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아크패시브를 키지못하시는 3티어 세팅이 궁금하신분들은 아래게시글을 참고해주세요
극치돌대 6딜엘레환류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70/92841

I. 서론

시즌3에 들어서면서 기존의 악몽세트가 사라지고 새로운 형태의 세트효과가 도입이 되면서 여러가지 방향성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방향성과는 별개로 악몽세트의 끝없는 마나를 통한 마나회복, 공이속, 쿨타임 감소 효과를 받을수 없게 된 즉발환류소서에게는 공이속부족, 마나부족, 치적부족 등 여러가지 난관이 생기면서 새로운 길을 찾을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방향성이 다양해진 만큼 제가 소개하는 세팅이 고점이라거나 최적의 세팅은 아닐지라도 기본적인 역할정도는 할 수 있는 세팅의 기초를 제공한다는 생각으로 글을 작성합니다.

II. 진화

새롭게 도입된 아크패시브의 세트옵션과 악세의 특성부분이 결합된 파트입니다.
 

1. 특성
추천특성비 :  신속 1340 나머지 치명
외부에서 공이속 혹은 치명타확률이 확보되지 않는 환류소서는 기본적으로 특성비율에 따라 dps가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신속이 높을수록 dps(고점)가 높아지고, 치명이 높아질수록 저점과 한사이클 딜량이 높아집니다. 때문에 특성비율은 본인 취향에 맞춰 세팅하면 되기때문에 제가 추천하는 특성비율은 해당빌드를 사용함에 있어 가장 사용하기 적합한 비율을 추천드립니다.

a. 신속 1340은 23%의 공이속을 가지며, 서포터의 축복의 여신 9%와 공이속 만찬 5%와 합쳐져 37%의 공이속이 나오게 됩니다.

이는 끝마악몽을 사용하던 때의 공이속과 동일한 수치이며, 8렙 작열 기준으로 초각성스킬까지 포함해서 사이클을 굴렸을 때 쿨밀림 및 쿨로스가 가장 적은 특성비율입니다.

부족한 이속의 경우 와인(이속3%)을 통해 매꿀 수 있습니다.

b. 신속 1514는 26%의 공이속을 가지며, 서포터 축복의 여신 9%와 공이속 만찬 5%와 합쳐져 40%의 공이속이 나오게 됩니다.

이는 돌격대장 각인서의 최대효율이 나오는 수치이기 때문에 신속을 1514가 넘지않도록 최대한 근접하게 투자한 뒤 나머지를 치명에 주시면 됩니다.

해당 특성비율은 쿨감이 높아 가장 dps가 높게나오는 특징이 있지만 신속이 높은만큼 초각성스킬을 포함하여 스킬을 사용하다보면 쿨밀림, 쿨로스 등이 발생하게 되고, 때문에 작열의 레벨이 올라갈수록 쿨로스가 점점 더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때문에 작열을  7레벨 작열 이하를 사용하시거나 인페르노 대신 익스, 천벌을 채용한 스킬트리를 사용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세팅비율입니다.

c. 신속 1245는 21.38%의 공이속을 가지며, 서포터 축복의 여신 9%와 공이속 만찬 5%와 합쳐져 35.38%의 공이속이 나오게 됩니다.

35.38%의 이속은 돌격대장 각인서가 저받, 타대와 같은 다른 각인서와 동일한 효율이 나오는 수치이기 때문에 신속이 1245이하로 떨어질 경우 돌격대장 대신 다른 각인서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돌격대장 효율이 최소한으로 나오지만 도화가, 배마, 블레이드 등 파티조합에 따라 이속시너지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효율이 증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여전히 돌격대장 각인서를 채택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a. 쿨타임 문제로 사이클 소화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분
b. 파티에 고정으로 이속시너지가 있고, 작열의 레벨이 높으신 분
c. 각인서 혹은 돌 선택지 문제로 돌격대장을 채용할 수 없으신 분

해당세팅은 위 항목에 해당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추천 특성비와는 별도로 본인의 취향에 맞게 치명과 신속비율을 분배하셔도 괜찮습니다.

