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이터 출시 후 2주가 되도록 그믐이터는 이거다 하는 빌드가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아마도 플레이어의 성향과 스타일에 따라 고를 수 있는 빌드가 다양해서 그런거라 생각됩니다.
본 글에서는 여러가지 빌드를 트리시온과 더불어 실전(가토,군단장,헬) 에서 굴려본 느낌과
계산기를 만들며 알게 된 여러가지 수치를 통한 분석을 상술 하려 합니다.

그믐을 이해 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CHAPTER1. 빌드 구분 

 살귀 망자 사신 스킬의 채용 개수에 따라 n/n/n 이라 부른다. 

 
-필수 4살귀 스킬 
1)시너지 : 스레싱 , 루나틱엣지 중 택1 (악몽 돌대 채용시 루나틱엣지 이속트포 필수)
2)딜링기: 리탈스피닝 , 하베스트 (시너지로 스레싱 채용시 루나틱엣지 주딜기 사용가능)
3)카운터: 러스트네일

-망자 스킬 (택1 or 택2)
1)아스타로스 : 무력,파괴,유틸 만능, 스킬 계수 망자 스킬 중 최우수, 영혼석수급이 망자스킬 중 비교적 낮음 
2)소울드레인 : 딜은 거의 없으나 영혼석수급이 압도적으로 높아 안정적인 운영 도모
3)데스오더 : 영혼석수급과 딜이 준수하지만 기믹수행력이 떨어지고 경면이 없다.


 
-사신스킬을 2개 채용하는 빌드

   1) 422 :  모든 빌드중 가장 사이클딜러와 가까운 빌드, 망자스킬에 소울드레인과 데스오더를 채용한경우
               사신스킬을 쓰지않으면 기믹수행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영혼석 수급량이 압도적으로 많아 실전성이 높지만
               사신스킬 중 보스를 관통하는 베스티지를 주력기로 쓰는 것 이 호불호가 있어 
               베스티지 대신 소울시너스로 바꿔 사용하기도 한다.

   2) 512 :  비교적 자유로운 운영이 가능하나 영혼강탈 비중이 높아져 진입에 주의를 요한다.
               망자스킬 선택은 자유롭고 시너지를 스레싱, 주딜기에 리탈스피닝 다음으로
               강한 루나틱엣지를 넣어 살귀스킬의 비중과 영혼강탈 에서의 포텐을 끌어 올림.

   3) 602 :  특징은 512와 비슷하고 살귀스킬중 스텍형 스킬인 고스트스텝을 이용하여
               스타일리쉬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비교적 짧은쿨의 살귀스킬이 여섯개나 되어 조작에 피로도가 가장 높다. 

 
-사신스킬을 3개 채용하는 빌드

   1) 413 :  모든 빌드중 가장 딜계수가 높은 스킬들을 균형적으로 채용하여, 딜 포텐을 높임. 
               망자스킬에 아스타로스, 사신스킬에 베스티지를 채용하여 이동기 및 기믹에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전에서 영혼석 수급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 경우 영혼강탈로의 진입이 
               리탈스피닝의 쿨과 정렬되지 않아 불편한 상황이 다른 빌드에 비해 자주 나올 수 있다.

   2) 503 :  413에서 영혼석 수급량을 늘리기 위해 시너지를 스레싱으로 , 부딜기로 루나틱엣지를 사용한다.
               개인적으로 가장 밸런스있는 빌드라 생각한다.

 
-사신스킬을 4개 채용하는 빌드

   1) 404 :  딜계수가 가장 강한 4개의 사신스킬을 채용하여, 딜몰이에 장점이 있는 빌드이다.
               살귀스킬과 사신스킬을 분리하여 사용 가능하며 그렇기 때문에 모든 빌드중
               가장 사이클 딜러에서 벗어난 모습을 보여준다.




CHAPTER2. 딜 비중에 따른 기본 운영방법
 
한 사이클을 영혼강탈 까지라고 했을 때 404를 제외한 모든 빌드는 이러한 비율을 갖습니다.

