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치 입타 질풍트리

 T4가 나온 이후 여러 세팅이 연구되고 고신 입타, 고치 뭉가 등의 세팅이 주류로 자리잡았습니다.
 
 근데 고신은 쿨 병목이 심하고, 뭉가는 칼바람 노크리마다 마음이 미어집니다.

 그런 감성을 챙기는 사람들을 위한 고치 입타 질풍 시작합니다.

 참고로 이 글의 작성자는 1660도 못찍은 겜안분이니 쌀먹충이니 판단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8겁작 기준입니다.

1. 원리
 이 트리는 센바람과 여우비의 공이속 증가를 최대로 활용합니다.

그를 위해 필요한 요소들은

신속 816 (14.01%) + 정열 (9%) + 공이속 만찬 (5%) + 시너지 (12%) = 140%

로 낮은 신속으로 돌격대장와 질풍노도의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이 세팅은 1기2역을 기반으로 합니다.

다른 세팅을 채용하지 않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2기3역: 현재 질풍노도의 가장 자주 사용되는 스킬트리입니다. 하지만 그저 룬싸개인 내려찍기 때문에 딜이 많이 내려갑니다.

2기4역: 위와 같습니다.

1기3역: 1기2역과 크게 다르지 않은 스킬트리를 채용하나 이 트리에서는 뙤약볕과, 싹쓸바람의 쿨과 겹쳐 역류 하나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2. 세팅

 마나음식, 마나회수 팔찌 중 한가지는 챙기셔야 사이클 돌아갑니다.

2-1) 진화

 티어 1: 신속 13, 치명 27
  
 티어 2: 예리한 감각 2, 금단의 주문 1

 티어 3: 무한한 마나 2

 티어 4: 입식타격가 2
 
 신속 13, 즉 650에 팔찌와 내실으로 166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혹여나 166이 안될 경우에는 치명에서 1을 뻇어오시길 바랍니다.

2-2) 깨달음

 티어 1: 질풍노도

 티어 2: 환기 3

 티어 3: 기민함 3

 티어 4: 공간가르기

 공간가르기를 최대한 먼저 찍어주시되, 남는 포인트로 단련, 바람의 길에 투자해 주시면 됩니다.

 바람의 길과 단련은 바람의 길 버프 이후 보통 바람의 길이 우선시 되나, 이 스킬트리에서는 모든 역류 앞에 기상 스킬을 배치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기상스킬을 3개나 채용하므로 단련의 효율이 조금 더 좋습니다.

하지만 단련을 채용할 경우 역류 앞에 기상스킬을 끼워야 한다는 점에서 머리가 좀 아픕니다.

아 몰라 막누를거야 하시는 분들은 나가 바람의 길을 채용하시면 됩니다.

2-3) 도약

 고민 할 것 없이 500402 채용하시면 됩니다.

2-4) 팔찌
 
 신속은 내실을 포함해 166만 넘겨주시면 됩니다. 치명은 높을수록 좋습니다. 정밀보다는 다른 옵션이 조금 더 좋지만 정밀도 상관은 없습니다.

2-5) 반지

 만약 팔찌에서 치명을 많이 못챙겨 치적이 낮다면 반지 한 부위는 치적을 주어도 괜찮습니다. 남은 반지는 치피를 껴줍니다. 

2-6) 엘릭서

 무조건 회심을 챙겨줍니다. 달인 치적은 너무 과합니다.

3. 치적 계산

 질풍노도 12% + 아드레날린 14% + 시너지 10% + 치명 59.6% (1670 기준) = 95.6%

 만일 아드 유각, 정밀, 약점 노출, 높은 치명 팔찌 등으로 인해 오버 치적이 되었다면 남는 치명은 특화로 처리해주시면 됩니다.


