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만에서 서포터 3개를 중심으로 키우는 유저입니다.

 바드가 본캐고 홀나가 부캐, 도화가가 셋째라 도화가 이해도가 젤 낮지만.

 복귀하는 지인들이 도화가 유입이 좀 많아서, 스킬 좀 알려주다가,
 (본인은 바드를 많이 권유하긴 하는데, 귀여움에서 완패임 ㅠ)

 하는 김에 여기도 월루할 겸 같이 올립니다.
 (반박이나 지적은 환영합니다. 지나친 백태클만 쪽지로 부탁드립니당)


 『목차』
 1. 스킬 채용
 2. 용도별 스킬 설명 - 기본편
 3. 용도별 스킬 설명 - 심화편
 4. 스킬별 룬 추천


 1.스킬 채용

   가. 고정으로 채용

 
 (흩뿌리기, 콩콩이, 난치기, 환영의문, 해그리기, 해우물)

   나. 상황에 맞게 채용
  
  (올려치기, 범가르기, 미리내)

   다. 가끔 채용 (거의 안 함)
   
   (옹달샘, 두루미나래)
   - 필자의 경우 옹달샘은 아덴이 범가보다 미세하게 조금 더 차서 두꺼비에서만 채용
   - 두루미나래는 예전 하브 1-6시절 4관(현 3관)에서 올려치기 빼고 채용
   범가랑 무력은 비슷한데, 쿨이 좀 더 빨리 돌고 타수가 많아서 들었읍니다. 그 후는 카던에서만...)

   ※ 아래부터는 가,나 만 설명


  2. 용도별 스킬 설명 - 기본편

   가. 낙인 유지 : 이 스킬을 맞춘 적에게 10%의 데미지 증가 효과라고 보면 됨.
    
    ★GOAT★ 
    서폿 3남매 중 최고의 낙인기 / 극신 기준 7홍이면 무한 유지 가능
    ※ 경면이 없어서 끊길 위험 있음. 처음 사용시 유의
    파티가 사멸조합일때는 3트포 이속 증가, 아닐시 '먼길떠나는' 추천
    (아래 공이속버프에서 추가 설명)
    

    나. 공격력 증가 버프메인 버프이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되는 스킬
    
    두 스킬 모두 다재다능한 스킬이나 버프를 주는 방식이 약간 다름.
    두 스킬을 겹쳐서 사용하는 것을 최대한 지양해야 될 스킬 2종 
    해그리기는 범위형 버프 / 해우물은 장판형 버프(딜러가 밟아야 버프가 유지)


 『예전 패치전에는 진짜 범위 작았는데 지금은 그래도 많이 커졌음;; ㅇㅇ』
 

    다. 아군 케어(1): 실드 - 맞기 전에 넣어주는 것
    
    환문에 짤 실드(15%)가 생기며 서폿 3남매 중 실드를 부여하는 스킬은 가장 많아짐.
    ※ 그러나 전부 유의 사항이 있음.
    - 흩뿌리기 : 직선형으로 쏘면서 실드를 주는 스킬이라 시전자의 포지셔닝이 중요
      (쓰다 보면 적응 되서 잘 쓰게 되지만, 버뮤다 삼각 타대를 맛보면.....)
    - 환영의 문 : 마우스 위치에 즉발 시전이나, 유용한 유틸+아덴 수급 스킬이라 1개는 남겨야 함.
    - 해우물 : 마나회복 트포와 같은 위치에 있어 사용하지 않지만, 파티에 악몽딜러가 빼달라고 하면 사용
    - 미리내 : 근처 아군에게 즉발 실드 15%
    - 콩콩이 : 시전자가 3번 찍으면서 실드부여를 함. ★중2정2 세팅이 올라오게 된 이유★
    예시) 노정흡, 노질풍 콩콩이 찍는데 카멘 형님이 갑자기 윈드밀 시전

『버뮤다 삼각 타대... 홀나가 아니면, 슬픈 경우』


『흩뿌리기의 경우 이렇게 맞춰야 스킬이 들어감.』
 
   아군 케어(2): 데미지 감소 버프
     
   - 미리내 : 트포는 1-1-1 고정임. (기운강화X) 범위 안늘어나면 너무 작음. 
                 뎀감 : 본인 50%, 파티원 75%, / 실드 : 전체 15% 
   - 해그리기 : 공속 강화가 좋긴 하지만, 뉴비 기준으로는 보호 강화가 GOAT
                 기본 스킬 뎀감 15% + 스킬 트포 20% = 35% 뎀감. 딜러들이 딜타임에 맞딜이 가능하게 해줌.


