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접했다가 이번에1660찍어서 앜패 공부 중인 겜안분 질풍 유저입니다.
이번에 앜패 열 준비하면서 수련장에 박혀서 윗 단계 노드들도 깔짝거리면서 이것저것 많이 만져보았는데요, 저는 옛날에 앜패 나온다는 말 듣고 우리 기상이도 고점이 뚫리는건가??? 딜 압축 해주는건가?!!?!?하며 기대를 많이 했어서 최대한 그쪽에 초점을 맞춰서 세팅을 한번 해보았습니다...아직 1660 겜안분이라 실전에서도 못 굴려보고 뇌내망상(수련장)만 해본거라 한번 봐주시고 조언해주시면 너무 너무 감사할 것 같습니다..!


각인 ( 원한 돌대 저받 아드<유각 기준> 안상or타대 )
보석 8레벨 6겁 ( 칼, 바, 몰, 회, 소, 여 ) 5작 ( 칼, 바, 몰, 회, 펼 
신속 - 1380 ( 21포, 펫효과, 팔찌, 내실 ) / 치명 1100 ( 19포, 내실 )
진화 ( 뭉가 2 혼강 2 한돌 2 금주 1 ) 깨달음 ( 공가 3 자연의 흐름 1 ) 도약 ( 5 0 0 0 5 0 단가 3 ) 
치적 119.35% ( 아드 전각, 달인, 혼강, 정밀, 반지, 자치적, 직각 )
공이속 37.5% ( 만찬, 서폿 ) / 아덴시 풀 공이속
치피 대충 350%


우선 세팅의 이론적인 딜증가량을 확인하기 위해 기상게 유명하신 연구자분이 연구하신 세팅 중 dps가 가장 높게 나온 고신-입타-회심 세팅과 계산기에 넣고 돌려보았습니다.

딜증가량 비교는 신치 뭉가 달인 9.3814 / 고신 입타 회심 8.7238로 약 7.54% 신치 뭉가가 우위입니다.

다만, 이 수치는 쿨감이 미적용되어 있으므로 쿨타임 감소를 적용해보겠습니다.
칼바람 쿨타임 신치 뭉가 달인 15.12초 / 고신 입타 회심 13.55초로 쿨타임 대략 11% 차이
쿨감 11%는 이론적으로 대략 12%정도의 딜증효과가 있습니다.

고신 입타 회심(B세팅)에 12% 딜증을 적용하면, 이론적으로 약 3.98% 더 우위입니다.


하지만, 두 세팅 모두 이론적인 딜을 뽑아낼 순 없습니다. 
뭉가 세팅은 아덴을 켜지 않았을 때, 직각, 돌대, 뭉가 전부 풀효율이 불가능하며, 공간 가르기에서 진피증 5%를 손해봅니다. 입타 세팅은 쿨병렬 문제와 무한한 마력의 쿨감 7%를 공간 가르기에서 손해를 봅니다.




그렇다면 4% 체급 차이를 뭉가 세팅이 어떻게 메꿀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1. 고신 입타 세팅의 체급은 쿨감에서 기인합니다. 다만, 쿨감 효율은 온전히 뽑아내는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실제의 차이는 이보다 적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공간 가르기는 레벨을 찍을수록 그 밸류가 증가합니다. 뭉가 세팅의 진피증 5%와 입타 세팅의 쿨감 7%를 비교하면, 쿨감 7%가 더 큰 손해입니다.
3. 뭉가 세팅의 큰 단점인 비아덴시 직각, 돌대, 뭉가의 효율 하락은 딜비중 높은 스킬을 아덴 안에 최대한 욱여넣음으로써 보완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3번이 매우 중요합니다.
쿨감이 적용되지 않은 주력 스킬 4개의 쿨타임은 칼바람, 바람송곳 27초, 공간 가르기 22초, 우뢰 바람 50초입니다. 
제 세팅은 무한한 마력, 끝없는 마나 노드를 채용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공간 가르기에만 쿨감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8레벨 작열 기준 칼바람, 바람송곳 21.6초, 공간 가르기 22초로 세 스킬의 쿨 정렬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우뢰 바람의 도약 노드에 잠재력 해방 5레벨을 줌으로써, 45초가 되면, 2사이클 기준 칼바람, 바람송곳 43.2초, 공간 가르기 44초, 우뢰 바람 45초로 쿨 정렬이 되게 됩니다.
하지만, 완벽하게 정렬되진 않기 때문에 억지로 맞추게 되면, 2사이클마다 1.8초, 신속 1380의 쿨감 효과를 적용하면, 31.5-30.24로 1.26초씩 쿨밀림 현상이 발생합니다. 다만, 여우비의 지속시간에 약간의 여유가 있으므로 허수 기준으로는 6사이클정도는 쿨이 밀려도 우뢰바람을 욱여넣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약간의 딜증 노드를 포기하더라도 네가지 주력기의 쿨타임을 정렬시키고, 궁극적으로 여우비 안에
몰치, 공가, 칼바람, 바람송곳, 우뢰바람을 매 사이클마다 욱여넣는 것이 이 빌드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시행 횟수가 많지는 않지만, 비아덴과 아덴의 딜지분 차이는

