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사신 빌드 연구했다가 영혼석 개수가 너무 남아서 3사신 넣고 굴리면 아덴 채우는 게 얼마나 차이가 날까? 싶어서 확인하면서 연구했습니다. 스킬에선 3사신 채용했지만 실상은 베스티지 2스택 채용으로 4사신처럼 굴러갑니다.

망령 스킬 하나씩 바꿔가면서 어떤 조합을 써야 제일 괜찮게 굴러가는지 찾는데 너무 오래 걸려서 방금 7시에 마무리지었습니다. 글 쓰는 데는 또 오래 걸리겠네요.

이틀 정도 걸려서 최종본으로 마무리 지으려고 합니다. 실전 영상을 첨부하고 싶었지만, 제가 컴퓨터가 좋지 않아 녹화 프로그램을 키고 레이드를 가면 렉이 너무 심해서 여러분들이 보기 더 불편하실 것 같습니다.


빌드는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마음에 드는 것 챙겨가시고, 싫은 거 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정 기록

1. 2023-07-19 / 21:12 > ver.2 : 빙의 게이지 실험 추가, 2사신 > 3사신 변경
2. 2023-07-20 / ver.3 : 베스티지 vs 데스 위핑 추가, 길로틴 스윙 크로스 스윙 실험 추가
3. 2023-07-20 / ver.4 : 사이클 정리
4. 2023-07-20 / ver.5 : 소울 시너즈 - 응축된 영혼 실험
5. 2023-07-22 / ver.final : 루나틱 엣지 룬 변경, 베스티지 집중공격 실험



특화와 만월 각인에 붙은 사신화 시 사신 스킬 데미지 증가에 대해서


아까 따로 글을 올리긴 했는데,

사신화 시 사신 스킬 데미지 증가의 적용 방식은

사신화 시 주어지는 보라색 영혼석을 소모하여 사용한 스킬의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초록색 영혼석을 사용할 시 데미지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사신 스킬 툴팁에 사신화 시 사신과 함께 ~의 데미지를 준다. 부분이 발동하는 조건이 보라색 영혼석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툴팁의 데미지가 증가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길로틴 스윙 > 사신화 사용 시에 증뎀이 적용되지 않는 것이 버그가 아닐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저렇게 짜놓고서 테스트에서 검증이 안 됐다면 뭐.. 어쩔 수 없는 것이고요.

하지만 만월의 집행자 각인 효과는 사신화 상태에서 사신 스킬 데미지 증가인데, 이건 왜 적용 안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이건 해줘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빙의 게이지 획득량 측정

특화 1800 모든 트포 5레벨 기준입니다.

소울 드레인
2번쨰 라인 트포 2,3번 모두 영웅 풍요 사용 시 17번 사용 시 사신화 가능합니다.

아스타로스
풍요 x : 15번 사용 시 사신화 가능
영웅 풍요 : 12번 사용 시 사신화 가능
전설 풍요 : 11번 사용 시 사신화 가능


데스 오더 - 롱 오더 채용

풍요 x : 11번 사용 시 99퍼센트 찹니다.
영웅 풍요 : 9번 사용 시 사신화 가능
전설 풍요 : 8번 사용 시 사신화 가능


코핀 - 저주받은 관 사용 x, 홀딩 사용 x

풍요 x : 21번 사용 시 사신화 가능
희귀 풍요 : 18번 사용 시 사신화 가능
영웅 풍요 : 16번 사용 시 99퍼센트 찹니다.

글리트니 

혹시 몰라서 얘도 실험해봤습니다.
희귀 풍요 주고 41번 쓰니까 아덴 꽉 차네요.


길로틴 스윙 - 단두대 ( 만월의 집행자 착용 )
풍요 x : 11번 사용 시 사신화 가능, 10번 사용 시 99.9% 차있습니다.
희귀 풍요 사용 : 10번 사용 시 사신화 가능

길로틴 스윙 - 크로스 스윙 ( 만월의 집행자 착용 )
풍요 x : 10번 사용 시 사신화 가능
희귀 풍요 사용 : 9번 사용 시 사신화 가능


ver.1에서 가져왔습니다.





