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26 질풍노도 기상술사 4T 아크패시브 가이드

2025. 2. 26일자 밸런스 패치 이후 수정


각인

원한 / 돌격대장 / 아드레날린 고정

질량 증가 / 저주받은 인형 / 타격의 대가 중 2개 선택

안정된 상태 / 에테르 포식자 / 예리한 둔기 조건에 따라 선택 각인 한자리 대신 사용 가능
(리스크가 존재하거나 효율이 떨어짐)



진화

세팅은 자신의 스펙에 맞게 직접 가이드라인을 보고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진화 세팅과 함께 예시 샘플의 최종 결과값을 입력해놓았으니 참고해 주세요.

빠르게 이해하실수 있게 진화탭 스크린샷과 함께 왼쪽에 예시 특성비도 보이게 찍어놨습니다.

치명펫을 쓰건, 신속펫을 쓰건 상관없이 좌측 예시 특성비와 비슷하게 맞추시면 됩니다.



캐릭터 정보창을 열면 우측 하단에 상세정보가 있는데

아래 예시 진화탭을 마무리 하고 공격 속도 / 이동 속도 / 치명타 적중률 3가지만 체크해주면 됩니다.

공격 속도 / 이동 속도는 만찬 유무에 따라 달라지니 본인의 만찬 유무를 체크해주세요

후술할 세팅에서 공격 속도 / 이동 속도는 만찬 복용(5%)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상태창의 치명타 적중률은 캐릭터의 특성과 진화, 악세서리 특수 옵션, 4T 팔찌 특수옵션을 전부 더해주니

여기서 아드레날린 유물 각인서 유무에 따라 아래의 숫자를 더하면 최종 치명타 적중률이 나옵니다.

전설 각인서 기준 +36 (12+14+10) / 유물 각인서 기준 +42 (12+20+10) / 달인 엘릭서를 쓰는 경우 +7



일반적인 서민 세팅, 최고점 세팅, 저레벨 구간 세팅 3가지 예시를 기재하겠습니다.

이걸 기준점으로 자신의 보유 조건에 맞게, 기호에 맞게 조금씩 변형하시면 됩니다.

정말 특수한 케이스 아니면 이대로만 찍어도 괜찮습니다, 어려우신 분들은 그냥 따라만 하세요!

제가 세팅한 예시 최종 공격속도/이동속도, 치명타 적중률 값 남겨놓을테니 조건에 맞는 빌드로 찍으시고
이거랑 대충 비슷하게 나오시면 더 안 물어보셔도 됩니다






아드레날린 유물 각인서가 없을 경우 할만한 세팅입니다

이 진화 구성에서 각인은
원한 / 돌격대장 / 아드레날린 / 저주받은 인형 / 타격의 대가 를 추천드립니다.

공이속 팔찌가 있다면 저주받은 인형 / 타격의 대가 둘 중 하나 대신 질량 증가로 바꾸면 되고

이 상태로 치명타 적중률이 90%를 넘으면 회심 엘릭서를, 90%가 넘지 않으면 달인 엘릭서를 사용하세요.

예시 스펙으로 제가 세팅한 기준(반지 치명타적중률+3.1%, 회심 엘릭서, 아드레날린 전설 각인서)으로 

공격 속도 129.87% / 이동 속도 129.87% / 치명타 적중률 92.14%의 수치가 나옵니다.
(공이속 만찬 5% 포함)

취향에 따라 노크리가 너무 싫다면 신속 1p를 치명 1p로 전환하셔도 괜찮습니다.

이 베이스 그대로 아드레날린 유물 각인서가 있어도 사용할 수 있는데
이런 케이스는 예리한 감각을 빼서 한계 돌파에 주시면 됩니다.

 



아드레날린 유물 각인서가 있을 경우의 최고점 세팅입니다.

이 진화 구성에서 각인은 
원한 / 돌격대장 / 아드레날린 / 질량 증가 / 저주받은 인형or타격의 대가 를 추천드립니다.

엘릭서는 회심 엘릭서를 사용합니다.

예시 스펙으로 제가 세팅한 기준(반지 치명타적중률+3.1%, 회심 엘릭서, 아드레날린 유물 각인서)으로

공격 속도 122.45% / 이동 속도 132.45% / 치명타 적중률 92.77% 의 수치가 나옵니다.
(공이속 만찬 5% 포함)

공이속 팔찌가 있다면 1번 세팅처럼 최대 18/22정도 비율까지 치명을 좀 더 땡기고
예리한 감각을 한계 돌파로 바꾸시거나

특성비를 유지할거라면 취향에 따라 노크리가 너무 싫다면 예리한 감각 2를 주셔도 괜찮습니다.

아드레날린 유물 각인서가 없는데 이 세팅을 그대로 사용하고자 하면 달인 엘릭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1680 미만 저레벨 구간 세팅입니다.

이 진화 구성에서 각인은 
원한 / 돌격대장 / 아드레날린 / 저주받은 인형 / 타격의 대가 를 추천드립니다.

엘릭서는 회심 엘릭서를 사용합니다.

예시 스펙으로 제가 세팅한 기준(반지 치명타적중률+3.1%, 회심 엘릭서, 아드레날린 전설 각인서)으로

공격 속도 123% / 이동 속도 123% / 치명타 적중률 94.46% 의 수치가 나옵니다.
(공이속 만찬 5% 포함)

이 세팅은 공이속 팔찌 유무에 따라 손볼만한게 없어서 그냥 원형 그대로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1640~1659레벨의 경우 입식 타격가만 제외하고 똑같이 찍어주시면 됩니다.