   . 공이속 버프 : 공속버프는 생각보다 딜러들의 DPS에 큰영향을 주기 때문에 중요
         
     트포 여부에 따라 달라지며, 기본적인 버프는 난치기의 공속 버프8%
   - 난치기 : 트포(1)에 공속, 트포(3)에 이속 / 파티 조합을 보고 3트포는 찍으면 됨. 3트포 크기 차이가 많이 남.
   - 해그리기 : 상술한 것과 같이 트포(2)에 공속 버프가 있으나, 뉴비들은 『절대 보호강화』를 추천
   ※ 필자도 도화가가 3번째 캐릭이라 1627임 ㅇㅇ;; / 얘로 낮을 레이드 갈때나 찍는 트포임.
  
 『먼길떠나는 찍기 전까지는 체감이 이렇게 클지 몰랐..... 우매봉의 표본이 여기있읍니다.』


  . 마나 회복 : 반드시 채용해야 되는 트포이나, 딜러의 세팅에 따라 빼야 되는 경우도 있음.  
    
  타 서폿들이 메인 버프에 마나 회복이 붙은 것과 달리(천상, 천축) 해우물에 마나 회복이 붙어있음. 
  서폿 3남매 중 최고의 마나 회복 성능 / 기본 9%, 트포(2) 12%
  이 때문에 끝마 딜러들은 종종 트포(2)를 '먹의비호'로 바꿔 달라고 요청함.
  
  
『얘들은 끝마 안가면, DPS도 같이 나락을 가니 어지간하면, 바꿔주도록 하자....』


  사. 카운터 : 요즘 카운터가 필요 없는 레이드가 거의 없기에 거진 필수 채용
     
   홀리나이트에 비비지는 못하지만, 아주 아주 고성능 카운터
    ⓐ 2타 모두 카운터 판정 
     -> 타이밍 모르겠다 싶으면, '에라이 시팔' 하고 조금 빨리 눌러도 2타로 쳐짐.
    ⓑ 피격이상 면역 (아가가 넘어지지 않아)
    ⓒ 부위 파괴 1레벨 + 준수한 무력화
   단점은 아가가 키가 작아서 리치가 좀 짧다. 카멘 1관 파란 장판 카운터는 치기 진짜 힘듬

『리치가 짧을 수 밖에 없는 신장..』


 . 무력화 : 준수한 무력화를 가지고 있으나. 무력 세팅시 서폿 3남매 중 가장 낮은 무력화
     
  예전에 서폿 3캐릭 모두 무력세팅(급타+무력스킬)하고 테스트 해봤는데,
  순간 홀나 1등, 지속(1분) 바드 1등, 지속(2분) 바드 1등
  하멘 4관 210줄 무력할 때, 바+홀이 박는 무력 보면, 어쩔 수 없긴 한 듯,
  그렇다고 절대 무력이 낮은건 아님. 서폿 3남매 중 낮은거지 딜러들에 비하면 높은 수치 + 급타 채용
  인벤 저기 추천 공략글에 무력 수치는 널향한붓님이 정리하신 글 있음.


  『무력 수치 (압도x, 급타3) 흩뿌리기 : 78.88 / 범가르기 : 110.16 / 올려치기 : 55.76

 자. 파괴 : 준수한 파괴 능력  보유
   
  난치기 파괴 1렙, 올려치기 파괴 1렙, 범가르기 파괴 1렙
  범가르기에 트포(3) 두마리의 호랭이 찍을시 파괴 2렙
  개인적으로 올려치기 트포(3) 쓸모없는거 빼고 파괴 1렙 같은 트포 주면 좋겠음 ㅇㅇ;;


 3. 용도별 스킬 설명 - 심화편

   . 피격이상 면역
     
   이건 해보면 알겠지만, 로스트아크에서 피격 이상 면역은 신이다. 
   서폿 3남매 둘째 홀나가 이 피면 스킬이 없어서 울부짖으며, 스페 하나로 카멘 4관문
   280에서 오리아나를 씹으며, 땀으로 축축히 젖은 손을 175줄 컷신때 닦았다.
   (무슨 말인지 모르겠는 모코코들은 나중에 카멘4관문 트라이를 가보면 알게 될 것이다.)

   저 3가지 스킬 모두 트라이포드에 강인함이 붙어있고, 아주 중요한 스킬들이다.
   중요한 스킬들이 끊길 위험도 적고, 어지간하면 다 채용을 한다.

   미리내 : 순간적인 아군 케어용
   해그리기 : 도화가이 메인 공증 버프, 받는 데미지 감소 or 공격속도 증가 버프
   올려치기 : 카운터 스킬
   
   스페가 없는 위급한 상황일 때, 상술한 피면 스킬을 써서 넘어지는 걸 방지해보자.
   (중요한 스킬이라고 하지만, 저거 아끼다가 낙사 당해서 죽으면, 그대로 리트인걸 명심하자)

   피격이상 면역 유지 시간은 해그리기 =< 스페이스(스탑컨) < 올려치기 < 미리내
   미리내로 연습하다가 올려치기로 씹는 연습을 하면 아주 좋다.
   (그렇다고 즉사급 딜이 들어오는 패턴을 올려치기로 씹지는 마세요....)