살귀(비사신스킬) : 영혼강탈 : 사신  = 25 : 25 : 50

즉, 상태에 따라 지켜야 할 운영 방법이 정해져야 온전한 딜을 뽑아 낼 수 있습니다.

1.비영혼강탈(평상시)
 이때의 살귀 스킬은 강화사신스킬을 쓰기 위한 보조수단입니다.
 살귀스킬중 가장 강한 리탈스피닝 마저도 이때는 사신 스킬을 깡으로 쓰는 것 정도에 지나지 않아서
 백어택을 치기보다는 얼마나 쿨 손실없게 강화사신스킬을 쓰는지가 중요합니다.

2.영혼강탈
 이때의 딜 지분은 리탈스피닝이 대부분이라 영혼강탈(12초)안에 두 번을 확실하게 넣을 수 있어야 합니다.
 즉, 마지막 강화사신스킬을 쓰기 전 리탈 스피닝의 쿨이 어느정도 돌아와 있어야 한다는 뜻이며 
 그렇지 못하면 전체적으로 리탈 스피닝을 기다리면서 쿨 손해를 보거나 그냥 진입해서 리탈 스피닝을
 한번만 쓰게 된다면 DPS에 큰 손실을 입게 됩니다. 

 이때 리탈스피닝을 영혼강탈안에 두번 넣을 수 있는 최소조건
 7홍 기준 신속1000+- , 10홍 기준 신속 700+- 입니다. 

 

 *별도로 404의 딜비중은 
                                         살귀 : 영혼강탈 : 사신  = 15 : 20 : 65

 인데, 이 빌드는 평소 강화사신스킬은 되는대로 써주고 나머지 사신스킬은 쿨 손해없이 깡으로 굴려줍니다.
 영혼강탈땐 다른빌드와 마찬가지로 리탈스피닝만 두번 씩 써주면 매우 준수한 성능이 나옵니다.


CHAPTER3. 악몽 환각의 선택과 비교

1.환각을 선택하는 경우
  1) 살귀스킬이 5개 이상이라면, 시너지를 스레싱으로 사용하게 되고, 루나틱엣지를 주딜기로 사용한다. 
     이 때 루나틱엣지의 2트포 그림자강탈(이속)을 딜 트포로 써야 하기 때문에
     악몽돌대를 사용할 수 없다 <-> 악몽을 사용할 수 없다.

  2)고 홍염을 주지 못하는 경우 + 더 쾌적한 플레이를 하고 싶다면 환각
     영혼강탈때 리탈스피닝을 두번 쓰기 위해  7홍 신속1000+- , 10홍 신속700+- 필요하므로
     자연스레 환각을 선택하여도 괜찮습니다. 또는 같은 홍염이라면 영혼석복구력은 환각쪽이 높으므로
     중요상황에서의 대처능력은 환각쪽이 쾌적합니다.
     (예를 들면, 천상이 끝나기 전에 영혼석을 채워 강화 사신을 한번 더 넣는다던지 하는)

   *극신 환각은 되도록 피하는것을 권유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996/4911?my=post
     

2.악몽을 선택하는 경우
 1)고 홍염을 줄 수 있다면 홍염 밸류가 높은 악몽의 고점이 높다.
    환각의 경우 10홍이어도 영혼강탈에 의해 사신스킬의 쿨손해가 있고 
    악몽은 10홍이어야 영혼강탈안에 리탈스피닝을 두번 넣을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또한 낮은 영혼석복구력을 고 홍염이 커버해줄 수 있기 때문.

 2)딜 몰이시 높은 영수증이 보고 싶다면 (내용생략)


3.비교

 환각 치신 1350 / 1050 원예돌저그 아1
 악몽 치신 1800 / 650  원예돌아그 에1 는 
 같은 치명타 확률(80%) 을 갖고, 환각이 각인에서 악몽보다 약 10% 정도 앞서지만
 세트옵션에 의해 깡딜은 악몽이 약 11% 우세하다.
 그러나 신속에 의해 전체적인 DPS는 비슷해진다.