각인

현재 만월 트리의 각인 세팅은 세 가지 정도인 것 같습니다. 저는 여기서 극특치 악몽을 주로 다룰 생각입니다. 다른 빌드는 저보다 더 똑똑하신 분들이 연구해두신 게 있을 테니 그쪽을 확인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1. 극특치 원예돌만아 (에포1) 악몽

소울 시너즈 사용을 위해 타대에서 예둔으로 교체하였습니다.

3333 각인 세팅 시에는 예둔을 빼주시면 됩니다.

돌대는 그림자 약탈 1레벨 트포 10% + 만찬 3.5% + 갈망 1레벨 8% + 사신화 20% 사신화 때 풀효율 가능합니다.

만약 고대세팅 가신다면, 에포1 넣으시는 게 가장 무난할 것 같습니다. 아드를 1로 내리기엔 악몽을 써야해서 치적이 애매해질 것 같습니다.

소울 시너스 백어택 시 공격 속도 증가 트라이포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타대를 사용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만월 14 + 아드3 15 + 치명 500 17.8 + (사신화 20) = 46.8 (66.8)

여기서 치명 600으로 올리면 51% (71%) 치명 확률 확보됩니다.



2. 극특신 + 치명팔찌 원예돌만저or타 (아드1) 환각1

치명 스텟 팔찌 + 정밀 or 순환이 있는 분이 아니면 비추천 드립니다.

환각 1레벨 20% (3레벨 28%) + 만월 14% + 아드1 5% + (사신화 20%)

여기에 정밀 중 옵션 + 치명 스탯 180 ( 6.3% )이면 약 9%의 치명타 확률을 추가로 확보하실 수 있습니다.

환각 3레벨 기준 28 + 14 + 5 + 9 = 56%(76%) 치적 시너지 한 명 데려갈 경우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만약 아드2 돌이 있으시면 더 좋을 것입니다.


3. 극특+@ 슈차 채용

베스티지 + 소울 시너스 차징을 사용하는 트리입니다.

이쪽은 제가 제대로 실전에서 굴려보지 않아서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다른 분이 연구하신 것을 참고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저는 돌을 정말 정말 못 깎는 사람이라서 (오늘도 75퍼 성공인데 6연속 실패하고 왔습니다. 최고 기록 유물 돌로 333돌 있었습니다. 예전에 로아 접을 때 스샷 날려 먹었네요. 돌은 화나서 갈아버렸고요.) 돌을 매우매우 싼 타대를 쓰기로 결정했습니다. 공속 20퍼.. 버리기 좀 아쉽지만요. 여러분들은 타대 쓰지 마십시오.



(저도 예둔 쓰고 싶어요)






유물 세트

저는 악몽 극특+치명으로 실험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환각 사용 시 집중 룬을 몇 개 채용해야 마나가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특성

특치 1800 500 / 신속 46으로 실험했습니다.


스킬




루나틱 엣지 - 1/1 ( 정화 / 광분, 출혈, 속행 )
소울 드레인 - 1/3/2 ( 영웅 or 희귀 풍요 )
글러트니 - 1/3/1 ( 광분 / 출혈 / 속행 ) - 스포 부족 시 4로 내려서 사용해도 아무런 차이 없습니다.
데스 오더 - 1/1/1 ( 전설 풍요 )
아스타로스 - 3/2/2 ( 영웅 풍요 )
소울 시너스 - 3(1)/3/2 ( 전설 질풍 )
길로틴 스윙 - 2(1)/2/2 ( 전설 질풍 )
베스티지 - 1/1/1 ( 영웅 질풍 )
각성기 - 데스 브링어

채용했습니다.

피학증 트라이포드의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가 정화룬에 지워집니다. 정화룬 필수 채용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정화룬이 없다면, 속행, 광분, 출혈 룬 중에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차징 사용하실 것이라면, 베스티지 or 소울 시너스 둘 중 하나만 채용하시길 바랍니다. 소울 시너스 차징 채용 시 딜이 더 높고, 베스티지가 조금 더 안정성이 높아지지만, 사신 스킬 적중 의존도가 높아집니다. 이 정도만 알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트라이포드

루나틱 엣지 - 그림자 강탈
소울 드레인 - 영혼 역류, 어스 드레인, 망자의 원한
글러트니 - 영혼 역류
데스 오더 - 영혼 역류, 롱 오더, 약점 포착
아스타로스 - 정신 강화, 빙의, 피학증
소울 시너스 - 약점 포착 or 응축된 영혼, 이계의 지배자
베스티지 - 정신 강화, 강력한 일격 or 후폭풍, 두 개의 영혼
길로틴 스윙 - 단두대 or 약점포착 or 크로스 스윙, 이계의 지배자

이상 18개 트라이포드고,
우선 순위는
길로틴 스윙 > 소울 시너스 > 베스티지 > 망령 스킬들 영혼 역류 > 루니틱엣지 그림자 강탈 > 나머지 트포들입니다.