깨달음, 도약



4T 메인 노드 최우선으로 찍어주시고

잔여 포인트는 사이드 노드 중 바람의 길에 전부 주시면 됩니다.



도약은 위 이미지처럼 용도별로 나누어서 사용해 주세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1690에 도약 카르마가 완료되는 시점부터는
대부분의 엔드 컨텐츠가 1번이 이득을 많이 보는 편이고

저레벨 구간 군단장 레이드나 초각성기를 사용 가능한 가디언 토벌의 경우 2번이 이득을 많이 봅니다.

각성기는 평소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취향대로 쓰시면 되는데

일반 각성기를 사이클 도중 사용하는 횟수가 많다면 프레임 이득을 많이 보는 풍랑주의보를 추천드리고

각성기를 1회만 쓰는 레이드나 초각성기 딜지분이 높아지는 레이드의 경우 나르가의 칼날을 추천드립니다





스킬과 보석 세팅


2기 3역

펼치기 스킬 아이콘
펼치기 10 (출혈, 중독, 속행 중 택1) 
기류 발생 / 마나 순환  / 날카로운 장막 

내려찍기 스킬 아이콘
내려찍기 7 (출혈, 중독, 속행 중 택1)
기류 발생 / 낙뢰 <->튼튼한 우산(취향)

*펼치기, 내려찍기 룬은 선택 영역이긴 한데 출혈, 중독을 추천드립니다.
속행이 극도로 잘 터졌을때는 포텐셜이 매우 소폭 높지만,
평균적으로는 출혈+중독 두개 채용하는 편이 더 강합니다.

회오리 걸음 스킬 아이콘
회오리 걸음 14 (전설 집중) (겁, 작)
재빠른 손놀림 / 예리한 일격 / 초고속 회전

몰아치기 스킬 아이콘
몰아치기 14 (전설 질풍) (겁, 작)
역류 / 우레 / 공간베기 

돌개바람 스킬 아이콘
돌개바람 10 (전설 단죄)
급소 노출 / 회전력 강화 / 부메랑 우산

바람송곳 스킬 아이콘
바람송곳 14 (전설 질풍) (겁, 작)
역류 / 큰 센바람 / 집중 공격 

칼바람 스킬 아이콘
칼바람 14 (영웅 질풍) (겁, 작)
거대 돌풍 / 역류 / 벼락 

싹쓸바람 스킬 아이콘
싹쓸바람 14 (전설 심판) (겁, 작)
빠른 준비 / 소멸 / 증기 조절

여우비 (겁)

현재는 2기 3역 트리가 가장 범용성, 실전성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이클은 너무 길어서 설명하기가 애매한 관계로 영상 첨부합니다.

예시 2기 3역 트리 딜사이클 영상(공간 가르기 3레벨 기준)으로 간단히 설명하자면..

개막 사이클시 돌개->싹쓸->기류->칼바->우뢰->공가->기류->바송->(여우비)->몰치->회걸
                                                                       (몰치까지 빡빡하지만 단심 들어감)
두번째 루프 사이클시 돌개->싹쓸->기류->칼바->몰치->공가->바송->회걸

일단 시작 사이클은 다음과 같으니 연습해 보시면 실전에서도 충분히 써먹으실 수 있습니다.

이후 단심 내부쿨이 돌아올때마다 주력기를 최대한 많이 단심 안에 묻힐수 있도록

주력기가 돌아와있지 않다면 싹쓸을 살짝 삼키고 단심 발동을 어느정도 지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기 4역 트리가 허수 DPS상 최고점은 매우 소폭 높으니 취향에 따라 사용하셔도 충분히 괜찮습니다.
2기 4역을 쓰시는 경우 회오리 걸음 2번째 트라이포드를 예리한 일격->역류로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공격속도 / 이동속도 세팅시 추가로 참고할만한 자료 - 기상술사 게시판 엄브렐라님 글

음속 돌파 노드의 신속에 따른 효율을 정리해주셨습니다. 좌측이 진화형 피해 21%, 우측이 24%입니다.

음속 돌파 노드는 굳이 풀 효율을 찍지 않아도 왼쪽의 신속 조건만 갖추어도 충분히 효율이 좋으니 
절대 풀 효율에 집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생각보다 외부 버프로 충당 되는 양이 상당합니다.
(서포터 공격속도 / 이동속도, 바람구슬, 블레이드나 배틀마스터의 시너지, 아드로핀 물약, 신속 로브 등)

팔찌 공이속
0% = 신속 1306 ~ 1599
3% = 신속 1131 ~ 1423
4% = 신속 1072 ~ 1365
5% = 신속 1014 ~ 1306
6% = 신속 955 ~ 1248
9% = 신속 780 ~ 1072
10% = 신속 722 ~ 1013
11% = 신속 662 ~ 955
12% = 신속 605 ~ 896

위의 신속수치에서 요구치가 늘어나거나 줄어드는 케이스
질량증가 + 293
파괴전차1 -116
파괴전차2 -232



최대한 많은 정보들을 알기 쉽게 압축해서 넣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미흡한 부분이나 많은 분들이 물어보실만한 Q&A 사항들은 지속적으로 반영하겠습니다
또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더 많은 내용이나 메타 변화가 생긴다면 담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재되어있지 않은 사항에 대한 질문은 댓글로 추가로 받되
이미 적혀있는 내용의 경우는 따로 추가 답글을 달지 않겠습니다. 
충분히 정독해 주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질풍노도 기상술사를 육성하시려는 분들께 좋은 길잡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