 왜 신속이 아닌 특화냐 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이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운용에서 후술하겠지만 이 트리는 아이덴티티 수급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센바람이 풀틱이 안맞는 경우에 아이덴티티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특화는 그런 경우에 커버하는, 저점 보완의 역할을 크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트리는 기상 스킬을 3개, 그중 뙤약볕과 싹슬바람을 여우비 내에 끼워넣어 매번 증기 조절 트포의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트리는 기상 스킬의 딜지분이 꽤나 큰 편입니다. 기상술사 특화 계수에 기상스킬 데미지 증가는 이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트리의 경우에 더이상의 치명, 신속이 무의미 합니다. 치명은 이미 넘치고, 공이속은 40%를 넘었으며, 50에서 100의 신속은 쿨감이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남는 포인트를 특화에 투자해줍니다.

치적 시너지가 더 들어오면 어떡하냐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엔 치명을 낮추고 신속을 올린 뒤 아크패시브를 조정해야 하지만 계산 귀찮음;; 차라리 공대장한테 바꿔달라 하십시오.

4. 스킬트리

 
펼치기 7 (전설 중독)
기류 발생 / 마나 순환

칼바람 14 (전설 질풍) (겁, 작)
화려한 움직임, 거대 돌풍 / 역류 / 벼락

바람 송곳 14 (전설 질풍) (겁,작)
역류 / 큰 센바람 / 집중 공격

몰아치기 14 (전설 출혈) (겁,작)
재빠른 손놀림 / 우레 / 공간베기

돌개바람 10 (영웅 풍요)
급소 노출 / 회전력 강화 / 부메랑 우산

뙤약볕 14 (영웅 비전) (겁)
빠른 준비 / 증기 조절 / 흑점 폭발

싹쓸바람 14 (전설 집중) (겁)
빠른 준비 / 소멸 / 증기 조절

센바람 10 (전설 풍요) (겁,작)
기분 좋은 바람 / 증기 획득 / 댑바람

여우비 (겁)

서폿이 홀나일 때는 뙤약볕 룬을 비전이 아닌 집중룬을 들어주시면 됩니다.

5. 운용

 카운터는 당당하게 펼치기 하나로 뽀록을 노려줍니다. 고정 기믹으로 나오는 카운터는 모두 칠 수 있을 겁니다.

 무력은 매우 좋으나 무력한다고 스킬 다 날리면 사이클 안 굴러갑니다. 사이클 맞춰 치거나 게이지 보면서 주력기를 아껴줍시다.

 파괴는 칼바람과 싹쓸바람 말고는 없어서 좋지 않은 편입니다. 그냥 나르가 박아줍니다.


 사이클은

돌 - 펼 - 센 - 바 - 몰 - (우, 공) - 펼 / 여우비 / 뙤 - 싹 - 칼 - 몰 - (우, 공) / 여우비 종료/

 무한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쓸 스킬이 없는 상황에서 여우비를 먼저 키고 끄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쿨이 꼬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여우비가 꺼지고 난 후 돌개바람을 써주셔야 합니다. 게이지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센바람이 좀 하자가 있어서 보스에 딱붙어 사용하면 풀틱을 맞지 않습니다. 펼치기 후 한발짝 뒤로 가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사이클이 꼬일 수 있습니다. 

 펼치기가 안맞아서 기류가 없다면, 그냥 쿨하게 역류 없이 쓰시면 됩니다. 사이클 밀리면 더 손햅니다.

 여러 요인으로 인해 게이지가 다 차지 않았다면, 각성기로 게이지를 채워주시고 각성기가 없다면 싹쓸 하나를 던져 게이지를 채운 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딜몰이를 해야한다면 잠시 여우비와 우뢰바람, 공간가르기를 아껴준 뒤 여우비와 아드를 키고 전부 써주시면 됩니다.




 고신 입타에 비해 근소하게 높이 나왔지만 손가락 이슈 혹은 치명타 이슈의 오차 범위 내라 거기서 거기일 겁니다.

 쿨타임을 온전히 활용할 수 있고, 공이속 가동률이 매우 높다는 점에서 써보진 않았다만 실전성이 낮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센바람 하나만 잘 쏘면 되니까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질문을 주셔도 되지만 답변이 갈 지는 모르겠습니다. 의견 받습니다.

 이상으로 1640 막 찍은 기상술사의 트리시온 후기이자, 고치 입타 사이클 질풍 가이드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