코핀과 소울 드레인을 정말 고민 많이 했습니다.

코핀이 아덴 게이지를 많이 채워주긴 하지만, 프로켈도 잡아보고 수련장에서도 때려본 결과 풀히트 맞추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을 것 같기도 하고, 빙의 게이지를 풀로 채우는데 더 오래 걸려서 코핀을 뺴기로 결정했습니다.


타대 사용 시 소울 시너스 1번 트포 변경하시면 됩니다.

※주의※
현재 소울 시너스의 부서진 나침반 트라이포드를 사용하더라도 타격의 대가 각인 효과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알려진 오류 사항에 올라가 있으므로 빠른 시일 내에 수정될 것 같습니다.




베스티지 스택화 사용하는 이유는 영혼석이 모자라지 않아서입니다.

증뎀 차이도 6% 차이나는 것 뿐인데 비사신화 상태에서 사신 스킬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으면 아덴적으로 무조건 이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다고 사신화 때 두 번 다 쓰지 않습니다. 길로틴 스윙 - 소울 시너스 - 베스티지 사용으로 사신화 끝내는 것으로 사용했습니다.

보석

소울 시너즈 / 베스티지 / 길로틴 스윙 - 멸홍
나머지 스킬 홍염 5개 넣어줬습니다.


아덴 게이지 차는 속도


모든 스킬 쿨 돌아있는 기준, 게이지 0, 영혼석 3개 기준, 정흡2 기준 게이지 다 채우는 시간입니다. 물론 수련장 사이클이므로 실전 가면 많이 바뀝니다.

(시간 재기 시작) 루나틱 엣지 > 베스티지 > 데스 오더 > 아스타로스 > 소울 드레인 > 베스티지 > 길로틴 스윙 > 소울 시너스 > 루나틱 엣지 > 글러트니 > 아스타로스 > 데스 오더 > 소울 드레인 > 베스티지 (시간 재기 종료)

사용해서 채웠습니다.


운용 시에 주의할 점

소울 시너즈 1번 트포 라인에서 차가운 목덜미 사용할 경우 베스티지를 사용해서 백 위치로 이동 > 길로틴 스윙 - 소울 시너즈 사용 이것만 신경 써주시면 나머지는 스킬 쿨 도는 순서대로 활성화되는 순서대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2023-07-20 추가)
베스티지 vs 데스 위핑

아침에 일어나서 베스티지 관통하는 게 너무 불편하다는 글이 많아서 데스 위핑도 실험해보고 왔습니다.

둘 다 딜은 비슷합니다.

만월 3 노보석 특화 0 치명 1800 트포 5레벨 사신화 상태로 실험했을 때,

베스티지 - 강력한 일격 - 스택 > 10,170,116 + 비 사신화 시 3,948,416
데스 위핑 - 쿨감 - 재빠른 손놀림 - 강력한 일격 > 9,918,407
데스 위핑 - 쿨감 - 재빠른 손놀림 - 마무리 공격 > 10,273,036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의 차이를 보입니다.
하지만, 베스티지의 강제 관통형 돌진기라는 점과 미묘한 후딜 때문에 다들 채용하기 싫어하시는 것 같습니다.



1. 데스 위핑

24초 쿨타임 / 5회 타격 / 무력화 수치 41 / 백어택 / 경직 면역이 기본 스펙입니다.

