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쿨타임이 50%인 A

최종쿨타임이 55%인 B 

두 경우 이론상 DPS 차이는 10% 만큼 난다

보통 여기서 더 이상 생각 안한다

그러나 레이드의 현실적인 조건 몇가지를 넣어보자

칼바람, 바람송곳의 쿨타임은 27초다 

A의 쿨타임 50%를 적용시 13.5초

B의 쿨타임 55%를 적용시 14.85초 

두 쿨타임 차이인 1.35초 

이것이 A 쿨타임  13.5초 / 1.35초  =  10회 


B가 칼바람,바람송곳을 10번 시행할때 

A가 칼바람,바람송곳을 11번 시행할수 있고 이게 실제 쿨타임으로 인한 dps 증가이다

자 그럼 여기까지 이해했으면

현실적인 레이드 시간을 생각해보자 

하기르 2관같은경우에 러닝타임이 600초에서 800초 이다 

즉 , B가 10번 시행하는 135초에 한번씩 A 의 쿨타임의 효율이 한번씩 발생한다는 결과가 나온다

800/135 = 5.9259.... 

800초의 레이드에서

B에 비해 A가 칼바람 바람송곳을 한번씩 더  쓸 기회가 5번씩 더 존재한다

이것이 쿨타임으로 인한 dps 상승에 기여하는 부분이다



그래서 여기서 끝인가?

아니다

문제는 저 이론상 계산은

단 한순간도 스킬을 쉬지않고 굴려서 800초 구간 동안 시작과 끝이 한번만 있을때의 이야기이다

만약 앞에 A B의 10회 사용 과정을 중도에 5회 진행 하다가 

강제 컷씬이나 기믹으로 인해 칼바람,바람송곳 쿨타임이 초기화 된다면

처음부터 10회를 채워야 

A에게 칼바람,바람송곳을 한번씩 더 쓸 기회가 주어지게 된다

그래서 실제 하기르2관에서 주력기 쿨타임 초기화 구간이 몇번이나 되는지 확인해 보았다


1. 

첫번째 컷씬구간이다 
정확히 8초 걸린다 
대다수의 스킬이 쿨 초기화가 된다




두번째 컷씬이다
10초 걸린다
대다수의 스킬 쿨타임이 초기화가 된다




세번째 이동 구간이다
10초 걸린다
... 마찬가지다



네번째 이동 구간이다
8초 걸린다



다섯번째 컷씬 구간이다
15초 걸린다


마지막으로 (사진 개수로 못올림)

여섯번째 에아달린 구간이다
20초 걸린다
모든 스킬 완벽하게 초기화 된다


총 여섯번의 쿨 초기화 구간이 존재 한다





즉 쿨타임은 고고익선이지만
현실적인 레이드에서는 생각을 조금만 넓게 해서 고민해 볼 필요성은 있다
쿨타임을 올린만큼 다른 기회비용이 있기때문에 
둘사이에서 조율을 잘해야한다

고치 세팅을 하고 제대로 활용하려면

첫번째, 지속딜할 구간에서의 사이클 ( 4사이클 이상을 염두에 두고 병목이 없는 사이클 )
두번째, 폭딜해야될 구간에서의 사이클 ( 쿨타임 상관없이 가장 dps가 강한 스킬 우선순위로 ) 
세번째 , 위의 두가지 경우가 겹치는경우 

그냥 dps가 높은 순서대로 스킬을 쓰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생각한다

가장 중요한건 1사이클 이후 병목현상이 발생하는지 안하는지 여부가 본질이라 생각한다

고치 세팅과 고신 세팅의 사이클은 달라야만 하고 그래야 의미가 있다 생각합니다

단순숫자 계산으로는 나타낼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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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가요

기상술사 현실적인 주력기들의 긴 쿨타임과
무제한이 아닌 레이드 러닝타임 600~800초 내에서
쿨타임 50%와  55%의 dps차이가 
아직도 이론대로 10%라고 생각이 신가요

저는 좀 회의감이 듭니다



쿨타임이 정말로 효율이 좋으려면

저 10회 반복을 빠르게 할수 있는
애초부터 갈증리퍼처럼 
주력기 들쿨이 (쉐닷포함)  9초 미만일때
800초라는 현실적인 레이드 구간에서
시행횟수를 기상과 다르게 빠르게 달성할수 있는.. .그런캐릭터들이
짧은 쿨타임으로 인한 횟수 달성으로 DPS 차이를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결론은

가상의 무한대의 시간과
단 한순간도 초기화 구간이 없는 
이상적인 조건하의 계산이 아닌

실질적인 로스트아크 레이드 조건 ( 평균레이드 시간 600~초 ~ , 주력기 쿨타임 20초 내외 ) 
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극단적인 예시 하나 놓고 갑니다

레이드 시간 100초 

A유저 쿨타임  80초 스킬
B유저 쿨타임  60초 스킬 이 하나씩 있다면

A B 의 차이는 없습니다

어짜피 둘다 2번밖에 못쓰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세팅할때 항상 현실적인 레이드 여건을 생각하고 

계산하려 합니다

쿨타임이  50%  55% 인데

쿨타임 55%인쪽이 딜증이 3% 더된다면 

단순하게 쿨타임 50% 쪽이  무한대  조건 하에서는 dps 10% 높으니까  50%를 선택해야될까요

아니면 앞서 설명한 이유로 이 50%대 라인에서 실질적인
이득을 보려면 100초넘게 필요하니 
딜을 택할지 ...

그냥 그런 고민을 해봤습니다


평균 레이드 러닝 타임
그리고 주력기들의 쿨타임

이런 실제적인 여건을 고려하면

어느 정도 수준의 쿨타임이 충족되면
거기서 몇퍼센트의 쿨타임을 챙기는것보다는 
실제적으로 딜을 챙기는게 더 이득이 될수 있다는 이야기가 하고싶었습니다





그냥 참고만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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