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