1번 트라이포드 - 사면초가(무력화 증가) / 뎀감 / 적에게 적중한 1타마다 쿨타임 0.3초 감소 ( 보스 1마리 상대 시 1.5초 쿨타임 감소 ) 최대 8초
2번 트라이포드 - 강인함 / 6미터 전진 / 공격속도 증가 (27%)
3번 트라이포드 - 강화된 일격 (150% 뎀증 ) / 마지막 일격 ( 막타 400% 뎀증 )


2. 베스티지

22초 쿨타임 / 4회 타격 / 무력화 1회 41 / 부위 파괴 1 / 경면 / 관통형 이동기 ( 디스토션과 판정이 동일합니다. )

1번 트라이포드 - 마나소모 감소 / 부위파괴 증가 / pvp 뎀증
2번 트라이포드 - 강력한 일격 (60% 뎀증) / 후폭풍(60퍼센트 뎀증 + 공중에 띄움) / 차지화 + 80% 뎀증
3번 트라이포드 - 스택화 + 155% 뎀증 / 뇌속성 변환 + 단일 대상 타격 시 161% 뎀증


제가 데스 위핑 말고 베스티지를 채용한 이유를 말씀드리면,

1. 소울 시너스의 차가운 목덜미 트포를 사용하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
2. 사신화 시 2회 스택이 전부 차기 때문에
3. 2번 때문에 아덴 사이클이 더 빨라서

입니다.

데스 위핑을 사용하면 7멸홍 기준 아무리 빨라도 25초보다 빨라지지 않았습니다. 물론 홍염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사이클은 단축되긴 하겠지만요. 또한 제가 발견하지 못한 사이클이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베스티지 스택화를 사용하면 위 사진처럼 21초 사이클이 가능합니다. 수련장 기준이긴 하지만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게 1번 내용이었습니다. 소울 시너스의 차가운 목덜미 트라이포드를 쓰기 위해서입니다.

베스티지는 리퍼의 디스토션과 같은 판정의 스킬입니다. 그래서 어디서든 백 위치로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고, 소울 시너스의 1번 트라이포드의 귀찮은 점을 상당 부분 완화해준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런 이유로 베스티지를 채용했었고, 불편하시다면, 데스 위핑을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저는 베스티지에 익숙해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기존에 백 위치에 있었더라도 루나틱 엣지 > 베스티지로 백 위치를 다시 잡는 사이클을 익숙해지신다면 전 베스티지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2023-07-20 추가)
길로틴 스윙 - 크로스 스윙, 희귀 풍요 사용

아덴 수급을 조금이라도 늘릴 수 있는 게 있나 싶어서 찾던 중에 길로틴에 단두대 트라이포드를 쓸 이유가 있을까? 싶어서 실험해봤던 것입니다.

만월의 집행자 착용, 특화 1800 단두대 - 길로틴 스윙의 아덴 수급은 5%보다 조금 낮은 수치입니다. ( 11번 사용 시 사신화 가능 10번 사용 시 100퍼센트보다 매우 조금 부족합니다.)

하지만 크로스 스윙 사용 시에는 10번 사용하면 사신화가 가능합니다. 아덴 수급량이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크로스 스윙 사용하면 굳이 질풍을 써야할까? 싶어서 풍요룬 넣고 확인해봤습니다.
희귀 풍요룬 사용 시 9번 사용으로 사신화 가능했습니다.

그렇다면 단두대와 크로스 스윙의 데미지 차이는 어떤지 확인해보겠습니다.


1. 5레벨 트포, 7멸화, 특화 0, 만월3

크로스 스윙 - 이계의 지배자 > 9,155,124
단두대 - 이계의 지배자 > 10,525,072


2. 5레벨 트포, 7멸화, 특화 1800, 원예아돌만

크로스 스윙 - 이계의 지배자 > 43,203,884 ( 50번 동안 최대 데미지 가져왔습니다. )
단두대 - 이계의 지배자 > 50,266,513 (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


약 15%정도 차이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사이클이 달라지느냐? 아닙니다. 여전히 두 번째 소울 드레인까지 다 사용한 후에 사신화 가능합니다.

하지만 편리한 건 사실입니다. 빗나갈 위험도 줄어들고, 조금이라도 빙의 게이지 수급에 용이합니다. 딜량 차이와 편의성을 두고 취향껏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소울 시너스 - 응축된 영혼

소울 시너스에서 차징스킬로 바꾸면 딜이 얼마나 증가하나 실험한 것입니다.

특화 1800 원예아돌만 7멸 모든 트포 5레벨 기준입니다.

약점포착 - 38,517,568
응축된 영혼 - 42,838,077


약 11% 차이를 보입니다.

비 사신화 시 차징 시간 1.2초, 사신화 시 1초입니다.

트포 변경을 고려해볼 정도의 딜차이라고 생각합니다.