※ 특성포인트는 본인의 팔찌와 사용할 펫의 능력에 따라 알맞게 찍으시면 됩니다.

2. 진화

새롭게 바뀐 대체된 세트효과이며, 전투레벨 70렙 + 고대장비 5부위 기준으로 120 최대포인트를 얻습니다.

[2티어 30포인트 / 3티어 20포인트 / 4티어 30포인트] 투자가 가능합니다.

포인트를 어디에 어떻게 찍느냐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을 다르게 할 수 있으며, 제가 추천하는 세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2T : 끝없는 마나 1 / 금단의 주문 2
3T : 무한한 마나 2
4T : 마나 용광로 2

▷ 2T의 경우 30포인트를 다양하게 조합하여 투자할 수 있습니다.
ex) 끝없는 마나 2 / 금단의 주문 1
끝없는 마나 1 / 한계돌파 2
금단의주문 2 / 한계돌파 1 등등

2T 항목에서는 쿨타임 감소, 마나소모량 감소, 피해량 증가 등을 챙길 수 있지만 끝없는 마나와 금단의 주문을 통해 마나소모량을 조절해야합니다.

특히 2T 조합의 경우 생각만큼 큰 DPS 차이가 없기 때문에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세팅하셔도 큰 지장이 없으며, 여러조합 중 비교적 마나에 자유롭고 적당한 딜이 나오는 [끝없는 마나1 / 금단의 주문 2] 세팅을 추천드립니다.
  ⊙ 2T 진화패시브 DPS 비교글1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70/103023
  ⊙ 2T 진화패시브 DPS 비교글2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70/103336

▷ 3T [무한한 마나] 다른 패시브 효과들보다 압도적으로 효율이 좋은 옵션입니다.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고 마나가 부족한 즉발환류에게 있어 마나소모량 감소와 쿨타임 감소는 다른 어떠한 옵션들보다 높은 효율을 보이기 때문에 [무한한 마나]의 경우 주딜스킬이 마나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직업이라면 필수적인 옵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 4T의 경우 대표적으로 [입식 타격가]와 [마나 용광로] 2가지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마나 용광로]의 경우 스킬의 마나소모량이 [10마나당 0.5% = 480마나 24%의 피증] 효율을 보이기 때문에 블레이즈(382)와 리버스 그래비티(469)를 제외한 대부분의 스킬마나가 480이 넘는 환류소서에게는 [입식 타격가] 보다는 [마나 용광로]의 진화형 피해량이 더 높기 때문에 [마나 용광로]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고정적으로 21%의 효율이 나오는 [입식 타격가]의 경우 마나소모에 있어서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에 마나에 스트레스를 받고 싶지 않으신 경우에는 [입식 타격가]도 선택할 수 있지만 경직, 피격 등으로인해 효율이 감소할 수 있어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3. 악세
악세에 다양한 옵션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 목걸이와 반지에서 챙기면 좋은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걸이 : 적에게 주는 피해
반지 : 치명타 피해

엘릭서 달인을 사용하는 특성상 [추가피해] 옵션보다는 [적에게 주는 피해] 옵션이 소폭 더 높은 효율을 보이며, 반지에서도 [치명타 적중률] 보다는 [치명타 피해]가 근소하게 더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상단일옵 기준 각 옵션간의 격차는 크지않기 때문에 크게 신경써서 맞출 필요성 까지는 없습니다.

4. 엘릭서
치명타 적중률이 전설 아드레날린 각인서 기준으로 60% 언저리에서 맴돌기 때문에 엘릭서는 [달인]을 사용하며, 하의 옵션은 [치명타 피해]가 [추가 피해]보다  약 0.18%가량 아주 근소하게 높기 때문에 잘깍이는 엘릭서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III. 깨달음



직업각인의 새로운 형태이며, 전투렙, 악세, 내실을 통해 깨달음 포인트를 얻어 찍을 수 있습니다.