 
『대황벤 형님들의 "미리내 지 생존기로 쓰는애들 역겹네" 이거는 숙련 기준으로 하는말이다.』


   . 순간 케어 : 각성기를 제외한 즉사급 피해를 막아주는 뎀감기
      
    바드의 광시곡, 홀나의 율법과 같은 느낌으로 사용하면 된다.
    원거리에서 주기 매우 힘들어서, 두들겨 맞는 아군이 있으면, 스페로 붙은 뒤 사용해야 한다.
    ★도화가에게 스페가 매우 중요한 이유★

    워로드로 카멘 노말3관 학원팟을 할 때, 갑작스럽게 늘어난 도화가 인구에 놀라며,
    거의 도화가 2명으로 출발을 했는데, 검멘의 올려치기에 미리내가 잘 감기는 걸 본 적이 별로 없다.

    사실 딱렙 단계 트라이에서는 범가르기 대신 무조건 미리내를 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무력화는 상향 평준화가 사실 많이되서, 여기 게시판에 공략글이 작성된 시기처럼 많이 모자라지 않는다.
    
    Q1) 그렇게 안 아프던데요?
    A1) 중갑을 끼고, 원한을 끼지 않기 때문에 당연히 덜 아플 수 밖에 없다.

    Q2) 범가르기로 아덴을 빨리 채워서 만개를 주면 되지 않나요?
    A2) 아프기 전에 예방주사를 놔주는게 더 좋지 않을까요?

    Q3) 스킬을 안 맞고 피하면 되지 않나요?
    A3) 그게 다 되면 뉴비랑 트라이가 아니다. 그리고 딜러들 사이클 굴리다 보면 맞을수도 있다.
         그런거 맞딜하게 실드 감아주고, 데미지 감소 버프 넣어주는게 서포터의 역할이다.

    예시) 일리아칸 : 야 여기 내 등짝 안 넘어지는데, 존나 아픈걸로 때릴꺼야.
             -> 도아가 : 등짝에 미리내 감아주기 / 딜러 : 마음속으로 감사콩

   
『슈퍼 세이브가 아니더라도 미리내가 있으면, 편안한 딜각을 잡아주기가 가능하다.』

   . 아덴수급
   
    수련장에서 친 DB로 엑셀 만들다가 갑자기 일이 드랍되서 ㅠ 만들지는 못했는데... 칼퇴는 해야 
    정흡2 중갑2 세팅으로 콩콩이에 전설 풍요를 사용할 수 있다면,
    콩콩이가 아덴 수급이 가장 높고, 그 다음이 풍요를 박은 범가르기 -> 흩뿌리기 순으로 이어진다.
    풍요를 넣은 난치기, 미리내도 풀틱을 맞추면 아덴이 쏠쏠하게 찬다.

    만약 세팅이 정흡2, 중갑2가 아니라도, 아덴은 충분이 찬다. 환문이 진짜 GOAT 스킬이기 때문이다.
    ※ 각인 세팅은 취향의 영역이다 분쇄의 주먹, 마효증 이런거를 가는것도 아닌데 뭐
    
    이따 밑에서 룬 세팅을 한번 더 적겠지만....
    그리고 미리내에 수호룬은 개인적으로 진짜 비추한다. (풍요룬 쏠쏠하다.)
    카멘 4-2에서 영역전개 씹을 때, 상어를 맞아서 뎀증이 들어간거 아니면, 진짜 필요 없다.
    미리내가 기본 뎀감 50% + 실드15%인데 거기에 수호룬을 넣을 필요가 있을까 싶음.
    그리고 중갑도 가고, 원한도 안끼고, 전문의도 가서 실드량도 올라가니까.... (개인적임)
    물론 반박시 님들 말이 다 맞음


   환영의 문 : 『환영을 다루는 전략가』
     
    개인적으로 도화가의 꽃이라고 생각함. 
  - 환영의 문 : 도화가 시그니쳐 스킬 트포 2-2-2 고정, 룬도 속행으로 깔끔. 
    장점은.....
     ⓐ 파티원을 내 위치로 이동시킴 : 아브 4관 노메, 일리 3관 줄 잇기, 카멘 2관 로가이즈 등 활용도 무궁무진
     ⓑ 즉발 정화 2스택 : 바드 : 정화 없고 상태이상 면역 있음. / 홀나 = 즉발 정화 1회
     ⓒ 기믹, 룬, 특성에 구애 받지 않는 아덴 수급 : 이건 해보면 암
     ⓓ 실드 : 위에서 설명하였음.
     ⓔ 빠르고 높은 아덴 수급