(2023-07-22 추가)
베스티지 차징 vs 후폭풍 vs 강력한 일격


안녕하세요. 이틀동안 차징 후폭풍 강일 다 써봤습니다. 이 트리는 헬을 기반으로 실험을 진행했고, 특화 캡이 1700이라 특화 1800으로 넘어가게 된다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베스티지 2번째 라인 트포를 변경할 시 아덴 수급량이 바뀝니다.

수급량은 후폭풍 > 강력한 일격 > 집중 공격 순서대로이며, 후폭풍은 12번 사용 시 99% 차며, 사신화는 불가능합니다. 강력한 일격은 13번째 사용, 12회 적중 시 사신화 가능, 집중 공격은 13번 사용 13번 적중 시 사신화가 가능합니다.

집중 공격 사용 시 사신화 차징 시간 0.4초 비 사신화 차징시간 0.5초 표기됩니다.

집중 공격 - 34,098,198
후폭풍, 강력한 일격 - 30,568,251

측정 중 최대 데미지는 후폭풍이 강력한 일격에 비해 약 10만 정도 낮으나 그 정도 차이는 없다고 가정하고 묶었습니다.

데미지 차이는 약 11.5%입니다.

베스티지와 소울 시너스 둘 모두 차징을 사용할 경우 고점은 확실하게 높아집니다. 사신화 올크리 시 9% 정도 강력해집니다.


(2023-07-22 추가)
길로틴 스윙 - 약점포착 vs 단두대


아마 지금 만월 소울이터를 하고 싶으신 분들께서 가장 고민이신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약점포착 - 74.7% 증뎀 트라이포드

단두대 - 80% 증뎀 트라이포드.

데미지 차이는 약 3~4%정도입니다.

이건 정말 취향차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음껏 바꾸셔도 정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수련장 사이클 확인

7멸홍 / 원예아돌만 + 정흡2 최마증3 공통 스펙입니다.


소울 시너스 - 부서진 나침반 채용




소울 시너스 - 차가운 목덜미 채용



끝마 사신화도 신경 안 썼고, 대충 쳤습니다. 게이지 수급과 마나만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07-20 추가)
사이클 질문하시는 분이 계셔서 추가합니다.

최마증 3 정흡 2 원아예돌만33333 7멸홍 모든 트포 5레벨 치명 500 특화 1800 신속 46 소울 시너스 차가운 목덜미 사용



빙의 게이지 0, 각성기 사용으로 영혼석 3개 채워져 있는 상태라고 가정하고 시작합니다.

23초에 사신화 > 26초에 사신화 종료 (22초 끝마 진입 / 끝마 상태로 사신화)
47초에 사신화 > 51초에 사신화 종료 (46초 마력 중독 진입 / 마력 중독 상태로 사신화)
1분 15초에 사신화 > 1분 19초에 사신화 종료 (1분 4초 끝마 진입 / 1분 19초 마력중독 전환되면서 사신화)
1분 44초에 사신화 > 1분 48초 사신화 종료 (1분 34초 끝마 진입 / 1분 46초 마력중독 진입)
2분에 아덴 게이지 60% 정도까지 찼습니다.

약 22 ~ 24초 사이 사이클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는 각성약을 먹지 않은 상태로 가정하고 시작하여 첫 사신화 때 끝마 상태로 진입했지만, 만약에 각성약을 먹고 시작한다면 끝마 상태로 사신화 들어가지 않습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첫 번째 사이클을 제외하고는 사신화 종료 후 모든 망령스킬 1회 + 사신스킬 3회 + 루나틱 엣지 2회 사용 시 끝마 상태로 진입합니다. 

망령스킬 쿨타임을 기다리는 동안 마나가 80%까지 차게 되고, 망령스킬 3개(아스타로스, 소울 드레인, 데스 오더)사용 후 사신스킬을 1회 사용하고 나면 빙의 게이지와 마나가 풀로 차면서 마나중독 상태로 진입하게 됩니다. 이 사이클 반복입니다.

다음부터는 스킬 쿨이 오는 순서로 돌려주시면 됩니다.