3단계까지 필요한 포인트는 72P이며, 이는 내실 깨달음 6P와 유물악세, 70렙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기존 환류각인과 거의 동일한 효과 및 효율을 보여줍니다.

기존 환류직업각인과 다른점은 [점멸 사용시 마나 7%회복 및 아덴소모량 10%감소]가 추가로 생겼습니다.
 
4단계부터 새롭게 추가된 효과로 [마력 충전]의 경우 [점멸 사용시 30초간 7%/14%/22% 공격력이 증가]하는 버프를 얻게되어 기존 환류각인에서는 적용되지 않던 각성기, 중독룬, 출혈룬과 같은 서브딜에도 딜증이 적용됩니다.

사이드노드의 경우 총 4가지 효과가 있지만 이 중 즉발환류가 사용 가능한 효과는 [해방 봉인]이 유일하며, 메인깨달음인 [마력 충전]에 포인트를 우선 투자하고 남는 포인트는 [해방 봉인]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부가설명 ([과부화]를 찍지않는 이유)

버그인지 의도인지 정확하게는 모르겠으나 [과부화] 패시브를 사용할 경우 점멸을 3회 사용하면 4번째 점멸의 마력 게이지 소모량이 108%가 되기 때문에 점멸이 잠기게 되어 중요한 마나수급과 포지셔닝에 있어 불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IV. 도약



도약탭은 초각성기 및 초각성스킬을 강화시킬 수 있는 능력치입니다.

1T : 초월적인 힘 4 / 풀려난 힘 5 / 즉각적인 주문 2
2T : 냉기 숙련 3 (예정)

초각성 스킬의 딜을 늘려주는 [풀려난 힘]은 필수로 5P를 투자해줍니다.

[즉각적인 주문]을 2P만 투자해주더라도 시전속도 8% 증가와 러닝 글레이셔의 마나소모량이 220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잠재력 해방] 혹은 [초월적인 힘] 1P를 낮춰 [즉각적인 주문]에 2P를 투자해 주었습니다.

▶ [초월적인 힘]과 [잠재력 해방]은 취향에 따른 선택사항입니다.

[잠재력 해방 X]


[잠재력 해방 4]


고신환류의 스킬1사이클의 속도는 12초~13초가량으로 신속1340기준으로 [러닝 글레이셔]의 쿨타임은 25초입니다.

[잠재력 해방]을 줄경우 2초가량 쿨타임이 줄어들게 되어 사이클 중간에 쿨타임이 돌면서 쿨로스가 발생하기 때문에 [잠재력 해방] 노드를 주지않고, 사이클 속도에 맞추어 사용하는 것이 가장 깔끔하고 DPS 차이도 없었습니다.

때문에 [잠재력 해방]을 찍고 2초가량 쿨타임을 놀리더라도 혹시모를 상황을 대비하여 쿨감시켜놓고 사이클에 맞추어 사용하시거나

[잠재력 해방]에 투자하지 않고, [초월적인 힘]에 투자하여 초각성기 딜을 늘려 조금이나마 dps를 올리는 선택지가 있습니다.

V. 각인
 


원한, 아드레날린, 돌격대장, 예리한둔기, 저주받은인형, 타격의대가, 마나효율증가
7개의 각인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해당빌드는 [원한, 돌격대장, 아드레날린, 마나효율증가] 이렇게 4개의 각인을 필수로 사용합니다.

1. [돌격대장]

[돌격대장]의 경우 전설과 유물 각인서 통합으로 36% 이상의 이동속도가 나와야 다른각인보다 효율이 좋아집니다.

