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서게가 이상하다고 느끼는게 타 게시판에선 끝마 마중에 대한 자부심 이런게 없어요
리버스소서 시절보다 더 힘들었던 알카 기공도 현재는 앜패로 족쇄를 풀고 훨씬 쾌적하게 플레이하고 있어요 
이번 슬레이어 버서커 족쇄 완화도 그렇고 보통 리스크를 풀어주면 저점이 오르고 직업딜이 오르고 성능이 오른다는거죠

에기르까진 스마게가 왜이렇게 직업간에 리스크와 개성을 죽여가면서까지 족쇄를 풀어주는지 몰랐어요
근데 2막 나오고 나니까 왜 저렇게까지 해주는지 바로 이해가 갔죠
2막 보스들이 전부 시골 믹스견마냥 활개치는데 단순 백스텝 수준이 아니라 와리가리 순간이동 장난이 아니죠

이전의 레이드 보스들이 정적인 움직임에 넓은 공격범위로 플레이어들을 움직이게 했다면, 2막은 플레이어가 보스를 이리저리 쫓아다니며 움직이고 대응해야 하죠
지금처럼 싸이클이 단순화된 상황에서도 다단히트 설치기들 삑이 꽤나 나오죠
그런데 예전 끝마처럼 스킬 다 털면서 끝마보고 마중 돌아오기 전까지 아덴 채워서 이득본다? 금손들은 몰라도 상당수는 이거 엄청 힘들고 안될꺼라고 생각해요
거기다 앜패 딸깍으로 언제든 쿨감을 땡겨서 상시 끝마급의 쿨타임 이득을 받을수 있으니 그 시절과 지금의 성능은 비교가 안돼죠
비점화시 공속보너스도 있으니 결국 하나 남은게 끝마시 이속증가 6초 스페뿐인데 상시도 아니고 10초 안되는 비점화시에만 이속 증가죠
그럼 마중이거나 점화켜면 이속이 느리거나 생존력이 떨어져도 된다는건지 의문이고. 무료 점멸은 25초지만 점화 켜면 쿨감소 보너스를 받기 때문에 실제 체감 쿨다운은 더 짧아지는데다 그냥 이동기도 아니고 장거리 이동기라 보스관통까지도 가능하죠
마지막으로 악몽 세트 끝마시스템은 운영진이 이번 시즌에 강조하는 편의성에 위배되는게 가장 크죠
서폿 1/3을 피해야 하고 요새처럼 마나 많이 쓰는 상황에서 나하나땜에 먹비 찍어달라? 고정팟은 몰라도 유저들 대다수가 몰린 공팟에서 다른 직업들은 전부 마나를 요구하는데 그게 쉽지 않고 불편하죠
 

저는 지금 소서는 아직 유틸성능이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피면기도 없고 쓰라는 서릿발은 돌풍에 비해 사용감과 모든면에서 성능이 밀리고요
속전속결은 슈차같은 각인과 비교해도 성능이 바닥이고 캐스팅도 이제는 끊으면 되지 이런게 메리트가 안느껴지죠
천벌 익스도 이젠 쿨감찍고 작열 넣어서 서브 딜링 무파 아덴채우기로 쿨돌리고 있는데 1.5초 캐스팅 진짜 답답해요
혹부같은 다단히트 설치기 패치받고 아덴도 가장 많이 차니까 쓰지만 이것조차 가끔 삑나면 진짜 속쓰려요
저는 똥손이라 금손님들의 끝마 이속같은게 이론적으론 이해가 가지만, 현실적으론 공감이 안가요
스페 점멸로 딜 최적화 자리 찾아서 딜 넣어도 보스의 패턴이나 무빙때문에 스킬 다 넣기 빡실때도 있는데, 만월 상시이속도 아니고 제자리서 블돌인 마나 강제로 허공에 태우고 시간 날리면 10초 남짓 이속증가 스페쿨감소에 이 동안 폭탄목걸이 차고 최대한 아덴까지 채워야 하는게 2막에서 통할까? 하면 저는 상당수는 못할꺼라고 봐요
 


이건 제 사견이지만 현재의 패치는 마치 WWE처럼 공론화되고 넘어가면 스마게가 반응해서 해주고의 반복이지
어떤직업이 강해야 할 합리적인 이유와 족쇄에 대한 리턴이 있다고는 전혀 생각하지 않아요
2막도 이런데 이후 레이드는 얼마나 심할까 생각하면 특화롤백이나 딜관련 패치도 받아야 하지만 피면이나 유틸 생존에 대한 추가적인 패치도 좀 해줬으면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