길로틴 스윙 > 루나틱 엣지 > 베스티지 > 데스오더 > 아스타로스 > 소울 드레인 > 루나틱 엣지 > 베스티지 > 소울 시너스 > (평타) 데스 오더 > 아스타로스 > 소울 드레인 > 루나틱 엣지 > 베스티지 > 사신화 > 소울 길로틴 > 베스티지 or 소울 시너스 ( 백위치에 따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

이게 첫 사이클이고, 두번째 사이클부터는 쿨 돌아오는 순서로 망령스킬 ( 만약 다 돌아있다면, 데스 오더 > 소울 드레인 > 아스타로스 순서대로 쓰시면 됩니다. ) 먼저 사용 > 영혼석 3개에서 넘치지 않게 사신 스킬 사용 > 루나틱 엣지 계속 써주기 반복입니다.


주의하셔야할 것은

첫 번째로 소울 시너스를 베스티지와 묶어서 백어택을 성공하는 것입니다. 공격속도 20퍼센트 차이 매우 심합니다.

그리고 영상처럼 사신화 하고 베스티지 먼저 쓰시지 마시고, 길로틴 스윙 먼저 쓰시길 바랍니다. 길로틴 스윙을 두번째로 사용하면, 사신화 버프 이동속도 못 받습니다.



원래는 실전 영상을 추가하면서 마무리지으려고 했는데, 제 컴퓨터의 스펙 문제로 녹화 프로그램을 킨 상태로 레이드를 진행하면 렉이 너무 심하게 걸려 영상을 쓸 수가 없었습니다. 헬탄 헬쿠크 영상을 찍기는 했습니다만, 여기 올리기엔 정말 렉이 너무 심해서 가져올 수 없었네요.

나중에 영상을 찍어도 문제가 없을 정도가 된다면 추가하겠습니다.



만월 소울이터 연구글 마무리 지으면서.

여기까지 읽으실지 모르겠지만, 다른 건 대충대충 읽으셔도 이 부분만큼은 제대로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첫 번째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레이드 다녀보면서 끝마컨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그냥 순서대로 스킬 누르면 끝마 진입합니다. 마나 소모량이 높아서 절대적으로 회복 속도가 사용량을 못 따라갑니다. 제대로 굴리면 끝마 전환이 느려서 스킬 못쓸 때도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실전성 관련인데, 전설 영웅 영웅 풍요 3개로 굴려보기도 했고, 내실 부족하신 분 계실까봐 데스 오더 전풍, 아스타로스 영풍, 소울 드레인 희풍, 베스티지 고급 풍요 넣고도 굴려봤습니다.

스킬 7개 8개 빗나가는 거 아니면 3개 4개 정도는 25초~27초 사이로 사신화 가능했습니다. 애초에 스킬 5개 이상 빗나가면 그건 어떤 직업이 와도 망한 거니까 제외합시다.

맨 처음 비 사신화 상태에서 끝마 진입하기 위해서 망령 스킬 난사 - 끝마 진입 후에 돌아오는 망령스킬 사이클은 안정적으로 박기 - 만약 여기서 사신화가 안 될 경우 끝마를 받은 쿨타임 감소로 다음 망령 스킬이 8초 근처에 돕니다. 다음 망령 스킬 맞추셔서 사신화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기다리는 시간 때문에 마나중독 상태로 자연스럽게 넘어갑니다.
마나중독 상태일 때, 아스타로스 쿨타임 12초대, 데스 오더 12초대입니다. 그리고 소울 드레인을 반드시, 반드시! 맞춰주세요. 이것만 맞추시면 영혼석 절대 안 부족합니다. 이거 빗나갔다고 하시면 제가 드릴 수 있는 말이 없습니다.

그리고 길로틴 스윙, 소울 시너스 역시 2번 쓸 생각하지 마시고, 반드시 맞추시고 베스티지 4번 쓰고 사신화 쓴다는 생각으로 플레이하시길 바랍니다. 소울 시너스 길로틴 스윙은 반드시 맞춘다고 생각하고 1 사신화 때 1번만 쓰시는 걸 목표로 하시면 됩니다.


베스티지 실전성 얘기 너무 많이 보이길래 적어봅니다.

베스티지 실전성이 너무 부족하다는 말은 스킬을 너무 급하게 쓰려고 해서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돌진기는 어느정도 생각을 하시면서 쓰셔야 하는 스킬입니다. 정말 무지성으로 굴리고 싶으시다면, 베스티지 스킬을 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직업은 사이클이 밀리면 손해본다는 탈을 쓴 매우매우 편한 캐릭터입니다.