CHAPTER4. 고점으로 가는 길

당연하게도 스킬 계수가 높은 스킬들을 전부 배치하여 쓰는것이 가장 강하지만
해당 빌드의 실전성과 운영 난이도까지 고려하여 생각하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한사이클 스킬계수의 합

413(아스타로스) = 404 112%
512(아스타로스)          108%
422(아스타로스)          102%
422(데스오더)             100%


-리스크

그믐에서의 리스크는 영혼석수급과 경계게이지 관리에 있습니다. 
실전에서 플레이 하다보면 이런일들이 자주 일어나곤 하는데 

1.주요 영혼석 수급스킬이 빗나가서 쿨이 짧은 살귀스킬을 기다렸다가 영혼석게이지 채워쓰기
2.다음 사신스킬에 영혼강탈 상태가 되어 리탈스피닝을 잠궈야 하는경우or강화사신을 잠궈야 하는 경우

DPS에 큰 손실을 가져옵니다.


-실전고점 후보:  404 빌드
여러 빌드를 다루며 가장 괜찮았던게 404 인데
404는 다른 빌드에 비해 몇 가지 유리한 점을 제공합니다.
 
1. 모든 사신스킬을 입맛대로 굴릴 수 있다.
  베스티지는 이동기로, 길로틴은 순간 기믹처리로
  
2. 영혼석수급에 리스크가 없다. 
    사신스킬 계수가 타 스킬에 비해 높아서 쿨이 되는대로 사신스킬을 굴리는것이
    영혼석을 채워 강화사신스킬을 쓰는것 보다 높기 때문이다. 
    422의 강화길로틴 = 250 , 강화베스티지 = 165 
    404의 강화길로틴 = 288 , 나머지 3사신깡계수 합 = 280
    
3. 리탈스피닝 쿨을 보고 유연하게 영혼강탈로 진입이 가능하다.
   
4. 순간 폭딜이 가장 높다.
 각성기까지 활용했을때, 최대 3개의 강화사신스킬을 7초정도 안에 박아넣을 수 있는데 이때 스킬계수의 합은
 강화길로틴(단두대) = 288 , 강화시너스 = 209 , 강화데스위핑or베스티지 = 165 이며 
 이를 사용하여 영혼강탈로 진입하는 경우 이어서 영혼강탈 리탈스피닝까지 사용 가능하다.
 
  주어진 딜타임 이외에도 강화사신+깡사신스킬2개 와 같이 순간 강화사신스킬 두개 정도에 해당하는
  스킬을 구성하여 짧은 딜타임을 잘 소화 할 수 있다.

* 실전 헬탄 404 영상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996/5257?my=post


이외에도 리스크를 줄이고 계수높은 스킬을 적절히 잘 쓸수 있는 플레이를 한다면 그 또한 그 유저에겐 그것이 고점 빌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치며.

로스트아크를 하며 스킬구성이 그믐 처럼 다양한 적이 별로 없었습니다. 
연구하며 즐겁기보다 생각이 꼬여가기만 했죠. 그리 직관적이지도 않아서 강화사신을 꼬박꼬박쓰는게 유리한가
아니면 최대한 많은 사신스킬을 욱여넣는게 유리한가, 영혼강탈 진입을 하면 DPS가 오르는것인가 
그래서 타 빌드와 직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게 딜사이클 테이블과 계산기도 만들어 봤습니다. 
딜적인 우위로 따지면 순위는 정해지나

그래도 저는 빌드선택은 자유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결국 RPG는 유저가 재미있게 플레이 하는게 훨씬 중요 하니까요.
살귀스킬을 다양하게 쓰고싶으면 512나 503을, 사신스킬을 제약없이 쓰고싶다면 404를 
정돈된 딜사이클로 4사신화 사이클을 예쁘게 돌리고 싶다면 422를 말이죠.

최근 쪽지로 오는 문의가 많아져 그동안 생각했던걸 주저리 주저리 쓰다보니 글이 길어졌네요.
이만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