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브가 상당한 지딜 레이드로 나오고 점화의 너프까지 겹쳐 성적이 좋지 않아 약 2주 정도 1700소서 두개를 환류로 바꿔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하멘키는 4인버스, 베히는 4 or 8인버스를 하고 하기르와 하브는 고정과 공팟으로 다녀왔습니다. 가장 아래에 3줄요약이 있습니다.

1. 하멘키 4인버스
- 앜패 4인버스에선 딜찍이며 이른바 수박 빨리먹기입니다. 한방딜 스킬이 오직 러닝뿐이라서 불리하여 스펙을 고려했을 때 점화대비 좋은 성적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다만, 기동성과 무카가 점화에 대해 비교우위에 있어서 편하긴 합니다.

2. 베히 4 or 8인버스
- 8인 80+ 파티는 사실상 딜찍이라 순식간에 피가 까이지만 극 지속딜러라 날개를 무난히 깨고 머리에 아드 및 러닝을 사용 가능합니다. 점멸로 스택유지 하면서 빡딜하면 사진에 등장할 순 있다 정도였습니다. 머리에서 영수증이라 할만한게 오직 러닝 뿐이라 재미를 느끼긴 어려워 보입니다.

- 4인버스는 지속딜 시간이 굉장히 길기 때문에 8인버스 대비 유리해지고 실마엘 생존이 점멸 덕에 매우 좋습니다. 다만, 긴 시간 딜 하다보니 손에 물리적인 피로가 좀 생깁니다.

3.하기르
- 말할것도 없는 구데기입니다. 에기르 환경변수에 대응하는 능력은 탁월하지만 짧은 딜탐에 욱여넣는 게 불가능해 딜적으로 불리하고, 아덴 채우는 구간이 많아 아덴 딜러들에게 밀립니다. 1관보단 2관이 조금 더 낫다고 보입니다만, 점화가 훨씬 좋네요.

4. 하브 2막
- 나로크의 잡기, 돌진, 무력 등의 짤패나 기믹에 대응하기 편해 체온 유지가 쉽고 끊임없이 딜 넣기 좋습니다. 점멸의 피상면과 후반부의 텔포판정이 상당히 도움됩니다.

- 2관도 마찬가지로 각종 경직 및 피격이상 패턴을 회피하거나 씹기 좋고 러닝은 제외한 스킬들이 블랙홀을 무시합니다. 마구 움직이는 아브를 점멸로 추적하고 자주 나오는 카운터를 2개의 카운터로 대비가 쉽습니다. 다만 딜적으로 좋은 건 아니라 정말 완벽에 가깝게 쳤다 싶으면 강투 정도로 사진 등장은 가능했습니다.

해본 결과, 성능은 이동기 좋은 질풍 정도로 느껴졌으며 질풍대비 순간딜이 조금 떨어지는 듯 합니다.

그래서 무엇이 문제인가요???

1. 무지하게 많이 드는 마나
- 고신 돌대트리로 가면 무마 끝마 금주를 써도 인페, 마용 채용 시 서폿과 음식이 있어도 마나가 모자라 집중 룬이 필요합니다. 고치 예둔 무2끝2로 가면 마나 사용량이 완화되지만, 공이속이 꽤나 느려져 상대적으로 답답해 집니다.

2. 답답한 스킬 모션 및 설치기들
- 고점을 위해 인페 - 발화/화염지대, 리액트 - 충격파, 리버스 - 전격 지대 등의 트포를 사용하면 시전부터 딜이 전부 들어가는 시간이 오래 걸리며, 정상화 전의 서머너 쁘띠 마리포사를 계속 쓰는 기분입니다. 리액트 충격파 3단으로 터지는 걸 보면 유저 속도 터집니다.
- 인페, 블레를 제외하면 스킬 프레임이 다들 짧지는 않아 사이클 돌리는 동안 쿨이 거의 다 돌아와 숨 돌릴 시간이 없습니다. 쿨을 늘리게 신속을 줄이거나 끝마를 빼면 DPS가 상당히 감소해서 진퇴양난입니다. 초각 스킬인 러닝은 시전속도 증가를 찍어도 한세월 날리고 충돌하고 폭발까지 해야해서 마찬가지로 답답합니다.

3. 낮은 DPS와 성의와 특색없는 아크패시브
- 아크패시브로 넘어오며 환류는 끝마 족쇄에서 해방되었습니다. 하지만 그게 전부입니다. 4티어 메인노드는 그냥 점멸쓰면 공증주는 노잼버프 하나고 나머지 깨달음은 끝마 손해를 메꿔주려는지 수치가 높아졌습니다만, 단순 수치딸깍이라 점멸 사용 시 마나회복 외엔 다를 게 없고, 지금은 고쳐졌지만 과부하같은 폐급도 있었네요. 이번 리메이크 패치를 받기 전 강무 데헌같습니다. 게다가 극한의 지속 딜러임에도 DPS가 낮습니다. 솔직히 점화랑 비슷하거나 따잇당해요.

- 소극적인 개선으론 스킬 딜이나 깨달음 수치딸깍 + 4티노드 가시성 및 지속시간 개선(아덴 창에 특수효과 추가 등) 등을 바라고, 적극적인 개선으론 스킬 트포 점/환 이원화 및 스킬 프레임 감소, 4티와 과부하 노드 리메이크, 마나 소모를 완화시킬 수단 추가 등을 바랍니다. 개인적으론 4티 노드를 순간 버프스킬이나(갈증의 살인귀 처럼) 속성 등의 특정 메커니즘을 통해 사용하는 Z 스킬(마나 소모! - 중요)로 바뀌면 좋겠네요.

[ 3줄 결론 ]
1. 하브나 베히 4인버스에서 스트레스 안받고 싶다면 괜찮지만 나머지 부분에서 구리다.
2. 스킬 + 트포 + 앜패 전체적인 리워크가 필요하다.
3. 성능을 상대적으로 평가하자면 하위권!

다시 개편 전까지 숨참고 점화하러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