비아덴 딜지분 05회  평균 2억9972만 평균 치적 81.21% 약 7.5초
여우비 딜지분 10회 평균 11억4538만 평균 치적 83.11% 약 7.5초
{11억4538만/(11억4538만+2억9972만)}*100%=79.2%이므로 여우비 지속시간인 8초안에 대략 80퍼센트의 딜을 욱여넣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세팅은 이론적 데미지는 고신 입타에 비해 4%가량 부족하지만, 공가효율에서 어느정도 이점을 보고, 쿨밀림이 발생하나 평소에 겪던 질풍의 쿨병렬에 비하면 선녀입니다. 다만, 우뢰바람 쿨감 노드, 몰아치기 재빠손 등 사이클을 위해 딜지분이 약간 낮은 주력기의 데미지를 어느정도 포기하였습니다. 그래도 허수와 다르게 실전에선 기믹때 질풍 패시브를 이용한 아덴 채우기, 아드 사이클 딜 압축률 등을 생각하면, 고려해볼만한 여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무한한 마나를 채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마나가 마르지는 않는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네...저도 금단의 주문같은거 말고 공가 풀효율 받는 한돌 3이나 한돌2에 최적1을 찍고 싶었습니다만...꽤 마나가 빡셉니다.
저같은 경우는 금단의 주문 1 / 펼치기 마나회수, 전설 집중 / 회오리 걸음  영웅 집중 / 소용돌이 마력조절, 영웅 집중 을 넣고 마나음식없이 허수에서 2분정도 쿨누수없이 굴러갑니다. 실전에선 이보단 넉넉할 듯 싶어 한돌 3까지는 괜찮을수도있지만, 최적 1을 찍으면, 쿨감때문에 부족해질 것 같습니다. (실전 못 굴리는 겜안분이라 죄송합니다,,,)


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덴 O 오프닝 사이클 ) 돌개바람 > 펼치기 > 여우비(on) > 몰아치기(전설 질풍 재빠손) > 공간 가르기 > 칼바람 > 내려찍기 > 바람송곳 > 우뢰바람 > 여우비(off) > 펼치기 > 몰아치기 > 회오리 걸음 > 돌개바람 > 소용돌이 > 내려찍기 > 펼치기 > 이후 여우비(on)부터 반복 / 우뢰바람은 2사이클마다 한번씩 사용.


tip)
허수에서 쳐보시면 느끼시겠지만, 풍요룬도, 특화도 없기 때문에, 아덴을 질풍노도 패시브를 활용해서 겨우 채우며, 여우비때 주력기를 욱여넣는 것도 상당히 빡빡한 편입니다.
1) 아덴이야 시간이 꽤 널널하기 때문에 (1~2초 산책시간 존재) 패시브 유지시간을 인식하며 사용하면 빡세진 않지만, 만약 패시브 유지시간을 신경쓰지 못해서 꺼지거나, "우뢰 > 펼치기" 사용시 여우비 상태가 끝나지 않았다면 아덴이 덜 차기 때문에 그대로 아덴 사이클이 밀려버립니다. 꼭 패시브 시간을 인식하고 여우비 사이클이 끝났다면 바로 꺼주세요.
 2) 우뢰바람이 약간씩 쿨이 밀릴때마다 여우비안에 넣기가 상당히 빡세집니다. 이럴땐, "펼 > 여우비 > 몰치" 가 아니라 "펼 > 몰치 > 여우비"를 하면, 많이 널널해지고 딜이 집중된 공간베기 검풍이 여우비에 들어가서 큰 손해는 보지 않습니다. 쿨이 밀려 우뢰바람을 여우비에 못 넣을 바에, 우뢰쿨이 늦었다 싶으면, 과감하게 몰치 > 여우비를 사용하는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3) 여우비 사이클을 들어갈 때, 주력쿨이 다 돌지 않았는데 펼치기나 여우비를 너무 일찍 써버리면, 기류나 여우비 시간이 촉박한 경우가 있습니다. 주력기 쿨이 밀리지 않았다는 전제하에 공가 쿨이 3초에서 2초 넘어갈때쯤 펼치기를 사용해서 마지막 아덴을 채워주시면, 여우비 몰치를 했을때 딱 공가쿨이 돌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잘 사용하셨다면 칼바람 기류는 1초정도 여유있으니 실드 까이는 것만 아니라면 큰 문제는 없을겁니다..(아마..?)




+추가로 8작열 이상이 홍염은 쿨감효율은 전혀 받지 못합니다. 딱 하나 몰아치기만 영향을 조금 미치고 칼바송을 주력 8작으로 쿨정렬을 시켜놓았기 때문에 공가 우뢰와 정렬하려면 이게 최대치입니다. 쿨감을 더 땡기고 싶다면, 무마나 끝나가 아닌 진화노드로 끌어와야하지만, 마나가 부족한 관계로 어렵고 금주 2를 찍는 것은 밸류가 높은 공가에 손해가 심하기 때문에 포기하였습니다. 
+만약 치적 시너지가 있으시다면, 혼강빼기보단 회심으로 갈아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혼강을 내리고 찍을만한 노드는 파전뿐인데 이미 진피증 떡칠로 한방딜을 올려놓은 상태이고 공속을 챙겨 비아덴시 치피를 챙겨도 치적이 부족해 뭉가 풀효율도 안나오고 딜비중도 떨어지는 비아덴구간에 치피를 챙겨도 별 의미없다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