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새 아크패시브에 대해 다양한 글이 올라오길래 공간 가르기에 대한 몇가지 정보?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트리시온에서 공가를 50번 사용해보고 프레임 단위로 분석했습니다.
처음 쓰는 글이라 가독성이 좋지 않아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1. 공간 가르기 데미지 타수 구성
일단 공간 가르기 스킬 툴팁을 보면

총 2개의 데미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방 베기 + 백스텝 착지 후 검풍 데미지

공가를 사용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한번 긋고 착지 후 세 번 그어지는 소리가 납니다. 
그래서 1타+3타로 구성되어 있는 줄 알았는데

보시는 것과 같이 1타 + 4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치명타는 1타 / 4타가 별개로 적용됩니다. (4타가 모두 치명타가 터지거나 안 터지거나 입니다)
처음에는 4타의 데미지를 모두 기록했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찾았습니다.
1. (2타/3타) , (4타/5타) 가 정확히 50%씩 데미지가 분배되어 있음
2. (2타/3타)는 데미지 랜덤하게 분배됨. 대게 70/30% ~ 30/70%까지 다양하게 나왔음
3. (4타/5타)는 데미지가 정확히 50%씩 분배되어 있음
4. 따라서 1타+(5타*4)를 하면 공간 가르기 데미지를 계산할 수 있음
(영상에서 16,354,800 + 9,514,500 * 4 = 54,412,800 / 축약형 폰트로 인한 오차 감안시 똑같음)
1타 2타 3타 4타 5타
30% 35% 랜덤 분배 17.25% 17.25%

2. 공간 가르기 계수
로아 데미지 공식은 
 (스킬 고정 데미지 + 계수 * 공격력) * 피증 * 적응형 피해 * (1 + 추가피해) * 받뎀증 *6500 / (5850 * 방어력감소 + 6500)
로 계산됩니다.
여기서 스킬 고정뎀은 수치가 작은 편이라, 오차를 감안해서 스킬 고정 데미지를 빼고 계산했습니다. 
따라서 공격력 계수에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칼바람lv12 46.7
칼바람lv13 48.4
공가1타 42.1529
공가2~5타 98.0168
공가계수 140.1697
<공가 레벨1기준/공격력1당 계수>
* 데미지 계수가 다를 수는 있으나, 동일 스펙 환경에서 측정했기 때문에 칼바람 계수를 기준으로 비율은 일정할겁니다.
* 계수 측정은 50번 평균 값으로 도출했습니다.

3. 계수를 토대로 추측한 칼바람과의 비교

혹시나 계산과정에 오류가 있을 까봐 최대한 단순하게 스펙을 적용하고 데미지를 단순 비교했습니다. 따라서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 기준에서 다양하게 각인을 변경해보며 측정했을 때는 데미지가 이론값이랑 비슷했습니다.

<계산 스펙>
공격력100,400 / 회심 / 적응형 20% / 치적 85% / 원저타안돌(아드6스택 귀찮아서 뺐습니다)

<계산 결과>
노크리 크리 1회 기댓값 vs칼바람
칼바람(lv14/10멸) 34,445,669 172,062,510 151,419,984 -
칼바람(lv14/10겁) 35,429,729 176,978,582 155,746,254 -
공가lv1 25,200,645 66,610,344 60,398,889 39.9%
공가lv2 50,401,289 133,220,688 120,797,778 79.8%
공가lv3 75,601,934 199,831,032 181,196,667 119.7%
* 공가 레벨에 따른 데미지는 단순 배수로 적용했는데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치적에 따라 비율은 다를 수 있습니다.
* 공가와 칼바람 데미지를 계산해 보실 분들은, 칼바람 트포 피증 및 보석 피증(1.45*1.95*1.4)를 적용해 주셔야 합니다.

4. 이론상 공가(4티어 메인 노드) 효율
사실 제가 연구를 하는 사람은 아니라 여기는 계산 컨셉 적용에 있어서 실제와 다를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칼바람이 23% 딜지분을 가진다고 가정하면 공가는 현 100%에서 다음과 같은 딜지분을 가집니다.
이론상 dps 증가량
공가lv1 9.174313788%
공가lv2 18.34862758%
공가lv3 27.52294136%

와 이론상 딜증가량이 왤케 높냐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현 사이클은 그대로 굴리면서 사이클의 빈시간에 공간 가르기를 단 1회의 쿨 누수 없이 쿨 돌때마다 박아 넣었을때 이론값 입니다. 

5. 사견

제가 트리시온에서 공가lv1 / 공가x로 쳤을 때는 7%의 dps상승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공가lv3일때는 21%정도나오겠죠.
질풍은 특유의 선후딜과 쿨타임 병목 현상 등 항상 이론적인 최댓값을 뽑기는 어렵기 때문에 단순 데미지를 높게 줬다고 생각이 됩니다.
연구가 진행되고 스킬 사이클을 깎으면 티어4 노드의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인벤에서 많은 공략을 봐서 연구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한번 작성해봤는데, 연구를 해본적이 없는 사람이라 이것저것 잘 찾아서 했지만 틀린 게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글 삭제하고 도망가겠습니다 ㅋㅋ 
항상 연구해주시는 분들께 감사드리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