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2악몽 4환각 세트효과의 소개 

2악몽 4환각은 악몽 6세트의 효과 중 마나중독/끝없는 마나 (추피 36% or 재감 40%) 대신 환각 4세트의 효과 (치적 18% + 피증 15%)를 얻는 세트 구성입니다.

마나중독 기준으로, 추피 (품질 100 기준 30%)과 합연산되는 마나중독 상태의 추피 (166% 딜증) 대신 130*1.15 = 149.5%의 최종데미지를 무기 추피 + 세트효과로 얻는 구성으로, 데미지 11%와 치적 18% + 마나소비감소 50%를 교환하는 구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는 악몽 6세트를 활용할 경우 끝마-마중을 넘나들며 최적의 딜링을 할 수 있으나, 이 경우 마나통이 심하게 넘실거려 엘레기안의 손길을 채용하더라도 유지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손이 좋은 분들에게는 엘레기안 따위 귀중한 스킬 한 칸을 낭비하는 딜로스에 불과하겠지만, 엘레기안을 꼭 채용하고싶은 분들도 계실겁니다. 2악4환은 이러한 엘레기안 채용을 전재로 하는 빌드입니다.

2악 4환 빌드는 6악에 비해 딜 포텐셜이 떨어지며, 엘레기안의 상시 채용만을 위해 고려되는 빌드입니다.

본 공략 글에서는 엘레기안을 상시채용하며 최대한 딜 포텐셜을 끌어올릴 수 있는 빌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각인 및 세팅
환각 세트효과에서 치적을 당겨오기 때문에, 특신 혹은 반지 하나를 치명으로 타협한 치특신을 추천드립니다.

각인은 원 속 타 점 3333은 고정이며, 나머지 한 칸에 아드3 or 저받 3을 넣는것이 적절합니다.

아드3의 경우 유지 스트레스가 있으나 이론상 고점이 가장 높은 트리입니다. 단, 333331세팅시 아드1 채용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받3의 경우 엘레기안 상시채용을 하는 경우 의외로 좀 쳐맞딜을 하더라도 포션이 남아돌기 때문에 상당히 좋으나, 저받이 비싸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종세팅 (333331~2) 기준으로는 원속타점저아1 or 원속타점아 에포1을 추천드립니다. 

보통 엘레기안 상시채용이 굉장히 마려운 상황이 아브렐슈드 3관문 이후에 발생하게 되는데, 얘네는 네임드마다 전투시간이 오지게 길기 때문에 에포1이 굉장한 사기각인이 됩니다. 

에포 자체는 3분 예열에도 딜증 15%인 반쪽자리 각인이지만, 에포 1은 3분예열에 딜증6% + 방어력까지 주는 아드1 다음가는 각인이 됩니다.

2. 스킬 트리 구성

0. 엘레기안의 손길 (10레벨, 3/1/2 광분 보석x)
딜 포텐셜을 깎아가면서 까지 2악4환을 가는 이유입니다. 
광분을 주는 이유는 아드관리 겸 점화 직전에 켰다 끄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 때 광분 로또라도 노려보기 위해서입니다. 안줘도 상관은 없습니다.

1. 천벌 (12레벨, 3/3/1 질풍 멸홍)
소서 힙스터 빌드에서 종종 보이는 천벌 파멸트포입니다. 4환각의 환각 버프 유지에 도움을 주며, 천벌-종말-해방시 파멸천벌의 1/3정도는 해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깎아먹은 딜 고점을 조금이라도 올리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실전에서 적중률을 높이기 위해 넓은공격 트포를 채용하였으며, 실전에서 캐스팅 타이밍이 나올 때 가장 먼저 사용하는 스킬이므로 홍염을 부여하였습니다.

2. 종말의 날(12레벨, 2/2/1 질풍 멸홍)
점화소서의 꽃입니다.
과열된 운석을 채용할 경우 신속 641, 종말 10홍 조건에서, 종말-천벌-해방-종말-천벌로 2종2천1익 콤보가 되기는 합니다. 저는 소행성 종말도 빗나갈 때 마다 부들부들하기 때문에 안쓰지만, 맞출 자신이 있으시다면 써도 괜찮으실 것 같습니다.

3. 익스플로전(12레벨, 2/3/1 질풍 멸화)
익스의 경우 증발버그도 종종 있고, 어차피 점화 때 한번 아덴 수급과정에서 한번 쓰는게 한계인 스킬이라 홍염을 뺐습니다.

4. 혹한의 부름 (10or12 레벨, 3/2/1 풍요 멸홍)
2악4환은 딜 포텐을 깎아먹는 빌드이기 때문에 불완전한 지배 트라이포드를 채용하여 점화타이밍 내 2혹한을 우겨넣을 수 있도록 만드는것이 딜 모는 타이밍에 조금이나마 더 기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드 채용시 지배력강화를 채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나, 저는 혹한에 멸화까지 박아서 돌풍/엘레채용시 딜로스를 조금이나마 줄이는 방향을 택했습니다.