     예시1) 카멘 2관문 로가이즈에서 감전 걸려서 으아아악!! 하는 딜러한테 환문 딸깍.
             -> 정화로 감전 풀림. 환문 타면 도화가 위치로 이동 

     예시2) 카양겔 3관문 100줄 아군딜러가 장판 맞고 넘어짐 -> 그림자 위치로 오는게 늦어져서 환문 딸깍.
             -> 안전하게 그림자 위치로 이동, 딜러의 감사콩
     
  
『똥장판에서 걸린 딜러 환문으로 원거리 정화 똭!』

  그리고 아덴 수급인데, 지금 수라가 개 사기다 개 사기다 하는 이유 중 하나가 허공 아덴인데,
   -> 기믹 직전에 수라(아덴)를 써서 극딜을 박고 기믹을 하는 동안 허공에 스킬을 써서 아덴을 채우는 것

   바드도 하프를 채용하면, 기믹 중간에 하프가 찔끔찔끔 아덴을 채워준다.
    -> 단점 : 조금 참 (티끌모아 태산)

   도화가는 2스택형 스킬 환문을 기믹 중간 중간 하나씩 던지면, 아덴이 하프랑 비교도 안되게 많이 찬다.

   갑자기 보스가 찐무가 터지거나, 카운터가 터졌을 때, 
   환문을 던지면서 모자란 아덴을 채우고 저달
   환문은 쿨이 길어서 당연히 분당 아덴 수급을 떨어지지만 순간 아덴 수급이 매우 높다.

   더 깊게 들어가면 심화 과정으로 정비소에서 각물을 먹고, 
   단심컨으로 환문쿨을 줄여서 3연 저달을 올리는 방법도 있다.


『여담으로 티엔 장판때 환문 딜러한테 하나 깔아주면 좋아 죽는다 레알임;;;』


 4. 스킬별 룬 추천

 사실 세팅별로 많이 다르긴 한데,
 써보고 오 나쁘지 않은데? 싶은 것만 가져왔습니다.
 계속 말하지만 아가 이해도는 엄청 높지는 않습니다. 의견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 일반적으로 (풍요)  
  ⓑ 무력화가 무족한 조합이다? (전설 압도) 

 
  ⓐ 정흡2 중갑2 세팅 (전설 풍요)
  ⓑ 정흡이 없는 세팅 (전설 질풍)
    -> 개선이 되었지만 진짜 체감해보시면 후딜이 좀 불쾌합니다.

 
  ⓐ 정흡2 중갑2 세팅 (풍요)
  ⓑ 정흡이 없는 세팅 (질풍)
   -> 끊기면 리스크가 너무 큼
  ⓒ 단죄&심판을 사용할 때 (단죄)

 
  ⓐ 일반적으로 (전설 풍요)  
  ⓑ 무력화가 무족한 조합이다? (전설 압도) 

 
  ⓐ 위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풍요)룬을 추천 드립니다.  
  ⓑ 그런데 풀틱을 맞추기가 부담스럽다면, (속행)룬을 드셔도 될꺼 같아요.
    -> 타수가 많아서 은근히 잘 터지더라구요.
  ⓒ 카멘 4-2 or 너무 내가 아플 때 (수호)

 
  ⓐ 무조건 (집중)
  ⓑ 필자가 속행을 박은건 엘릭서가 자축으로 55가 많이 깎여서...ㅅㅂ
 
 
  ⓐ 단죄&심판을 사용할 경우 (단죄)
  ⓑ 나머지는 취향을 많이 타는 곳 
    -> 끝마 딜러가 먹의비호 트포 들어달라고 했을 때, (집중으로 바꾸는 경우도 있음)
    -> 여기에 (속행) 넣는 사람도 있음
    -> 경직면역이 있긴 하지만 끊기기 싫어서 (질풍) 넣는 사람도 있음.
    -> 지금 베베초는 (풍요) 넣고 있음. 아마 베히모스 갔다온듯?
    
 
  ⓐ 일반적으로는 (질풍)
  ⓑ 정흡2 중갑2의 경우 (압도)
   -> 카운터 스킬은 잠가 놓는 경우가 많아, 풍요를 넣을 필요가 없음.

 
  ⓐ 무조건 (집중)
   -> 피격이상 면역 = 안 넘어짐 = 질풍이 필요없음. 

 
 트라이 포드는.....
 진짜 죄송합니다. 퇴근 시간이 되서;;;; 사실 40분 지났음 다음에 언제 한번 이어서 써보겠습니다...



인증이 없으면 안될 것 같아서 인증입니다 하하하.....

즐거운 로생 되시고 시즌3 준비 잘 하십시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