비 사신화 상태에서 루나틱 엣지 1회, 길로틴 스윙 1회, 소울 시너스 1회, 베스티지 3회, 데스오더 2회 아스타로스 2회, 소울 드레인 2회, 글러트니 3회가 최소 사신화 사이클입니다. 여기서 아스타로스 1회, 데스 오더 1회 빗나간다면, 다음 아스타로스와 베스티지 4번째 스택이 같이 옵니다. 이 베스티지와 아스타로스가 오는 시간이 비 사신화 이후 25초입니다. 이거까지 쓰고 사신화가 안 된다면 데스 오더가 그 다음으로 옵니다. 이때가 28초입니다. 여기까지 쓰시고 사신화가 안 됐다? 그건 이제 스킬을 5번 이상 빗나가신 겁니다. 이건 어느 직업이 와도 망합니다. 주요 아덴 수급 스킬 5개 이상 빗나가고서 나 사이클 망했어! 라고 하시지 마시길 바랍니다.

21초 사이클 굴리려다가 스킬 4개 이상 빗나가면 32초 사이클 굴리게 되는 직업이 소울이터입니다. 그냥 얌전히 25초 사이클 굴리십시오.

여기서 이제 마음이 급하신 분들이 사이클을 굴려야 하신다는 생각을 갖고 있으시다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베스티지 스택을 채용하고 7홍을 낄 경우 쿨타임 18초입니다. 길로틴 스윙은 크로스 스윙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28초, 소울 시너스 역시 26초입니다. 맨 처음 사신화 끝나고 나서 베스티지 스택 2개 차기 전에 1회 사용 후에는 다시 2스택이 되기 전인 18초 동안 베스티지를 쓸 각을 보시면서 플레이하세요. 무작정 활성화 되어 있으니까 써야겠다는 생각을 버리시고, 확실하게 맞출 수 있을 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소울 시너스와 길로틴 스윙, 이 두 스킬이 빗나가지 않는다면, 나머지 스킬 한 개 or 두 개는 커버 가능한 수준입니다.

만월 그렇게 급한 캐릭터 아닙니다.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수련장처럼 모든 스킬 딱딱 굴리면서 쓰시다가 빗나가는 것보다, 확실한 타이밍에 확실한 스킬 쓰시면서 난 25초 사신화 사이클을 굴리겠어. 라고 생각하시고 하시는 게 더 도움이 됩니다. 수련장 사이클을 머리로 인지만 하시고 계시고, 확실할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찐무, 아브렐 큐브 같이 가만히 있는 보스, 이런 곳에서나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가장 빠른 속도로 스킬을 털 수 있는 방법만 외우시고 계십시오.

제발 급하게 스킬 쓰다가 빗나가지 마시고, 확실하게 스킬 맞추시길 바라겠습니다.

제가 테스트한 곳은 헬 컨텐츠라서 특화 1700이었고, 속행 운빨 영향받기 싫어서  속행 룬 빼고 진행했습니다. 루나틱 엣지에 정화룬, 글러트니에는 수호룬 박고 굴렸습니다. 전혀 불편하지 않았습니다.

헬탄에서 테스트 용으로 글러트니 빼고 코핀 넣은 143 트리 운영했을 때, 3박치기 사신화 > 11 박치기 휘적휘적 후 사신화 > 찐무 터트리고 사신화 사이클도 가능했습니다.

다시 강조 드리지만, 급하게 운영하지 마세요. 천천히, 확실할 때 스킬 쓰십시오. 로스트아크는 프로켈을 제외하고는 패턴 쉬는 시간이 없습니다. 항상 이놈은 뭔가를 하려고 하며, 내가 이 스킬을 쓸 때 풀 히트가 가능한 시점은 쿨타임 누수가 오기 전에 분명히 옵니다. 프리우나와 칼엘 같은 찐무 발동하면 패턴쓰는 거지같은 보스들 말고는 천천히 스킬 쓰시는 게 훨씬 이득입니다. 다른 직업의 백어택 못맞췄어. 이런 게 아니라 스킬을 빗맞추는 건 큰 문제입니다. 스킬 빗맞추지 마세요.

오늘 오전에 쓴 글에 사족을 덧붙여서 작성한 글이라 말이 제대로 정리되지 않다고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귀찮으신 분들은 마지막 문단만 읽으셔도 괜찮습니다.

그러면 다들 즐거운 소울이터 플레이 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물찬다'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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