해당빌드는 최소효율인 135.38%, 최대효율인 140%만큼의 이속을 챙기기 때문에 [돌격대장] 각인서를 채용합니다.
신속이 1245 이하로 떨어질경우 [저주받은 인형] 혹은 [타격의 대가] 각인서 채용이 가능합니다.
+특성에서 신속수치 1당 돌격대장 효율은 0.8%증가

2. [예리한둔기]

[예리한 둔기]의 경우 치적이 60% 이상인 시점부터 다른 각인보다 효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치적이 60%이상이라면 [예리한 둔기], 60% 이하라면 [저주받은 인형]을 사용하면 됩니다.
+ 특성에서 치명수치 1당 예리한둔기 효율은 0.04%증가

3. [저주받은 인형]과 [타격의 대가]
해당 각인서들은 각각 전설에서 14% 유물에서 17%의 딜이 증가합니다.

[타격의 대가]의 경우 출혈이나 중독룬, 각성기 피해량 증가에 영향이 없기 때문에 97돌이나 유물각인서가 아니라면 우선적으로 채용할만한 메리트가 없어 둘 중에서 고른다면 [저주받은 인형]을 우선 채택합니다.

치적이 60%이하로 낮은 경우 [예리한 둔기]를 대체하여 사용하며,
신속을 1245이하로 주게 될 경우 [돌격대장]을 대체하여 사용합니다.

4. [마나 효율 증가]
신속이 높아질수록 쿨타임 감소와 공속의 증가로인해 시간당 마나소모량이 급격하게 증가하지만 악몽세트가 사라짐으로써 높은 마나회복량이 뒷받쳐주지 않기 때문에 마나소모량이 감당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마나 효율 증가]는 타 각인의 비해 1%정도의 딜증가량이 낮지만 마나회복이라는 감초같은 옵션이 해당빌드와 잘 맞아떨어지기 떄문에 필수로 채용하게 되었습니다.


VI. 스킬
 
스킬트리는 6딜엘레 스킬트리를 기반으로 리뉴얼하였습니다.

스킬트리 간단요약


스킬 사이클
1번 (반복)
2번 (반복)
3번 ▶(반복)
사이클은 본인이 사용하기에 사용하기 편한 세팅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나 382)
블레이즈 14렙 / 피해증폭 - 불꽃확장 - 약점포착 / [전설중독] or 출혈

환류의 메인 시너지 스킬이자 잔류장판을 통한 지속딜링 및 중독, 출혈룬 갱신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마나 469)
리버스 그래비티 14렙 / 넓은공격 - 전격지대 - 넘치는에너지 / [전설질풍]

가장 DPS가 높은 스킬이며 시전시간이 길어 질풍룬을 사용합니다.

(마나 569)
엘리멘탈 리액트 14렙 / 빠른준비 - 강화된일격 - 충격파 / [전설풍요] or 집중

2번째로 강력한 스킬이며, 아덴수급이 가장 좋은 스킬이므로 전설풍요를 주었습니다.
만약 아이스 애로우에 집중룬을 사용함에도 마나가 너무 모자르다 생각하시는 경우 집중룬으로 대체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마나 545)
아이스 애로우 14랩 / 빠른준비 - 꿰뚫는일격 - 얼음송곳 / [영웅풍요] or 집중 or 압도

3번째로 강력한 스킬이며, 리액트 다음으로 아덴수급이 좋아 영웅풍요로 주었습니다.
무력이 부족한 레이드에서는 압도룬으로 변경, 마나가 부족하면 집중룬으로 변경해서 사용합니다.

(마나 495)
숭고한 해일 14렙 / 빠른준비 - 진화된해일 - 붉은해일 / [전설집중] or 출혈

준수한 딜량과 긴사정거리, 경직면역 등 무난한 스킬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집중룬을 사용하지만 익스 혹은 천벌을 사용할경우 출혈룬으로 사용합니다.
3번째 트라이포드의 경우 약점포착과 붉은해일의 딜량이 약 10%정도 차이나지만 취향에 따라 선택해도 지장이 없습니다.