5. 아이스애로우 (12레벨, 3/1/1 풍요 멸홍)
서브딜링기 겸 아덴수급기입니다. 
이 자리에 리액트를 넣는 방법도 있는데, 둘 모두 시험해본 결과 딜량은 크게 차이나지 않으나 아애가 좀 더 아덴수급이 좋고 유사시 강인함을 채용하는 옵션이 열려있어 아애에 투자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2악 4환은 스킬칸 1칸을 더 버리는 행위이므로 빠준을 채용하여 최대한 자주 아애를 박아줍니다. (제 기준 비해방 아애 약 500만 / 해방 아애 약 1700만 정도 딜이 들어갑니다. 보이는 숫자가 작아서 그렇지 생각보다 쌔요.)

6. 블레이즈 (10or11레벨, 1/2/1 출혈or풍요 멸홍)
해당 빌드의 핵심입니다. 엘레기안 채용은 스킬 칸 한 칸을 버리는 행위이며, 장판기의 채용을 강제합니다.
특히 엘레기안 채용이 심각하게 고려되는 하드 3~6관의 경우, 후반 컨텐츠에서 돌풍 강요는 심각한 편이며 돌풍 채용시 엘레기안 채용 빌드는 아덴 수급과 딜링 모두 심각한 패널티를 얻게됩니다.
따라서 이를 보상하기 위해 소서리스의 스킬 중 DPS가 가장 높은 블레이즈에 트라이포드와 보석을 과투자하여 딜로스를 줄이고, 돌풍 채용시 버려지는 칸을 최대한 투자하지 않는 것이 해당 빌드의 핵심입니다.

7. 인페르노 (7레벨, 2/3 풍요, 보석x) or 돌풍 (4레벨, 속행, 보석x)
후반 컨텐츠에서 돌풍 강요는 굉장히 심각하기 때문에 해당 빌드는 엘레기안과 돌풍이 동시 채용될 때를 대비하여 최대한 투자 없이 효율을 뽑아낼 수 있는 스킬을 채용하며, 이에 알맞는 스킬이 바로 스택 트라이포드를 채용한 인페르노입니다.
해당 칸에 리액트를 트포작하여 채용할 수도 있으나, 이 경우 돌풍 채용시 리액트를 버리는 과정에서 큰 손해 (보석 2칸과 트라이포드 3칸)를 보게됩니다. 제발 카운터 슬롯 분리 좀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3. 운용 방법
오프닝 딜사이클은 (각성약)은 엘레기안 on/off + 블레이즈 + 2종2혹2아 or 1.5천2종2혹2아 입니다.
엘레기안을 껐다 켜는 과정에서 아드 2스택이 쌓이기 때문에 블레이즈 + 종말 + 해방 + 혹한에서 첫 종말의날은 아드 6스택 버프를 받은 상태로 들어가게 됩니다.
2악 4환의 경우 악몽세트와 달리 각성기를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첫 오프닝 딜사이클을 몰고난 뒤 각성기를 이용해 빠르게 아덴을 수급하고 다시 점화를 켜는것도 좋습니다. 
그 외 운용법은 일반적인 특신소서와 같습니다. 종말의날은 왠만하며 아껴가면서 다른 스킬들을 최대한 잘 적중시켜 빠르게 아이덴티티를 수급하고, 서폿님들께서 시너지 켜주실때 딜 모시면 됩니다.

4. 빌드 장단점

장점
1. 엘레 / 돌풍 동시 채용시 딜로스가 적음
혹한과 아애를 서브 딜링기로 사용하기 위해 보석과 트포를 투자하는 개념이므로 생각보다 돌풍채용시에도 딜로스가 적게납니다

2. 쉬운 트포작
필수트포 모두 박고도 3칸정도 남아서 정신강화를 주거나, 인페 한 칸 돌풍 한 칸 나눠줄 수 있습니다.

3. 생존
생각보다 엄청나게 단단합니다. 좀 더 겁쟁이라면 33333+1에서 1자리에 마효증을 주면 더더욱 단단해질 수 있습니다. 
엘레기안 이속트포를 채용하여 상시이속도 130%가량으로 답답함이 많이 줄어듭니다.

4. 카드 선택의 자유도가 높음
리액트 채용을 포기하는 빌드이기 때문에 세구빛이 강제되지 않습니다.
트리시온 30각, 사랑꾼 라제니스, 쌀거숲 등을 채용하여도 괜찮습니다.

단점
1. 낮은 고점
6악+8딜스킬 대비 딜량은 확실히 떨어집니다. 제 기준, 3분딜 최적세팅을 한 악몽 8딜트리 대비 허수딜이 5~10%정도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2. 환각 + 아드 유지의 어려움
장판기를 최대한 많이 채용하였으나 소서 특성상 스킬 쿨이 길어 환각이 끊기거나 아드가 끊기는 일이 자주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