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궁금해하고 클리어 당시에 질문도 몇개 받았습니다만, 
'점화는 4관 불가능한가요?' 라는 궁금점에 대한 제 답변부터 말씀드리자면
불가능하진 않지만 할 이유가 없다는것입니다.
거듭된 체방,유틸따위는 고려하지않는 점화너프와 타직업 상향으로
유틸이 좋으면서도 점화가 끝마컨을 잘 굴렸는데도 동일컨트롤이면 도저히 
이길 수 없는 직업들이 존재하고(ex.소울 호크 포식 알카 창술)
환류의 수치상향과 점화너프로인해 더이상 딜찍레이드가 아닌 오래패는 레이드 기준으로 
환류가 점화에 비해 약하지가 않습니다.
아브헬 퍼클과 몽지를 기상(이슬비)으로 달성하고 그 직후 소서리스로 다시 클리어하면서 찍은 영상입니다.
아브헬도 당시에 점화소서로 힘들다는 인식이 많았는데 이 영상을 여기서 꺼낸이유는 못할레이드는 없다는것을 설명드리기 위함입니다.
저때가 5~6개월정도 전이니 호크 창술이 상향전이었고 알카,포식자가 제일 강하던 시기인데
끝마컨을 나쁘지않게 굴리고 점화가 100%에 가까운 타율을 보여주면서 치명까지 잘뜬편에 속해야 알카 포식자딜을 간신히 이기거나 비빌수가 있었습니다. 이 와중에 웃음포인트는 영상 막바지의 mvp창에 밑줄딜러가 아무도 없다는겁니다. 그래서 영상제목이 '5관 아마 딜 밑줄(?)' 입니다 지속무력같은 기믹적인 부분에서의 능력이
너무 떨어지다보니 딜 밑줄 하나정도로는 가족사진에 못 들어갔다는거고 딜 차이도 크게 안났다고 유추해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 밸패에서 점화는 치명타피해 10%너프를 추가로 먹게되는 반면, 아르카나 포식자는 패싱,
호크,창술은 상향을받고 더이상 점화소서가 딜찍레이드 기준으로도 쎄다고 할 수 없는 위치에 있게 되어버립니다.카멘이 나오기 한달정도 전에 환류직각 8% 단순수치상향이 있었죠?

환류 외에도 상대적으로 약하다고 생각되던 직업들 수치상향이 있었고, 너무 강하던 창술은 5%정도 하향을 당합니다. 밸패는 원래 10월이라고 못박아 뒀었는데 갑자기 일부직업 및 각인의 수치놀이를 한 이유를 저는 이렇게 해석합니다. 카멘 하드3관 4관 이번에 체력통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트리시온에서 허수아비 치는딜을 그대로 가져와서 실전딜을 뽑아도 도저히 1인분이 안될거 같은 직업들을 당장 카멘을 가야되니 수치상향을 시켜준겁니다.
8%라는 수치는 적은수치가 아니었고, 실제로 제가 4관클리어 당시 1632.5 97돌 10멸홍기준으로 허수아비딜이 2800~2850정도가 나왔고 환류는 저점이 높은 이슬비기상처럼 실전타율이 상당히 좋은편에 속하고,
동일컨트롤을 하는 유저가 각각 환류,점화로 딜찍레이드가 아닌 오래패는 레이드에서 플레이했다고 가정했을때, 딜이 더 나온다고 볼 수도 없는 점화를 할 이유를 더 이상 찾을 수 없게된겁니다.
그러면 타직업과 비교해서 환류는 좋을까요?
그냥 딱 1인분 커트라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632.5렙에 2800이면 쎈거아니냐? 라고 물으실 수도있지만
환류는 딜몰이 효율이 안나오는 특성상 궁이나 아덴한방딜이 있는직업들에게 동일dps여도 불리한점이 있어요.
점화는 족쇄에비해 딜 리턴이 안나오고 환류는 1인분까진 되지만 캐리는 안(?)되는 포지션이라 보시면 될거같습니다.

카멘 4관 클 당시 영상이고 1234관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mvp창은 잔혈딜러가 0명이었으니
잔혈방어는 가능했지만 1인분이 딱 한계라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기믹수행 능력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요즘들어 갑자기 무력을 해야되는 급속무력이나, 짧은시간의 파괴가 주어지는 패턴,엄청짧은 시간이 주어지는 카운터등 빠른 선모션,신속을 요구하는 패턴들이 점차 출몰하고 있습니다.
소서리스가 아무리 스킬을 다 가지고있다 하여도 숙련도가 엄청나게 쌓여서 전조를 다 구분할 수 있는 숙련도가 쌓이기전까진 수행하기 힘든게 현실입니다.
무력과 파괴가 3신기에 몰려있고 캐스팅이다보니 점화를 켜지않는이상 기믹1인분이 힘들고 기믹수행시간도 짧게주기 때문에 시간안에 넣기가 다 힘듭니다.
여기까지 글을 읽으셨다면 '그럼 점화의 장점이 뭐야?' 라는 생각이 슬슬 생기실겁니다.
놀랍게도 현재기준 점화의 장점은 고렙캐릭으로 아브 카양겔 같은곳가서 딜찍하는거 말고 없습니다.
그 자랑하던 한방딜도 처단자,도심황후,만월이터등등 강력한 캐릭이 많아졌고
기믹까지 구린 현 상황에서 점화소서를 더 이상 파티에 데려갈 이유가 없어지게됩니다.
예전에 리퍼가 한창 비슷한 시기가 있었습니다.
리퍼가 엄청 신청오는데 계속 거절하다보면 압도적으로 스펙좋은 리퍼가 결국 신청을 합니다.
그럼 그때서야 파티에 받아주는 것이죠. 지금 소서의 상황이 비슷하다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10월밸패때 제 가장큰 바람은 리메이크입니다.
짧은 모션으로 한방딜을 우겨넣는 직업도 많아졌고, 지속딜로도 지속형폭딜(?)이라고 표현할정도의 딜량을 내는 직업들도 생긴마당에 더 이상 이동기+캐스팅족쇄를 차고있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족쇄를 유지할거면 딜이라도 여기서 훨씬 상향해서 캐릭은 답답하지만 딜하나는 쎄다는 인식을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