(마나 441)
돌풍 10렙 / 정신강화 - 화염회오리 - 마나충전 / [영웅풍요]

기존에 사용하던 엘레기안은 빠른 마나소모를 위해 채택되었다면, 돌풍은 마나 회복을 위해 채택된 새로운 스킬입니다.
소모되는 마나는 기본마나+마나용광로를 합산하여 217이지만 최대마나기준 15%를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543을 회복시켜주는 핵심 스킬입니다.
부가적으로 파괴2레벨, 아덴수급, 카운터 등 여러방면으로 사용하기 좋은 스킬입니다.

(마나 77)
서릿발 1렙 / [비전] or 압도 or 질풍

마나회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돌풍을 사용하기 때문에 카운터의 공백기를 줄이고자 채용되었습니다.
[무력화 중]의 무난한 무력으로 인해 비전 혹은 압도룬을 사용하여 무력에 도움을 줍니다.

◇ 선택스킬
(마나 441)
인페르노 14렙 / 발화 - 화염지대 - 화력보충 / [전설출혈] or 속행 or 압도

가장 dps가 높은 서브스킬이며, 화염지대 트포로 출혈룬 갱신이 가장 잘되는 스킬입니다.
쿨타임이 짧은만큼 다른 스킬들보다 쿨밀림이 가장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신속 1400을 넘기지 않는 선에서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마나 614)
익스플로전 14렙 / 발화 - 역화 - 약접포착 / 전설집중 or 비전 or 압도

천벌과 dps가 차이가 없으며, 시전속도가 천벌대비 소폭 빠르기 때문에 후속스킬 사용에 용이합니다.

( 마나 614)
천벌 14렙 / 정신강화 - 피할수없는운명 - 마력증폭 / 전설질풍 or 비전 or 압도

익스와 dps가 차이가없으며, 시전속도는 느리지만 사거리가 길고, 무력화가 높으며 룬에 자유도가 높아 무난하게 사용하기 좋습니다.

각 스킬별 장단점
DPS
>=
무력
>>
한방딜
>>

스킬트리에 정답은 없습니다.
스킬을 난사하는 지속형 딜러로서 마나가 부족하지않게, 쿨타임이 밀리거나 겹치지 않게 원활한 사이클을 굴릴 수 있도록 구성해서 본인 스타일에 맞추기만 한다면 dps격차가 크게나지 않는 것이 즉발환류의 특징입니다.



(마나 830)
초각성 스킬 러닝 글레이셔
라바 블래스트의 경우 캐스팅 스킬로 즉발환류가 사용하기에는 무거운 스킬이기 때문에 러닝 글레이셔를 주력으로 사용합니다.
마나소모량이 너무 높아 도약탭에서 [즉각적인 주문]을 사용하여 마나소모량 감소 및 시전속도를 증가시켜 줍니다.

각성기는 평균딜이 소폭 더 높은 [종말의 부름]을 사용합니다.


 VII. 보석

겁화
작열

인페르노대신 익스 혹은 천벌을 사용할 경우 겁화, 작열 똑같이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보석 업그레이드순서
겁화   >  =  >  >  > 
작열  >  >  >  > 


한 사이클기준 각 스킬별 딜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에 맞춰 겁화보석을 업그레이드 해주면 되며, 작열의 경우 쿨타임 정렬을 위해 리액트를 아애보다 높게 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출처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70/103286 자료제공에 도움을주신 Japel님 감사드립니다.


번외. 플레이방식

점멸사용을 통한 마나회복과 다채로운 포지셔닝으로 계속해서 딜을 몰아넣는 지속형 딜러로써 플레이합니다.

DPS 측정 (원한대신 정흡넣고 측정함)
https://youtu.be/utHZOD46Ho8

★ 제 플레이가 정답은 아니며, 한 가지의 예시를 보여드리는 것 뿐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양한 의견 공유 및 질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